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이익은 경이로운 5조엔, 최강 도요타에 무슨 일이 있었나? 엔저뿐 아닌 '호결산' 이유 / 5/24(금) /비즈니스+IT
2024년 5월 8일, 토요타가 2024년 3월기의 결산을 발표했습니다. 도요타가 발표한 결산 내용에서 놀란 것은 그 숫자의 크기입니다. 2023년도의 판매 대수는 944.3만대(전년대비 107%), 영업이익은 5조3,529억엔(전년대비 196%)으로 사상 최고를 기록했습니다. 신기한 것은 전년 대비 판매량 증가율은 7%에 그치지만 영업이익을 2배 가까이 늘리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 비정상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의 영업 이익의 성장은 어디에서 온 것일까요.
◇ 도요타 사상 최고 영업이익, '엔저' 영향은 어느 정도?
사상 최고의 영업이익을 달성한 토요타입니다만, 전년대비로 보면 판매 대수의 신장율은 7%에 머무는데도 불구하고, 영업이익은 2023년도 2조 7,250에서 5조 3,529억엔으로, 2배가 되고 있습니다.
타사의 상황과 비교해도 영업이익의 성장은 두드러지는 것이 있습니다. 이 높은 영업이익의 이유는 어디에 있을까요?
첫 번째로 생각할 수 있는 것은 역시 환율 변동의 영향일 것입니다. 실제로 작년(2022년 4월~2023년 3월)부터 올해(2023년 4월~2024년 3월)까지 달러당 엔화는 10엔가량 약세로 돌아섰으며, 이러한 환율 영향으로 도요타뿐만 아니라 일본 자동차 회사들의 이익은 큰 폭으로 늘고 있습니다.
그러나 도요타의 결산 자료에 따르면 환율 변동에 따른 영업이익 증가분은 6,850억엔으로 나타났습니다. 금액 자체는 크지만 영업이익이 2배가 될 정도로 상승 요인이 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한편, 다른 요인으로서는, 자재 가격이 급등하는 가운데도 원가 개선의 노력을 진행해, 전년비로 플러스 1,200억엔, 또 그 외의 대처에 의해 플러스 2,029억엔을 추가할 수 있었다고 발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영향을 모두 합산하면 약 1조엔의 인상이 되지만, 그것만으로는 5조 3,529억엔은 달성할 수 없습니다. 나머지 약 2조엔의 이익은 어디에서 온 것일까요, 무엇이 이유로 여기까지 성장하고 있는 것일까요.
'영업이익' 폭증의 이유(1): 어느 지역에서 무엇이 팔렸는가?
도요타의 결산 발표에 따르면 영업이익이 높은 증가율의 요인은 '영업 측면의 노력'이라고 합니다. 이로 인해 2조엔 어치나 벌었다는 것입니다.
그 「영업면의 노력」이 무엇인가 하면, 「하이브리드 차를 중심으로 한 판매 대수의 증가」 「고수익 차종의 호조인 판매」 「북미·유럽을 중심으로 한 가격 개정」입니다. 이것들을 단적으로 설명한다면, 「비싼 자동차가 팔리고 있다」 「가격을 올렸다」라고 하는 것이 됩니다.
실제로 최근 도요타는 '크라운' 시리즈와 '알파드', 렉서스 'LM' 등의 고가 차량이 대거 출시돼 모두 매우 높은 인기를 끌고 있어 판매량을 늘리고 있는 상황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고단가 상품의 판매 증가가 영업이익 폭증을 뒷받침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영업이익' 폭증의 이유 (2): 수익구조의 변화
또, 결산 설명회에 대해 토요타 부사장 미야자키 요이치씨는 「2024년 3월기는, 과거 수년과는 달리, 사업 환경이 온화했던 것으로부터, 지금까지 착실하게 쌓아 온, 수익 구조 강화의 대처의 성과가 크게 나타났습니다」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지난 몇 년간은 '코로나 사태로 인한 대수 감소', '반도체 공급가박', '자재 가격 폭등'이라는 역풍이 있었지만 이번에는 그게 없었다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토요타 사장인 사토 코지씨도 「이번 실적은, 오랜 세월의 꾸준한 상품을 축으로 한 경영과, 쌓아 온 사업 기반이 결실을 맺은 결과라고 생각합니다」라고 설명합니다. 뭔가 새로운 것을 해서 성적이 늘어난 것이 아니라 그동안 쌓아온 실력이 역풍이 멈춘 지금에야 발휘됐다는 것이겠죠.
◇ 2025년도의 전망은 '약 1조엔의 수입 감소'? 어째서인지
하지만 도요타의 대단한 점은 그 앞에 있었습니다. 좋은 성적에 만족하는 것이 아니라 더 큰 성장을 위한 투자를 하겠다는 것입니다. 사실, 이번 결산 설명회에서는, 절반 이상의 시간이, 미래에의 대처의 설명에 사용되고 있었습니다.
우선 내년 2025년 3월기 전망에 대해서는 판매 대수는 2023년과 동등한 950만대로 하면서도 영업이익은 4조 3,000억엔으로 감소한다고 합니다. 그 수입 감소의 이유는, 3,800억엔의 사람에 대한 투자와 1조 7,000억엔의 차세대에 대한 연구 개발비·설비 투자에 있다고 합니다. 즉, 2조엔을 추가 성장을 위해 투자하기 때문에 수입이 감소한다는 것입니다.
구체적으로 토요타는 무엇을 성장의 소재로 생각하고 있는가 하면, 「멀티 패스웨이 전략」이며, SDV(소프트웨어·디파인드·비히클)의 기반조성이 되는 소프트웨어나 AI에의 투자입니다.
멀티패스 웨이란, BEV(전기 자동차)나 FCEV(연료 전지차), e-퓨얼 등의 복수의 수단을 준비해, 미래에의 길을 확보한다고 하는 생각입니다.
전기와 수소가 사회를 지탱하는 에너지가 되는 미래에 있어서, BEV 뿐만이 아니라, FCEV나, e-fuel(합성 연료)을 연료로 하는 내연 기관까지를 폭넓게 준비해 두자는 전략입니다. 그리고 SDV는 소프트웨어에 의해 자동차를 진화시킨다는 생각이며, 토요타로서는 토요타다운 SDV 실현을 위해 투자를 실시한다고 설명합니다.
또 사람에 대한 투자는 그룹사의 비리 문제나 도요타의 여력 부족 과제를 정면으로 마주하고 발판 마련에 나선다는 것으로 설명됐습니다. 이것은 도요타 본사뿐만 아니라 구입처와 판매점도 포함되어 있으며, 3,800억엔 중 3,000억엔이 구입처와 판매점에 사용되는 것 같습니다. 다이하츠의 부정 문제가 있었던 토요타로서는, 두 번 다시 그런 문제를 일으키지 않기 위해, 재차, 그룹내를 다잡자는 것이겠지요.
그러한 설명회는, 위화감이 있을 정도로, 토요타 사장이나 부사장의 얼굴에 미소는 없고, 시종 딱딱한 분위기가 감돌고 있었습니다. 사상 최고의 이익을 내도 긴장감을 유지한 성장을 목표로 한다. 강자가 방심하지 않고, 이익을 강화에 충당해, 한층 더 강함을 요구한다. 그 자세야말로 도요타의 진정한 강점이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요.그런 토요타의 대단함을 느끼게 하는 결산이 되어 있었습니다.
[참고문헌]
·토요타 자동차 주식회사 HP.2024년 3월기 결산 설명회. 2024年05月08日.https://global.toyota/jp/newsroom/corporate/40759228.html
·도요타자동차 주식회사 HP.결산정보 (2024년5월8일) '결산요지'. 2024년05월08일.https://global.toyota/pages/global_toyota/ir/financial-results/2024_4q_presentation_2_jp.pdf
·토요타임즈. "이번 분기는 의지를 가지고 발판을 다지는 데 필요한 돈과 시간을 사용해 간다. " 2024년 5월 9일 https://toyotatimes.jp/report/financial_results_2024/003.html
집필 : 모터 저널리스트 스즈키켄이치
https://news.yahoo.co.jp/articles/214745f8f18bcce7cfcbf80376462062abe8af4b?page=1
営業利益は驚異の5兆円、最強トヨタに何があった? 円安だけじゃない「好決算」の理由
5/24(金) 6:50配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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ビジネス+IT
過去最大の営業利益を記録したトヨタ自動車。何があったのか?(Photo:Shultay Baltaay /Shutterstock.com)
2024年5月8日、トヨタが2024年3月期の決算を発表しました。トヨタが発表した決算内容で驚いたのは、その数字の大きさです。2023年度の販売台数は944.3万台(前年比107%)、営業利益は5兆3,529億円(前年比196%)で過去最高を記録しました。不思議なのは、前年比で見て販売台数の伸び率は7%に留まるものの、営業利益を2倍近く伸ばしている点です。この異常とも言えるほどの営業利益の伸びは、どこから来ているのでしょうか。
【詳細な図や写真】主要企業の2024年の決算まとめ(出典:各社IR資料より筆者作成)
トヨタ過去最高の営業利益、「円安」の影響はどれくらい?
過去最高の営業利益を達成したトヨタですが、前年比で見ると販売台数の伸び率は7%に留まるにも関わらず、営業利益は2023年度2兆7,250から5兆3,529億円と、2倍となっています。
他社の状況と比較しても、営業利益の伸びは抜きんでるものがあります。この営業利益の高さの理由はどこにあるのでしょうか。
最初に考えられるのはやはり為替変動の影響でしょう。実際に、昨年(2022年4月~2023年3月)から今年(2023年4月~2024年3月)にかけて、ドル円は10円ほど円安に進んでおり、こうした為替の影響により、トヨタに限らず日本の自動車メーカー各社の利益は大幅に増えています。
しかし、トヨタの決算資料によると、為替変動による営業利益の増加分は6,850億円とされています。金額自体は大きいのですが、営業利益が2倍になるほどの押上げ要因となっていないようです。
一方、ほかの要因としては、資材価格が高騰する中でも原価改善の努力を進め、前年比でプラス1,200億円、またそのほかの取り組みによりプラス2,029億円を上乗せできたと発表しています。
これらの影響をすべて合算すれば、約1兆円の押上げになりますが、それだけでは5兆3,529億円は達成できません。残り約2兆円の利益はどこからきているのでしょうか、何が理由でここまで伸びているのでしょうか。
「営業利益」爆増の理由(1):どの地域で何が売れた?
トヨタの決算発表によると、営業利益の高い伸び率の要因は、「営業面の努力」だと言います。これにより2兆円分も儲かったというのです。
その「営業面の努力」が何なのかと言えば、「ハイブリッド車を中心とした販売台数の増加」「高収益車種の好調な販売」「北米・欧州を中心とした価格改定」です。これらを端的に説明するのであれば、「高いクルマが売れている」「価格を上げた」ということになります。
実際に、近年のトヨタは「クラウン」シリーズや「アルファード」、レクサス「LM」などの高額車が数多く発売され、どれも非常に高い人気を集めており、販売台数を伸ばしている状況がありました。こうした高単価商品の販売増が、営業利益爆増を支えているようです。
「営業利益」爆増の理由(2):収益構造の変化
また、決算説明会においてトヨタ副社長の宮崎洋一氏は「2024年3月期は、過去数年とは異なり、事業環境が穏やかであったことから、これまで地道に積み上げてきた、収益構造強化の取り組みの成果が大きく表れました」と語っています。過去数年は「コロナ禍による台数減」「半導体供給ひっぱく」「資材価格高騰」という逆風がありましたが、今回は、それがなかったというわけです。
同様にトヨタ社長である佐藤恒治氏も「今回の実績は、長年のたゆまぬ商品を軸とした経営と、積み上げてきた事業基盤が実を結んだ結果であると思っています」と説明します。何か新しいことをして成績が伸びたのではなく、これまで培ってきた実力が、逆風のやんだ今、ようやく発揮されたということでしょう。
2025年度の見通しは「約1兆円の減収」?なぜか
しかし、トヨタのすごいところは、その先にありました。好成績に満足するのではなく、さらなる成長に向けた投資を行うというのです。実のところ、今回の決算説明会では、半分以上の時間が、未来への取り組みの説明に使われていたのです。
まず、来年の2025年3月期の見通しについては、販売台数は2023年と同等の950万台としながらも、営業利益は4兆3,000億円に減収するそうです。その減収の理由は、3,800億円もの人への投資と1兆7,000億円もの次世代への研究開発費・設備投資にあると言います。つまり、2兆円をさらなる成長のために投資するから減収になる、というのです。
具体的にトヨタは何を成長のネタと考えているのかと言えば、「マルチパスウェイ戦略」であり、SDV(ソフトウェア・ディファインド・ビークル)の基盤づくりとなるソフトウェアやAIへの投資です。
マルチパスウェイとは、BEV(電気自動車)やFCEV(燃料電池車)、e-フューエルなどの複数の手段を用意して、未来への道筋を確保するという考えです。
電気と水素が社会を支えるエネルギーとなる未来において、BEVだけでなく、FCEVや、e-fuel(合成燃料)を燃料とする内燃機関までを幅広く用意しておこうという戦略です。そしてSDVは、ソフトウェアによってクルマを進化させるという考えであり、トヨタとしては、トヨタらしいSDV実現のために投資を行うと説明します。
また、人への投資は、「グループ各社の不正問題や、トヨタの余力不足の課題に正面から向き合って、『足場固め』に取り組む」というものと説明されました。これはトヨタ本社だけでなく、仕入先や販売店も含まれており、3,800億円のうち、3,000億円が仕入先と販売店に使われるようです。ダイハツの不正問題があったトヨタとしては、二度とそのような問題を起こさないために、改めて、グループ内を引き締めようということでしょう。
そうした説明会は、違和感があるほど、トヨタ社長や副社長の顔に笑みはなく、終始硬い雰囲気が漂っていました。史上最高の利益を出しても、緊張感を保った成長を目指す。強者が油断なく、儲けを強化に充てて、さらなる強さを求める。その姿勢こそ、トヨタの本当の強みと言えるのではないでしょうか。そんなトヨタの凄みを感じさせる決算となっていたのです。
〔参考文献〕
・トヨタ自動車株式会社HP.2024年3月期 決算説明会. 2024年05月08日.https://global.toyota/jp/newsroom/corporate/40759228.html
・トヨタ自動車株式会社HP.決算情報(2024年5月8日)「決算要旨」. 2024年05月08日.https://global.toyota/pages/global_toyota/ir/financial-results/2024_4q_presentation_2_jp.pdf
・トヨタイムズ.「今期は意志をもって足場固めに必要なお金と時間を使っていく」.2024年5月9日.https://toyotatimes.jp/report/financial_results_2024/003.html
執筆:モータージャーナリスト 鈴木健一 (鈴木ケンイ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