千 字 文
天(하늘천) |
地(땅지) |
玄(검을현) |
黃(누를황) |
1:하늘은 위에 있어 그 빛이 검고 땅은 아래 있어서 그 빛이 누르다. |
宇(집우) |
宙(집주) |
洪(넓을홍) |
荒(거칠황) |
2:하늘과 땅 사이는 넓고 커서 끝이 없다. 즉 세상의 넓음을 말한다. |
日(날일) |
月(달월) |
盈(찰영) |
(기울측) |
3:해는 서쪽으로 기울고 달도 차면 점차 이지러진다. 즉 우주의 진리를 말한다. |
辰(별진) |
宿(잘숙) |
列(벌일열) |
張(베풀장) |
4:성좌가 해 달과 같이 하늘에 넓게 벌려져 있음을 말한다. |
寒(찰한) |
來(올래) |
暑(더울서) |
往(갈왕) |
5:찬 것이 오면 더운 것이 가고 더운 것이 오면 찬 것이 간다. 즉 사철의 바뀜을 말한다. |
秋(가을추) |
收(거둘수) |
冬(겨울동) |
藏(감출장) |
6:가을에 곡식을 거두고 겨울이 오면 그것을 감춰 들인다. |
閏(윤달윤) |
餘(남을여) |
成(이룰성) |
歲(해세) |
7:일년 이십사절기 나머지 시각을 모아 윤달로 하여 해를 이루었다. |
律(가락률) |
呂(음률려) |
調(고를조) |
陽(볕양) |
8:천지간의 양기를 고르게 하니 즉 율은 양이요 여는 음이다 |
雲(구름운) |
騰(오를등) |
致(이를치) |
雨(비우) |
9:수증기가 올라가서 구름이 되고 냉기를 만나 비가 된다. 즉 자연의 기상을 말한다 |
露(이슬로) |
結(맺을결) |
爲(할위) |
霜(서리상) |
10:이슬이 맺어 서리가 되니 밤기운이 풀잎에 물방울처럼 이슬을 이룬다. |
金(쇠금) |
生(낳을생) |
麗(고울려) |
水(물수) |
11:금은 여수에서 나니 여수는 중국의 지명이다. |
玉(구슬옥) |
出(날출) |
崑(메곤) |
岡(메강) |
12:옥은 곤강에서 나니 곤강은 역시 중국의 산 이름이다. |
劍(칼검) |
號(이름호) |
巨(클거) |
闕(대궐궐) |
13:거궐은 칼이름이고 구야자가 지은 보검이다. 즉 조나라의 국보다. |
珠(구슬주) |
稱(일컬을칭) |
夜(밤야) |
光(빛광) |
14:구슬의 빛이 밤의 낮 같은 고로 야광이라 칭하였다 |
果(과실과) |
珍(보배진) |
李(오얏리) |
柰(능금나무내) |
15:과실 중에 오얏과 능금나무의 그 진미가 으뜸임을 말한다 |
菜(나물채) |
重(무거울중) |
芥(겨자개) |
薑(생강강) |
16:나물은 겨자와 생강이 중하다 |
海(바다해) |
鹹(짤함) |
河(물하) |
淡(묽을담) |
17:바다 물은 짜고 밀물은 맛도 없고 맑다. |
鱗(비늘린) |
潛(잠길잠) |
羽(깃우) |
翔(높이날상) |
18:비늘 있는 고기는 물 속에 잠기고 날개 있는 새는 공중에 난다 |
龍(용룡) |
師(스승사) |
火(불화) |
帝(임금제) |
19:복희씨는 용으로써 벼슬을 기록하고 신농씨는 불로써 기록하였다 |
鳥(새조) |
官(벼슬관) |
人(사람인) |
皇(임금황) |
20:소호는 새로써 벼슬을 기록하고 황제는 인문을 갖추었으므로 인황이라 하였다 |
始(처음시) |
制(지을제) |
文(글월문) |
字(글자자) |
21:복희의 신하 창힐이라는 사람이 새의 발자취를 보고 글자를 처음 만들었다. |
乃(이에내) |
服(옷복) |
衣(옷의) |
裳(치마상) |
22:이에 의상을 입게 하니 황제가 의관을 지어 등분을 분별하고 위의를 엄숙케 하였다 |
推(밀추) |
位(자리위) |
讓(사양할양) |
國(나라국) |
23:벼슬을 미루고 나라를 사양하니 제요가 제순에게 전위하였다. |
有(있을유) |
虞(헤아릴우) |
陶(질그릇도) |
唐(당나라당) |
24:유우는 제순이요 도당은 제요이다. 즉 중국 고대 제왕이다. |
弔(슬퍼할조) |
民(백성민) |
伐(칠벌) |
罪(허물죄) |
25:불쌍한 백성은 돕고 죄지은 백성은 벌주었다. |
周(두루주) |
發(필발) |
殷(나라이름은) |
湯(끓을탕) |
26:주발은 무왕의 이름이고 은탕은 왕의 칭호이다 |
坐(앉을좌) |
朝(아침조) |
問(물을문) |
道(길도) |
27:좌조는 천하를 통일하여 왕위에 앉은 것이고 문도는 나라 다스리는 법을 말한다. |
垂(드리울수) |
拱(껴안을공) |
平(평평할평) |
章(글월장) |
28:밝고 평화스럽게 다스리는 길을 겸손히 생각함을 말한다. |
愛(사랑애) |
育(기를육) |
黎(검을려) |
首(머리수) |
29:明君이 천하를 다스림에 衆民을 사랑하고 양육함을 말한다. |
臣(신하신) |
伏(엎드릴복) |
戎(오랑캐융) |
羌(종족이름강) |
30:이상과 같이 나라를 다스리면 그 덕에 융과 강도 항복하고야 만다. |
遐(멀하) |
邇(가까울이) |
壹(한일) |
體(몸체) |
31:멀고 가까운 나라가 전부 그 덕망에 귀순케 하며 일체가 될 수 있다. |
率(거느릴솔비율률) |
賓(손빈) |
歸(돌아갈귀) |
王(임금왕) |
32:거느리고 복종하여 왕에게 돌아오니 덕을 입어 복종치 않음이 없음을 말한다 |
鳴(울명) |
鳳(봉황새봉) |
在(있을재) |
樹(나무수) |
33:명군 성현이 나타나면 봉이 운다는 말과 같이 덕망이 미치는 곳마다 봉이 나무 위에서 울 것이다 |
白(흰백) |
駒(망아지구) |
食(밥식) |
場(마당장) |
34:평화스러움을 말한 것이며, 즉 흰 망아지도 감화되어 사람을 따르며 마당 풀을 뜯어 먹게 한다 |
化(될화) |
被(입을피) |
草(풀초) |
木(나무목) |
35:덕화가 사람이나 짐승에게만 미칠 뿐 아니라 초목에까지도 미침을 말한다 |
賴(힘입을뢰) |
及(미칠급) |
萬(일만만) |
方(모방) |
36:만방이 극히 넓으나 어진 덕이 고루 미치게 된다. |
蓋(덮을개) |
此(이차) |
身(몸신) |
髮(터럭발) |
37:이 몸의 털은 대개 사람마다 없는 이가 없다. |
四(넉사) |
大(큰대) |
五(다섯오) |
常(항상상) |
38:네 가지 큰 것과 다섯 가지 떳떳함이 있으니 즉 사대는 천지 군부요 오상은 인의예지 신이다 |
恭(공손할공) |
惟(오직유) |
鞠(국문할국) |
養(기를양) |
39:국양함을 공손히 하라. 이 몸은 부모의 기르신 은혜이기 때문이다. |
豈(어찌기) |
敢(감히감) |
毁(헐훼) |
傷(상할상) |
40:부모께서 낳아 길러 주신 이 몸을 어찌 감히 훼상할 수 있으랴 |
女(계집녀) |
慕(사모할모) |
貞(곧을정) |
烈(매울렬) |
41:여자는 정조를 굳게 지키고 행실을 단정하게 해야 함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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男(사내남) |
效(본받을효) |
才(재주재) |
良(어질량) |
42:남자는 재능을 닦고 어진 것을 본받아야 함을 말한다. |
知(알지) |
過(지날/허물과) |
必(반드시필) |
改(고칠개) |
43:누구나 허물이 있는 것이니 허물을 알면 즉시 고쳐야 한다 |
得(얻을득) |
能(능할능) |
莫(말막) |
忘(잊을망) |
44:사람으로써 알아야 할 것을 배운 후에는 잊지 않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
罔(없을망) |
談(말씀담) |
彼(저피) |
短(짧을단) |
45:자기의 단점을 말 안하는 동시에 남의 잘못을 욕하지 말라 |
靡(아닐미) |
恃(믿을시) |
己(몸기) |
長(길장) |
46:자신의 특기를 믿고 자랑하지 말라. 그럼으로써 더욱 발달한다. |
信(믿을신) |
使(하여금사) |
可(옳을가) |
覆(뒤집힐복) |
47:믿음은 움직일 수 없는 진리이고 또한 남과의 약속은 지켜야 한다. |
器(그릇기) |
欲(하고자할욕) |
難(어려울난) |
量(헤아릴량) |
48:사람의 기량은 깊고 깊어서 헤아리기 어렵다. |
墨(먹묵) |
悲(슬플비) |
絲(실사) |
染(물들일염) |
49:흰 실에 검은 물이 들면 다시 희지 못함을슬퍼한다.즉 사람도매사를 조심하여야한다 |
詩(시시) |
讚(칭찬할찬) |
羔(새끼양고) |
羊(양양) |
50:시전 고양편에 문왕의 덕을 입은 남국 대부의 정직함을 칭찬하였으니 사람의 선악을 말한 것이다 |
景(경치경) |
行(다닐행) |
維(벼리유) |
賢(어질현) |
51:행실을 훌륭하게 하고 당당하게 행하면 어진 사람이 된다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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克(이길극) |
念(생각념) |
作(지을작) |
聖(성인성) |
52:성인의 언행을 잘 생각하여 수양을 쌓으면 자연 성인이 됨을 말한다. |
德(덕덕) |
建(세울건) |
名(이름명) |
立(설립) |
53:항상 덕을 가지고 세상일을 행하면 자연 이름도 서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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形(모양형) |
端(바를단) |
表(겉표) |
正(바를정) |
54:몸 형상이 단정하고 깨끗하면 마음도 바르며 또 표면에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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空(빌공) |
谷(골곡) |
傳(전할전) |
聲(소리성) |
55:산골짜기에서 크게 소리치면 그대로 전한다. 즉 악한 일을 당하게 된다. |
虛(빌허) |
堂(집당) |
習(익힐습) |
聽(들을청) |
56:빈방에서 소리를 내면 울려서 다 들린다. 즉 착한 말을 하면 천리 밖에서도 응한다 |
禍(재앙화) |
因(인할인) |
惡(악할악미워할오) |
積(쌓을적) |
57:재앙은 악을 쌓음에 인한 것이므로 재앙을 받는 이는 평일에 악을 쌓았기 때문이다. |
福(복복) |
緣(인연연) |
善(착할선) |
慶(경사경) |
58:복은 착한 일에서 오는 것이니 착한 일을 하면 경사가 온다. |
尺(자척) |
璧(구슬벽) |
非(아닐비) |
寶(보배보) |
59:한 자 되는 구슬이라고 해서 결코 보배라고는 할 수 없다. |
寸(마디촌) |
陰(그늘음) |
是(옳을/이시) |
競(다툴경) |
60:한 자 되는 구슬보다도 잠깐의 시간이 더욱 귀중하니 시간을 아껴야 한다. |
資(자료자) |
父(아비부) |
事(일/섬길사) |
君(임금군) |
61:아비를 자료로 하여 임금을 섬길지니 아비 섬기는 효도로 임금을 섬겨야 한다 |
曰(가로왈) |
嚴(엄할엄) |
與(더불여) |
敬(공경할경) |
62:임금을 대하는 데는 엄숙함과 공경함이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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孝(효도효) |
當(마땅할당) |
竭(다할갈) |
力(힘력) |
63:부모를 섬길 때에는 마땅히 힘을 다하여야 한다 |
忠(충성충) |
則(곧즉법칙) |
盡(다할진) |
命(목숨명) |
64:충성함에는 곧 목숨을 다하니 임금을 섬기는 데 몸을 사양해서는 안된다. |
臨(임할림) |
深(깊을심) |
履(밟을리) |
薄(얇을박) |
65:깊은 곳에 임하듯 하며 얇은 데를 밟듯이 세심 주의하여야 한다. |
夙(일찍숙) |
興(흥할흥) |
溫(따뜻할온) |
(서늘할정) |
66:일찍 일어나서 추우면 덥게, 더우면 서늘케 하는 것이 부모 섬기는 절차이다. |
似(같을사) |
蘭(난초란) |
斯(이사) |
馨(향기형) |
67:난초같이 꽃다우니 군자의 지조를 비유한 것이다. |
如(같을여) |
松(소나무송) |
之(갈지) |
盛(성할성) |
68:솔 나무같이 푸르러 성함은 군자의 절개를 말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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川(내천) |
流(흐를류) |
不(아니불) |
息(쉴식) |
69:내가 흘러 쉬지 아니하니 군자의 행지를 말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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淵(못연) |
澄(맑을징) |
取(취할취) |
暎(비칠영) |
70:못이 맑아서 비치니 즉 군자의 마음을 말한 것이다. |
容(얼굴용) |
止(그칠지) |
若(같을약) |
思(생각사) |
71:행동을 덤비지 말고 형용과 행지를 조용히 생각하는 침착한 태도를 가져라 |
言(말씀언) |
辭(말씀사) |
安(편안안) |
定(정할정) |
72:태도만 침착할 뿐 아니라 말도 안정케 하며 쓸데없는 말을 삼가라. |
篤(도타울독) |
初(처음초) |
誠(정성성) |
美(아름다울미) |
73:무엇이든지 처음에 성실하고 신중히 하여야 한다 |
愼(삼갈신) |
終(마지막종) |
宜(마땅의) |
令(하여금령) |
74:처음뿐만 아니라 끝맺음도 좋아야 한다. |
榮(영화영) |
業(업업) |
所(바소) |
基(터기) |
75:이상과 같이 잘 지키면 번성하는 기본이 된다. |
籍(호적적) |
甚(심할심) |
無(없을무) |
竟(마침내경) |
76:뿐만 아니라 자신의 명예스러운 이름이 길이 전하여질 것이다 |
學(배울학) |
優(넉넉할우) |
登(오를등) |
仕(벼슬사) |
77:배운 것이 넉넉하면 벼슬에 오를 수 있다. |
攝(잡을섭) |
職(벼슬직) |
從(좇을종) |
政(정사정) |
78:벼슬을 잡아 정사를 좇으니 국가 정사에 종사하니라. |
存(있을존) |
以(써이) |
甘(달감) |
棠(해당화당) |
79:주나라 소공이 남국의 아가위나무 아래에서 백성을 교화하였다. |
去(갈거) |
而(어조사이) |
益(더할익) |
詠(읊을영) |
80:소공이 죽은 후 남국의 백성이 그의 덕을 추모하여 감당시를 읊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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樂(풍류악즐길락좋아할요) |
殊(다를수) |
貴(귀할귀) |
賤(천할천) |
81:풍류는 귀천이 다르니 천자는 팔일 제후는 육일 사대부는 사일 선일은 이일이다. |
禮(예도례) |
別(다를별) |
尊(높을존) |
卑(낮을비) |
82:예도에 존비의 분별이 있으니 군신, 부자, 부부, 장유, 붕우의 차별이 있다 |
上(위상) |
和(화할화) |
下(아래하) |
睦(화목할목) |
83:위에서 사랑하고 아래에서 공경함으로써 화목이 된다 |
夫(지아비부) |
唱(부를창) |
婦(며느리부) |
隨(따를수) |
84:지아비가 부르면 지어미가 따른다. 즉 원만한 가정을 말한다. |
外(밖외) |
受(받을수) |
傅(스승부) |
訓(가르칠훈) |
85:팔세면 바깥 스승의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
入(들입) |
奉(받들봉) |
母(어미모) |
儀(거동의) |
86:집에 들어서는 어머니를 받들어 종사하라.
|
諸(모두제) |
姑(시어미고) |
伯(맏백) |
叔(아재비숙) |
87:고모, 백부, 숙부 등 집안 내의 친척 등을 말한다 |
猶(같을유) |
子(아들자) |
比(견줄비) |
兒(아이아) |
88:조카들도 자기의 아들과 같이 취급하여야 한다 |
孔(구멍공) |
懷(품을회) |
兄(맏형) |
弟(아우제) |
89:형제는 서로 사랑하여 의좋게 지내야 한다. |
同(한가지동) |
氣(기운기) |
連(이어질연) |
枝(가지지) |
90:형제는 부모의 기운을 같이 받았으니 나무의 가지와 같다 |
交(사귈교) |
友(벗우) |
投(던질투) |
分(나눌분) |
91:벗을 사귈 때에는 서로가 분에 맞는 사람끼리 사귀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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切(끊을절모두체) |
磨(갈마) |
箴(경계잠) |
規(법규) |
92:열심히 닦고 배워서 사람으로서의 도리를 지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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仁(어질인) |
慈(사랑할자) |
隱(숨을은) |
惻(슬플측) |
93:어진 마음으로 남을 사랑하고 또는 이를 측은히 여겨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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造(지을조) |
次(버금차) |
弗(아닐불) |
離(떠날리) |
94:남을 위한 동정심을 잠시라도 잊지 말고 항상 가져야 한다 |
節(마디절) |
義(옳을의) |
廉(청렴렴) |
退(물러갈퇴) |
95:청렴과 절개와 의리와 사양함과 물러감은 늘 지켜야 한다. |
顚(엎드러질전) |
沛(자빠질패) |
匪(아닐비) |
虧(이지러질휴) |
96:엎드려지고 자빠져도 이지러지지 않으니 용기를 잃지 말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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性(성품성) |
靜(고요할정) |
情(뜻정) |
逸(편안할일) |
97:성품이 고요하면 뜻이 편안하니 고요함은 천성이요 동작함은 인정이다. |
心(마음심) |
動(움직일동) |
神(귀신신) |
疲(피곤할피) |
98:마음이 움직이면 신기가 피곤하니 마음이 불안하면 신기가 불편하다. |
守(지킬수) |
眞(참진) |
志(뜻지) |
滿(찰만) |
99:사람의 도리를 지키면 뜻이 차고 군자의 도를 지키면 뜻이 편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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逐(쫓을축) |
物(만물물) |
意(뜻의) |
移(옮길이) |
100:마음이 불안함은 욕심이 있어서 그렇다. 너무 욕심내면 마음도 변한다 |
堅(굳을견) |
持(가질지) |
雅(우아할아) |
操(잡을조) |
101:맑은 절조를 굳게 가지고 있으면 나의 도리를 극진히 함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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好(좋을호) |
爵(벼슬작) |
自(스스로자) |
(얽을미) |
102:스스로 벼슬을 얻게 되니 찬작을 극진하면 인작이 스스로 이르게 된다. |
都(도읍도) |
邑(고을읍) |
華(빛날화) |
夏(여름하) |
103:도읍은 왕성의 지위를 말한 것이고 화하는 당시 중국을 지칭하던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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東(동녘동) |
西(서녘서) |
二(두이) |
京(서울경) |
104:동과 서에 두 서울이 있으니 동경은 낙양이고 서경은 장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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背(등배) |
邙(산이름망) |
面(낯면) |
洛(강이름락) |
105:동경은 북에 북망산이 있고 낙양은 남에 낙천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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浮(뜰부) |
渭(강이름위) |
據(의거할거) |
涇(통할경) |
106:위수에 뜨고 경수를 눌렀으니 장안은 서북에 위천, 경수, 두물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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宮(집궁) |
殿(큰집전) |
盤(서릴반) |
鬱(답답울) |
107:궁전은 울창한 나무 사이에 서린 듯 정하고 |
樓(다락루) |
觀(볼관) |
飛(날비) |
驚(놀랄경) |
108:궁전 가운데 있는 물견대는 높아서 올라가면 나는 듯하여 놀란다 |
圖(그림도) |
寫(베낄사) |
禽(날짐승금) |
獸(짐승수) |
109:궁전 내부에는 유명한 화가들이 그린 그림 조각 등으로 장식되어 있다. |
畵(그림화) |
采(채색채) |
仙(신선선) |
靈(신령령) |
110:신선과 신령의 그림도 화려하게 채색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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丙(남녘병) |
舍(집사) |
傍(곁방) |
啓(열계) |
111:병사 곁에 통고를 열어 궁전 내를 출입하는 사람들의 편리를 도모하였다. |
甲(갑옷갑) |
帳(휘장장) |
對(대답할대) |
楹(기둥영) |
112:아름다운 갑장이 기둥을 대하였으니 동방 삭이 갑장을 지어 임금이 잠시 정지하는 곳이다. |
肆(베풀사) |
筵(자리연) |
設(베풀설) |
席(자리석) |
113:자리를 베풀고 돗자리를 베푸니 연회하는 좌석이다. |
鼓(북고) |
瑟(비파슬) |
吹(불취) |
笙(생황생) |
114:비파를 치고 저를 부니 잔치하는 풍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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陞(오른쪽승) |
階(뜰계) |
納(바칠납) |
陛(섬돌폐) |
115:문무백관이 계단을 올라 임금께 납폐하는 절차이니라. |
弁(고깔변) |
轉(구를전) |
疑(의심할의) |
星(별성) |
116:많은 사람들의 관에서 번쩍이는 구슬이 별안간 의심할 정도이다. |
右(오를우) |
通(통할통) |
廣(넓을광) |
內(안내) |
117:오른편에 광내가 통하니 광내는 나라 비서를 두는 집이다 |
左(왼좌) |
達(통달할달) |
承(이을승) |
明(밝을명) |
118:왼편에 승명이 사무치니 승명은 사기를 교열하는 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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旣(이미기) |
集(모을집) |
墳(무덤분) |
典(법전) |
119:이미 분과 전을 모았으니 삼황의 글은 삼분이요 오제의 글은 오전이다. |
亦(또역) |
聚(모을취) |
群(무리군) |
英(꽃부리영) |
120:또한 여러 영웅을 모으니 분전을 강론하여 치국하는 도를 밝힘이라. |
杜(막을두) |
稿(볏짚고) |
鍾(쇠북종) |
隸(글씨례) |
121:초서를 처음으로 쓴 두고와 예서를 쓴 종례의 글로 비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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漆(옻칠할칠) |
書(글씨서) |
壁(벽벽) |
經(날경) |
122:하나라 영제가 돌벽에서 발견한 서골과 공자가 발견한 육경도 비치되어 있다 |
府(마을부) |
羅(벌릴라) |
將(장수장) |
相(서로상) |
123:마을 좌우에 장수와 정승이 벌려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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路(길로) |
夾(낄협) |
槐(괴화나무괴) |
卿(벼슬경) |
124:길에 고위 고관인 삼공구경의 마차가 열지어 궁전으로 들어가는 모습이다 |
戶(지게호) |
封(봉할봉) |
八(여덟팔) |
縣(고을현) |
125:한나라가 천하를 통일하고 여덟 고을 민호를 주어 공신을 봉하였다 |
家(집가) |
給(줄급) |
千(일천천) |
兵(군사병) |
126:제후 나라에 일천 군사를 주어 그의 집을 호위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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高(높을고) |
冠(갓관) |
陪(더할배) |
輦(손수레련) |
127:높은 관을 쓰고 연을 모시니 제후의 예로 대접했다 |
驅(몰구) |
(바퀴곡) |
振(떨친진) |
纓(끈영) |
128:수레를 몰며 갓끈이 떨치니 임금출행에 제후의 위엄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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世(세상세) |
祿(녹록) |
侈(사치할치) |
富(부자부) |
129:대대로 녹이 사치하고 부하니 제후 자손이 세세 관록이 무성하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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車(수레거) |
駕(멍에가) |
肥(살찔비) |
輕(가벼울경) |
130:수레의 말은 살찌고 몸의 의복은 가볍게 차려져 있다. | |
策(꾀책) |
功(공공) |
茂(무성할무) |
實(열매실) |
131:공을 꾀함에 무성하고 충실하러라 |
勒(굴레륵) |
碑(비석비) |
刻(새길각) |
銘(새길명) |
132:비를 세워 이름을 새겨서 그 공을 찬양하며 후세에 전하였다 |
磻(강이름반) |
溪(시내계) |
伊(저이) |
尹(다스릴윤) |
133:문왕은 반계에서 강태공을 맞고 은왕은 신야에서 이윤을 맞이하였다 |
佐(도울좌) |
時(때시) |
阿(언덕아) |
衡(저울대형) |
134:때를 돕는 아형이니 아형은 상나라 재상의 칭호이다 |
奄(문득엄) |
宅(집/댁택) |
曲(굽을곡) |
阜(언덕부) |
135:주공이 큰 공이 있는 고로 노국을 봉한 후 곡부에다 궁전을 세웠다 |
微(작을미) |
旦(아침단) |
孰(누구숙) |
營(경영영) |
136:주공의 단이 아니면 어찌 큰 궁전을 세웠으리요. |
桓(굳셀환) |
公(공변될공) |
匡(바를광) |
合(모을합) |
137:제나라 환공은 바르게 하고 모두었으니 초를 물리치고 난을 바로잡았다. |
濟(건널제) |
弱(약할약) |
扶(도울부) |
傾(기울경) |
138:약한 나라를 구제하고 기울어지는 제신을 도와서 붙들어 주었다. |
綺(비단기) |
回(돌아올회) |
漢(한수한) |
惠(은혜혜) |
139:하나라 네 현인의 한 사람인 기가 한나라 혜제를 회복시켰다. |
設(말씀설달랠세기뻐할열) |
感(느낄감) |
武(호반무) |
丁(고무래정) |
140:부열이 들에서 역사하매 무정의 꿈에 감동되어 곧 정승에 되었다. |
俊(준걸준) |
乂(어질예) |
密(빽빽할밀) |
勿(말물) |
141:준걸과 재사가 조정에 모여 빽빽하더라 |
多(많을다) |
士(선비사) |
寔(이식) |
寧(편안녕) |
142:준걸과 재사가 조정에 많으니 국가가 태평함이라. |
晋(나라진) |
楚(나라초) |
更(다시갱고칠경) |
覇(으뜸패) |
143:진과 초가 다시 으뜸이 되니 진문공 초장왕이 패왕이 되니라. |
趙(나라조) |
魏(나라위) |
困(곤할곤) |
橫(비낄횡) |
144:조와 위는 횡에 곤하니 육군때에 진나라를 섬기자 함을 횡이라 하니라. |
假(거짓가) |
途(길도) |
滅(멸할멸) |
(나라괵) |
145:길을 빌려 괵국을 멸하니 진헌공이 우국길을 빌려 괵국을 멸하였다 |
踐(밟을천) |
土(흙토) |
會(모일회) |
盟(맹세맹) |
146:진문공이 제후를 천토에 모아 맹세하고 협천자영 제후하니라 |
何(어찌하) |
遵(좇을준) |
約(약속할약) |
法(법법) |
147:소하는 한고조로 더불어 약법삼장을 정하여 준행하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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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나라한) |
弊(해질폐) |
煩(번거로울번) |
刑(형벌형) |
148:한비는 진왕을 달래 형벌을 펴다가 그 형벌에 죽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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起(일어날기) |
塞(자를전) |
頗(자못파) |
牧(칠목) |
149:백기와 왕전은 진나라 장수요 염파와 이목은 조나라 장수였다. |
用(쓸용) |
軍(군사군) |
最(가장최) |
精(정할정) |
150:군사 쓰기를 가장 정결히 하였다 |
宣(베풀선) |
威(위엄위) |
沙(모래사) |
漠(아득할막) |
151:장수로서 그 위엄은 멀리 사막에까지 퍼졌다 |
馳(달릴치) |
譽(칭찬할예) |
丹(붉을단) |
靑(푸를청) |
152:그 이름은 생전뿐 아니라 죽은 후에도 전하기 위하여 초상을 기린각에 그렸다 |
九(아홉구) |
州(고을주) |
禹(하우씨우) |
跡(자취적) |
153:하우씨가 구주를 분별하니 기, 연, 청, 서, 양, 옹, 구주이다. |
百(일백백) |
郡(고을군) |
秦(나라진) |
幷(아우를병) |
154:진시황이 천하봉군하는 법을 폐하고 일백군을 두었다 |
嶽(산마루악) |
宗(마루종) |
恒(항상항) |
岱(뫼대) |
155:오악은 동태산, 서화산, 남형산, 북항산, 중숭산이니 항산과 태산이 조종이라. |
禪(터닦을선) |
主(임금주) |
云(이를운) |
亭(정자정) |
156:운과 정은 천자를 봉선하고 제사하는 곳이니 운정은 태산에 있다. |
雁(기러기안) |
門(문문) |
紫(붉을자) |
塞(변방새) |
157:안문은 봄기러기 북으로 가는 고로 안문이고 흙이 붉은 고로 자색이라 하였다 |
鷄(닭계) |
田(밭전) |
赤(붉을적) |
城(성성) |
158:계전은 옹주에 있는 고을이고 적성은 기주에 있는 고을이다. |
昆(맏곤) |
池(못지) |
碣(돌갈) |
石(돌석) |
159:곤지는 운남 곤명현에 있고 갈석은 부평현에 있다. |
鉅(클거) |
野(들야) |
洞(골동꿰뚫을통) |
庭(뜰정) |
160:거야는 태산 동편에 있는 광야 동전은 호남성에 있는 중국 제일의 호수이다 |
曠(빌광) |
遠(멀원) |
綿(이어질면) |
邈(멀막) |
161:산, 벌판, 호수 등이 아득하고 멀리 그리고 널리 줄지어 있음을 말한다 |
巖(바위암) |
峀(메뿌리수) |
杳(아득할묘) |
冥(어두울명) |
162:큰 바위와 메뿌리가 묘연하고 아득함을 말한다 |
治(다스릴치) |
本(근본본) |
於(어조사어) |
農(농사농) |
163:다스리는 것은 농사를 근본으로 하니 중농 정치를 이른다. |
務(힘쓸무) |
玆(이자) |
稼(심을가) |
穡(거둘색) |
164:때맞춰 심고 힘써 일하며 많은 수익을 거둔다 |
澁(비로소숙) |
載(실을재) |
南(남녘남) |
畝(이랑묘) |
165:비로소 남양의 밭에서 농작물을 배양한다. |
我(나아) |
藝(재주예) |
黍(기장서) |
稷(피직) |
166:나는 기장과 피를 심는 일에 열중하겠다. |
稅(징수할세) |
熟(익을숙) |
貢(바칠공) |
新(새신) |
167:곡식이 익으면 부세하여 국용을 준비하고 신곡으로 종묘에 제사를 올린다. |
勸(권할권) |
賞(상줄상) |
黜(물리칠출) |
陟(오를척) |
168:농민의 의기를 앙양키 위하여 열심인 자는 상주고 게을리한 자는 출석하였다 |
孟(맏맹) |
軻(수레가) |
敦(도타울돈) |
素(흴소) |
169:맹자는 그 모친의 교훈을 받아 자사문하에서 배웠다. |
史(역사사) |
魚(물고기어) |
秉(잡을병) |
直(곧을직) |
170:사어라는 사람은 위나라 태부였으며 그 성격이 매우 강직하였다. |
庶(여러서) |
幾(몇기) |
中(가운데중) |
庸(떳떳용) |
171:어떠한 일이나 한쪽으로 기울어지게 일하면 안 된다. |
勞(힘쓸로) |
謙(겸손겸) |
謹(삼갈근) |
勅(칙서칙) |
172:근로하고 겸손하며 삼가고 신칙하면 중용의 도에 이른다. |
聆(들을령) |
音(소리음) |
察(살필찰) |
理(다스릴리) |
173:소리를 듣고 그 거동을 살피니 조그마한 일이라도 주의하여야 한다. |
鑑(거울감) |
貌(모양모) |
辨(분별변) |
色(빛색) |
174:모양과 거동으로 그 마음속을 분별할 수 있다 |
貽(끼칠이) |
厥(그궐) |
嘉(아름다울가) |
猷(꾀유) |
175:도리를 지키고 착함으로 자손에 좋은 것을 끼쳐야 한다. |
勉(힘쓸면) |
其(그기) |
祗(공경지) |
植(심을식) |
176:착한 것으로 자손에 줄 것을 힘써야 좋은 가정을 이룰 것이다 |
省(살필성덜생) |
躬(몸궁) |
譏(나무랄기) |
誡(경계계) |
177:나무람과 경계함이 있는가 염려하며 몸을 살피라 |
寵(고일총) |
增(더할증) |
抗(저항할항) |
極(다할극) |
178:총애가 더할수록 교만한 태도를 부리지 말고 더욱 조심하여야 한다 |
殆(위태태) |
辱(욕할욕) |
近(가까울근) |
恥(부끄러울치) |
179:총애를 받는다고 욕된 일을 하면 머지 않아 위태함과 치욕이 온다. |
林(수풀림) |
皐(언덕고) |
幸(다행행) |
卽(곧즉) |
180:부귀할지라도 겸토하여 산간 수풀에서 편히 지내는 것도 다행한 일이다 |
兩(두량) |
疏(상소할소) |
見(볼견나타날현) |
機(틀기) |
181:한나라의 소광과 소수는 기틀을 보고 상소하고 낙향했다. |
解(풀해) |
組(짤조) |
誰(누구수) |
逼(핍박할핍) |
182:관의 끈을 풀어 사직하고 돌아가니 누가 핍박하리요. |
索(찾을색) |
居(살거) |
閑(한가한) |
處(곳처) |
183:퇴직하여 한가한 곳에서 세상을 보냈다 |
沈(잠길침) |
默(잠잠할묵) |
寂(고요할적) |
寥(고요요) |
184:세상에 나와서 교제하는 데도 언행에 침착해야 한다. |
求(구할구) |
古(옛고) |
尋(찾을심) |
論(의논할론) |
185:예를 찾아 의논하고 고인을 찾아 토론한다. |
散(흩을산) |
慮(생각려) |
逍(거닐소) |
遙(멀요) |
186:세상일을 잊어버리고 자연 속에서 한가하게 즐긴다. |
欣(기쁠흔) |
奏(아뢸주) |
累(여러루) |
遣(보낼견) |
187:기쁨은 아뢰고 더러움은 보내니. |
慼(슬플척) |
謝(사례사) |
歡(기뻐할환) |
招(부를초) |
188:심중의 슬픈 것은 없어지고 즐거움만 부른 듯이 오게 된다. |
渠(개천거) |
荷(연꽃하) |
的(과녁적) |
歷(지낼력) |
189:개천의 연꽃도 아름다우니 향기를 잡아볼 만하다 |
園(동산원) |
莽(풀망) |
抽(빼낼추) |
條(조목조) |
190:동산의 풀은 땅속 양분으로 가지가 뻗고 크게 자란다. |
枇(비파나무비) |
杷(비파나무파) |
晩(늦을만) |
翠(푸를취) |
191:비파나무는 늦은 겨울에도 그 빛은 푸르다. |
梧(오동오) |
桐(오동동) |
早(이를조) |
凋(시들조) |
192:오동잎은 가을이면 다른 나무보다 먼저 마른다. |
陳(베풀진) |
根(뿌리근) |
委(맡길위) |
峠(가릴예) |
193:가을이 오면 오동뿐 아니라 고목의 뿌리는 시들어 마른다 |
落(떨어질락) |
葉(잎사귀엽) |
飄(나부낄표) |
床(나부낄요) |
194:가을이 오면 낙엽이 펄펄 날리며 떨어진다 |
游(헤엄칠유) |
(곤새곤) |
獨(홀로독) |
運(운전운) |
195:곤새가 자유로이 홀로 날개를 펴고 運回하고 있다 |
凌(업신여길릉) |
摩(만질마) |
絳(붉을강) |
(하늘소) |
196:적색의 大空을 업신여기는 듯이 선회하고 있다 |
耽(즐길탐) |
讀(읽을독이두두) |
翫(가지고놀완) |
市(저자시) |
197:하나라의 왕총은 독서를 즐겨 서점에 가서 탐독하였다 |
寓(붙일우) |
目(눈목) |
囊(주머니낭) |
箱(상자상) |
198:왕총이 한번 읽으면 잊지 아니하여 글을 주머니나 상자에 둠과 같다고 하였다. |
易(쉬울이바꿀역) |
輶(가벼울유) |
攸(바유) |
畏(두려워할외) |
199:매사를 소홀히 하고 경솔함은 군자가 진실로 두려워하는 바이다 |
屬(붙을속이을촉) |
耳(귀이) |
垣(담원) |
牆(담장) |
200:담장에도 귀가 있다는 말과 같이 경솔히 말하는 것을 조심하라 |
具(갖출구) |
膳(반찬선) |
飱(밥손) |
飯(밥반) |
201:반찬을 갖추고 밥을 먹으니 |
適(마침적) |
口(입구) |
充(채울충) |
腸(창자장) |
202:훌륭한 음식이 아니라도 입에 맞으면 배를 채운다 |
飽(배부를포) |
飫(배부를어) |
烹(삶을팽) |
宰(재상재) |
203:배부를 때에는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도 그 맛을 모른다 |
饑(주릴기) |
厭(싫을염) |
糟(재강조) |
糠(겨강) |
204:반대로 배가 고플 때에는 겨와 재강도 맛있게 되는 것이다 |
親(친할친) |
戚(겨레척) |
故(연고고) |
舊(옛구) |
205:친은 동성지친이고 척은 이성지친이요 고구는 오랜 친구를 말한다 |
老(늙을로) |
少(젊을소) |
異(다를이) |
糧(양식량) |
206:늙은이와 젊은이의 식사가 다르다 |
妾(첩첩) |
御(모실어) |
績(길쌈적) |
紡(길쌈방) |
207:남자는 밖에서 일하고 여자는 안에서 길쌈을 짜니라 |
侍(모실시) |
巾(수건건) |
帷(장막유) |
房(방방) |
208:유방에서 모시고 수건을 받드니 처첩이 하는 일이다. |
紈(흰비단환) |
扇(부채선) |
圓(둥글원) |
潔(깨끗할결) |
209:흰 비단으로 만든 부채는 둥글고 깨끗하다. |
銀(은은) |
燭(촛불촉) |
煒(빛날위) |
煌(빛날황) |
210:은촛대의 촛불은 빛나서 휘황 찬란하다 |
晝(낮주) |
眠(잘면) |
夕(저녁석) |
寐(잘매) |
211:낮에 낮잠 자고 밤에 일찍 자니 한가한 사람의 일이다 |
藍(쪽람) |
筍(죽순순) |
象(코끼리상) |
牀(상상)=床 |
212:푸른 대순과 코끼리 상이니 즉 한가한 사람의 침대이다 |
弦(줄현) |
歌(노래가) |
酒(술주) |
嘗(잔치연) |
213:거문고를 타며 술과 노래로 잔치하니 |
接(이을접) |
杯(잔배) |
擧(들거) |
觴(잔상) |
214:작고 큰 술잔을 서로 주고받으며 즐기는 모습이다 |
矯(바로잡을교) |
手(손수) |
頓(두드릴돈) |
足(발족) |
215:손을 들고 발을 두드리며 춤을 춘다 |
悅(기쁠열) |
豫(미리예) |
且(또차) |
康(편안강) |
216:이상과 같이 마음 편히 즐기고 살면 단란한 가정이다. |
嫡(정실적) |
後(뒤후) |
嗣(이을사) |
續(이을속) |
217:적자된 자, 즉 장남은 뒤를 계승하여 대를 이룬다. |
祭(제사제) |
祀(제사사) |
蒸(찔증) |
嘗(맛볼상) |
218:제사하되 겨울 제사는 증이라 하고 가을 제사는 상이라 한다 |
稽(조아릴계) |
顙(이마상) |
再(둘재) |
拜(절배) |
219:이마를 조아려 선조에게 두 번 절한다 |
悚(두려워할송) |
懼(두려워할구) |
恐(두려워할공) |
惶(두려워할황) |
220:송구하고 공황하니 엄중, 공경함이 지극함이라.(3년상 이후의 제사시의 몸가짐이다.) |
霜(편지전) |
牒(편지첩) |
簡(편지간) |
要(중요요) |
221:글과 편지는 간략함을 요한다 |
顧(돌아볼고) |
答(대답답) |
審(살필심) |
詳(자세할상) |
222:편지의 회답도 자세히 살펴 써야 한다 |
骸(뼈해) |
垢(때구) |
想(생각할상) |
浴(목욕할욕) |
223:몸에 때가 끼면 목욕하기를 생각하고 |
執(잡을집) |
熱(더울열) |
願(원할원) |
凉(서늘할량) |
224:더우면 서늘하기를 원한다 |
驢(나귀려) |
騾(노새라) |
犢(송아지독) |
特(특별특) |
225:나귀와 노새와 송아지, 즉 가축을 말한다 |
駭(놀랄해) |
躍(뛸약) |
超(넘을초) |
驤(달릴양) |
226:뛰고 달리며 노는 가축의 모습을 말한다 |
誅(벨주) |
斬(벨참) |
賊(도적적) |
盜(도적도) |
227:역적과 도적을 베어 물리침 |
捕(잡을포) |
獲(얻을획) |
叛(배반할반) |
亡(망할망없을무) |
228:배반하고 도망하는 자를 잡아 죄를 다스린다 |
布(베포) |
射(쏠사) |
僚(벗료) |
丸(알환) |
229:한나라 여포는 화살을 잘 쐈고 의료는 탄자를 잘 던졌다 |
嵇(산이름혜) |
琴(거문고금) |
阮(악기완) |
嘯(휘파람소) |
230:위국 혜강은 거문고를 잘 타고 완적은 휘파람을 잘 불었다 |
恬(편안념) |
筆(붓필) |
倫(인륜륜) |
紙(종이지) |
231:진국 봉념은 토끼털로 처음 붓을 만들었고 후한 채윤은 처음 종이를 만들었다 |
鈞(고를균) |
巧(공교할교) |
任(맡길임) |
釣(낚시조) |
232:위국 마균은 지남거를 만들고 전국시대 임공자는 낚시를 만들었다. |
釋(놓을석) |
紛(어지러울분) |
利(이로울날카로울리) |
俗(풍속속) |
233:이상 팔인의 재주를 다하여 어지러움을 풀어 풍속에 이롭게 하였다 |
竝(아우를병) |
皆(다개) |
佳(아름다울가) |
妙(묘할묘) |
234:모두가 아름다우며 묘한 재주였다 |
毛(털모) |
施(베풀시) |
淑(맑을숙) |
姿(모양자) |
235:모는 오의 모타라는 여자이고 시는 월의 시라는 여자인데 모두 절세 미인이었다 |
工(장인공) |
嚬 (찡그릴빈) |
姸(고울연) |
笑(웃을소) |
236:이 두 미인의 웃는 모습이 매우 곱고 아름다웠다 |
年(해년) |
矢(화살시) |
每(매양매) |
催(재촉최) |
237:세월이 빠른 것을 말한다. 즉 살같이 매양 재촉하니 |
曦(햇빛희) |
暉(빛날휘) |
朗(밝을랑) |
耀(빛날요) |
238:태양 빛과 달빛은 온 세상을 비추어 만물에 혜택을 주고 있다 |
璇(구슬선) |
璣(구슬기) |
懸(달현) |
斡(빙빙돌알) |
239:선기는 천기를 보는 기구이고 그 기구가 높이 걸려 도는 것을 말한다 |
晦(그믐회) |
魄(넋백) |
環(고리환) |
照(비칠조) |
240:달이 고리와 같이 돌며 천지를 비치는 것을 말한다 |
指(손가락지 |
薪(섶나무신) |
修(닦을수) |
祐(복우) |
241:불타는 나무와 같이 정열로 도리를 닦으면 복을 얻는다 |
永(길영) |
綏(편안수) |
吉(길할길) |
韶(아름다울소) |
242:그리고 영구히 편안하고 길함이 높으리라. |
矩(법구) |
步(걸음보) |
引(끌인) |
領(거느릴령) |
243:걸음을 바로 걷고 따라서 얼굴도 바르니 위의가 당당하다. |
俯(굽을부) |
仰(우러를앙) |
廊(행랑랑) |
廟(사당묘) |
244:항상 남묘에 있는 것으로 생각하고 머리를 숙여 예의를 지키라 |
束(묶을속) |
帶(띠대) |
矜(자랑긍) |
莊(씩씩할장) |
245:의복에 주의하여 단정히 함으로써 긍지를 갖는다 |
徘(배회배) |
徊(배회회) |
瞻(쳐다볼첨) |
眺(바라볼조) |
246:같은 장소를 배회하며 선후를 보는 모양이다 |
孤(외로울고) |
陋(더러울루) |
寡(적을과) |
聞(들을문) |
247:하등의 식견도 재능도 없다.(천자문의 저자가 자기 자신을 겸손해서 말한 것이다.) |
愚(어리석을우) |
蒙(어릴몽) |
等(등급등) |
誚(꾸짖을초) |
248:적고 어리석어 몽매함을 면치 못한다는 것을 말한다 |
謂(이를위) |
語(말씀어) |
助(도울조) |
者(놈자) |
249:어조라 함은 한문의 조사, 즉 다음 글자이다 |
焉(어찌언) |
哉(어조사재) |
乎(어조사호) |
也(어조사야) |
250:'언재호야' 이 네 글자는 어조사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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