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출가 修 행자 의 길
 
 
 
카페 게시글
자유 게시글방 스크랩 1-1 강의계획서
y맹호 추천 0 조회 36 17.10.17 13:16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본 법화경 강의는 BTN 불교TV 2012. 07. 09 ~ 2013. 02. 04까지 방영된

"월호스님의 경전교실-법화경"내용을 강의하신

"월호스님의 알기 쉬운 강의로 들어 본다"에서 그대로

편집(극히 일부분 수정)하여 올렸습니다.

법화경 공부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그리고 법화경 4자베기 한글독송용 책자는 1,2,3권으로 되어있습니다.

필요하신분께서는 02-732-9500, 734-7878번으로 문의 하셔서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

1회 법화경의 핵심

?

강의 계획서

?

나무 삿다르마 뿐다리까 수트라(3회 독송)

나무 : 귀의합니다.

삿다르마 : 정법 = 묘법

뿐다리까 : 연화, 백련

수트라 : ()

= 정법(묘법연)화경에 귀의 합니다.= 법보에 귀의 합니다.

법화경 내용을 잘 모르드라도 이것만 외워도

가피받을 수 있습니다

살다가 어려움이 있을 때 벽을 바라보고 독송을 수차례 하면

해결 된다고 합니다.

즉 대승불교의 특색 입니다.

초기불교에는 믿음 보다는 분석, 이해를 강조합니다.

대승불교에는 신심을 강조합니다.

법화경 강의 계획서

?

1. 학습 목표

?

대승불교의 꽃 법화경은 부처님의 묘한 가르침을 담고 있다고 해서

묘법=정법이라고 한다.

묘법은 마치 저 진흙속에 뿌리를 박고 있으면서도 수면위 아름다운

꽃을 피우는 연꽃과 같이 혼탁한 세상 가운데 살아 가면서도 얼마든지

불법의 진수를 체험하고 꽃 피울 수 있다고 하는 것입니다.

대승불교의 특색(특징)= 출가자와 재가자를 구분하지 않습니다.

즉 출가자는 출가보살, 재가자는 재가보살, 즉 다같이 보살입니다.

=보디 삿드바(마하 보디 삿드바)

즉 세간속에서도 불교의 가르침으로 깨달음을 성취 할 수 있습니다.

?

소유의 3가지

1. 착소유(착유) : 애착으로 소유하는 것.=중생

2. 무소유(무유) : 없는것 = 출가자

3. 묘유 : 이것이 대승불교 사상 즉 진공묘유 = 소유하되

소유당하지 않는 것. 즉 관리자로서 소유하는 것입니다.

탱화에 보면 출가자의 모습 = 무소유

보살(관세음, 지장보살)들의 모습 = 갖출것 다 갖추었습니다. 즉 묘 소유입니다.

즉 나누어 주기위해 가지고 있습니다. = 중생들의 근기에 맞추어 주기 위해서

= 중생들의 마음을 기쁘게 하기 위해서

= 중생들의 원을 충족시키게 하기 위해서

따라서 법화경에서 묘법이라고 합니다.

연잎에 물방울이 동글 동글 하면서 툭 치면 떨어지는 것은

오탁악세의 세속에 물들지 않는다는 의미 입니다.

부처님 성안에 탁발하러 갔을 때 어떤 나이가 든 바라문이 부처님 손을

잡고 아들이라고 부르게된 사유에 대한 부처님께서 말씀한 사례

?? 저 부부는 500생동안 나의 부모,

500생동안 숙부,숙모 였고,

500생동안은 할아버지, 할머니였다.

게송 : 과거에 인연이든 금생에 처음 만남이든 사랑은 물속의 수련처럼

피어 오른다 = 그래서 나를 아들이라 부른다.

3개월동안 머물면서

공양을 받고 법을 설해주어서 두 부부가 아나함과를 얻었다.

그후 노부부 사망하자 장례식에도 따라 같다.

따라가면서 늙음경을 읊어셨다.

현자는 어디에도 머무르지 않고
사랑하거나 미워하지 않으며

슬픔과 이기심도 머물지 않는다
.
마치 연잎에 물방물이 머물지 못하듯이
.

?

이 게송은 제자들이 부처님 부모님이 돌아 가셨으니 슬프겠습니다 해서

읊은 게송입니다.

현자는 보고 듣고 인식한 것에 미혹되지 않는다.
현자는 인식에 현혹 되지도 않고

청정을 원치 않으며

탐착 하지도 않고 탐착에서 벗어 나려고도 하지 않는다

이것이 바로 중도법이고, 묘법입니다.

?탐착하는 것은 착유,

?탐착하지도 않는 것은 무소유(무유),

?탐착에서 벗어나려고도 하지 않는 것은 묘유이다.

?이것이 불교고, 중도법입니다.

따라서, 늙음경은 죽은자와 산자의 소통시키는 경입니다.

Gate Gate Para-gate Para-samgate Bodhi Svaha

?

() 여래, 응공, 정변지, 명행족, 선서, 세간해, 무상사, 조어장부, 천인사,

불세존)

?

자료제공 : 청정 법화도량 백탑사(창원시 진해구 북부동 작은백일부락)

?

[계속 이어집니다]?

 
다음검색
댓글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