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ㅡ행관을 관찰하다 보면 물질 비슷한 것이 나타나 보이기 시작한다.
2ㅡ이때 무엇인가 보이기는 하는데 구체적으로 이름을 정할 수 있다.
3ㅡ식관은 무엇인가 인식은 되는데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단정을 짓지 못하는 물질이 나타나 보인다.
4ㅡ이를 관찰하는 것을 식관이라 말한다.
5ㅡ이때까지 대부분은 흑백이고 아직 칼라로 나타나지 않고 흑백의 모양만을 보게 된다.
6ㅡ한 종류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고 여러 종류가 나타난다.
7ㅡ이때 붙잡으려고 하지도 말고 집중하지도 말고 그냥 관찰만해야한다.
8ㅡ또 어떤 물질이 나타나지 않는다고 해서 억지로 나타내려해서도 안 된다.
9ㅡ대체로 금방 나타났다 없어지거나. 나타난 것이 다른 것으로 변하기도 한다.
10ㅡㅡ식관이 이렇게 분명하지도 않는 물질이 생겨났다 금방 사라지거나 변하는 것처럼 현생계도 이와 같고 생사도 이와 같은데 어찌 생사를 진실이라고 믿을 수 있으랴. 마치 보살은 천상도 침뱉듯이 하는 것은 삼계가 꿈틀거리는 것이 마치 내가 지금 관찰하는 식관과 같다.ㅡ
11ㅡㅡ내가 성불하면 모든 중생에게 생사하는 삼계는 식관과 같으니 침뱉듯이 버리라.ㅡ라고 가르치리라. 해야한다.
12ㅡ몽중연기삼매를 실감보살이 가르치는대로 따라 하면. 하늘을 날고 허공에서 황금 만들어 내고 남의 병을 손으로 잡아내고 달에 가고 천상에 가는 법을 알게 되고 더욱 집중해 수행하면 실제로 가능해진다.
13ㅡ질문ㅡ실감보살은 이 모든 것이 가능한가?
14ㅡ대답ㅡ그렇지 않다.
15ㅡㅡ만약 못한다면 어떻게 가르침을 믿겠는가?ㅡ
16ㅡㅡ신통에는 헤어릴 수 없는 종류가 있다. 예를 들면 아나율은 천안이 제일이고. 아난은 다문이 제일인 것과 같다.ㅡ
17ㅡ나 실감보살은 1개의 물건으로 4096개의 물건을 만드는 신통이 있다. 마치 나 실감보살이 1장의 비누로 4096종류의 비누를 만들 수 있고. 각각의 비누마다 색과 향과 효과가 4096가지로 다르다.
18ㅡ병을 고치는 약의 경우도 4096가지의 능력이 있다.
17ㅡ즉 당뇨병을 고치는 것 따위는 나의 신통력의 한 부분일 뿐이다.
18ㅡ이리하여 281474976710656개의 물질마다 4096개의 신통력이 있다.
19ㅡ따라서 구몽삼매를 닦아 내가 신통력이 없다고 하지 마라.
20ㅡ만약 나의 가르침을 믿고 닸으면 어떤 사람은 하늘을 날고. 어떤 사람은 물속을 땅처럼 걷게 되고. 어떤 사람은 땅속 금은보화나 또는 칠불의 마지막 시절에 땅속에 뭍인 유적을 찾아 내기도 할 것이다.
22ㅡ실감이란 뜻은 증명해 보이겠다는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