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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단 원 : 6-1-7.문학의 향기(5/6) 2. 일 시 : 2012. 6. 18.(월) 14:00~14:40 3. 대 상 : 6학년 1반(13명) 4. 장 소 : 6학년 1반 교실 5. 지도교사 : 최 련 (인) |
결 재 |
연구 |
교감 |
선 운 초 등 학 교
Ⅰ. 수업자 의도
2007개정교육과정에 따르면 국어과의 목표를 국어활동과 국어와 문학의 본질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국어 활동의 맥락을 고려하면서 국어를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며, 국어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국어의 발전과 민족의 국어문화 창조에 이바지 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것으로 제시하고 있다. 또한 국어과 교육과정의 개정의 배경에 따르면 담화와 글의 수용· 생산 중심의 국어 교육을 지향하며 언어 환경의 변화에 따른 ‘매체’관련 내용의 확대를 중요시 여기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본 단원에서는 국어 활동(듣기, 말하기, 쓰기, 읽기)과 더불어 문학과 관련된 내용영역을 다루고 있다. 본 단원의 성취기준인 ‘문학 작품을 다른 문학 갈래로 바꾸어 쓴다’를 효과적으로 달성하는 동시에 교육과정의 목표에 부합하기 위하여 학생들의 작품 생산에 초점을 두고 지도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갈래를 바꾸어 쓰기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학생들에게 잘 알려진 이야기를 연극화한 연극의 한 장면을 보여주며 창작 의지를 다지도록 한다. 또한 갈래를 바꾸어 쓰는 활동에 충분한 시간을 주며, 원작에 살을 붙이거나 과감한 생략이 가능함을 주지시켜 창의적 작품 생산 활동을 유도한다. 모둠별 돌려 읽기 활동을 통해 작품의 생산 뿐 아닌 수용 활동도 병행하여 교육과정의 구현을 돕는다. 마지막으로 자신이 쓴 희곡을 실감나게 읽어보는 활동을 통해 이야기를 희곡으로 바꾸었을 경우, 표현적인 특징만 바뀌는 것이 아니라 작품의 느낌도 바뀐다는 것을 몸소 체험하도록 한다.
Ⅱ. 단원 : 6-1-7. 문학의 향기
1. 단원의 개관
이 단원은 문학에서 갈래의 특성을 파악한 뒤, 내 생각이나 느낌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활동을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표현의 효과를 이해하고, 작품의 형식상 특성을 파악하여 이를 다른 형식으로 바꾸어 보는 활동을 통하여 문학에 대한 창조적 수용이 가능하게 하였다.
단원의 구성은 문학 작품을 다른 형식으로 바꾸어 보는 활동에 초점을 맞추어 전개하였다. 시, 이야기, 희곡의 차이점을 알고, 그 특징을 파악하여 갈래를 바꾸어 보는 활동을 하였으며, 학생들에게 친숙하고 바꾸기 쉬운 제재를 도입하여 학습 내용이 학생들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게 하였다. 학생들은 이 단원을 공부하면서 갈래의 특성을 파악하고 차이점을 인식하게 될 것이다.
2. 발전 계통
선수 학습 |
본 학습 | |
성취기준 문학 (4) 문학 작품에서 중요한 부분을 바꾸어 쓰고, 그 의도와 효과를 설명한다. |
➡ |
성취기준 문학 (3) 문학 작품을 다른 문학 갈래로 바꾸어 쓴다. |
∘문학작품에서 중요한 부분을 바꾸어 쓰기 ∘작품의 주제를 파악하고 작품의 의미상 중요한 부분을 찾아 의도 파악하기 ∘작품의 일부를 바꾸어 쓰고 그 효과를 파악하기 |
∘각각 다른 형식을 지닌 문학 작품에대해 각 형식이 가지는 비슷한 점과 다른 점을 알아 자신의 느낌과 시각으로 내용을 재구성 ∘표면적인 형식이 주는 차이점만을 인식하는 것이 아니라 내용과 의미까지 학습자의 느낌과 생각으로 새롭게 재창조 |
3. 단원의 목표
영역 |
목 표 |
지식 |
․시, 이야기, 희곡의 갈래별 특성을 말 할 수 있다. ․문학의 갈래에 따라 표현방식이 달라짐을 이해할 수 있다. ․시를 이야기로 바꾸어 쓰는 방법을 말 할 수 있다. ․이야기를 희곡으로 바꾸어 쓰는 방법을 말 할 수 있다. |
기능 |
․갈래별로 문학의 특징을 비교하여 차이점을 찾아낼 수 있다. ․시를 이야기로 바꾸어 쓸 수 있다. ․이야기를 희곡으로 바꾸어 쓸 수 있다. ․문학의 갈래를 달리하여 재구성 할 수 있다. |
태도 |
․작품의 갈래를 바꾸어 표현하는데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
4. 지도상의 유의점
가. 갈래를 달리하여 글을 써 보는 것도 창작의 일부라고 할 수 있으므로 가급적이면 개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자신의 주관이 녹아들게 한다.
나. 작품을 바꾸어 쓸 때, 살을 붙여 좀 더 풍성하게 하거나 과감한 생략을 하는 것도 가능함을 알게한다.
다. 학생들은 상상력은 풍부하나 글의 형식에 대한 개념이 부족하므로 적절한 예를 통하여 글의 개념을 파악하는 것이 전제되어야 한다.
라. 시상이 먼저 떠오르거나 이야기의 줄거리가 먼저 떠올라 작품이 완성될 수 있다는 것도 주지시킨다.
Ⅲ. 학생의 실태
( 2012. 5. 22. N=13 )
구분 |
조 사 내 용 |
조사 방법 |
빈도 (%) |
분석 및 지도대책 |
지 식 ․ 이 해 |
․문학의 4가지 갈래와 각각의 특징에 대해 아는가? |
질문지 |
10(76.9) |
많은 학생들이 문학의 4가지 갈래의 종류를 잘 알고 있었으며, 각 갈래의 대략적인 특징을 알고 있었음. 하지만 알고 있는 특징이 형식적인 특징이 주를 이루었으므로 하나의 상황이 각 갈래로 표현되었을때의 느낌이 달라질 수 있음을 지도하겠음. |
기
능 |
․시나 이야기를 읽고 작품의 내용을 파악할 수 있는가? |
질문지 |
8(61.5) |
학생들은 시를 읽을 때에 비유적 표현과 공감각적 심상이 나오면 시의 내용을 파악하는데, 어려움을 느끼는 경향이 있음. 이야기의 내용은 각 사건의 관계를 잘 파악하지 못하고 큰 흐름으로 파악하는 경향이 있음. 따라서 작품의 갈래를 바꾸어 표현하기 전에 학생들과 함께 내용파악의 발문을 하여 원작의 적절한 이해를 선행할 수 있도록 지도하겠음. |
태
도 |
․문학 작품을 감상하는 것에 흥미를 느끼는가? |
관찰법 |
12(92.3) |
대부분의 학생들이 문학작품을 감상하는데 흥미를 느끼고 있음. 하지만 학생들이 접하는 문학작품이 이야기가 주를 이루고 있어 시나 희곡은 스스로 감상하지 않음. 따라서 학생들이 시나 희곡도 찾아 보고 싶은 마음이 들도록 흥미를 느낄 수 있게 지도하겠음. |
Ⅳ. 교재 연구
1. 본 단원 학습 지도를 위한 교재 연구
가. 문학의 4가지 갈래
(1) 갈래의 개념
작품의 형식, 내용, 표현 등의 객관적 구성 계기에서 공통성(共通性)을 가지는 무리들로 구분하여 체계화한 일종의 틀을 말한다.
(2) 갈래 개념의 필요성
문학 작품은 시대와 장소에 따라 매우 다양하여 이들을 하나씩 분석하고 이해하는 것은 너무 번거로운 일이다. 따라서 이들을 체계적으로 유형화하여 살피는 것이 작품의 질서나 구조를 이해하는 데 매우 편리하고 효과적이기 때문에 장르를 설정하게 되는 것이다. 개별 작품의 내용이나 특징은 같은 유형의 작품들과 비교할 때 더 잘 드러난다.
(3) 문학의 갈래
가) 언어의 형태(形態)에 따른 갈래
① 운문(韻文) 문학 : 언어에 리듬감을 부여하여 정서적(情緖的), 감성적(感性的)인 효과를 가져오게 하는 문학이다.
② 산문(散文) 문학 : 언어에 리듬감이 주어지지 않은 산문으로 된 문학이다.
나) 표현 양식(表現樣式)에 따른 갈래
① 3분법(三分法) : 문학의 갈래를 서정(抒情) 양식, 서사(敍事) 양식, 극(劇) 양식으로 나누는 방식이다.
② 4분법(四分法) : 문학의 형태가 점점 복잡하고 다양화됨에 따라 3갈래만으로는 모든 문학의 형태를 다 포괄할 수 없어서 4갈래설이 대두되게 되었다. 이 4분법은 3분법에 토의(討議) 양식[경우에 따라 교술(敎述) 장르라는 용어를 사용하기도 한다.]을 하나 더 설정한 것이다. 이 토의 양식의 가장 대표적인 것이 수필이다.따라서 문학의 갈래는 시(詩).소설(小說).희곡(戱曲).수필(隨筆)의 4대 장르로 갈래지을 수 있으며, 이들은 다시 하위 갈래로 나누어져서 다양한 갈래 설정이 가능하다.
나. 갈래별 특징
(1) 시
가) 시란 작가의 사상과 정서를 상상력을 통해 운율적인 언어로 압축하여 표현한 문학이다. 시는 흔히 ‘정적자아’ 혹은 ‘시적주체’라 불리는 주체의 직접적인 세계표현을 일차적으로 문제 삼는 장르로 가장 주관적인 문학 장르이다. 운문은 운율감이 있는 산문은며 운율감이 없는 문학이다.
나) 시의 3요소는 주제, 운율, 심상이다. 주제는 의미적 요소로 시 속에 들어있는 시인의 중심 생각을 뜻한다. 운율은 음악적 요소로 시를 읽을 때 느껴지는 말의 리듬을 뜻한다. 운율은 크게 내재율과 외형률로 나뉜다. 내재율은 주로 자유시에서 나타나는 것으로 시에서 은근히 느껴지는 운율이며 외형률은 정형시에서 나타나는 것으로 정해진 형식미에서 느껴지는 운율이다. 시에서는 작가의 의도에 따라서 시인이 시의 운율을 살리고 의미를 강조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문법에 어긋나게 표현을 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럴 경우 시적허용이라 한다. 심상은 회화적 요소로 시를 읽을 때 마음속에 떠오르는 그림이나 느낌을 뜻한다. 심상은 우리의 감각기관을 자극하여 형성된다. 심상의 종류에는 시각적 심상, 청각적 심상, 미각적 심상, 후각적 심상, 촉각적 심상이 있다. 그리고 함께 어우러져 쓰인 둘 이상의 감각적인 표현에서 떠오르는 상, 또는 느낌으로 감각의 전이가 일어나는 공감각적 심상도 있다. 이러한 심상의 기능으로는 시의 느낌을 더욱 구체적으로 만들어 감각을 형성해 주며, 시에 함축성을 담아서 미묘한 느낌이나 생각을 각종 심상을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2) 소설
가) 소설의 뜻 : 현실 세계에 있음 직한 사실을 작가가 그의 상상을 통하여 누가[인물], 언제, 어디서[배경], 어떻게 살아갔는가[사건]를 이야기로 얽어서[구성] 독자에게 감동을 주고, 인생의 진실을 표현하는 문학의 대표적 양식
나) 소설의 특성
① 산문성 : 이야기식으로 형식을 갖추어 꾸며낸 산문 문학
② 허구성 : 작가의 상상력에 의해 현실 세계에 있음직한 일을 새롭게 꾸며 쓴 이야기
③ 예술성 : 예술의 한 형식으로 형식미와 표현미 등 예술미를 갖춘 문학
④ 진실성 : 삶의 진실을 추구하고 바람직한 인간상을 찾고자 하는 문학
⑤ 서사성 : 사건을 기술하는 문학 양식 (인물, 사건, 배경 등을 갖춘 일정한 이야기)
⑥ 모방성 : 현실을 바탕으로 내용을 모방하고 꾸며낸 이야기
다) 소설의 3요소와 구성 단계
① 주제(theme) : 작가의 인생관 내지 세계관으로, 작가가 작품 전체를 통해 나타내려는 중심 사상이나 의견을 말한다. 작품의 근본적인 의미이며, 즉, 구체화된 작가의 인생관
※ 주제의 표현
- 명시적 제시 : 직접 서술로 진술
- 암시적 표현 : 대화, 성격, 갈등 등으로 암시
② 구성(plot) : 이야기의 내용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하여, 유기적으로 질서 있게 배치하는 방법. 즉, 작품의 짜임새
③ 문체(style) : 작품 속에 나타난 작가의 개성적 특색으로 작품의 전체적 인상을 결정짓는 요소의 하나
※ 문체의 요소
- 서술 : 직접 설명하는 말로, 해설적, 추상적, 요약적이다.
- 묘사 : 작가가 객관적인 위치에서 구체적으로 그려 내는 방법이다.
- 대화 : 등장 인물이 주고 받은 말로, 사석 전개와 인물의 행동 및 심리를 드러내는 기능을 한다.
◉ 소설 구성의 3요소
① 인물 : 소설에 등장하는 사람, 작품 속에 등장하여 사건을 이끌어 가는 주체로 사건을 진행시키고 주제를 제시함
② 사건 : 등장 인물들이 일으키고 겪는 행동과 갈등으로, 인물들이 일으키는 갈등을 중심으로 이루어짐
③ 배경 : 인물이 행동하거나 사건이 일어나는 시간과 장소, 상황
+- 시간적 배경 : 작품이 전개되는 때, 시대, 계절, 시간
+- 공간적 배경 : 인물이 활동하고 사건이 전개되는 장소
※ 배경의 구실 : - 사건이 일어나는 바탕 (인물의 심리와 사건 전개 암시)
- 인간의 정서와 적절한 분위기 형성 (전체적 분위기 형성함)
- 주제의 암시 및 구체화 (주제를 뚜렷하게 드러냄)
- 인물과 사건의 구체성과 사실성 부여 (인물과 행동을 생생하고 실감나게 해 줌)
◉ 소설의 구성 단계
① 발단 : 인물과 배경의 소개, 사건의 실마리가 나타난다.
② 전개 : 사건이 발전하고, 인물의 갈등이 일어난다.
③ 위기 : 절정을 유발하는 전화의 계기를 이루는 단계로서, 전개 부분 속에서 반복되어 나타나기도 한다.
④ 절정 : 갈등과 긴장이 최고조에 이르는 단계로 주제가 선명히 드러난다.
⑤ 결말 : 사건이 해결되고 마무리되는 단계로, 주인공의 운명이 분명해지고 성패(成敗)가 결정된다.
라) 소설의 시점
① 1인칭 주인공 시점 : 주인공 '나'가 자신의 이야기를 서술하는 경우, 인물의 내면 세계가 잘 드러난다.
② 1인칭 관찰자 시점 : 부수적 인물인 '나'가 (관찰자)로 등장하여 주인공에 대한 이야기를 전개해 나가는 경우. 독자에게 폭넓은 관찰과 경험의 기회를 제한하는 단점이 있다.
③ 작가 관찰자 시점 : 작가가 외부적인 관찰자의 위치에서 서술하는 경우. 객관적이고 극적인 장점이 있는 반면에 주제의 전달이 어려워질 위험이 있다.
④ (전지적 작가) 시점 : 작가가 인물과 사건에 대해 신(神)처럼 전지 전능한 입장에서 이야기를 서술하는 경우. 광범위한 체험의 세계를 보여 줄 수 있다.
※ 소설에서의 '거리'
1) 개념 : ① 작가가 등장 인물을 보는 태도. ② 독자가 작중 인물에 대해 느끼는 원근감
2) 시점과의 관계 : ① '거리'가 가장 가까운 것 - 1인칭 주인공 시점. ② '거리'가 가장 먼 것 - 3인칭 작가 관찰자 시점
마) 소설의 갈등
(1) 갈등의 뜻 : 한 개인이 갖고 있는 두 개의 상반되는 마음이나 개인·사회·운명과 개인이 서로 대립하는 것. 사건 전개의 필연성을 가져옴
(2) 갈등의 양상
① 내적 갈등 : 한 개인의 심리적 갈등, 즉 선한 마음과 악한 마음, 참된 마음과 거짓된 마음 등이 이루는 갈등
② (외적 갈등)
- 개인과 개인 : 긍정적 인물과 부정적 인물의 갈등
- 개인과 사회 : 개인과 사회 윤리 또는 제도와의 갈등
- 개인과 운명 : 개인과 그 개인이 처한 운명 사이의 갈등
바) 소설의 표현 요소
① 묘 사 : 어떤 사물의 모습이나 상황을 눈에 보이듯이 그려내는 진술 방식. 외양 묘사, 행동 묘사, 심리 묘사
② 서 사 : 시간의 흐름에 따라 사건의 상황이나 경과를 서술하는 방식
③ 대 화 : 등장 인물끼리 서로 주고받는 말에 의한 표현
④ 설 명 : 작가가 어떤 사물이나 사건을 쉽게 풀이하여 알려주는 표현
⑤ 비 약 : 글의 서술 방향을 갑자기 바꾸는 기교.
⑥ 암시.복선 : 어떤 사건이 우발적이 아님을 보여 주기 위해 미리 그 사건의 가능성을 암시해 두는 작가의 의도적 장치(사건 전개에 필연성과 논리성을 부여하여 독자들에게 흥미를 불러 일으킴.)
⑦ 풍 자 : 결점, 불합리를 다른 사물에 빗대어 표현하여 비웃거나 희롱하는 공격적인 표현 기교.
사) 인물의 뜻 : 소설의 구성 요소 가운데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작품 속에 등장하는 사람.
◉ 인물의 특성
① 개성적이고 독창적인 성격을 지니고 행동함으로써 독자적인 인간상을 보여 줌. (인물=성격)
② 행동의 주체로 주제를 구현해 냄
③ 다른 인물이나 주변 상황과 갈등을 일으키면서 사건을 전개시킴
④ 현실성과 보편성을 지닌 인물이어야 함
◉ 인물의 유형
① 역할에 따라
- 주요(중심) 인물 : 소설 속의 주인공. 이야기를 이끌어 나가는 인물
- 주변 인물 : 이야기의 진행을 도와주는 부수적 인물
- 주동 인물 : 이야기의 중심 인물. 긍정적 성격의 인물
- 반동 인물 : 주인공과 대립되는 인물. 부정적 성격의 인물
② 성격에 따라
- 전형적 인물 : 어떤 계층이나 집단의 성격을 대표하는 인물
- 개성적 인물 : 그 인물만이 지니는 독특한 개성을 지닌 인물
③ 성격의 변화에 따라
- 평면적 인물 : 처음부터 끝까지 성격이 변하지 않는 인물
- 입체적 인물 : 주위 환경이나 사건의 진행에 따라 성격이 발전하고 변화하는 인물
(3) 인물 묘사 방법
① 외면 묘사(외양 묘사) : 인물의 용모나 복장, 표정, 행위 등 겉모습을 묘사하는 것
② 내면 묘사(심리 묘사) : 등장 인물의 내면 심리나 잠재 의식 등을 묘사하는 것. 외면 묘사보다 복잡하고 다양한 인상을 줌.
(4) 인물의 성격 제시 방법
① 직접적 방법 : 작가가 직접 인물의 특색을 요약해서 설명하는 방법. 인물의 심리나 성격을 분석하여 해설하거나 직접 설명. 구체성을 잃기 쉽다. 분석적 해설적 제시 방법
② 간접적 방법 : 인물의 성격이나 심리를 행동이나 대화를 통하여 묘사하는 방법. 독자의 상상적 참여 가능하며 극적인 효과를 지님. 인물을 생생하게 묘사하여 현실감을 주나 표현상의 제약이 있음
(5) 인물의 갈등
- 등장 인물 사이 또는 '나'와 또 하나의 '나'사이의 의지의 대립. 글의 전개에 긴장감을 더해 주고, 뒤의 사건에 필연성을 줌.
① 내적 갈등 : 한 인물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심리적 갈등. 인물의 심리에 내재하는 서로 다른 욕망의 대립
② 외적 갈등 : 인물과 인물, 인물과 환경 사이에서 생기는 갈등. 주동 인물(주인공)과 반동 인물 사이에 일어나는 대립
(3) 희곡
가) 개념 : 무대 상연을 전제로 한 연극의 각본
나) 구성 요소
① 해설(무대 지시, 전치(前置) 지문) : 극본의 첫머리에 무대장치, 등장인물, 때, 장소, 효과 등에 대해 서술
② 대사(臺詞) : 플롯의 진행과 인물의 언어(또는 동작)가 그 방편이 된다. 따라서 대사는 사건의 진행과 인물의 성격을 드러내는 중요한 요소이다.
ㄱ. 대화 : 두 사람 이상이 주고 받는 말로서 구체성, 간결성, 탄력성, 집중성, 극적(劇的)인 특성을 지닌다.
ㄴ. 독백 : 동기(動機)의 설정, 내적 투쟁의 준비와 결심, 심리 변화, 갈등의 표출에 쓰임
ㄷ. 방백(傍白) : 연극에서 연기자가 청중(관객)에게는 들리나 무대 위의 배우에게는 들리지 않는 것으로 '약속'하고 말하는 대사.
③ 지문(동작 지시, 삽입지문) : 대사를 제외한 글의 총칭. 바탕글이라고도 한다. 등장인물의 동작, 표정, 무대 장치, 조명 등을 지시한 부분
다) 희곡의 특성
① 무대 공연을 전제로 한다.
② 희곡은 인생을 표현한다.
③ 희곡은 대사와 행동의 문학이다.
④ 드라마의 컨벤션(convention, 인습)
⑤ 희곡의 독특한 감상법
-스스로 배우나 연출가의 입장이 되어 자신이 무대를 설정해가며 읽어야만 한다.
라) 희곡의 제약성
. 구체적 형상화가 필요 - 연기를 통해 보여 줌
. 서술이 아닌 '극성'(劇性-극적 성질)을 기본으로 함
. 무대 장소의 제약 : 장면 전환의 어려움 → 시간과 장소의 제한
마) 구성 : 소설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발단-전개-위기-절정-대단원으로 구성된다.
바) 희곡의 유형
① 장.막에 따른 분류
. 단막극 : 하나의 작품이 하나의 막으로 구성(현대 희곡에 많음)
. 장막극 : 두 개 이상의 막으로 이루어진 희곡. 5막극이 그 원형이나 2~4막도 많이 창작되고 있다.
② 내용에 따른 분류
ㄱ. 비극 : 인간이 패배하는 모습을 그린 것으로 극적 반전과 인간의 고통이 드러나 있다.
* 비극의 종류 --- 어휘 <비극의 종류>
ㄴ. 희극 : 인간의 승리나 성공을 보이면서 풍자나 해학에 의해 인간성의 비리나 사회의 어두운 면을 비판한다. 결말은 행복으로 끝난다.
ㄷ. 희비극 : 인생에 있어 비장미와 골계미를 합쳐 특이한 효과의 조화미를 나타 내는 드라마
예) 셰익스피어 <베니스의 상인>
ㄹ. 통속극(멜로드라마) : TV의 방송극 같은 형태로 연출되는 희곡
③ 창작 의도에 따른 분류
. 오리지날 희곡 : 처음부터 무대 상연을 목적으로 창작한 희곡
. 레제 희곡 : 읽히기 위한 목적으로 쓴 희곡
. 각색 희곡 : 소설, 수기, 시나리오 등을 기초로 각색한 희곡
(4) 수필
가)수필의 개념 : 그 형식이 자유롭고 제한이나 구속성이 적으며 다양한 소재와 자유로운 사고에 바탕을 두고 쓰여지는, 짤막한 분량의 산문 문학
나)수필의 특성
① 형식이 자유로운 글
수필은 시(詩)처럼 언어의 압축이나 소설처럼 구성상의 제약이 따르지 않고 비교적 자유롭게 쓰는 글이다. 그렇다고 아무렇게나 쓰는 글은 아니다. 형식이 없는 것 같으면서도 어느 정도의 형식이 갖추어지는 글이다.
② 자기 표현의 글
수필은 지은이 자신의 인생관이나 사상, 감정이 중심이 된다. 그러므로, 지은이의 마음이 드러나는 고백적, 철학적인 글이다. 소설이나 시에서도 지은이의 마음이 드러날 수 있으나 수필에서는 더 진솔하게 고백적으로 드러난다.
③ 개성이 강한 글
수필은 지은이의 체험이나 사상을 표현하는 철저한 주관적 문학이다. 소설이나 시와는 달리 지은이 자신이 자신의 이야기를 쓰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지은이의 개성이 강하게 드러나는 글이다.
④ 내용에 제한이 없는 글
수필은 지은이의 인생관이나 사회, 역사, 자연 등에 대하여 느낀 것, 생각하는 것, 등 어느 것이나 그 내용으로 쓸 수 있다. 즉, 제재(중심소재)가 다양한 글이다. 소설 역시 제재가 다양하지만, 소설은 그 제재를 이용해 주제를 표현하기 위해 구성이나 갈등 등 갖가지 문학적인 장치를 필요로 한다. 수필은 그런 제약이 덜하다는 면에서 다른 문학보다 더 자유롭다.
⑤ 멋과 운치가 곁들어진 글
수필은 독자로 하여금 입가에 잔잔한 미소를 띠게 하는 유머(humor)와 무릎을 탁 치게 하는 위트(wit)가 깃들어 있다. 그것을 통해 인생에 대한 깨달음을 주며, 한 폭의 그림을 보는 듯 운치가 있는 글이다.
⑥ 가장 대중적인 글(비전문적인 글)
수필은 생활인이면 누구나 쓸 수 있는, 전문성을 필요로 하지 않는 대중적인 글이다. 즉, 수필은 작가가 독자에게 직접적으로 전달할 때 가장 자연스러운 글이다.
⑦ 비교적 짧은 글
신문, 잡지, 수필집 등에서 볼 수 있듯이 수필은 다른 산문 양식에 비하여 짧은 편이다. 주로 200자 원고지 5∼10매 내외로 쓰여진다.
2. 본 차시 학습 지도를 위한 교재 연구
(가) 다른 갈래로 바꾸어 쓰기
유형 |
시를 이야기로 |
이야기를 전래동요나 민요로 |
이야기를 희곡으로 |
희곡을 이야기로 |
방법 |
․행과 연을 연결하고 말의 순서를 바로 잡는다.
․짧게 표현된 말을 구체적이고 사실적인 표현으로 바꾸어서 자세하게 나타낸다.
․반복된 말은 줄이고 생략된 말은 내용을 살려서 표현한다.
․이야기를 시로 바꿀 때에는 어울리는 글자 수를 정하거나 재미와 글자수를 고려해야 한다. |
․리듬감을 살리기 위해 글자수를 3․4자나 4․3자 또는 7․5자로 맞추면서 재미를 위해 이야기를 생략하거나 첨가한다.
․소리나 모양을 흉내내는 말 또는 비유 등을 넣어 표현한다.
․내용의 바뀜에 따라 절을 바꾼다. |
․연극을 하기 위한 글이므로 연출하기 좋도록 하고 사건의 흐름을 대화글로 쓴다.
․해설로 시․공간적 배경, 나오는 사람들, 무대장치 설명을 쓰고 지문으로 인물의 성격과 행동을 나타낸다.
․사건의 흐름을 지문과 대사로 나타낸다. ․지문을 통해 인물의 행동과 목소리를 지시한다. |
․바꾸어 쓸 글의 형식에 맞추어 쓴다.
․내용의 흐름이 빗나가지 않도록 한다.
․재미를 살리기 위해 설명을 덧붙이거나 새로운 장면을 넣을 수 있다.
․인물, 사건, 배경으로 이루어진다.
․인물의 성격, 사건의 흐름 등이 글의 내용속에 드러나게 써야한다. |
Ⅴ. 전개 계획
영역 |
차시 |
주요 학습 내용 및 활동 |
듣 기 ․ 말 하 기 ․ 쓰 기 |
1/6 |
-단원의 개관 및 학습 안내 -시를 이야기로 바꾸어 쓰는 방법 알기 |
2~3/6 |
-시를 이야기로 바꾸어 쓰기 | |
4/6 |
-이야기를 희곡으로 바꾸어 쓰는 방법 알기 | |
5/6 |
-이야기를 희곡으로 바꾸어 쓰기 | |
6/6 |
-희곡 발표회 -단원 학습 내용정리하기 | |
읽 기 |
1/6 |
-단원의 개관 및 학습안내 -시를 읽고, 비유적 표현에 대하여 알기 |
2/6 |
-비유적 표현의 특성 알기 | |
3/6 |
-비유적 표현의 특성 파악하며 시 읽기 | |
4/6 |
-비유적 표현의 효과 알기 | |
5~6/6 |
-비유적 표현의 효과 생각하며 이야기 읽기 -단원 학습 내용 정리하기 |
Ⅵ. 평가 계획
영 역 |
평가 관점 |
시 기 |
평가 방법 |
지식․이해 |
1. 이야기의 형식상 특징을 설명할 수 있는가? 2. 희곡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는가? 3. 이야기와 희곡의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는가? |
학습활동 중 |
관 찰 및 질 문 |
기능 |
1. 이야기의 주요 내용을 파악하며 감상할 수 있는가? 2. 이야기와 희곡을 비교하며 감상할 수 있는가? 3. 갈래의 특성에 적절하게 바꾸어 쓸 수 있는가? |
학습활동 중 |
관 찰 |
태도 |
1. 작품의 감상활동에 흥미를 보이는가? 2. 갈래를 바꾸어 쓰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가? |
학습활동 중 |
관 찰 |
Ⅶ. 본시 학습 지도안
단 원 (제재) |
7. 문학의 향기 |
차시 |
대상 |
장소 |
시간 |
지도 교사 | |||||||||||||||
학습 주제 |
이야기를 희곡으로 바꾸어 쓰기 |
5/6 |
6-1 |
교실 |
40분 |
최련 | |||||||||||||||
학습 목표 |
◦ 이야기와 희곡으로 바꾸어 쓰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이야기와 희곡으로 바꾸어 쓰는 방법에 따라 글을 쓸 수 있다. ◦ 이야기를 희곡으로 바꾸어 쓰기에 즐거움을 느끼며 참여한다. | ||||||||||||||||||||
자료 및 관련사이트 |
◦연극의 한 장면과 그 대본 PPT | ||||||||||||||||||||
예습적 과제 |
◦모둠별로 바꾸고 싶은 이야기를 정해 한 장면 가져오기 | ||||||||||||||||||||
과정 (분) |
중심 내용 |
교수-학습 활동 |
자료 및 유의점 (□:자료, ○:유의점) | ||||||||||||||||||
도입 (3) |
∘동기유발하기
∘전 차시 상기하기
∘공부할 문제 파악하기 |
• 연극의 한 장면 보기 - 희곡을 보며 어떤 장면을 어떻게 풀어썼는지 살펴보기 • 이야기와 희곡의 차이점 이야기하기 - 지난시간에 공부한 내용을 생각하며 발표하기
• 공부할 문제 파악하기 - 예습적 과제와 지난 시간에 공부한 내용을 생각해 보며 공부할 문제를 생각해보기 |
□PPT 자료(해설,지문,대사가 잘 어우러진 희곡의 일부분과 연극장면) ○지난 시간에 공부한 내용을 판서로 되짚어 주어, 전개단계의 학생들의 글쓰기 활동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한다.
| ||||||||||||||||||
전
개 (35) |
∘학습순서 제시하기
∘바꾸어 쓸 때 주의점 알아보기
∘희곡으로 바꾸어 쓰기 |
• 공부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순서 파악하기 - 주의할 점 알아보기 - 희곡으로 바꾸어 쓰기 - 돌려 읽기
• 이야기를 희곡으로 바꾸어 쓸 때, 주의점 알아보기 - 이야기와 희곡의 특징과 관련하여 주의점 생각하기 - 때, 곳, 등장인물 적기/ 인물과 배경에 대한 설명은 해설/ 인물의 행동과 표정은 지문/ 인물의 말은 대사/적절한 생략
• 이야기를 희곡으로 바꾸어 쓰기 - 1단원에서 공부했던 ‘말괄량이 삐삐’의 이야기 원 장면을 희곡으로 바꾸어 보기 • 각자 준비한 이야기를 희곡으로 바꾸어 쓰기 - 이야기를 희곡으로 바꾸는 방법을 생각하며 바꾸어 쓰기 - 해설, 지문, 대사를 적절히 바꾸어 쓰기 |
○학생들이 흐름을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 교사가 제시해 준다.
○지난 시간에 공부한 내용과 더불어 이야기를 희곡으로 바꾸어 쓸 때, 적절한 생략이 가능함을 이해하도록 돕는다.
□‘말괄량이 삐삐’이야기 한 장면 ○학생 스스로 바꾸어 쓰기 전에 교사와 함께 장면을 바꾸어 써 보면서 예시를 보여준다. |
과정 (분) |
중심 내용 |
교수-학습 활동 |
자료 및 유의점 (□:자료, ○:유의점) |
전
개
(〃) |
∘돌려읽기
∘발표하기 |
• 모둠원과 글을 돌려 읽어보기 - 다른 친구의 글을 읽어보며 잘된 부분 찾아보기 - 지문과 대사의 내용이 서로 잘 어울림/ 지문이 등장인물의 성격을 드러나게 잘 어울림 등 • 바꾸어 쓴 희곡을 실감나게 읽어보기 - 희곡을 실감나게 연기하며 읽어보기 |
○친구의 글을 읽어보며 자신의 글과 어떻게 다른지 생각해 보게 한다. 또한 칭찬할 점을 찾아 칭찬을 하도록 한다. □바꾸어 쓴 희곡 |
정 리 (2′) |
∘정리하기
∘차시예고 및 예습적 과제 파악 |
• 알게된 점이나 느낀 점 발표하기 - 인물의 행동을 지문으로 간략히 나타내기 힘들었음 - 희곡으로 바뀐 이야기가 색다름 - 이야기를 희곡으로 바꾸어 직접 연기해 보니 재미있었음 • 차시 예고 및 예습적 과제 제시하기 - 모둠별로 이야기를 정해 희곡을 써 오기 - 모둠별로 쓴 희곡으로 연극하기 |
○하나의 이야기를 모둠별로 장면을 나누어 주어 희곡을 써 오게 하여, 하나의 연극을 완성할 수 있도록 한다. |
형성평가 계획
평 가 관 점 |
평가 시기 |
평가 방법 |
◦ 이야기를 희곡의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는가? ◦ 이야기를 희곡으로 바꾸어 쓸 수 있는가? ◦ 이야기를 희곡으로 바꾸어 쓰기에 즐거움을 느끼며 참여하는가? |
전개 과정 전개 과정 전개 및 정리 과정 |
관찰 관찰 관찰 |
판서 계획
7. 문학의 향기 | ||
<공부할 문제> 희곡을 이야기로 바꾸어 써 봅시다. |
◉ 이야기 -> 희곡 주의점 때, 곳, 등장인물 인물,배경설명 : 해설 행동, 표정 : 지문 말 : 대사 적절한 생략 가능 |
|
[최 련 선생님 국어과 수업안 컨설팅 자료 2012. 6. 18-22]
1. 단원 탐색 및 수업 전략
6-1-7문학의 향기 단원은 국어와 문학의 본질을 총체적으로 이해하면서 국어문화 창조에 기여할 수 있는 의미있는 단원이다. 따라서 본 차시가 목표로 하고 있는 이야기를 희곡을 바꾸어 쓰기 수업을 성공하려면 문학작품의 수용과 창작활동 이라는 큰 테두리 안에서 희곡의 특징 파악에 중점을 두면서 갈래 바꾸기 원리와 그 적용을 직접교수법과 시범을 통해 체득시키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다음은 실제 학습 활동면에서 창의 인성을 기르고 상호작용을 통한 의미구성을 꾀하기 위한 전략으로 모둠활동을 통해서 이야기를 희곡으로 바꾸어 쓰기, 희곡 실감나게 구연하며 읽기 활동을 중심활동으로 체계화한 뒤 교사와 학생 비중을 적절히 안배하여 교수-학습활동을 이끌면 좋겠다.
자세한 지도조언은 별도로 차후에 컨설팅 자료로 만들어 최 련 선생님과 현장대면을 통해 긴밀히 논의하면서 보충해 나가도록 하겠다.
2.희곡의 특성 파악
희곡은 무대 상연을 전제로 한 연극의 각본으로서 해설, 대사, 지문으로 구성됨을 바르게 인식시켜서 사전배경지식으로 구성되게 이끌도록 해야 하겠다. 특히 대사를 보면서 인물의 심리와 성격을 파악할 수 있음을 깨닫게 하고 말한 의도나 목적을 창의적으로 수용할 수 있게 지도해야 한다.
대사를 읽을 때는 인물의 성격이나 심리적 움직임에 맞게 생생한 감정을 살려 읽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희곡 속에 나타난 인물의 말과 행동을 통하여 중심 갈등을 알고 그 해결 과정을 이해할 수 있게 지도해야 하겠다. 갈등이나 맞섬, 그 해결을 통해 극적인 재미와 함께 희곡 쓰기라는 학습목표 도달을 이끌게 한다. 그리고 희곡을 재미있고 실감나게 읽을 수 있도록 이끌어 희곡의 매력과 함께 문학적 심미의식을 맛보게 해야 하겠다.
3. 대사문 읽기
희곡의 언어는 성격상 압축성, 타당성, 템포성을 유지하고 있다. 대화글에서 불필요한 언어는 가지치기가 되어 있어 단순 명쾌함을 보여준다. 말의 무게를 줄이는 것은 적절한 생략이 가능하단 얘기다. 꼭 필요한 말들로 조직되고 짜여진 희곡이라야 갈등이나 대립이 명확하게 부각되는 법이다. 그런 언어는 극적 재미와 주제의식을 선명하게 뒷받침해 준다.
대사를 읽을 때는
-생생한 현장감을 살려야 좋다. 톡톡 튀는 일상적 언어로서 인물의 호흡이 묻어 나 와야 한다.
-장면과 분위기가 고스란히 드러나는 감성의 언어로 표현한다.
-인물의 성격을 대변하는 언어로 인물 됨됨이의 정보를 제공하는 맛을 풍겨야 한다.
-인물의 심리까지 파악되도록 음의 고저, 장단, 강약, 어조 등에까지 신경을 쓴 다.
4. 본시학습지도안
■ 전 차시 상기하기
-자료,유의점: ‘지난 시간 공부한 것을 판서로 되짚어 주어~될 수 있도록 한다’
이 대목을 -시간 절약을 위하여 사전에 소필판에 부착했다가 즉시 투입하여 활 용할 수 있도록 한다로 고쳤으면 싶다.
■ 학습 순서 제시:
-‘주의할 점 알아보기’를 -‘바꿔 쓸 때 주의점 알아보기‘로 보완하기를.
■ 희곡으로 바꾸어 쓰기 단계
-이 단계에서 교사가 직접 시법을 보이며 갈래 바꾸어 쓰기가 결코 여렵지 않고 재미있게 해낼 수 있음을 인식시키면 좋겠다.(직접교수법 작용)
-작은 TP형 자료에 해설, 지문, 대사 작성하기를 준비하여 게시하고 시범을 보 인다.
■ ‘각자 준비한 이야기를 희곡으로 바꾸어 쓰기’ 이 단계부터 본격 모둠활동으로 전개하면 좋겠다.
■ 발표하기 단계
-‘바꾸어 쓴 희곡을 실감나게 읽어보기’를 ‘각 모둠에서 바꿔쓰기왕을 선정, 실 감난 구연효과로 읽어보기’로 보완한다.
모둠 발표자는 실감나게 구연효과를 발휘하며 읽는다.(실제 연극 효과를 나타냄 으로써 국어과 수업이 역동적이고 이 수업의 흐름상 이 대목이 클라이맥스가 되 어 전체적인 흥미를 고조시킬 수 있다.) 표정, 제스츄어, 손짓 같은 작은 동작을 함께 병행하여 구연하게 함.
■ 판서계획
-‘<공부할 문제>희곡을 이야기로 바꾸어 써 봅시다’를 ‘이야기를 희곡으로 바꾸 어 써 봅시다’로 바꾸기 바람.
■ 형성평가 계획은 지식이해, 기능, 가치 태도 측면에서 잘 잡혀 있음
5, 국어과 수업의 방향
1)흥미와 즐거움이 넘치는 분위기 조성
2) 맞장구, 끄덕끄덕, 놀람 표정 등을 구사하여 학습의욕을 북돋워 주기
3) 국어과가 위계형이 강한 교과이므로 개념 정리를 위해 형성평가를 꼭 실시하 기
4)수준별 학습과 수준별 발문을 통해 고루고루 발표를 시켜 모두가 만족하는 수업이 되었으면 함
5) 예습적 과제를 적극 수업에 도입하여 사전배경지식을 활성화 하고 가정에 서 예습한 일에 대한 성취감을 느끼도록 이끌기
6) 문학 수업에서는 작품수용이 곧바로 창작에 연결되도록 창작활동을 중시해 야 겠고 그 발표를 축제의 장으로 끌어올려 서로 즐기는 묘미를 보였으면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