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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블과 인터커넥트에 대하여 The Complete Guide to High-End Audio (Second Edition) (저자 : Robert Harley(저자는 미국 내에서 손꼽히는 오디오 평론가로 관련 업계 뿐 아니라 오디오 및 홈 시어터 애호가들에게도 그 이름이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세계 최고의 권위를 갖고 있는 하이엔드 오디오 전문지 Stereophile에서 8년 동안이나 Technical Editor를 담당해 왔으며, 현재는 영향력 있는 홈 시어터 매거진 The Perfect Vision과 최고의 전통을 자랑하는 오디오 저널 The Absolute Sound의 편집장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그가 십 수년간에 걸쳐 여러 저널에 기고해온 500편이 넘는 글들은 많은 오디오 및 음악 애호가들이 자신의 시스템 성능을 향상시키는 데에 크게 기여해 왔습니다), 번역 : 박우진)에 나오는 내용과 저의 생각을 얘기하면서 사이트 소개를 하고자 합니다. The Complete Guide to High-End Audio에 나오는 내용은 파란색과 밝은 자홍색(제가 강조하고자 하는 부분)으로 되어 있습니다.
11장. 케이블과 인터커넥트
1-1. 개요
스피커 케이블과 라인-레벨 인터커넥트는 매우 중요하지만, 음악 재생 체인에서 흔히 간과되는 링크입니다. 스피커 케이블과 인터커넥트를 잘 선택하면 시스템에서 최고의 성능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반대로 좋지 않거나 여러분의 시스템에 적합하지 않은 스피커 케이블과 인터커넥트를 사용하면 시스템의 음악적인 잠재력을 얻을 수 없습니다. 케이블을 선택하는 방법을 알면 최소의 비용으로 최고의 성능을 얻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중간 생략)
1-2. 케이블과 인터컨넥트 선택 방법
이상적으로는 케이블과 인터컨넥트를 포함하는 시스템의 기기가 절대적으로 중립적이어야 하며, 음악에 어떠한 고유 특성도 노출시키지 않아야 합니다. 이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시스템의 나머지 부분의 착색을 상쇄하는 착색을 지닌 케이블과 인터커넥트를 선택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의 시스템이 약간 밝고 분석적인 쪽이라면, 부드러운 소리가 나는 인터컨넥트와 케이블을 써서 고역의 소릿결을 부드럽게 하면 음악을 더욱 잘 즐길 수 있게 됩니다. 만일 저역이 너무 많고 펑퍼짐하면, 가늘고 타이트한 소리를 내주는 인터컨넥트와 스피커 케이블로 저역을 단단하게 하고 가늘게 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의 중역에 생동감과 실재감이 부족하면 소리가 앞으로 나오는 특성을 가진 케이블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음악적으로 적합한 케이블과 인터컨넥트를 선택하는 일은 시스템에 대한 최종적인 손질로 검토되어야 합니다. 톱과 대패, 그리고 줄을 사용하는 가구 장인은 매우 고운 샌드 페이퍼와 솔로 직업을 마무리 합니다. 케이블과 인터컨넥트는 이런 방식으로 사용하십시요. 잘못 선택한 기기를 위한 처방약보다는 시스템을 올바른 방향으로 약간 조정하는 최종적인 수단으로 접근하십시요.
케이블과 인터커넥트는 기본적으로 음악적이거나 전기적 부조화를 교정해 주지는 못합니다. 예를 들어 출력단의 임피던스가 높은 파워앰프로 전류를 많이 소비하는 스피커를 구동한다면 아마도 저역이 연약하고 다이나믹스도 제한될 것입니다. 스피커 케이블은 이런 문제를 교정해 주지 못합니다. 연약한 저역을 적절한 케이블로 완화시킬 수는 있지만, 더 나은 앰프/스피커 조합을 통해 근본적으로 다루는 것이 더욱 바람직합니다.
우수한 케이블은 모든 시스템의 구성 요소들이 최상의 수준에서 작동하도록 해줍니다. 부족하거나 좋지 않은 기기의 조합을 좋은 소리로 만들어주지는 않을 것입니다. 고급의 잘 선택된 시스템에서 시작하고 시스템이 최고의 음악적 성능을 얻도록 해줄 케이블과 인터컨넥트를 선택하십시요. 기억해야 할 것은 케이블이나 인터커넥트가 실제로는 소리를 향상시킬 수 없다는 사실입니다. 우수한 케이블은 단지 해를 덜 끼칠 뿐입니다.(중간 생략)
1-3. 스피커 케이블과 인터컨넥트에 얼마의 예산을 투자해야 하는가?
최고 수준에서는 스피커 케이블과 인터컨넥트의 설계 제조 비용과 가격이 거의 관계가 없습니다. 소매 가격이 주로 사용된 부품 원가(소매 가격은 전반적으로 원 부품 가격의 4~6배 입니다)에 영향받는 다른 오디오 제품과 달리, 케이블과 인터컨넥트는 시장에서 판매될 수 있는 최고 가격으로 거래됩니다. 이런 경향은 한 회사가 가격을 다른 케이블보다 훨씬 더 높게 매기고 그것이 많은 수량으로 팔리는 것을 보면서 시작되었습니다. 다른 제조 회사들도 자기가 취급하는 제품들의 가격을 높여서 품질이 낮다는 인상을 주지 않으려고 했습니다. 일부의 고가 케이블과 인터컨넥트는 돈 값을 하지만, 대다수 케이블의 가격은 우수꽝스러울 정도로 높게 매겨져 있습니다.
그러나 예산에 제한이 있는 오디오 애호가들은 이런 현상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같은 회사의 저렴한 케이블이 거의 가장 비싼 모델만큼 좋은 경우가 꽤 자주 있습니다. 스피커 케이블과 인터컨넥트를 구입할 때는 예산이 많더라도 같은 회사의 가장 저렴한 제품을 함께 들어보십시요. 놀라운 기쁨을 얻게 될지도 모릅니다.
모든 시스템들이 다 다르므로 여러분의 전체 예산 중에 얼마를 케이블과 인터커넥트에 써야 된다고 일반화하기는 곤란합니다. 시스템 비용의 5%를 케이블과 인터커넥트에 투자하는 것은 최소한이고 15%면 최대가 될 것입니다. 올바른 케이블과 인터커넥트를 선택하면 좋은 소리를 얻는 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수한 기기를 좋지 않은 케이블로 연결하면 소리도 좋지 못하고 경제적으로도 손해가 될 것입니다.
다시, 비싼 케이블이 좋거나 여러분의 시스템에서 좋은 결과를 보장하지는 않는다는 사실을 강조합니다. 싼 제품보다 비싼 케이블이 더 좋다고 자동적으로 생각하지 마십시요. 넓은 가격대의 여러 회사 제품을 고루 들어봐야 합니다. 여러분의 시스템에 딱 맞는 적당한 가격의 케이블로 노력한 만큼의 보답을 받게 될 것입니다.
1-4. 무엇을 들어야 하는가?
케이블은 사용할 재생 시스템 내에서 평가해야 합니다. 시스템에 따라 소리가 부분적으로 달라질 뿐 아니라 특정 케이블의 음질 특성이 다른 시스템에서 음악적으로 더 잘 어울릴 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직접 들어보는 것이 케이블과 인터커넥트를 평가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입니다. 어떤 케이블이 다른 케이블보다 더 좋다는 광고에 대해 동요되지 마십시요. 이들은 거의 순수하게 과장이며 케이블이 여러분의 시스템에서 음악적으로 작용할지에 대해서는 거의, 또는 전혀 관련이 없습니다. 여러분의 귀를 믿으십시요.
다행스럽게도 케이블과 인터커넥트를 비교하는 것은 비교적 간단합니다. 케이블간의 레벨은 자동적으로 맞추어져 있으며, 절대 위상의 일치 여부를 염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러나 한 가지 위험은 케이블과 인터커넥트가 최상의 소리를 내는 데 길들일 시간(break-in time)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길들이기 전의 케이블 소리는 흔히 밝고, 딱딱하며, 피곤하고, 혼란스러우며, 음장의 깊이도 부족합니다. 이런 특성은 완전히 길들이는데 필요한 수일 또는 수주일 동안 몇 시간씩 사용하고 나면 사라집니다. 그렇지만 여러분은 만일 케이블이 원래 밝거나 딱딱한 소리인지, 아니면 단지 길들이기가 필요한지는 확신할 수 없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다시 길을 들여야 한다는 점에 유의하십시요. 케이블을 상당히 오래 사용하더라도 오랬동안 사용하지 않으면, 수일 내에 다시 음악을 트기 전까지는 최상의 소리를 내주지 못할 것입니다.
이런 주의 사항들을 염두에 두고 케이블과 인터커넥트를 평가합니다. 첫 번째 인터커넥트를 15~30분 가량 듣고, 다음에 그것을 다음 후보와 교체합니다. 한 가지 시청 방법은 자신에게 어떤 인터커넥트가 더 음악을 즐길 수 있게 해주는지를 자문하는 것입니다. 무엇을 듣고 있는지 분석할 필요가 없습니다. 단지 더 좋게 느껴지는 인터커넥트를 고르십시요.
또 다른 방법은 여러분이 각 인터커넥트에서 들어본 것을 세밀히 조사하여 인터커넥트의 장점과 단점을 분류하는 것입니다. 흔히 인터커넥트에 장단점이 있다는 사실을 듣게 될 것입니다. 어떤 인터커넥트는 매끄럽고 섬세한 고역을 들려주지만, 사운드스테이지의 초점과 투명도가 떨어집니다. 달리 문제가 되는 것은 매끄러움과 디테일의 해상도입니다. 부드러운 소리를 내어주는 케이블은 음악적 정보의 일부를 잃어버릴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해상도가 높은 케이블은 분석적이고 밝습니다. 여러분의 시스템에서 조심스럽게 들어보는 것만이 올바른 케이블과 인터커넥트를 선택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그러난 염두에 두어야 할 사실은 더 우수한 케이블이 때로는 여러분 시스템의 결점을 드러낸다는 것입니다. 케이블과 인터커넥트는 음악에 왜곡을 더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 가장 공통적인 케이블과 인터커넥트의 음질 문제를 나열해 놓았습니다(이들 용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제3장에 나와 있습니다).
껄끄럽고 거친 고역 많은 케이블들이 고역을 거친 질감으로 덮습니다. 소리는 매끄럽고 촉촉하기보다는 거칠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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밝고 금속적인 고역 심벌즈 소리가 금빛으로 반짝이기보다는 백색 잡음이 터지는 것처럼 들립니다. 이소리는 응축된 이미지가 아니라 음장 전체에 흩뿌려지 는 경향이 있습니다. 치찰음(보컬의 's'와 'sh'소리)이 과장되어 고역이 지글거리게 됩니다. 만일 갑자기 더 많은 치찰음을 듣게 된다면, 좋지 않은 신호입니다. 그 반대 상황은 어둡고 답답한 고역입니다. 케이블은 개방되고, 살아 쉼쉬는 것 같아야 하며, 지나치게 밝거나 날카롭거나 분석적이지 않고, 고역도 뻗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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딱딱한 질감과 촉촉함의 부족 솔로 피아노를 들을 때 고역이 유리처럼 반짝이는가를 들어보십시요. 마찬가지로 여러 사람의 목소리가 촉촉하고 풍부하게 들리기보다는 반짝거리고 딱딱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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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상 피로 좋지 못한 케이블은 감상을 피곤하게 합니다. 감상 피로의 증상은 음악을 줄이고 멈추었을 때 안도감을 느끼고, 음악을 듣기보다는 무엇인가를 하고 싶어지며, 또 여러분의 귀가 조이는 듯한 느낌을 받는 것입니다. 이 마지막 상태는 오디오 기기기 할 수 있는 최악의 것입니다. 좋은 케이블(좋은 시스템에서)은 여러분이 오랜 시간 동안 지치지 않고 큰 음량으로 들을 수 있게 해줍니다. 만일 케이블이나 인터커넥트가 감상에서 피로를 느끼게 한다며, 아무리 다른 장점이 많아도 피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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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감과 깊이의 부족 자연스러운 깊이와 음장감을 주는 레코딩을 사용해서 케이블이 사운드스테이지의 깊이와 악기의 3차원적인 존재감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들어보십시요. 좋지 못한 케이블은 사운드스테이지를 덜 투명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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낮은 해상도 어떤 케이블과 인터커넥트들은 부드러운 소리를 내주지만, 음악의 세부적인 디테일을 불분명하게 합니다. 작은 음량의 정보와 악기 내부의 디테일을 들어보십시요. 이와 반대의 경우는 음악에서 모든 디테일을 '사정 없이 드러내는(ruthlessly)' 케이블입니다. 좋은 케이블은 음악적인 디테일을 충분히 들려주면서도, 과장 하거나 강조하지 말아야 합니다. 또 해상도가 좋으면서도 편안하고 매끄러운 느낌을 주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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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약한 저역과 불량한 음정 품질이 떨어지는 케이블이나 인터커넥트는 저역을 느리고, 연약하게 할 뿐 아니라, 또 음정도 분명하지 않습니다. 타이트하고 분명하기다는 늘어지고 부풀어 오릅니다. 저음은 각각의 음표로 구분되는 대신에 하나로 뭉쳐져서 들리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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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나믹스의 축소 작음 음량과 대음량으로 음악의 동적인 구조를 표현하는 능력을 들어보십시요. 예를 들어서 기타 현의 어택은 예리하면서도 신속해야 합니다. 큰 스케일에서는 관현악의 클라이맥스가 강력하고 물리적인 충격감을 가져야 합니다. 물론 여러분의 나머지 시스템이 이런 음악적 측면을 표현해 낼 수 있을때 그렇습니다. |
착색이 많이 된 케이블이나 인터커넥트를 시스템에 걸어서 다른 기기의 문제(어두운 소리를 내주는 케이블을 밝은 소리의 스피커에 거는 것)를 해결하는 것은 최선의 방법이 아니라는 점을 다시 강조합니다. 대신에 케이블에 쓸 돈을 더 나은 스피커를 사는데 사용하십시요. 다음에 케이블을 구입하십시요. 케이블과 인터커넥트는 구급약이 아닙니다. 대신에 여러분의 다른 기기가 최상의 단계에서 작동할 수 있도록 하는 최종적인 마무리 손질이 되어야 합니다.
1-6. 바인딩 포스트 및 케이블 터미네이션
(중간 생략)모든 터미네이션은 시스템의 음질을 약간 떨어뜨린다는 사실을 의식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오디오 애호가들은 시스템의 모든 플러그, 잭, 스페이드 러그, 바인딩 포스트를 다 떼어버리고, 직접 납땜으로 연결(hard wiring)합니다. 이것은 극단적인 수단으로 기기를 바꿔 연결하기가 매우 어렵거나 불가능해집니다. 따라서 상당히 생각해 본 후에 시도해야 합니다.
1-7. 바이-와이어드 스피커 케이블
바이-와이어링(bi-wiring)은 파워앰프와 스피커의 사이를 2개의 케이블로 연결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보통 일반적인 싱글 와이어링(single-wiring)보다는 음질이 더욱 좋습니다. 대부분의 하이엔드 스피커들은 두 쌍의 바인딩 포스트를 갖고 있습니다. 한 쌍은 스피커의 트위터 회로에 연결되고 다른 쌍은 우퍼 회로에 연결됩니다. 바이-와이어링을 하려면 두 쌍의 단자를 연결시켜 놓은 점퍼(jumper)는 제거해야 합니다. 바이-와이어드 시스템에서는 낮은 주파수가 트위터에 연결된 케이블에서 더 높은 임피던스를 대하게 됩니다. 그리고 높은 주파수는 낮은 임피던스를 대하게 됩니다. 우퍼에서는 그 반대가 됩니다. 이렇게 하면 신호를 둘로 나누어서 고음은 트위터에 연결된 케이블로 흐르고, 저음은 우퍼에 연결된 케이블로 흐르도록 합니다. 이런 주파수 분할은 케이블의 자기적인 간섭을 상당히 감소시켜서 더운 좋은 음질을 듣게 해줍니다. 특히 저역의 에너지에 의해 케이블 주위에 생기는 강력한 자기장이 고역 에너지의 전송에는 큰 영향을 주지 않게 됩니다. 아무도 바이-와이어링의 효과에 대해서 그 이유를 정확히는 알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바이-와이어링은 시스템의 음질을 크게 향상시킵니다. 만일 스피커에 바이-와이어링 입력이 있다면 좀더 싼 케이블을 쓰더라도 바이-와이어링을 해야 합니다.(중간 생략)
1-8. 케이블과 인터커넥트의 구조
케이블과 인터커넥트는 3가지의 주요 요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신호 전도선, 유전체, 그리고 터미네이션입니다. 도선(conductor)은 오디오 신호를 전송합니다. 유전체(dielectric)는 도선 사이와 그 둘레를 절연하는 재질입니다. 그리고 터미네이션(termination)은 오디오 장비의 접속을 제공합니다. 이런 요소들은 케이블 지오메트리(geometry)라는 물리적인 구조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이런 요소들은 모두 케이블의 음질특성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1-8-1. 도선
도선은 주로 구리나 은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하이엔드 케이블에서는 구리의 순도가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구리는 때때로 순수한 구리의 함유량을 백분율로 표시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구리가 99.997% 순도라면, 불순물이 1천 분의 3퍼센트 이하임을 뜻합니다. 이 불순물들은 대개 철, 황, 안티몬(antimony), 알루미늄, 그리고 비소(arsenic) 등입니다. 순도가 더 높은 구리 99.99997%순도는 '6N(Nine)'구리라고 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구리가 더욱 순수할수록 소리가 더욱 좋아진다고 믿고 있습니다. 어떤 구리는 OFC(Oxygen Free Copper)라고 합니다. 이것은 산화물 입자를 제거한 구리입니다. 이것은 사실은 산화물을 줄인 구리라고 하는 것이 옳은데, 그 이유는 모든 산화물을 완벽히 제거하기가 사실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인 구리가 250ppm(parts per million)의 산화물을 갖고 있는 것과는 달리, OFC는 대략 50ppm의 산화물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산화물 성분을 감소시킴으로써 구리의 물리적인 구조를 간섭하고 음질을 떨어뜨리는 도선의 구리 산화물 형성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LC(Linear Crystal, 선형 결정)라는 용어가 있는데 이것은 구리의 구조를 설명합니다. 잡아 늘인 구리는 미세한 불연속성이 있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는 입자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신호가 이런 입자 사이를 지나가면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입계(grain boundary)는 커패시턴스(정전용량), 인덕턴스(유도), 그리고 다이오드(2극 진공관) 효과를 가진 미소 회로처럼 작용할 수 있니다. 표준적인 구리는 대략 1ft(0.3m)에 1,500개의 결정을 갖고 있습니다. LC구리는 1ft에 대략 70개의 결정을 갖고 있습니다. 그림 11-5는(그림 생략) 1ft에 400개의 결정을 가진 입자 구조를 보여 줍니다. 구리가 등방성(isotropic)이 아니라는 사실에 유의하십시요. 한 방향은 다른 방향과 결정적으로 다른 것으로 보입니다. 가늘게 뽑아낸 구리들은 모드 그림 11-5에서처럼 갈매기(chevron) 형태의 구조를 나타냅니다. 이 갈매기 주조는 케이블을 바꾸어 연결했을때 왜 소리가 달라지는지를 설명해 줍니다.
도선은 두꺼운 덩어리를 주조하고 다음에 가는 굵기를 가진 구리로 뽑아냅니다. 한편 '애즈 캐스트(as-cast)'라는 방법에서는 구리를 뽑아내지 않고 바로 최종적인 크기로 주조합니다.
구리를 뽑아내는 최고급 방법은 '오노 연속 주조(Ohno Continuous Casting, OCC)'라고 합니다. OCC구리는 대략 700ft(213m)당 하나의 입자를 갖고 있습니다. 이것은 LC구리보다도 훨씬 적은 것입니다. 오디오 신호는 입자 경계를 거치지 않고 연속적인 도선을 통과하여 이동합니다. OCC는 모든 순도의 구리에 적용할 수 있으므로 OCC 구리의 품질이 항상 동일하지는 않습니다.
구리 외에 널리 사용되는 도체는 은입니다. 은으로 제작한 케이블과 인터커넥트는 구리보다 훨씬 더 비용이 많이 즐지만 몇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전도성은 약간 좋은 정도에 불과하지만 은에 생기는 산화물은 구리 산화물보다 전기 전도에 거의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은 도선은 구리 도선과 같은 방법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1-8-2. 유전체
유전체(dielectric)는 전도체 주위를 둘러싼 재질입니다. 그리고 케이블과 인터커넥트의 겉에서 눈으로 보이는 부분이 됩니다. 유전체는 케이블의 소리에 많은 영향을 끼칩니다. 동일항 도체와 기하 구조로 유전체만 다르게 해서 비교하면 유전체의 중요성을 알 수 있습니다.
유전체는 에너지를 흡수하는데 이런 현상을 유전 흡수(dielectric absorption)라고 합니다. 커패시터도 같은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두 판 사이에 충전된 유전체는 에너지를 저장합니다. 케이블에서는 유전체의 흡수가 신호를 저하시킵니다. 유전체로 흡수된 에너지는 약간 시차를 두고 에너지를 다시 방출합니다. 이것은 바람직하지 못한 상태입니다.
유전체는 유전 흡수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선택됩니다. 덜 비싼 케이블과 인터커넥트은 유전체로 플라스틱이나 PVC를 사용합니다. 좋은 케이블은 폴리우레탄을 사용합니다. 가장 우수한 케이블은 폴리프로필렌이나 심지어 테프론 유전체를 사용합니다. 어떤 회사는 케이블 사이의 도체를 절연하기 위해 대부분 공기(진공을 제외하면 최고의 유전체입니다)로 된 다공성 재질을 개발했습니다. 또 유전체 내에 공기를 주입해서 공기를 많이 포함 시키기도 합니다. 커페시터의 유전체가 다르면 소리가 달라지듯이 케이블과 인터커넥트도 마찬가지입니다.
1-8-3. 단말 처리
케이블과 인터커넥트 끝의 단말 처리는 전송 결로의 일부분입니다. 최고 품질의 터미네이션은 좋은 소리가 나는 케이블을 만드는 데 필수적입니다. 케이블 단자와 기기의 단자 사이에서 접촉면이 넓고 접촉 압력이 높은 것이 좋습니다, RCA단자는 센터 핀에 틈이 있어서 단자와의 접촉을 개선하도록 만들어져 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고급 RCA단자는 강도를 증가시키기 위해 황동을 함유한 구리로 되어 있습니다. 일부 단자는 황동에 바로 금을 도금합니다.
RCA단자와 그 도금에 사용되는 다른 재질로는 은과 로듐(rhodium)이 있습니다. RCA단자와 스피커 케이블의 단자는 납땜하거나 용접한 것입니다. 대부분의 회사들은 은을 함유한 땜납을 사용합니다. 땜납의 전도성이 좋지 못하므로 스페이드 러그를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콜드 웰딩(cold welding)하는 경우가 가끔 있습니다. 최상의 웰딩 방법은 저항 용접(resistance welding)으로 도선과 단자가 연결되는 지점에 대전류를 흘리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두 금속이 녹아서 합쳐지므로 좋은 신호 전송을 보장하게 됩니다.
1-8-4. 지오매트리
도선과 유전체를 배열하는 방식이 케이블의 지오메트리(geometry)를 구성합니다. 어떤 설계자들은 케이블 디자인에서 지오메트리를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주장합니다. 심지어 전도 재질이나 형태보다도 중요하다고 합니다.
다음은 케이블의 물리적인 구조가 그 성능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가에 대한 예입니다. 도선 쌍을 나란히 배열하는 대신에 서로 꼬아보십시요. 도선을 꼬면 케이블에서 커패시턴스와 인덕턴스가 급격히 감소하게 됩니다. 평행으로 놓은 두 전도체의 물리적인 구조를 생각해 보시고 2개의 평행선으로 표시된 커패시터의 도면 기호와 비교해 보십시요.
이것은 정확한 예는 아닙니다. 케이블 설계에는 미묘한 부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필자는 어떤 입증된 기술이 아니라 케이블 구조에 대해 제시된 의견의 일부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대부분의 설계자들은 표면 효과(skin effect)와 선재 사이의 간섭이 케이블의 음질을 가장 크게 떨어뜨린다는 데 동의하고 있습니다. 표면 효과가 큰 케이블에서는 고주파 신호가 선재의 바깥쪽으로 많이 흐르고 중심으로는 별로 흐르지 않습니다. 이런 현상은 솔리드 코어(solid core)나 꼬아놓은(stranded) 선재(그림 생략)에서도 발생합니다. 표면 효과는 케이블의 특성을 길이에 따라 변화시키므로 오디오 신호의 주파수 대역이 케이블에 따라 다른 영향을 받습니다. 표면 효과의 음악적인 결과는 디테일의 손실, 고역의 숨쉬는 듯한 느낌, 그리고 음장의 깊이가 없어지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표면 효과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리츠(litz) 구조가 있는데 이것은 많은 선재다발을 각각 절연 재질(insulating material)로 둘러싸서 선재들이 전기적으로 접촉하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리츠 구조 내의 작은 다발들은 실제로 거의 동일한 전기적 특성을 갖고 있을 것입니다. 리츠 선재는 표면 효과의 문제를 가청 대역 바깥으로 밀어냅니다. 리츠 선재는 매우 가늘어서 상당수를 묶어야 저항을 충분히 줄일 수 있습니다.
리츠 구조가 아닌 꼬아놓은 선재의 문제는 한쪽 신호가 다른 쪽 신호로 넘어가는 경향이 있다는 것입니다. 표면 효과 때문에 바깥쪽에 위치한 선재로 신호가 흐르게 됩니다. 각 선재의 간섭은 구리의 입자 구조처럼 커패시턴스와 다이오드 효과를 갖춘 하나의 작은 회로처럼 작용합니다. 도선 다발 내에서 각각의 선재는 자기적으로 서로 간섭할 수 있습니다. 도선으로 전류가 흐르면 자기장이 도선 주위에 발생합니다. 만일 전류가 교류라면 자기장도 동일하게 요동하게 됩니다. 여기서 생긴 교류 자기장이 인접한 전도체에 신호를 유도해서 음질을 저하시킵니다. 어떤 케이블은 중심에 절연재를 두고 도선을 주위에 배열해서 상호 간섭을 억제합니다. 이것은 케이블 설계자들이 더 좋은 음질의 케이블을 만들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1-9. 케이블과 인터커넥트의 규격
케이블과 인터커넥트에 대해서는 과장이나 평범한 오해들이 많이 있습니다. 케이블 제조 회사에서는 때때로 왜 자신들의 케이블 소리가 경쟁 회사 제품보다 더 나은지에 대해서 이유를 만들어내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대부분의 케이블 설계는 주로 검증되지 않은 기술이며, 실험과 실패, 그리고 주의 깊은 감상을 통해서 좋은 설계가 이루어집니다. 도선이나 절연재, 그리고 구조는 각기 특정한 음질 특성을 갖지만, 성공적인 케이블 디자인은 기술적인 용어만으로는 설명될 수 없습니다. 이것은 왜 케이블들이 기술적인 용어나 규격에 근거하여 선택되어서는 안 되는지를 알려줍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환경에서는 케이블과 인터커넥트는 규격이 고려되어야 합니다. 이에 관련된 3가지 규격은 저항, 인덕턴스, 그리고 커패시턴스입니다(이들 용어에 대해서는 부록B에서 설명하겠습니다). 케이블이나 인터커넥트의 저항, 더 적절하게는 DC시리즈 저항으로 불리는 것은 통과하는 전류의 흐름에 얼마나 저항하는가를 나타냅니다. 저항의 단위는 옴(ohm)입니다. 옴 수치가 낮을수록 케이블이나 인터커넥트 저항이 낮아지게 됩니다. 실제로 케이블의 저항은 수십 분의 1옴으로 측정됩니다. 저항은 일부 비금속재질의 케이블을 제외하면 일반적으로 인터커넥트의 성능을 나타내는 수치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스피커 케이블에는 많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것은 스피커에는 많은 전류를 전송할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인터커넥트와 스피커 케이블의 소리는 인덕턴스의 영향을 받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스피커 케이블에서 인덕턴스가 낮은 편이 더욱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어떤 파워앰프의 경우에는 안정된 출력을 얻기 위해 인덕턴스가 필요합니다. 다수의 앰프들은 새시 내에 스피커의 단자와 연결되는 출력 인덕터를 갖고 있습니다. 파워앰프가 얼마나 많은 인덕턴스를 대할지를 판단할 때는 스피커의 인덕턴스에 케이블의 인던턴스를 더해야 합니다 커패시턴스는 인터커넥트의 음질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특성으로 특히 긴 선을 사용하거나 소스 기기의 출력 임피던스가 높을 때 중요합니다. 인터커넥트의 커패시턴스는 단위 길이당 피코패러드(pF/ft)로 규정합니다. 인터커넥트의 고유 커패시턴스보다는 소스 기기에 가해지는 전체 커패시턴스가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커패시턴스 규격이 500 pF/ft인 5인치 인터커넥트는 50 pF/ft 규격의 50인치 인터커넥트와 동일한 커패시턴스를 갖습니다. 커패시턴스가 높으면 고역이 감쇠되고 다이나맥스가 제한됩니다(인터커넥트의 커패시턴스에 대한 기술적 설명은 부록B에 나와 있습니다).
1-10. 파워앰프/스피커 인터페이스에서의 케이블
파워앰프와 스피커 사이의 인터페이스는 재생 시스템에서 매우 취약한 지점입니다. 낮은 레벨의 신호를 전송하는 인터커넥트와 달리 스피커 케이블은 훨씬 더 높은 전압과 전류를 전송합니다. 스피커 케이블들은 이처럼 접속된 기기와 훨씬 더 반응합니다.
댐핑 팩터(damping factor, 제동 계수)는 신호가 멈추고 난 다음에 우퍼의 움직임을 통제하는 앰프의 능력입니다. 베이스 드럼의 소리는 우퍼의 관성과 인클로정의 공진으로 신호가 멈춘후에도 계속 울림이 남게 됩니다. 이것은 음악 신호의 동적 구조를 변화시키는 왜곡의 한 형태입니다. 이 제어 정도나 댐팽 팩터는 간단한 수치로 표시됩니다.
댐핑 팩터는 앰프의 출력 임피던스와 직접 관련되어 있습니다. 출력 임피던스가 낮을수록 댐핑 팩터가 높아집니다. 파워앰프와 스피커를 케이블로 연결하면 케이블의 저항이 앰프의 유효 댐핑 팩터를 감소시킵니다. 예를 들어 앰프의 댐핑 팩터가 100 이더라도 보통의 저항을 지닌 20 ft(6.1m)길이의 스피커 케이블로 연결하면 40 으로 줄어듭니다. 그렇게 되면 저역의 팽팽함과 통제력을 잃게 됩니다. 따라서 스피커 케이블은 저항이 적고 가능한 한 짧아야 합니다.
1-11. 케이블과 인터커넥트에서 최상의 소리를 얻는 요령
여기에 케이블이 시스템의 음질을 떨어뜨리지 않도록 하는 몇 가지 요령들을 적어보았습니다.
1) |
모든 배선은 통과하는 신호의 질을 떨어뜨립니다. 시스템에서 케이블이 적을수로 더 좋습니다. 인터커넥트와 스피커 케이블을 가능한 한 짧게 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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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좌우 스피커 케이블과 좌우 인터커넥트는 동일한 길이로 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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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인터커넥트나 케이블이 길더라도 스피커나 오디오 랙 뒤에 둥글게 감아서 정리하지 마십시오. 이렇게 하면 케이블의 인덕턴스가 증가하여 특성이 변하게 됩니다. 대신에 케이블이 루프를 가로지르도록 늘어뜨리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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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주기적으로 인터커넥트와 스피커 케이블 모두를 분리해서 세척하십시오. 단자와 플러그에 산화물이 축적되어 전기 전송을 간섭하게 됩니다. 콘택트 클리너(하이앤드 오디오 상점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를 사용하면 효과가 있습니다. 실제로 그리 좋지 않은 인터커넥트라 하더라도 단자를 잘 세척해서 연결하면 소리가 좋아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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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RCA 플러그를 연결하고 분리할 때는 케이블이 아니라 플러그를 잡으십시오. XLR 플러그를 분리할 때에는 탭을 누르도록 유의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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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RCA 단자나 특히 파워앰프와 스피커의 스페이드 러그를 단단하게 연결하십시오. 스페이드 러그와 포스트 사이의 접촉면을 넓게 하여 바인딩 포스트를 조이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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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인터커넥트와 케이블을 AC 파워 라인에서 멀리 배선하십시오. 만일 AC 라인이 인터커넥트나 케이블과 만난다면 90˚ 각도를 유지하십시오. AC 라인과 인터커넥트나 스피커 케이블이 서로 평형하게 가도록 하지 마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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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디지털 인터커넥트는 아날로그 인터커넥트에서 멀리 떨어뜨려 두십시오. 디지털 인터커넥트에서 방출되는 고주파 노이즈가 아날로그 라인을 오염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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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케이블과 인터커넥트를 급하게 꺾지 마십시오. |
(여기까지가 The Complete Guide to High-End Audio에 나오는 내용입니다)
2. 좋은 케이블의 조건 요약
위와 같이 알려져 있는 좋은 스피커 케이블이 갖추어야 할 조건에 대하여 중요한 순서대로 요약해보면(물론 이 조건을 갖추었다고 좋은 케이블이 되는 충분한 조건이라고 단정지을 수는 없지만 필요한 조건은 되리라고 생각됩니다).
1) | 지오매트리(geometry) : 도선을 꼬은 구조(stranded)에 리츠(litz)구조 |
2) | 유전체(dielectric) : 폴리프로필렌이나 테프론 유전체를 사용한 것 |
3) |
도선(conductor) : 오노 연속 구조(Ohno Continuous Casting)나 선형 결정(LC, Linear Crystal)구조를 가진 무산소 동선(OFC, Oxygen Free Copper) 사용 |
케이블이 위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고 해도 지오매트리의 차이(꼬인 정도(pitch), 도선 안 가닥수의 굵기와 개수), 유전체의 차이(유전체의 특성)와 도선의 차이(도선의 특성)에 의하여 다른 특성을 가지리라 생각되며, 실제로 CANARE 스피커 케이블을 예로 들면 4S8(G)와 4S11(G)는 동일한 도선과 유전체를 가지고 있지만 지오매트리(꼬인 정도(pitch), 도선 안 가닥수의 굵기와 개수)등에 차이가 있어 주파수 응답(frequency response) 및 거리에 따른 손실률(insertion loss)에서 차이가 발생합니다.
3. 좋은 케이블을 만드는 것은 어려운가?
위의 좋은 케이블이 되기 위한 필요조건들을 보면 좋은 케이블을 만들기가 어느 정도의 기술력이 되지 않는 한 쉽지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4. 기술력이 있는 회사에서 대량생산체제로 좋은 케이블을 적절한 가격으로 공급할 수는 없는가?
저는 이것이 가능하리라고 생각됩니다.
첫댓글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케이블은 절대 중립적이어야 한다는 것을 대부분은 간과하는 듯 합니다. ^^: 알고있지만 실천하기 ㅎ힘든부분.... 흐~ 암튼 잘 봤습니다~!
ㅋㅋㅋ 모렐님..또...케이블병 도진건가...ㅋㅋ
으흐흐... 나두 몰라요..
이거 왜 맨날 "new"가 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