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저희아내가 출산후(작년 12월25일에 출산함)두통으로로 인해서 상담을 드립니다. 처음에는 두통이 심하지는 안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심해져서 요즘은 너무 힘들어하고 있습니다. 출산후부터 현재까지 머리가 하루도 안아픈적이없이 계속해서 아프다고 합니다. 통증이 덜할때는 후두부분만 아프고 심할때는 머리 뒷부분 전체가 아프다고 합니다. 그리고 심하게 아픈부분에는 꼭 부스럼같은 흔적이 생깁니다. 일년동안 신경과,한의원,한방병원에가서 진료를 받았으며 m.r.i 등도 촬영해보았지만 이상은 없은것으로 판정되었습니다 그런데 아내는 갈수록 두통이 심하다고 합니다 목이 좋지않으면 두통이 온다고해서 정형외과에서 2달정도 치료를 했는데 별 효과가 없습니다. 정형외과에서는 주사로 약물투여와 머리에 침을 맞았지만 효과가 없어서상담을 드립니다. 원인과 치료를 위해서 어떻게 해야만 하는지 상세한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 (박병선) 님께서 작성하셨습니다. --------------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출산 후 여러 가지 원인으로 두통에 시달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고혈압, 저혈압, 빈혈처럼 출산으로 인한 휴유증이 원인이 될 수도 있고, 처음 경험하는 육아로 인한 수면부족이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밖에도 산후 우울증이나 과로, 감기 등이 원인인 경우도 있으니 두통이 심하고 오래도록 증상이 개선되지 않을 때는 병원 검진을 받아, 두통의 원인이 되는 질병을 치료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아픈 데도 없이 두통이 있는 경우에는 출산 후 육아나 가사일 등에 의한 스트레스 때문일 확률도 높습니다.
이럴 경우 치료와 더불어 생활에서의 관리가 수반되어야 합니다.
적당한 운동과 더불어 하루에 8시간 정도는 수면을 취해야 합니다. 잠자기 전에 커피나 콜라처럼 카페인이 함유된 기호식품을 피하고, 깊은 생각에 빠지지 않도록 합니다. 만약 아기 때문에 밤잠이 부족한 경우에는 낮잠으로 보충합니다. 편두통이 있는 경우는 만약 통증이 나타났을 경우 어두운 방에서 휴식을 취하고 앞이마와 목 뒤에 찬 물 습포를 합니다. 두통이 있을 때 목 뒤와 어깨 근육이 뭉쳐 있는 경우 안마 등으로 근육을 풀어주는 것도 좋으며 특히 풍지혈(목윗부분, 뒷머리 아래 양측의 움푹 패인 부분)을 지압해 주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목욕이나 휴식을 취하면서 발바닥을 꾹꾹 눌러 보기도 하고 팔과 다리를 주물러 봅니다.
이런 경우 한방적인 치료가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내원하셔서 종합적인 관리를 받으시기를 권합니다.
감사합니다.
2001. 12. 28. 경희의료원 한방병원 침구과 교수 최 도 영 (02-958-9205) |
첫댓글 ㅎㅎㅎㅎㅎ 웃음이 나는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