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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보문고 음양오행관련 73권중 판매도 1위, 정확도1위 <음양오행의 원리이해>
<음양오행의 원리이해> : 음양오행의 신비에 대한 과학적 접근
현재 일반적으로 상용되고 있는 음양오행설의 제반 이론들 속에는 논리적으로 명쾌하게 설명되지 못하는 부분들이 존재하며, 이 부분들 때문에 음양오행설과 이를 응용하는 각 분야의 학문들이 아직도 비판적 시각으로부터 완전히 자유롭지 못한 현실에서 본 <음양오행의 원리이해>는 음양오행의 모든 이론체계에 대한 성립원리를 현대인의 사유에 합당한 논리적인 방법으로 명쾌하게 설명해 나간다. [양장본 320쪽]
저자소개
저자: 석하 소재학 박사
미래예측학박사 1호, 동양철학석사, 하원정명리학회장, 매일경제신문 오늘의 운세집필
충남 공주 계룡 출생, 학부에서는 화학을 전공 하였으나, 이후 인생의 전환점에 역학계에 뛰어들어 원광대학교 동양학대학원에서 모든 동양학의 근본인 음양오행설의 성립원리를 연구하여 동양철학 석사학위를 취득하고, 동방대학원대학교 미래예측학과에서 음양오행 및 사주명리학을 전공하여 국내최초로 ‘미래예측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 음양오행설의 오랜 모순 해소 및 이론체계 재정립
수 천 년 동안 사주명리학, 한의학, 풍수지리학 등 동양학의 이론적 근거가 되어 왔으면서도 한편으로는 논리적으로 명쾌하게 설명되지 못하는 부분들 때문에 일부 사람들에게 비판을 받아온 음양오행설의 제반 이론체계를 재정비하고 성립원리를 논리적인 방법으로 밝혀 현대인의 과학적 사고에 합당한 방법으로 설명을 해냄으로서 음양오행설을 응용하는 사주명리학, 한의학, 풍수지리학 등 모든 동양술학분야의 오차범위를 대폭 줄여 나가고 정확도를 한층 높일 수 있는 계기를 만들었다. 그러다보니 공식 학위명은 '미래예측학 박사' 이지만 '오행박사' 혹은 '음양오행박사'로 많이 알려져 있다 .
2001년에 스포츠신문 ‘굿데이’에 오늘의 운세를 연재하고 ‘스포츠 조선’에서 사주학 고전 ‘자평진전’에 대한 강의와 ‘명학역림원’과 ‘청주대학교 평생교육원’ 에서 사주명리학에 대한 강의를 시작하며 역학계에 입문. 이후 동방대학원대학교, 부천대학교 순천향대학교 교육원, 위성 및 케이블 TV 등에서 “논리로 푸는사주학”, “재밌고 유익한 동양이야기와 명심보감”, “동양의 역사와 사상” 등을 강의 해왔다.
또한 순천향병원, 교보문고, 영풍문고, 서울대 AMP 로타리클럽, 각 대학 최고경영자 과정, 각 기관 포럼 등에서 “나아갈 때와 물러설 때를 아는 지혜”, “성공할 때와 실패할 때”, “현대 사주학과 인생경영”, “사주팔자의 허와 실” 등의 주제로 특강 및 초빙강의 활동을 통해 올바른 동양의 전통문화를 알리고 무너져 가는 참사람의 가치를 회복할 수 있도록 현대인의 삶에 대한 방향을 제시 해오고 있다.
하원정명리학회 02)585-0079
목차
저자소개
들어가는 글
추천의 글
제Ⅰ장 음양오행설의 모순과 허실 · 21
음양오행설의 철학적 의미와 법칙적 의미
음양오행설의 논리적 측면과 고증학적 측면
음양오행설의 모순과 허실
오행 중 특별한 역할의 土
음양오행설과 주역, 하도와 낙서 ?
음양오행설의 기원은 오행성이 아니다
음양오행설의 모순과 ‘논리로 푸는 사주학’
제Ⅱ장 음양설의 원리이해 · 35
최초의 음양 ?
절대적인 음양과 상대적인 음양
제1절 음양설의 성립과 기본개념 · 39
1. 음양설의 성립
2. 음양설에 대한 고대문헌의 기록과 전개
3. 음양설의 세 가지 기본개념
4. 음양설의 기본개념과 사물의 음양분류
제2절 음양설에 대한 비판적 견해 · 55
1. 음양설에 대한 비판적 제 학설
2. 음양설의 두 가지 비판적 측면
제3절 음양설 이론체계의 성립원리 분석 · 63
1. 자연현상의 변화를 통한 음양설의 원리분석
가. 낮과 밤의 변화에 따른 ‘명암변화의 인지’
나. 지구의 자전과 공전에 따른 ‘시간의 흐름’
다. 음양설의 2가지 기본원칙 ‘명암변화’와 ‘시간 흐름’
2. 음양설의 2가지 기본원칙과 3가지 기본개념
가. 음양설의 2가지 기본원칙과 3가지 기본개념
나. 음양설의 2가지 원칙과 사물의 음양분류
3. 밤과 낮의 원운동 모델을 통한 음양설의 원리분석
가. 밤과 낮의 원운동 모델
나. 원운동 모델을 통해 분석하는 음양설의 원리
제4절 오행설에 적용된 음양의 이론체계
1. 오행 목 ․ 화 ․ 토 ․ 금 ․ 수 의 음양 구분
2. 오행에 적용되는 음양설의 2가지 기본원칙
가. 음양의 2가지 원칙으로 분석하는 목 ․ 화와 금 ․ 수의 특성
나. 오행과 십간에 적용되는 음양의 2가지 기본원칙
제Ⅲ장 음양설에 대한 새로운 해석 : 陰 ‧ 陽 ‧ 中
제1절 음양설 속의 삼재사상 · 105
1. 주역 계사전과 ‘일음일양지위도’의 세계
가. 주역과 팔괘
나. 계사전과 ‘일음일양지위도’의 세계
2. 지구의 자전운동과 순환 원 모델
가. “일음일양”과 하루의 낮과 밤
나. 지구의 자전운동과 순환 원 모델
3. 천‧지‧인 3원론의 삼재사상
가. 2원론의 음양설과 3원론의 삼재사상
나. 주역에 나타나는 삼재사상
다. 사주명리학에 나타나는 삼재사상
4. 천부경과 그리스도교 교리에 나타나는 삼재사상
가. 천부경에 나타나는 삼재사상
나. 그리스도교의 삼위일체 교의와 삼재사상
5. 음양설의 삼재 3원론, 음 ‧ 양 ‧ 중
가. ‘일음’ 운동과 ‘일양’ 운동의 순환 원 모델
나. 음양설 속에 존재하는 음양외의 제3요인
다. 동일한 우주론의 서로 다른 표현 ‘음양설’과 ‘삼재사상’
라. 상대적 개념의 ‘음 ․ 양’과 절대적 개념의 ‘음 ․ 양 ․ 중’
6. 음양설 속에 내포된 삼재사상
제2절 음양설속에 내재된 중간자의 역할분석 · 135
1. 음양설속에 내재된 중간자 역할
가. 일음 운동 과 일양 운동
나.양 ․ 음외의 중간자
2.상대적 개념과절대적 개념의「음 ․ 양」과「음 ․ 양 ․ 중」
가. 운동량에 의한 분류 - 상대적 개념
나. 운동 형태에 의한 분류 - 절대적 개념
제Ⅳ장 오행설의 원리이해 · 149
제1절 오행설의 성립과 발전 · 151
1. 오행설의 성립과 발전
가. 오행설의 문헌적 기원
나. 오행설에 대한 문헌의 기록과 전개
2. 오행설의 기본개념과 특성
제2절 오행설에 대한 비판적 제 학설 · 165
1. 명대 이전의 비판적 견해
2. 명대 와 이후의 비판적 견해
3. 오행설의 몇 가지 비판적 측면
제3절 오행설 이론체계의 성립원리 분석 · 179
1. 오행설의 기본개념과 특성
가. 오행 원을 통한 목 ․ 화 ․ 토 ․ 금 ․ 수의 기본특성 분석
나. 오행 원을 통한 목 ․ 화 와 금 ․ 수 의 양 ․ 음 특성 분석
2. 오행의 상생상극과 편생편극
가. 상생상극과 편생편극의 개념분석
나. 상생상극과 생극제화의 개념분석
다. 상극론과 상모론
3. 오행과 상생상극론의 성립원리
가. 오행의 성립원리, 왜 하필 오행일까?
나. 오행의상대적 개념과절대적 개념
다. 오행 상생론의 성립원리
라. 오행 상극론의 성립원리
제4절 土의 3가지 역할, ‘오행 土’와 ‘중앙 土’와 ‘매개체 土’ · 216
1. 문헌에 나타나는「중앙 土」의 특별한 역할
2. 오행 ‘土’와 중앙 ‘土’에 대한 역할분석
가. 기준점이 정해지기 이전의 오행원 - ‘오행 土’
나. 기준점이 정해진 오행원 - ‘중앙 土’
3. 생극제화의 개념을 통해 분석하는 5행과 4행
가. 객관적 시각의 5행과 주관적 시각의 4행
나. 뜨고 지는 태양과 자전하는 지구
4. ‘土’의 또 다른 역할 ‘매개체 土’
가. 상대개념의 ‘2’, ‘4’와 절대 개념의 ‘3’, ‘5’
나. 절대개념의 원인(3, 5)과 상대개념의 결과(2, 4)
다. 동등한 역할의 ‘중간자 土’와 ‘오행 土’
라. 중앙 土의 또 다른 역할, ‘매개체 土’
5. 논리완전수와 오행의 구궁도
가. 최초의 완전수 ‘3’과 불완전수 ‘2’
나. 완전을 의미하는 수 ‘5’
다. 부족함의 숫자 ‘2’와 ‘4’와 ‘8’
라. 지나침의 숫자 ‘3’과 ‘6’과 ‘12’
마. 완전을 의미 하는 숫자 ‘3’, ‘5’, ‘10’
6. 오행 종합소속표와 뒤바뀐 소리오행
가. 오행종합소속표
나. 훈민정음과 뒤바뀐 소리오행
제Ⅴ장 十干에 적용되는 음양오행의 원리 · 249
제1절 十干에 적용되는 물상개념 · 251
1. 十干의 일반적 특성과 문헌적 기원
가. 십간의 일반적 특성과 초기개념
나. 십간의 물상적 개념과 특성
2. 十干의 물상론에 대한 재해석
가. 십간의 물상론에 대한 비판적 제학설
나. 십간의 물상론에 대한 새로운 해석
제2절 십간에 적용되는 상생론과 상극론 · 268
1. 십간의 생 운동과 극 운동
가. 십간의 생 운동
나. 십간의 극 운동
다. 십간의 생극운동에 대한 일반적 견해
2. 십간의 상생상극론에 대한 재해석
가. 기와 질로 대비되는 양의 천간과 음의 천간
나. 양간끼리의 생극과 음간끼리의 생극
- 부록 (부록목차) · 281
1. 하원정명리학회와 현인의 삶
2. 미래예측학박사 석하 소재학
3. 신이론의 주요내용과 연구 활동 진행현황
3. 축하의 글
참고문헌 · 348
책속으로
오행은 서로 순환하며 인접해 있는 것끼리는 생하고 하나 건너있는 것끼리는 극하는 상생상극의 이론을 가지고 있으며, 오행 각각은 목의 분출하고 뻗어가는 특성, 화의 분산하는 특성 등 고유의 특성과 자연계의 나무, 불, 흙, 쇠, 물 등에 대입되기도 한다. 또한 오행의 상생관계를 물상에 비유하여 나무는 불을 낳고, 불은 흙을 낳으며, 흙은 쇠나 돌을 낳고, 쇠나 돌은 물을 낳으며, 물은 나무를 낳는다고 설명한다.
상생관계는 상극과 함께 오행의 가장 중요한 이론이다. 이것이 논리적인 이론이라면 오행의 다섯 가지인 목 ․ 화 ․ 토 ․ 금 ․ 수 모두가 동등하며 타탕한 관계가 성립되어야 한다. 그러나 여기에서 쇠나 돌이 물을 낳는다는 것은 누가 보아도 적절한 관계가 아니며, 적절한 설명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이것은 객관적으로 보편타당한 관계가 아니다.
때문에 이것이 오행의 상생이론 이라면 이것은 이미 논리적 이론으로서의 자격을 상실하였다고 볼 수 있으며, 만약 상생이론이 정확하다면 나무, 불, 흙, 쇠, 물 등이 잘 못 적용된 경우 일 것이다.
상극관계에서도 나무가 흙을 극하고, 흙이 물을 극하고, 물이 불을 극하고, 불이 쇠를 극하고, 쇠가 나무를 극한다고 설명하는데 과연 이들의 관계역시 모두 동등하고 개관적으로 타탕한가에 대하여는 의심의 여지가 있다. 특히 나무와 흙의 관계가 서로 극하는 관계라는 설정은 누가 보아도 부자연스러운 면을 배제할 수 없다. 흙이 있어야 나무가 자라고, 산에는 나무가 있어야 산의 흙이 산사태 등으로부터 보호 될 수 있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상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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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행 木은 구체적인 형체나 나무라기보다는 목의 ‘뻗어가는 특성 혹은 기운, 운동성’일 것이며, 火역시 불이라기보다는 ‘분산되는 특성 혹은 기운, 운동성’일 것이다. 다른 오행역시 형이하학적 개념인 ‘물’보다는 형이상학적 개념인 ‘특성 및 기운, 운동성’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木의 양인 갑이 강한 것은 뻗어가는 기운이 강한 것을 의미하는 것이지 형체가 강한 것을 의미 하는 것은 아닐 것이고, 을이 약한 것 역시 뻗어 가는 木의 기운이 약하다는 것이지 형체가 약하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을 것이다.
木을 나무로 비유한다면 나무 중에 다자란 ‘큰 나무’와 이제 막자라는 ‘새싹’ 중에 木의 ‘뻗어가고, 자라나는’ 특성이 강한 것은 당연히 새싹일 것이다. ‘새싹’이 비록 형체는 ‘큰 나무’에 비해 작지만 ‘뻗어가고, 자라나는’ 특성과 기운은 ‘큰 나무’ 보다 더 강할 것이다. 반면 이미 다 자란 ‘큰 나무’는 형체는 크지만 자라는 특성은 ‘새싹’이나 ‘작은 나무’에 비해 약하게 된다.
그렇다면 木의 양인 갑목은 나무에 비유한다면 자라나는 기운이 강한 ‘새싹’에 해당이 되겠고, 木의 음인 을목은 이미 다 자라 형체는 크지만 자라는 기운은 약한 ‘큰 나무’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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