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방침
1. 수학은 수량과 관련된 수학적 사실이나 관계, 또는 공간 속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현상들에 대해 공부하는 과목이다.
2. 수학은 공부를 하는 동안 논리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이 생겨 수학적인 관점에서 종합적으로 생각하게 하므로 수학 공부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3. 수학은 학년별로 연계성이 있는 과목이므로 그때그때 이해해 나간다.
4. 학년이 올라갈수록 내용이 점점 복잡해지고 어려워지므로 어렵게 느끼는 것이 당연하다.
5. 끈기를 갖고 꾸준히 하면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다.
6. `어려운 과목`, `해도 안 되는 과목`이라는 선입견을 버리고 `잘 할 수 있다`라는 자신감을 갖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
활용방안
1. 하루하루 공부해야 할 분량을 미리 정해 매일 꾸준히 학습한다.
(하루 중 `0시∼0시까지 0쪽∼0쪽 할 것` 인지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그것에 맞춰 실천해 나간다.)
<예·복습법>
예습
수업 듣기 전날 앞서 배운 내용을 다시 한 번 생각하면서 배울 부분의 교과서를 읽는다.
기본 개념 파악, 공식 이해 정도로 가볍게 핵심 사항을 알아 둔다.
수업
설명을 들으면서 내용을 이해하고 선생님의 풀이 과정을 꼼꼼히 살핀다.
공식이나 법칙을 외우며 노트에 정리한다.
복습
수업 시간에 선생님이 설명한 내용을 토대로 다시 한 번 확인한다.
전체적인 원리를 이해하고 공식은 더욱 확실히 외운다.
교과서 예제 문제를 꼭 풀어 보고 빨간펜이나 참고서 문제도 풀어 본다.
<주말공부법>
일주일 동안 접했던 개념이나 용어, 공식 등을 정리하며 암기하고 잘 모르는 문제나 응용문제를 풀면서 전반적인 내용을 정리해 본다
<!-- 2번 -->
2. 교과서를 이용해 기본을 다진다.
1) 각 단원에서 핵심이 되는 몇 가지 사항을 확실히 알아 두고 나서 좀더 구체적으로 공부해 나간다.
2) 기본 예제를 통해 기본 사항을 이해하고 응용 문제를 풀면서 확실히 이해해 나간다.
<!-- 3번 -->
3. 용어와 정의, 공식과 정리는 확실히 이해한 후 암기하고 그 활용까지 연결지어 알아 둔다.
(어려운 개념은 쉬운 말로 바꿔 본다.)
<!-- 4번 -->
4. 문제를 풀면서 공부한 내용을 확인한다.
1) 교과서의 연습 문제는 꼭 푼다.
2) 풀이 과정은 한 단계 한 단계 이유 제시가 가능할 만큼 정확하게 쓰면서 푼다.
(실수를 줄이고 취약점을 보완할 수 있다.)
3) 도표, 그래프, 도형 문제는 가능한 한 정확히 그린다.
(일반적인 형태를 우선 그리고 조건이 있는 경우 조건에 따라 첨가하여 그린다.)
4) 처음부터 누구의 도움을 받거나 답지를 보면서 하지 말고 `어떻게 풀면 좋을지`를 생각하며 풀 수 있는 데까지 해본다.
5) 푼 문제는 꼭 채점하며 어디가 왜 틀렸는지, 어떻게 해야 맞는지 확인하고 오답 노트를 만들어도 좋다.
<!-- 5번 -->
5. 문제가 안 풀릴 땐 잠시 접어 두고 머리를 식히는 것도 필요하다.
(자투리 시간에 어디에서 막히는 건지, 어디가 애매한지 등을 생각해 본다.)
<!-- 6번 -->
6. 모르는 것은 표시해 두었다가 선생님이나 친구에게 꼭 물어 알아 둔다.
<!-- 7번 -->
7. 하루 동안의 계획을 어느 정도 실천했는지 몇 개의 항목으로 나누어 O, △, ×로 표시하며 평가해 본다.
(스스로 상·벌 제도를 도입하는 것도 좋다.)
<!-- 8번 -->
8. 빨간펜을 예·복습시 활용하고, 첨삭지는 꼭 풀어 보내 자신의 취약점을 찾아 보완한다.
--------------------------------------------------------------------------------
기타
1. 성적이 비슷하고 뜻이 맞는 친구와 서로 질문하며 공부하는 것도 좋다.
2. 혼자 문제를 풀 때도 친구에게 설명하듯 말하면서 푼다.
3. 수학사 책이나 수학자들의 전기를 읽으며 수학 과목의 흥미를 높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