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방 후드 배기불량으로 입주 초기에 배기불량을 외벽 후드캡을 예상하고 글을 올렸습니다.오늘 지인께서 장비(스카이) 여유가 된다고 하여 후드캡 100mm를 구입하고 후드캡을 교체하려고 올라갔는데 외벽 후드캡은 사이즈는 125mm로 시공되어 있어 교체하지 못했습니다.
대신 설치되어 있는 후드캡의 풍량의 배출을 위해 후드캡 안쪽 망(PVC재질)을 약 70%정도 플라이어(뺀치)로 제거하고 제거한 공간은 벌레의 침입을 막기 위해 100mm 후드캡에서 알루니늄 망을 뜯어서 막고 작업을 마쳤습니다. 기존 방충망에서 약 70% 정도 배출구가 확보 된것 같습니다.
작업전에 후드팬을 작동시켜 놓고 외벽에 올라갔는데 후드캡이 붙어 있는 상태에서 후드에서 나오는 풍량은 약한 편이었으나 후드캡을 제거하니 주방에서 나오는 풍량은 많습니다(확실하게 배기 풍량이 많음)
[주방에서 나오는 풍량의 배출을 외부 후드캡의 방충망이 100% 통과 시키지 못하고 배출 배관 내부 압력 상승으로 배출공기가 역류 현상이 발생한 것으로 판단됨]
입주자 전체의 하자신청으로 시급한 조치가 필요합니다
외부 후드캡의 방충망은 금속망이 아닌 PVC망으로 되어 있으며 육안으로 확인해도 배출구가 너무 작다는게 확인이 됩니다.
[외벽에서 보이는 후드캡 방충망]
[내측 후드캡 방충망]
육안 확인해도 후드 풍량의 30~40%만 통배출되고 나머지는 역류한다는 것이 확인됩니다.
125mm 후드캡 구입했으면 완벽하게 교체 했는데 아쉽습니다~ㅠ
[교체 되어야할 스텐 후드캡 125mm]
첫댓글 아파트 전체 하자 시공 해야하는 부분 아닌가 싶은데요… 확인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입주민 대표회의할때 안건으로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첫번째 사진에서 방충망 가로x세로(8mmx8mm)=64㎟ 면적중 구멍이 뚫린 면적은 2mmx2mm 4개 면적은 4㎟x4개=16㎟ 가 됩니다
배기후드 방충망을 사각 면적으로 가정하면 전체 64㎟ 중 16㎟가 공기가 통하면 면적이 되므로 렌지후드에서 배출시키는 풍량의 25%만 외부로 배출 시키고 나머지는 역류하거나 배기 후드에 체류하여 원할한 배기를 못하고 있는것이 되네요~
공론화해서 빠른 조치가 필요해 보입니다. 1층의 입주민 동의를 얻어 외기 후드 탈거한 다음 확인해 보는것도 좋은 방법일 듯 합니다.
내용 너무 감사합니다. 항상 의문이었는데 ㅜㅜ 빨리 확인후 조치가 되면 좋겠습니다ㅠ (1층 저희집 언제든지 이용하셔도 괜찮은… ㅎㅎ)
손수 설치하신 뒤, 입주자분들을 위해서 친절하게 문제점과 해결책까지 제시주셔서 감사합니다.
내용 잘 보았습니다.
차분히 좀더 검토를 해 보고
대표회의에서 안건상정 검토 하겠습니다.
고생하셨다는 말씀 같이 드립니다.
세상에.. 이러니 환풍기가 무용지물 이었네요...
감사합니다.
현재 어떻게 진행되고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