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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 합천 가야산 해인사 일주문 주련 慶南 陜川 伽倻山 海印寺 一柱門 柱聯 가야산 해인사 일주문
가야산 해인사(伽耶山 海印寺)에 대하여
『해인사는 신라시대에 그 도도한 화엄종의 정신적인 기반을 확충하고 선양한다는 기치 아래, 이른 바 화엄십찰(華嚴十刹)의 하나로 세워진 가람이다. 화엄종의 근본 경전인 화엄경은 4세기 무렵에 중앙아시아에서 성립된 대승 경전의 최고봉 으로서, 그 본디 이름은 대방광불화엄경(大方廣佛華嚴經)이며 동양문화의 정수라고 일컬 어 진다. 이 경전에 해인삼매(海印三昧)라는 구절이 나오는데, 해인사 이름은 바로 이 '해 인삼매(海印三昧)'에서 비롯되었다.
해인삼매는 있는 그대로의 세계를 한 없이 깊고 넓은 큰 바다에 비유하여, 거친 파도 곧 중생의 번뇌 망상이 비로소 멈출 때 우주의 갖가지 참된 모습이 그대로 물 속에(海)에 비치 는(印) 경지를 말한다. 이렇게 여실(如實)한 세계가 바로 부처님의 깨달음의 모습이요 우 리 중생의 본디 모습이니, 이것이 해인삼매의 가르침이다.
이러한 정신을 바탕으로 하여 해인사는 해동 화엄종의 초조(初祖) 의상대사(義相大師, 625~702)의 법손인 순응(順應)화상과 그 제자인 이정(利貞)화상이 신라 제40대 임금 애장 왕 3년에, 곧 서기 802년 10월 16일에 왕과 왕후의 도움으로 지금의 대적광전 자리에 창 건하였다.
이리하여 화엄종의 개화기를 맞던 신라시대를 거쳐, 해인사를 중심으로, 희랑(希朗)대사를 위시하여 균여(均如), 의천(義天)과 같은 빼어난 학승들을 배출하기에 이르른다.
해인사는 한국불교의 성지이며 또한 세계문화유산 및 국보 보물 등 70여점의 유물이 산재 해 있다. 국내 최대의 사찰로서 명산인 가야산 자락에 위치하여, 가야산을 뒤로하고 매화 산을 앞에 두고 있어 그 웅장한 모습과 주변 경관이 어우러져 경의로울 뿐 아니라 송림과 산사가 어울어져 연출하는 설경을 보는 이로 하여금 신비경에 젖게 한다.』 -해인사 홈피에서-
歷千劫而不古 역천겁이불고 亘萬歲而長今 긍만세이장금
일천 겁(劫)을 지나도 예가 아니며 일만 세(歲)를 뻗쳐도 언제나 지금.
【解說】 이 글의 출전은 금강경오가해(金剛經五家解) 서설(序說)에 나오는데 이 서설을 쓰신 분은 조선시대 초기 함허당(涵虛堂) 수이(守伊 1376~1433 ) 스님입니다. 함허당(涵虛堂) 수이(守伊) 스님의 법명은 기화(己和)이며, 법호는 득통(得通)입니다. 스님은 (1376~1433)는 출가하기 전 성균관에서 유학을 익혔고 21세(1396)에 출가, 22세 때 양주 회암사(檜巖寺)에서 무학대사(無學大師)에 가르침을 받았으며, 42세(1417)때부터 금강 경오가해를 강의하였습니다. 그 후 임금의 명령으로 대자사(大慈寺)에 머물기도 하였고, 56 세(1431)때에 문경 희양산 봉암사를 중건 58세(1433)에 입적하였습니다. 저술로는 「금강경오가해」2권, 「금강경륜관」1권,「대방광원각수다라요의경설의」3 권,「선종가집과주설의」2권, 현정론」1권,「함허당 득통화상어록」1권이 있습니다. 함허대사의 사리탑은 현등사와 그가 주석했던 강화도 정수사, 문경 봉암사, 황해도 인봉사 등 네 곳에 세워져 있습니다. 이 글은 《금강경오가해(金剛經五家解)》 서설(序說)에 나오는데, 《금강경》은 아시다시 피 제법(諸法)이 무아(無我)이고 공(空)함을 밝힌 경전으로 선종에서는 소의경전(所依經典)으 로 삼을 만큼 중요한 경전입니다. 『한 물건이 여기에 있으니, 한 물건이란 어떤 물건인가.... 중략 ..... 그런데 '한 물건이 여기에 있다'는 것은 당처(當處)를 떠나지 않아서 항상 담연(湛然)하기 때문에 그렇게 말한 것이다. 이름과 모양이 끊어졌으되, 쌀쌀함이 감돌 듯 고요하며, 맑고 텅 비어서, 이름을 붙일 수가 없고 모양을 볼 수 없기 때문이다.』 하면서 다음과 같이 이어집니다. 『옛날과 지금을 꿰었고, 일천 겁(劫)을 지났어도 예가 아니며(歷千劫而不古), 일만 세를 뻗치어도 언제나 지금이다(亘萬歲而長今). 바다와 산이 서로 옮겨짐을 많이 겪으면서 바람과 구름의 변하는 모습을 몇 번이나 보았는가.』 본 주련의 내용은 여기에 나오는 것입니다. 이 한 물건이 어떤 물건인가? 이 한 물건은 이름과 모양이 끊어졌으되, 가을 바람이 소슬하게 불어 쌀쌀함이 감돌 듯 고요하며, 맑고 텅 비어서, 이름을 붙일 수가 없고 모양을 볼 수 없다 하였습니다. 명상(名相)만 끊어진 것이 아 니라 시간적으로도 고금(古今)을 초월해 있다는 말씀입니다. 이 한 물건이 무엇인가? 감사합니다. 백우 _()_ |
첫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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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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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묘법연화경()()()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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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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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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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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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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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보았습니다._()_
일주문에서 가끔 만나게 되는 주련입니다. 잘 새겨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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