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분갈이 및 식물관리법
* 넓은 의미의 배양토는 식물이 자라는 토양을 말한다. 난은 난석이나 바크(나무껍질) 또는 수태 등이 분재는 마사토나 동생사등이 배양토로 식물의 종류마다 배양토는 달라진다.
* 좁은 의미(일반적으로 많이 쓰는)의 배양토의 의미는 원예용 화초나 관상수를 재배하기 위해 적합한 흙을 가공하여 인위적으로 배합한 흙을 말하며 보통 밭흙 50% : 퇴비: 40% : 모래 10% 로 배합하며 이를 표준 배양이라고 한다.
* 좋은 배양토가 갖추어야 될 조건은 식물이 잘자라기 위한 유기물(퇴비 성분)외에 배수력(물빠짐), 보수력(물을 지니고 있는 성질), 통기성(뿌리호흡) 이 3가지 조건이 고려된다.
* 제조 회사마다 표기는 조금씩 다른데 (혼합 배양토, 분갈이용 배양토, 인공배양토...) 배양토의 구성 성분은 조금씩 다르나 모두 표준배합으로 구성 되어 있으며 화원에서 파는 분갈이용은 배양토로 보면 된다.
* 배양토를 구성하는 성분들은 회사마다 그 배합도 조금씩 다른데 자연토인 밭흙(가능한 상토)을 많이 배합하는 회사도 있고 피트모스, 질석, 코코피트, 펄라이트등을 많이 사용하는 회사도 있다.
* 구입시 주의할점은 냄새가 나지 않는 것을 골라야 한다.좋은 배양토는 소독처리되어 냄새가 나지 않는다.
* 가격은 20리터 포장이 6-7,000원 5리터는 2,000 원정도 이며 동네화원에 팔지 않으면 도심 외곽에 좀 큰화원이나 화분가게(원예자재상)에서 구입할수 있다. 인터넷 구매는 추가로 택배비 정도 감안하셔야 함.
* 대부분의 식물은 이 배양토로 그냥 심어도 되지만 허브등 물빠짐이 좋아야 잘자라는 식물은 물빠짐이 좋게 배양토에 모래나 마사토9화강암이 풍화된 굵은 모래)를 10-20% 정도 섞어서 사용하시고 다육식물이나 선인장은 모래나 마사토를 30-50%정도 더 섞어 사용하면 된다.
* 주변에서 모래 구하기 힘들면 마사토도 판매를 하는데 대개 30Kg 포장이 5,000원 정도하며 작은 포장들도 있다.
* 분갈이시 유기물이 많은 부엽토등이 들어가므로 영양제는 분갈이 후 1-2개월 뒤부터 주로 성장기(4-10월)에 준다.
* 선인장은 다비성 식물이 아니므로 영양제나 비료를 많이 안주셔도 된다. 일반 관엽식물의 1/3-1/2 정도만.
* 식물영양제는 아주 다양한데 크게 액체 비료와 고체 비료가 있는데 어떤것을 사용해도 무방하며 대개 액비는 월 2회 정도 고체비료는 월 1회 정도 주면 되는데 구입후 표지에 인쇄된 정량과 시기를 지켜서 주면 된다.
※관엽화분 관리법
1. 행운목
배치장소:
직사광선을 받으면 잎이타고 빛을 못받으면 잎의 색이변한다.
유리창을 통한 간접적인 빛을 받는거실이 좋다. 온도에 아주 약하기 때문에 10도이상 유지해주는 것이 좋다.
물주기:
화분 밑부분에는 뿌리가 많지 않기 때문에 1주일에 한번 정도 주며 화분에 물이 많을 경우 줄기가 썩어 벗겨진다.
잎에는 하루에 한번 정도 스프레이를 해주는 것이 좋다.
비료:
깻물을 월1회 정도 약하게 주거나 하이포넥스등 액으로 된 것을 약하게 월 1회정도 주면 된다.
모든 식물이 겨울에는 성장을 멈추므로 겨울에는 시비하지 않는 것이 뿌이에 해가 되지 않아 좋다.
2. 관음죽
직사광선을 받으면 잎이 타기 때문에 관상가치가 없어지므로 발을쳐서 직사광선을 피해야 한다.
온도:
고온을 즐기지만 추위에도 잘 견디는 식물로 3도이상만 유지하면 고사하지 않지만 겨울에 찬바람을 쏘이면 잎이 색깍이 황색으로 변하기 쉬우니까 주의를 요한다.
물주기:
중국남부 산과 산사이 골짜기에 주로 자생하며 물기를 좋아하기 때문에 3-4일에 한번 급수해주는 것이 좋고 겨울철에는 실내온도와 비슷한 받아두었던 물을 주는 것이 좋다.
비료:
비료 중 골분에 깻묵을 만든 것을 구입하여 3개월에 한 번 정도 흙위에 놓고 손으로 꼭꼭누른다음 물을 주는 것이 좋다.
3. 군자란
가정에서 기르기 쉬운 식물로 강한 햇살만 피하면 음지에서도 잘 자라며,군자란은 5도까지는 괜찮으나 와네끼는 추위에 약하니 주의 하여야한다.
물주기:
봄철~가을철에 이르는 생육기에는 화분위에 흙이 마르지 않도록 충분히 관수하고 잎이 물에 닿지 않도록 한다.
비료:
거름을 3월~10월사이 월1회 정도 시비한다.
4. 파키라
온도:
여름철에는 20~30도 사이에서 생육이 잘되며 겨울철에는 5~6도까지 월동이 가능하나 추위에 약하니 가능하면 햇볕이 잘드는 베란다 쪽이나 응접실에 놓는 것도 좋다. 음지에서도 적응이 되면 잎이 잘나온다.
물주기:
3~10월까지는 화분표면이 마르면 충분히 관수하고 11~2월 사이에는 1주일에 약 2회정도 관수한다.
비료:
2개월에 1회정도 시비한다.
5. 소철
동남아시아 일본이 원산지이며,직사광선을 좋아한다. 실내에서 키우면 새순이 나올때 줄기가 길게 나오다 죽고만다.
새순이 나오기 전에 잎이 누렇게 되는 경우는 5cm위를 잘라주며 급수를 중단하고 빛이 많고 따뜻한 곳으로 이동해야 한다.
온도:
겨울에도 강하다.햇볕이 많이 드는 곳에서 짚으로 잘 싸주면 견딜수 있을 정도로 강한 편이다.
물주기:
습기에 약하고 물기가 기둥에 많기 때문에 여름에는 2주일,겨울에는 1달에 1번정도 주는 것이 좋다.
비료:
깻묵이나 계분 등을 주되 약하게 주며 흙은 모래나 미사토 등 배수가 잘 되는 것에 심는 것이 좋다.
6. 안시리움
온도:
직사광선은 되도록 피하며 반음지에 놓는다.
4계절을 내내 고온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특히 겨울철 보온에 유의 하여야한다.
물주기:
여름철에는 한번씩 흠뻑 관수하고 습도를 유지해야한다.
7. 고무나무
태양광선을 상당히 좋아하므로 베란다에 내놓고 직사광선을 받도록 한다.
방에 있던 것을 갑자기밖에 놓고 직사광선을 쪼이면 잎이 탈 염려가 있으므로 주의 해야한다.
온도:
열대지방(인도.말레이지아등지)에서 자생하는 식물이므로 겨울철에는 2~3도이하로 내려가면 고사하기 쉬우므로 보온관리를 잘해주어야 한다.
물주기:
여름에는 아침에 매일 한번씩 흠뻑 주도록한다.
겨울에는 화분위에 흙이 말랐다 할 정도가 되었을 때 관수하도록 한다.
시비:
골분.어박.계분 등을 섞어만든 것으로 아이들이 가지고 노는 구슬 만한 동그란 비료를 구입하여 약2개월에 1회정도 흙위에 놓고 손으로 꼭 눌러주고 관수하도록 한다.
8. 시크라멘
원산지:
열대아메리카에서 자생
햇빛:
햇볕이 잘들고 통품이 잘되는곳
물주기:
생육기에는 화분의 표면이 마르면 즉시 물을 주고 겨울에는 7일후에 관수한다.
9. 아나나스
종류가 다양하여 현재 재배하고 있는 것만도 400여종에 속한다.
원산지는 브라질에서 자생하는 착생식물로 큰나무의 줄기나 가지에 붙어 자란다.
온도:
내한성이 강해서 겨울에 월동온도는 5도이상이면 된다.
물주기:
여름철에는 하루 한번씩 충분히 물을 준다.
물은 잎과 잎사이에 물이 고이되 물이 썩지 않도록 물을 빼주어야 한다.
10. 크로톤
온도:
직사광선을 받고 자라기 때문에 봄.여름.가을까지는 옥외 또는 아파트베란다에 놓고 기른다.
추위에는 약하므로 겨울에는 햇볕이 들어오는 실내에다 옮겨놓고 15도이상 보온을 유지토록한다.
빛을보지 못하고 통품이 안될 경우 잎이 떨어졌다해도 줄기가 이상이 없을 경우 빛을 쐬이면 새잎이 나와 성장한다.
물주기:
여름철에는 매일 1-2회 충분히 물을 주고 분무기로 잎에도 뿌려준다.
비료:
봄.가을 사이에 약 2회정도 시비토록 한다.
11. 아래카야자
온도
내한성이 약한 식물이기 때문에 추위에 주의를 요한다. 통풍이 잘되는 곳에 두어야 한다.
10도이상을 유지해주어야 하며 16-30도에서 잘자란다.
물주기:
여름철에는 충분히 관수하여 고온다습하게 관리한다.
12. 홍콩야자
햋볕을 좋아하기 때문에 빛이 잘 드는 베란다나 실내 응접실의 경우 창가쪽으로 놓아야하며 추위에는 약하기 때문에밖에 놓았던 것은 5도 이하로 내려갈 경우 들여 놓아야 한다.
물주기:
겨울에 빛이 모자라 잎이 떨어져도 봄에 다시 새잎이 나온다.
비료:
비료는 4월-10월중에 깻묵을 주며 물은 적은 듯이 주는 것이 좋다.
13. 스마트필름
원산지:
열대아메리카에서 자생
햇빛:
햋볕이 잘들고 통품이 잘 되는 곳
물주기:
생육기에는 화분의 표면이 마르면 즉시 물을 주고 겨울에는 3-5일후에 관수한다
?인테리어의 모든 정보가 있는 방☜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