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날짜 : 2022년 7월 2일 토요일
2. 코스 : 금학체육공원주차장-하늘숲전망대-금학체육공원-금학산정-임도-팔각정-마애불상갈림길-마애불상-정상-헬기장-정승바위-매바위-임도-금학산정-금학체육공원-금학장궁도경기장-주차장 원점회귀(약 6.5 km, 3시간 50분-점심시간 제외)
3. 날씨 : 맑음
4. 누구와 : 홀로
5. 누적고도 : 776 m
6. 기타 : 높이는 947.3m이다. 산 이름은 학이 막 내려앉는 형상을 하고 있다고 해서 붙여졌다고 한다. 901년 궁예가 태봉을 건국하고 철원에 도읍을 정할 때, 도선이 이 산을 진산으로 정하면 300년을 통치할 것이며, 고암산을 진산으로 정하면 국운이 25년밖에 가지 못할 것이라고 예언하였으나 이를 듣지 않아 18년 통치 끝에 멸망하고 말았다는 일화가 전해진다. 산세는 부드럽게 보이나 산 속으로 들어서면 매바위능선과 큰바위능선·용바위·용아릉 등 암릉이 연이어져 있다. 마애석불과 부도탑갓 등의 볼거리가 있다. 이중 마애석불은 신라시대 불상 양식으로 전체 높이는 3m이며 몸통은 바위에 조각되어 있고 머리는 따로 만들어져 바위 위에 놓여 있다. 가까이에 백마고지가 위치하며 민통선과 인접한 산이다. (두산백과)
▲ 네이버지도 철원 금학산 등산 GPS 트랙
▲ 구글어스 철원 금학산 등산 GPS 트랙 및 고도
▲ 철원 금학체육공원 주차장에서 가야할 방향을 바라봅니다. 네비주소는 강원도 철원군 동송읍 이평리 864 입니다.
▲ 잠시 올라서면 카페 두루미 갈림길 입니다. 오른쪽 도로 따라서 올라갑니다. 카페 두루미를 입력하고 찾아오셔도 됩니다.
▲ 올라가면서 주차장을 뒤돌아 봅니다. 도로 양쪽으로 주차장이 있습니다. 주차장에서 조금 내려가면 약수터가 있습니다.
▲ 좌측으로 카페가 보이고 계속 직진합니다.
▲ 주차장에서 3분 후, 좌측으로 화장실이 보이고, 직진하면 금학체육공원으로 연결되고, 11시 방향으로 올라가면 하늘숲전망대를 거쳐서 금학체육공원으로 갈 수 있습니다.
▲ 화장실 옆에 이정표가 있는데, 금학산 등산과는 상관이 없습니다.
▲ 하늘숲 전망대 방향으로 올라갑니다.
▲ 데크 계단 따라서 올라갑니다.
▲ 뒤쪽에 하늘숲전망대가 보입니다.
▲ 하늘숲전망대 들렀다가, 하늘숲길 방향으로 갑니다.
▲ 하늘숲전망대 입니다.
▲ 전망대 끝 입니다. 통유리로 되어 있어서 조망이 좋습니다.
▲ 전망대에서 바라본 전경입니다. 주차장과 철원여자고등학교가 보이고, 오른쪽은 금학장궁도경기장 입니다.
▲ 하늘숲전망대에서 금학산으로 이어지는 능선을 바라봅니다.
▲ 하늘길 따라서 금학체육공원 방향으로 갑니다.
▲ 지나온 길을 뒤돌아 봅니다.
▲ 쉼터도 잘 만들어져 있고
▲ 이곳으로 들어가면 금학체육공원 입니다.
▲ 금학체육공원 안내석이 보이고, 왼쪽에 약수터가 있고, 금학산은 계단 따라서 올라갑니다.
▲ 왼쪽에 있는 약수터 입니다. 전날 비가 많이와서 수량이 너무 많습니다.
▲ 약수터 옆에 등산지도가 있는데, 마애불상 위치가 조금 잘못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비상도로에 올라서서 좌측으로 가다가 마애불상 거쳐서 금학산 정상으로 갔습니다.
▲ 올라가면서 뒤돌아 봅니다. 내려가는 길이 세곳인데, 어느 방향으로 내려가도 주차장으로 연결됩니다.
▲ 약수터에서 잠시 올라서면 금학산정이라는 정자가 있습니다. 금학산은 오른쪽 야자매트 따라서 계속 직진합니다.
▲ 올라가면서 금학산정을 뒤돌아 봅니다. 금학산정 오른쪽에 운동기구들이 있습니다.
▲ 잠시 계단 따라서 올라갑니다.
▲ 금학산정에서 5분 후, 계단을 올라서서 좌측으로 실질적인 들머리 입구가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