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숲 유치원 정착을 위한
2011년도 숲 유치원 시범 운영 계획의 간담회 참석 결과입니다. 반응을 보고 전달 교육 워크숍도 생각해 보겠습니다.-
1.일시:2010년12월20일10:00~13:30
2.장소:대전 국유림 휴양림 관리사무소 강당
3.참여 인원 ; 전국에서 100여명
4.주최 : 사)숲 유치원협회
□ 시범 숲 유치원은 영유아들이 매일 숲에서 3시간 이상 정기적으로 생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2011년에 전국에서 100여개의 숲 유치원운영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숲 유치원을 운영 할 게획이 있는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은 숲 유치원 인정 기준을 따라야 하며, 숲 유치원 협회에 시범 운영 참가 신청서를 제출하여야 함(별첨 스캔 참고)
□숲 유치원의 기본 방향
-매일 숲에서 정기적으로 생활하는 숲 유치원
-숲은 자연 교실이 선생님인 숲 유치원
-신명나게 놀며, 온몸과 온 감각으로 느끼며 배우는 숲 유치원
□장소 선정
-이동이 편리하고 쉽게 접 할 수 있는 인근의 산
-인공적인 요소가 적은 자연 그대로의 산
-아이들을 위한 편의 시설 구비(화장실, 쉼터, 수도 시설)
□반편성
-혼합연령반
-단일연령반
□교사 배정
-최소 주교사 1명,보조교사 1명을 원칙으로 한다.
□일과 운영
-09:00~10:00 : 숲으로 등원 자유 놀이
-10:00~11:00 : 오정 세참 및 이야기나누기
-11:00~12:30 : 오전 활동
-12:30~14:00 ; 점심 및 휴식 시간
-14:00~16:00 : 오후 활동 및 하원
✱등원 시간 및 방법은 기관의 상황에 다라 자율적으로 운영 가능
□교육 계획
-연간, 월간, 일일 일지 형식 (기존 유아 교육기관 양식과 동일)
□운영 결과 보고
-연간 2회 보고서 작성
-일지 공개
□추후 일정
-1010년 : 사)숲 유치원협회 지정 시범 숲 유치원(시범 숲 유치원 지역 네트워크구축,
지역 대표자 선정)
-2011년~2012년 : 숲 유치원 인정 기준 마련 및 적용, 한국형 숲 유치원 모형 개발(원장 연수, 교사연수, 현장 참관,멘토링 조력 지원)
-2013년 : 사)숲 유치원협회의 인정 기준에 따라 공식 인정
□기타 회의 결과 및 소견
∎유아숲 생태지도사 과정(숲해설가 고급과정)교육 실시
-관련 법령 <산림문화 휴양에 관한 법률개정(10년3월7일)하여 (10년9월18일부터)시행
-주관기관 : 사)숲유치원 협회 및 지부
-자격 : 숲 해설가 초급 과정을 이수한자 중 유아 숲 생태체험 활동을 지도 하는 자(유치원교사, 보육교사, 자격증을 소지한자에 한정)
-교육과정
=생명학(5시간), 유아숲 생태교육학(10시간),프로그램개발 및 기획(15시간),프로그램 이해 및 실습(40시간) 계70시간
∎부산대학 부설 어린이집 숲반 운영
-3~5세 혼합반 16명
-실시 일:2011년3월2일~
-숲 장소:부산대학교 캠프스 숲과 금정산 국유림
∎전국 숲 유치원 우수 사례발표
-꿈 땅자연학교(비인가), 노아(노우 아토피의 준말),자연숲 체험학교 등 우수 사례발표 ;학부모들로부터 적극적인 호응을 얻어서 대기자가 많음, 비인가로 운영되는 곳도 있었음
-꿈 땅 자연학교는 100%로 재원하고 있고, 원생들은 대부분 의사 자녀이거나 전문직 집안의 자녀들이다.
-노아자연학교 어린이들은,신체가 단단해졌고,면역이 증가 되었으며 밝아졌다.-비인가-
-구립어린이집은 5~7세 18명과 장애어린이 3명으로 별도로 반을 평성하여 실시하였다. 결과는 무척 건강해 졌고(배고프다는 소리를 한다) , 유아 스트레스가 없어 졌다.
=기타
-전국에 37개의 국유림 휴양림이 있고 이 휴양림과 숲 유치원 이용 MOU를 체결하여 이용하면 된다. 가능한 개인이 하지 말고 협회 등의 조직과 하는 것이 좋다(국유림 휴양림 경영과장)
-산림학교, 체험 학교 등을 국유림에서 운영하고 있다.
-치유의 숲 차원에서 산모 숲 태교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좋은 결과를 얻었다. 이는 저출산 고령화 정책에 순응하는 방법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숲유치원 협회장(임재택 교수님 말씀)
-숲유치원은 혼합반으로 함께하기를 권장 한다.
-숲 유치원 주 교사는 담임 선생님이 되어야 된다고 생각한다. 숲 해설사는 보조 교사가 되어야 한다
-많이 갇혀 있는 어린이 일수록 많은 시간을 자연에서 놀수 있게 해야 한다.
-느끼는 숲이 되었으면 좋겠다.
-지자체의 이해와 인프라가 절실히 필요하다.
-체험형은 그대로 추진하고, 앞으로의 숲 유치원은 하루에 3시간 이상씩 매일 숲으로 가면 좋겠다.
-매일형, 생활형이라 이름 붙이고 있다.
-본인은 20년간 생태유아교육을 실천 할려고 연구해 왔는데 그 정체성에 대해서 많은 의문이 남는다.
-소외지역이나 저소득층에 우선 실시하는 것이 좋겠다.
-2011년에 50~100개 정도가 많들어 졌으면 좋겠다.
-숲 유치원에 대한 제반 정책이나 과정 등은 6개 대학이 컨소시엄이 되어서 연구하고 있는데 2013년 3월이면 끝날 것 같다.
-2011년3월에 원장과 교사는 20-30시간의 연수 계획이 있다
-모형은 결과가 나와야 알 수 있지만,도시형,농촌형,들 유치원,강유치원,바다유치원 등을 생가 해 볼수 있겠다.
=기타 공무원
-해운대구 장산에 생태숲 30Ha 설계단계에 있다.
-산림청 홈페이지를 접속하여, 숲 해설 자료집, 산림문화 교육프로그램 책자를 다운 받아서 보시기 바람
*사) 숲 유치원 협회에 자주 방문하기를 권장 함.
숲 유치원 참가신청서.jpg
*숲 유치원 참가를 희망하시는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은 위 참가 신청서를 다운 받아서 작성하여 반드시 사)숲유치원 협회로 송부 하시기 바랍니다.
-주소 :부산시 금정구 장전동 산30번지 부산대학교 보육센터 B402 , T:510-7533, E-mail:forestkid@hanmail.net
*이해가 잘 안되시면 전달교육 워크숍을 준비하겠습니다. 워크숍 가부를 꼬리말로달아 주시기 바랍니다.
첫댓글 좋은 자료들 감사합니다. 숲은 아이의 좋은 교사이자 우리 남은 마지막 미래라고 생각합니다. 거듭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