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관 시가 있는 평 7, 73, 김금명 보정 스님의 조계종에 대한 역사관 2)
금명 보정 대선의 조계종에 대한 역사관을 이 시대에 연구해야 하는 과제는 불교계에 있어서 변화과정에 연구를 수행하지 않고 사찰을 관리하는데 중점을 두었던 불교정화과정의 오류였다,
불교정화에 대한 연구소를 창언하지도 못한 시대에 살면서 조계종이라는 종파를 수호해야 한다고 결사의 정신에 온몸을 투사한 선승이 있었는데 그는 바로 금명 보정스님이다, 금명 보정 스님이야 말로 송광사에 있어서는 소중한 선승이다,
송광사 승보종찰 조계총림 남은당 현봉 방장 대선사의 편저 솔바람 차 향기에 저서를 통해서 조계종이라는 종명을 수호하는데 온 몸을 다했다는 사실을 밝힌 것은 근대 송광사 사찰에 대한 연구이기도 하다. 송광사 승보총림 현봉 선사가 금명보종 스님에 대한 연구를 하였던 것은 참으로 수종한 연구이기도 하다,
출가 수행자에게 주어진 것은 자신이 출가하여 무엇을 할 것인가에 대한 연구이기도 하다, 출가자에게 주어진 과정은 바로 출가를 중심으로 바른 교육을 해야 한다, 출가 수행자가 수행하던 역사는 바로 학습이다, 사찰에 거주하는 것이 바로 학습이라는 사실이다,
금명 보정 스님은 특히 차에 대하여 관심이 있었다는 점이다, 특별히 조계산 송광사에 차를 제배하여 사찰 경제를 생각했던 것을 알 수 있는데 그러한 사찰 경제를 마련하는 운동을 전개했다고 하면 불교는 민족경제를 발전시키는 운동을 하였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금명 보정 스님은 1861철종 12년에 순천시 주암면 운봉리 에서 태어났고 15세 1875년에 송광사로, 금련당 경원화상을 의지하여 승려가 되었다, 송광사에 대한 역사를 논증할 수 있는 자료가 된다, 경원은 1859- 1873년 까자 총섭이었다,
백용성 스님과 금명 보정 스님의 출가를 비교하려는 것은 백용성 스님이 2살 위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백용성 스님은 1864년 전북 장수군 번암면) 竹林里 252번지에서 탄생. 하였다,
백용성 스님은 14세 1877년에 출가하였는데 16세 때 1879년에 해인사로 출가하였다, 금명 보정 스님은 1875년에 출가하였으니 출가는 금명 보정 스님이 먼저 출가를 하였다, 금명 보정 스님은 20세에 지리산 법화암에서 기신론을 학습하였다,
백용성 스님과 금명 보정 스님은 출가수행의 방법이 다름을 알 수 있는데 그 이유는 각 사찰에서의 승려의 교육에 대한 연구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사찰의 자료이기도 하다,
김금명 보정 스님은 지리산을 중심으로 수행을 하고 경전을 학습했는데 백용성은 금강산을 중심으로 출가수행의 도량을 찾아 견학을 수행하면서 부처님의 법을 실천하는데 총력을 다 했다고 본다,
백용성 스님은 1883년 25세 때 松廣寺 甘露庵의 湖鵬講伯 회상에서 『起信論』, 『法華經』, 『선요』, 『서장』 등을 보았는데 김금명 스님은 1885년 25세 때 선암사 대승암에서 함명 종장에게 염송을 학습하였다,
박진관 시가 있는 논평 ,2021년 2월 20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