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신랑의 방문
본문/2: 8-13
신랑이 등장하고 그와 더불어서 여러 가지 사실들이 나온다
신랑과 신부가 만나는 장면에서 서로간에 나누는 대화이다 그리스도와 성도들이 나누는 은혜스러운 시간의 모습이다
신랑이 옴으로 사건이 변하고 내용이 달라진다
그리스도가 등장하여 이와같은 변화가 역사속에서 일어났다 한폭의 그림과 같은 역사의 사건이다
1. 사랑하는 자가 온다.
“나의 사랑하는자의 목소리로구나 보라 그가 산에서 달리고 작은 산을 빨리 넘어 오는군아”8절
목소리의 히브리어인 콜 은 사람의 목소리가 아니고 사람이 달려오는 발자국소리 사랑하는자는
10절에서 말하기 시작한다
이곳에서 신부가 독백하는모습이다 역사속에서 일어난 사건에 대한 알레고리의 해석을 하게 된다 어떤 시덤에서 일어나는 역사적 사건이다 교회 안에서 일어나는 사건도 되고 이스라엘의 역사속에서 일어나는 사건도 된다 그가 걸어서 오는것이아니고 산에서 달리고 작은 산에서 빨리 달려온다
<1>이것은 기쁨을 의미한다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려는 마음에서 서둘러 달려온다 교회사에서 드러나는 구속사의 한면이다 그리스도는 죄인을 구원키 위하여 빨리 달려 오셨다
<2>고난과 역경을 이긴 모습이다
달려올때에 평지가 아니고 산에서 작은산에서 달린다 산을 넘어 달려오는 것은 어려움과 고난을 겪는 것을 의미한다
<3>다른 사람은 모르나 신부는 그사정을 안다
이것은 그리스도가 역사속에서 오셨으나 그를 아는사람들이 제한되어 있음을 의미한다 달려오되 빨리 달려온다
그가 달려오는모습이 사랑하는자는 노루와도 같고 어린 사슴과도 같다 그모습이 노루놔 비교 되었다 노루는 히브리어의 체비로 미와 장식을 의미하는단어 아람어늬 다비다 사도행전에 나오는 드로가 의 뜻이다 몸이 우아하고 아름다우며 활동이 민첩하다 같은 단어가 방백들에게도 사용되었다 사슴역시 노루와같은 우아한 자태가 있다 이것은 사랑하는자가 사랑하는 사람을 표현한 말이다
2. 사랑하는 자의 말이 있다
나의 사랑하는자가 내게말하여 이르기를 나의 사랑 나의 어여쁜자야 일어나서 함께가자 =10절
말하기를 상대방의 말에 대하여 답변하는 것이다 신부가 말하였고 이제는 신랑이 말한다 신랑이 창살틈으로 엿보고 신랑이 하는말을 신부가 듣는다 신랑은 그의 사랑하는자를 나의사랑 나의 어여쁜자야 라고 한다 상대방을 보고 나서 하는말이다 그의 사랑하는대상이 어여쁜자이다 가장 아름답고 멋진 표현이다 산에서 달리고 작은 산을넘어 서둘러온그의 사랑하는자의 말이 나의 사랑 나의 어여쁜자이다 이말에는 한없이 깊고 오묘한 뜻이 담겨있다 신랑은 다른말이 아니고 일어나서 함께 가자고 한다
그리스도가 제자들에게 첫마디도 나를따르라 이다 이에 저희가 예수를 좇았다 함께가는 것은 여러 가지 뜻이 담겨있다
그것은 그를 쫓는것이고 그를 따라가는 것이고 그를 순종하는것이고 그의 뜻을 존중하는 뜻이다 가자고할때에 가는 것은 적적인 순종의 자세이다 함께가자 혼자 가는 것이 아니고 함께 간다 여기에 그리스도의 기본정신이 있다 그것은 신자들이 혼자서 활동하는것이아니고 함께 활동하는 것이다 합하여 단결하는 자세이고 합하여 전진하는 모습이다
3. 새계절이 당도했다
“겨울도 지나고 비도 그쳤고”11절
세가지 사실이 등장한다
<1>봄이 왔다
겨울도 지나고 봄은 모든 것이 소생하는 계절이다 긴겨울이 지나고 이제는 새로운 계절이 시작이다
성경에서 봄은 새로운은혜의 계절이다 그러기에 봄은
ㄱ)하나님의 사랑의 또다른 표현이다
겨울은 쎄타우 짙은 구름과 광풍이 심한 계절이다 고난을 주로 의미한다 그계절도 지났고 비도 그쳤다 히브리어의 학계셈 그비 주로 소낙비를 의미하는 단어이다 세찬 바람이 불고 소낙비도 내리는 그러한 고난의 시절은 같다 이제는 소망의 새계절이 도래하고 있다
ㄴ)이것은 하나님의 섭리의 증거이다
하나님의 뜻을 따라서 자연이 변화한다 겨울이가면 봄이온다 고난의 시절이가면 즐거운 시절이 온다
ㄷ)하나님의 약속을 보게된다
자연은 가장놀라운 하나님의 약 속의 표현들이다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다른 시절이 온다 하나의 과정을 참고 견디면 다른때가 도래함을 보여준다
봄철도 오래갖 아니하고 이어서 여름이 오고 가을이오고 다시 겨울이온다
자연에서 드러나는 하나님의 순환법칙을 보여준다
<2>세상이 변하였다
지면에는 꽆이피고=12절
땅에 변화가 왔다 지면에는 꽃이핀다 먼저 땅의 변화가온다 그것은 꽃이다 꽃은 성경에서 기쁨의 표현이다 어느사람이나 꽃을보고 마음에 기쁨이없는사람없다
이꽃이 지면에 등장한다 긴겨울잠에서 깨어난 식물들은 먼저 꽃으로 자연을 장식한다 보기에 좋고 그냄새도 좋고 그열매도 좋다
벌들이오고 나비들이 그위에서 춤춘다
겨울의 고난은 서글프고 우수에 찬모습이고 봄철의 꽃은 기쁨과 즐거움을 가져다 준다
<3>하늘이 변하였다
새의 노래할때가 이르렀는데=12절
새의 노래할때이다 겨울에는 새들이 둥지나 따뜻한 곳으로 미약한 활동을 한다 이제는 새들이 하늘높이 올라가 새노래를 부른다 조물주를 찬양하고 하나님의 영광을 드높인다
4. 놀라운 사건이 일어난다
반구의 소리가 우는땅에 들리는구나-12절
반구 비둘기이다 그소리가 하늘에서 우리에게 들린다 이구절은 매우깊고 오묘한 뜻이 있다 반구는 성경에서 성령의 상징이다 영적인 의미에서 반구는 성령의 사역과 긴밀한 관계를 가진다
이반구는 팔레스틴에서 철새에 속하고 귀여움을 독차지하는 그러한 새이다 다른 새와달리 제단에 제물로바치는 새가 바로 이반구이다
예수께서 세례를 받으실 때 성령이 비둘기 형상으로 그위에 임하셨다
이것도 잊을수 없는 모습이다 성령의 상징으로서 반구는 몇가지 의미를 제시한다
<1>충직하다
이새는 자신의 둥지를알고 결단코 그곳을 떠나지 아니한다 이것은 그자신의 위치에대하여 충직함을 보여준다
<2>깨끗하고 정결하다
죄를 정결케하는 성령의 상징으로서 가장 적절한 새이다
<3>소심한 새이다
성령도 우리안에서 죄가들어오는 것을 원치 아니하시고 걱정하신다
성도가 영적위험에 빠지는 것을 성령은 원치 아니하신다
<4>품위있는새이다
성령의 모습도 그러하다 그성령이 임하는 사람은 놀라운 품위를 유지한다
<5>반구의 소리가 우리땅에 들렸다
소리 매우 흥미 있는표현이다 소리가 들리는 것은 어떤 사건이 일어난 것을 의미한다 그소리가 우리 땅에 들린다 이소리는 몇가지 상징적인 의미를 가진다
ㄱ)복음이 전파되는소리이다
복음은 소리로 전달된다 그것은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말씀의 상징이다
ㄴ)소리를 낼때에는 힘이 필요하다
복음이 전파될때에도 성령의 힘이 필요하다 하늘로부터 보내신 성령을 힘입어 복음이 전파된다
ㄷ)소리가 전하여진느 대상이 있다
우리땅에 들리는구나 우리 땅이다 이것은 다른사람의 땅이 아니을 보여준다 우리 매우 중요한 표현이다
5. 분위기가 있다
무화가 나무에는 푸른열매가 익었고 포도나무는 꽃이 피어 향기를 토하는 구나 나의 사랑 나의 어여쁜자야 일어나서 함께 가자=13절
주변의 분위기가 놀랍다
<1>무화가나무에는 푸른 열매가 익었다
팔레스틴에서 무화가 나무는 6월말경에 다익는다
이것은 그시절이 풍요하고 행복함을 보여준다 성경에서 무화가 나무는 풍요의 상징이다 그나무의 열매가 푸르게 익어 있다 많은 사람들에게 부요함과 여유있는 마음의 자세를 보여준다
<2>포도나무는 꽃이 피였다
이향기는 매우 그윽하고 농도가 짙다 그향기를 맛본 사람은 취할정도이다 이곳에서 나온 표현은 헬라 라틴계통의 다른 시에서 찿아볼수 없는 멋진 표현이다 예루살렘의 시절은 11-12절을 봄철에 주님의 부활을 상징하였다고 했다
13절은 그분위기가 잘드러난다
이때에 사라하는 자가 말한다 나의 사랑 나의 어여쁜자야 일어나서 함께가자=13절
신랑의 방문은 제때에 적절한 방법으로 되어진다 그리스도의 초림이 이와같은 과정에서 되어질 것을 의미한다 그리스도는 봄에 잉태하셨고 봄에 부활 하셨다 이모든 것은 봄과 하나님의 사역과는 김밀한 관계가 있음을 의미한다.
출처: 천성을 향하여 글쓴이: 하늘 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