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상디자인 학생들 직접 디자인한 옷 현대백화점 팝업 입점
"우리가 직접 디자인하고 제작한 옷을 백화점에서 팔게 돼 기뻐요. ‘플랜식스'를 건국대 예술디자인대학을 대표하는 패션 브랜드로 키우고 싶어요."
건국대 예술디자인대학 의상디자인전공 학생들이 만든 프로젝트 패션 브랜드 ‘플랜식스 (Plan 6)'가 20일부터 27일까지 현대백화점 목동점에서 팝업(Pop-up:일정기간 여는 한시매장) 매장을 열고 직접 디자인하고 제작한 상품을 판매한다. 기성 의류 브랜드를 홍보하거나 신진 디자이너의 의상을 소개하려고 만든 팝업 스토어에서 대학 재학생 브랜드를 판매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건국대 의상디자인전공 학생 12명이 만든 플랜식스는 지난 7월 홍콩에서 열린 ‘2014 S/S 홍콩패션페어'에 참가해 독창적 디자인으로 호평을 받은 것을 계기로 본격적으로 주목받기 시작했다. 홍콩패션페어에서 '플랜식스'의 테마는 기하학적 무늬의 '미스터리 서클' 컨셉과 파도의 물결을 표현한 '웨이브', 도심에서 피크닉을 즐기는 소녀 컨셉의 '피크닉' 그리고 플리츠 주름과 린넨 소재를 쓴 '브리즈' 등 4가지로 나누어 선보였다.
백화점에 진출한 작품들은 해외 바이어와 언론의 집중적인 관심을 받았던 제품들로 대학의 디자인전공 졸업예정자들의 상업 브랜드 런칭이라는 의미가 크다. 플랜식스의 정채리 학생(23. 의상디자인전공 4)은 "선·후배들과 작업해 패션페어에 출품한 상품이 프랑스의 유명 백화점인 ‘라파예트' 홍콩지사 등 해외 백화점 바이어와 패션 정보지 ‘WGNS' 등 패션 업계의 좋은 평가를 받았다"며 "옷이 예쁘고 세련됐다는 칭찬과 함께 디자인을 팔지 않겠느냐는 제안까지 받으면서 학교 밖에서도 우리 실력이 통할 수 있겠다는 자신감을 얻게 돼 독자적인 브랜드 플랜식스를 만들었다"고 말했다. 플랜식스라는 이름은 학생들이 예술디자인대학 6층에 있는 작업실에서 함께 밤을 새우며 디자인을 연구하고 상품을 기획한 것을 기념해 붙였다.
김가은(23·여) 학생은 "멤버들 모두 내가 사입고 싶은 예쁜 옷을 만든다는 생각으로 참신한 디자인의 옷을 만들었다"며 "가격 경쟁력도 있는 만큼 많은 사람이 선택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정채리 학생은 "학생이라 여유가 많진 않지만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해 1인당 4~50만원씩 투자했고, 조금이라도 더 질 높은 옷을 만들기 위해 공휴일, 주말도 반납했다"며 "판매를 통해 얻은 수익금을 다시 새로운 옷을 디자인하고 제작하는데 투자해, 플랜식스를 건국대를 대표하는 패션브랜드로 키워나갈 생각"이라고 말했다.
'홍콩패션페어'에서 이들 학생이 주목을 받았다는 소식은 새로운 디자인의 의상을 소개하기 위해 신진 브랜드를 수소문하던 현대백화점 측에도 전해졌다. 이번 백화점 판매를 위해 패션페어에서 좋은 평가를 받은 옷들을 판매용 상품으로 제작했다. 20~30대 여성들을 위한 가을 옷으로, 재킷, 블라우스, 티셔츠, 원피스 등 50가지에 달한다. 학생들의 신선한 아이디어와 순수한 열정으로 디자인된 ‘플랜식스'의 제품은 티셔츠 4만 원대부터 자켓 10만 원대 후반까지 가격에 판매된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홍콩 페어에 참가했던 학생들의 작품 중 신선하고 창의적인 의상을 위주로 상품성을 보완하면 일반 소비자에게도 충분히 어필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해 입점을 제안했다"며 "새로운 패션 흐름을 소개한다는 의미가 있어 상품화를 위해 필요한 부분을 지원하고, 홍콩에서 좋은 평가를 받은 학생들의 제품들을 바탕으로, 전문가들의 조언을 통해 품질 높은 제품들이 준비됐다" 고 말했다.
심상보 건국대 의상디자인전공 교수는 "패션디자인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자신만의 작품을 만드는 과정을 뛰어넘어 실제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상품성 있는 제품을 디자인하고 이를 판매하하는 것은 국내에서 처음 있는 일이며, 세계적 브랜드를 만들어갈 젊은 디자이너들이 자신의 전공과 진로에 대해 더욱 깊게 생각하는 좋은 경험이 될 것"이라며 "학생들 개개인이 충분한 능력을 갖추고 있고 전문가들에게도 좋은 평가를 받는 만큼, 좋은 성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보도 : SBSCNBC, 동아일보, 한겨레, 매일경제, 연합뉴스, 뉴시스, 천지일보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