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14:26 그런즉 형제들아 어찌할까 너희가 모일 때에 각각 찬송시도 있으며 가르치는 말씀도 있으며 계시도 있으며 방언도 있으며 통역함도 있나니 모든 것을 덕을 세우기 위하여 하라
고전 14:27 만일 누가 방언으로 말하거든 두 사람이나 많아야 세 사람이 차례를 따라 하고 한 사람이 통역할 것이요
예배 순서- 명령 아닌 허락
바울은 지금 명령을 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단지 허락하고 있을 뿐이다. 그런데 오늘날 교회는 방언이 없이도 아무 불편함을 느끼지 않는다. 바울은 하나님께서 주시는 모든 축복을 부인하는 것은 아니다. 단지 그는 하나님의 영광에 속하는 것을 몰래 탈취하는 야망을 막기 위하여 제한을 두고 있는 것이다.
고전 14:28 만일 통역하는 자가 없으면 교회에서는 잠잠하고 자기와 하나님께 말할 것이요
고전 14:29 예언하는 자는 둘이나 셋이나 말하고 다른 이들은 분별할 것이요
설교- 예언을 대신
설교에서 설교자는 예언을 대신하고 있다. 그는 말하는 책임을 할당한 사람들이 신중해야 하며, 공적인 동의로 말미암아 임명되어야 함을 뜻한다.
고전 14:30 만일 곁에 앉아 있는 다른 이에게 계시가 있으면 먼저 하던 자는 잠잠할지니라
고전 14:31 너희는 다 모든 사람으로 배우게 하고 모든 사람으로 권면을 받게 하기 위하여 하나씩 하나씩 예언할 수 있느니라
예언- 모두 예언할 수 있지 않다.
이 말씀에서 모든 성도들이 다 예언할 자격을 가진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이것은 이 은사를 받은 사람들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고전 14:32 예언하는 자들의 영은 예언하는 자들에게 제재를 받나니
예언- 시험받아야 한다
어떤 사람이 비평을 받는 위험에서 벗어나려는 것은 정당한 일이 아니다. 때때로 무슨 일이 일어날 것이라는 것을 말할 수 있는 기회가 때때로 회중 가운데 조용히 앉아 있는 다른 사람에게도 주어질 수 있다. 모든 사람들의 교훈은 동시에 비평에 종속되는 규정에서 받아들여져야 한다. 물론 거기에는 어려움이 따른다. 성령이나 하나님의 말씀이 그런 종류의 비평을 받아야 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을 각 사람에게 어떤 제한된 범위 내에서만 부여하시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최대한으로 어떤 한 사람에게 은사를 많이 부어주신 경우라도 항상 부족함이 있다. 그래서 다른 사람들의 비판을 받을 여지가 항상 남아 있다. 예언자들은 그가 말한 예언이 하나님의 성령으로부터 온 것인가를 시험받아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의 수단에 의하여 인정을 받지 않는 것만이 정죄를 받게 된다. 순번을 정하는 기관이 되기 위하여 선지자들의 학교가 있었다. 이것을 통하여 교회가 놀라운 부와 다양한 영적인 은사로 번창하게 되었다.
고전 14:33 하나님은 무질서의 하나님이 아니시요 오직 화평의 하나님이시니라 모든 성도가 교회에서 함과 같이
무질서- 반역
무질서는 하나님에 대한 반항의 표인 반역이고, 저주스러운 일이다. 그러나 그리스도의 왕국을 방어하기 위하여 필요한 이 투쟁은 축복스러운 일이다.
고전 14:34 여자는 교회에서 잠잠하라 그들에게는 말하는 것을 허락함이 없나니 율법에 이른 것 같이 오직 복종할 것이요
* 여성의 가르침- 잘 조직된 교회에서 금지, 예외적인 상황에 허용
“바울은 여성들이 가르치거나 혹은 예언을 하든지 간에 그들이 공적으로 말하는 것을 금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이것을 상황에 따라 질서정연한 방법으로 허용될 수 있거나 혹은 교회가 잘 설립된 곳에서는 가능할 수 있다는 설명으로 이해하여야 한다. 여성이 말할 수 있는 그런 필요성이 있을 상황이 일어날 수 있다(성서원 한글번역).”
* 그러나 이 번역은 잘못된 것이다. 마치 이 주석을 보면 여성이 일반적인 교회에서 가능한 것으로 번역하였다. 그러나 영어판을 보면, 성서원이 의도적인지는 몰라도 오역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다음은 영문판에 근거한 나의 번역이다.
“바울은 여성들이 공적으로 말하는 것, 가르침이나 예언의 목적으로 말하는 것을 금지한다. 그러나 이것을 우리는 평상시의 예배, 또는 교회가 조직적으로 구성된 상태에 있는 곳을 언급한 것으로 이해해야 한다; 왜냐하면 어떤 필요성이 여자가 공적으로 말해야 하는 필요할 만큼의 그런 상태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단지 바울은 잘 조직된 모임이 무엇인지를 계획하고 있다.”(조창훈목사 번역)(Hence he forbids them to speak in public, either for the purpose of teaching or of prophesying. This, however, we must understand as referring to ordinary service, or where there is a Church in a regularly constituted state; for a necessity may occur of such a nature as to require that a woman should speak in public; but Paul has merely in view what is becoming in a duly regulated assembly)(John Calvin, Calvin's Commentaries, trans. John King (Edinburgh: Calvin Translation Society, 1847; Grand Rapids: Baker, 1993).
여성의 통치 부적당
회원 중의 한 사람에게 복종하는 여성이 모든 집단체를 지배하는 권력적 위치에 선다는 것은 부적당한 일이다. 여성이 복종하는 위치에 있다면, 그는 공적으로 가르칠 권위를 가지는 데서 제외되기 때문이다. 여성들의 통치는 부적절하고 불완전하다는 것을 상식이 우리에게 말하여 주고 있다. 가르치는 권세는 여성들의 직무가 아니다. 왜냐하면 만일 여성이 가르치면 그는 모든 남성들을 지배하게 되는데, 이것은 여성이 마땅히 복종해야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고전 14:35 만일 무엇을 배우려거든 집에서 자기 남편에게 물을지니 여자가 교회에서 말하는 것은 부끄러운 것이라
남편 또는 선지자들에게 질문 가능
바울이 남편이라고 말하고 있지만, 그는 여성들이 필요하면 선지자들에게 의견을 듣는 것을 금하는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모든 남편들이 궁금증에 대해 해답을 줄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고전 14:36 하나님의 말씀이 너희로부터 난 것이냐 또는 너희에게만 임한 것이냐
고전 14:37 만일 누구든지 자기를 선지자나 혹은 신령한 자로 생각하거든 내가 너희에게 편지하는 이 글이 주의 명령인 줄 알라
예배의 순서- 행정상의 배열문제, 강제성 없다
“그런데 아직도 다른 문제가 제기된다. 곧 만일 그것들이 주님의 명령이라면, 그때 그것들이 준수되어야 하며, 인간의 양심에 묶여져야 한다. 그런데도 그것들은 행정상의 배열문제이며, 우리가 그것들을 지켜야 할 강제성은 없는 것이다. 그러나 바울이 말하고 있는 모든 것은 하나님의 뜻에 합당한 것 이외의 것에 대해서 말하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 더구나 하나님께서는 바울이 고린도 교회나 그 이외의 곳에서 외적인 일들을 배열하는 방법을 그가 추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그에게 하나님의 계획을 알려주셨는데, 그것은 하나님에 대한 영적 경외를 취급하는 것과 같이 신성불가침의 법률이 되게 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자녀들을 위하여 유용한 형태이며, 또 전혀 무시되지 않는 것이었다.”
고전 14:38 만일 누구든지 알지 못하면 그는 알지 못한 자니라
고전 14:39 그런즉 내 형제들아 예언하기를 사모하며 방언 말하기를 금하지 말라
예언을 더 사모하라
바울은 예언을 다른 은사들보다 더 사모하여야 한다고 말하는 것이다. 예언이 다른 모든 은사들에 비해 가장 유용한 은사이기 때문이다.
고전 14:40 모든 것을 품위 있게 하고 질서 있게 하라
예배 형식- 자유, 그러나 절제
이 구절로 부터 우리는 일반적인 원리를 얻게 된다. 즉 이 원리는 교회의 조직이 봉사하여할 목적을 우리에게 말해 주고 있다. 주님은 우리에게 외적인 의식에 대하여 우리에게 자유를 허용하고 있다. 그러나 동시에 주님은 우리에게 무제한과 무절제의 자유를 허락하신 것이 아니라, 그 자유에 대한 어떤 한계를 주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