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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 Sahel에서 중요한 두 가지 다른 사업에 대해 언급하겠습니다. 하나는 인적 자본, 특히 더 나은 미래를 위한 기회를 만들기 위해 유아의 건강과 청소년 교육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좋은 거버넌스, 시민 참여, 공무원의 책임입니다. 저는 2년 전 니제르가 최초로 평화적으로 권력을 이양한 것을 칭찬합니다. 달성하기 어려운 이러한 사회적 속성은 평화, 안정, 경제 성장 및 번영에 필요합니다. 지난 수십 년 동안 아프리카 국가들은 평균 90%에 가까운 초등학교 등록률을 가져옴으로써 인간 개발에서 상당한 진전을 이루었습니다. 아프리카는 또한 주요 건강 지표에서 가장 빠른 개선을 기록했습니다. 기대 수명과 5세 미만 사망률을 포함합니다. 최근 몇 년간 대륙 전역에서 여러 차례의 쿠데타, 국내 갈등, 폭력 증가 등 거버넌스 측면에서 진전이 덜 이루어졌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우리가 직면한 여러 위기는 새롭고 더 도전적인 환경에 기본 경제 원칙을 확인하고 적용할 것을 요구합니다.
나. 거시경제 안정 촉진
정부 지출 및 수입, 통화 정책 및 통화 안정성을 포함한 거시 경제 안정성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전염병에 대응하기 위해 전 세계 국가는 막대한 예산 적자를 기록했고 공공 부채가 크게 증가했습니다. 많은 개발도상국에서 부양책은 전통적인 채권국 외부의 기업이 자금을 지원하는 프로젝트로 인한 부채의 급격한 증가에 더해 이루어졌습니다. 이러한 계약은 종종 투명성이 부족했습니다. 그 결과 대부분의 개발도상국에서 공공 부채는 비공개 조항, 담보 부채 및 부채와 유사한 계약, 에스크로 계정으로 인해 정확한 금액과 기간이 알려지지 않은 채 지속 불가능한 수준으로 증가했습니다.
오늘 우리가 만나는 지금, 세계 최빈국의 절반 이상이 부채 위기에 처해 있거나 위험이 높습니다. 세계 경제와 자산 가격이 보다 정상적인 금리와 채권 수익률에 적응함에 따라 이들의 어려움은 가중되고 있습니다. 선진국의 인플레이션과 금리 상승은 개발도상국의 자본 부족으로 이어져 통화가치 하락과 금리 상승을 초래해 부채 부담을 가중시킨다.
따라서 정부는 지속적인 재정 압박에 대비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신뢰할 수 있는 재정 정책 프레임워크를 채택해야 합니다. 지출 측면에서 정책 입안자들은 공공 지출의 효율성을 높이고, 낭비적이고 역진적인 보조금을 제거하고, 공공 조달을 개선해야 합니다. 세입 측면에서 정부는 세금 면제를 줄이고 세금 기반을 확대해야 하며 세금 및 관세율 인상으로 인한 수익 감소를 반복적으로 겪지 않아야 합니다. 정부 재정에서 장기적인 재정 규율을 제정하는 것은 민간 부문 자본을 유치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또한 평가절하로 인한 불평등 심화를 막기 위해 자체 통화를 발행하는 정부는 건전한 통화 여건 조성에 우선순위를 두어야 한다. 통화 정책은 또한 주로 중기적으로 낮고 안정적인 인플레이션을 촉진함으로써 민간 투자를 지원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정부 적자의 현금화에 의존하지 않는 재정 정책에 기반을 두어야 합니다.
다. 민간투자 활성화
이제 민간 투자를 가능하게 하는 정책으로 넘어가겠습니다. 개발도상국은 인프라 부족, 급속한 도시화, 기후 비용 증가 등으로 막대한 투자가 필요합니다. 해외로부터의 자본 유입은 이러한 요구에 자금을 조달하는 역할을 할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불확실한 시기에 부채 곤경으로 인한 압력이 만연한 상황에서 국가는 해외 금융에 대한 확신을 갖지 못할 것입니다.
국내 금융시장의 안정성과 효율성은 정책 입안자들이 국내 투자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노력의 최전선에 있어야 합니다. 코로나19 팬데믹은 위기에 대한 성공적인 대응의 핵심 속성이 다양한 투자자 기반임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는 국내 저축이 공공 적자로 흘러가는 대신 생산적인 민간 기업으로 흘러가도록 허용하는 환경에 프리미엄을 부여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다음을 포함하는 지원 환경을 통해 저축 풀과 국내 금융 시장에 대한 접근이 필요합니다. 민간 기업의 진입과 성장을 촉진하는 규제; 국유 기업 및 정부와의 공정한 경쟁을 포함한 국내 상품 및 금융 시장에서의 경쟁; 국제 시장에 대한 투명한 접근; 기업이 실패했을 때 퇴출할 수 있도록 하는 효과적인 메커니즘; 부패에 대한 명확한 정책 및 관행.
이러한 단계는 어렵지만 달성 가능하며 민간 부문 개발에 필요합니다.
지난주에 저는 성공할 경우 인프라 자산 클래스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는 민간 자본 촉진의 전달을 강화하기 위한 세계은행 그룹의 새로운 접근 방식을 발표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민간 부문을 강화하고, 기후 및 개발 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민간 자본을 유치하고, 개발을 위한 자원을 늘리는 데 핵심입니다.
라. 건실한 국제통상 육성
발전을 위한 또 다른 필요 조건은 활발한 국제 무역입니다. 수십 년 동안 경제의 급속한 경제 통합과 국경 간 상거래의 증가는 글로벌 성장에 상당한 이득을 가져왔습니다. 기업은 더 큰 시장을 공략하고 규모의 경제를 얻을 수 있었으며 순으로 수백만 명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세계 무역량은 코로나19 대유행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전부터 감소하기 시작했다. 일부 국가에 의한 WTO 규정의 불평등한 적용을 포함하여 세계 무역 시스템의 악화에 대한 많은 우려가 있었습니다. 가장 최근에는 농민에 대한 보조금과 수입 식품에 대한 징벌적 관세로 인해 가난하고 보조금을 받지 못하는 경향이 있는 개발도상국의 농민들이 경쟁하기가 어렵습니다. 대유행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무역에 대한 우려가 더욱 악화되어 보호주의 정책이 추가되고 상품 및 식품 가격이 상승했으며 비축이 촉진되었습니다. 이러한 발전은 자급 자족을 향한 추진력을 불러일으켰고 또 다른 보호주의, 보조금 및 현지 콘텐츠 요구 사항을 촉발했습니다. 산업정책이 힘차게 복귀하고 있고, 알루미늄, 철강 및 화학 물질과 같은 투입물에서 전기 자동차와 같은 최종 제품에 이르기까지 정부 지원이 확장됩니다. 역사를 통틀어 분명한 영향은 더 큰 갈등과 더딘 성장이며 가난한 나라들이 가장 큰 고통을 겪고 있습니다.
당연히 세계 무역은 2023년에 축소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추세가 유지된다면 국제 상거래와 그로부터 오는 혜택이 심각하게 약화될 것입니다. 무역 둔화는 세계 경제, 특히 지속적인 경제 성장과 빈곤 감소를 달성하기 위해 세계 시장에 접근해야 하는 최빈국에 역풍을 일으킬 것입니다.
국제 무역의 본질적인 가치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 필요합니다. 핵심 원칙은 비교적 간단합니다. 비교 우위와 전문화에 기반한 무역은 혁신, 효율성 및 성장에 부가적입니다. 정부 개입은 대상이 정해져 있고 시간 제한이 있으며 비례적이며 비차별적이어야 하며, 정부는 관세, 통관 절차, 안전 및 기후 기준을 조화시키는 데 따른 성장 이점을 인식해야 합니다. 중요한 것은 무역 금융과 건전한 자금에 대한 접근이 국경 간 상거래의 이점을 실현하는 데 필수적이라는 것입니다.
여기 아프리카에서는 식량 불안과 비료 부족을 줄이기 위한 지역 무역의 엄청난 잠재력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 대륙은 매년 약 3천만 미터톤의 비료를 생산하는데, 이는 소비량의 두 배입니다. 그러나 사하라 사막 이남 아프리카에서 소비되는 비료의 약 90%는 주로 대륙 외부에서 수입됩니다. 이는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시장 시스템을 반영합니다. 선적 및 항만 비용, 유통망, 정보 가용성의 비효율성; 그리고 다양한 지역 무역 마찰. 각 요소는 시스템을 수정하기 위해 아프리카 국가의 공동 노력이 필요합니다. 조화된 규칙과 같은 더 나은 무역 인프라와 촉진 조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 글로벌 공공재 활성화
마지막으로, 글로벌 공공재 공급을 위한 국제사회의 자금 조달 메커니즘이 강화되어야 합니다. 무역 관행이 한 국가의 정책이 다른 국가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해야 하는 것처럼 많은 국경 간 활동에도 비용이 발생하며 그 결과는 먼 미래까지 이어집니다. 기후 비용은 어느 국가가 피해를 입히고 있는지에 대한 고려 없이 전 세계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한 국가 또는 지역의 취약성은 이웃 국가 또는 먼 국가에서 막대한 비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최근에 전염병은 병원체의 세계적인 비용, 가난한 사람들에 대한 불평등한 영향, 정보 및 건강 관행을 공유하기 위해 협력하는 국가의 중요성을 보여주었습니다.
글로벌 공공재와 관련된 투자 수요는 방대합니다. 우리는 개발도상국이 기후 완화 및 적응, 분쟁 및 전염병과 같은 세계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향후 7년 동안 연간 2조 4천억 달러가 필요할 것으로 추정합니다.
차례로 언급하겠습니다. 기후 변화는 가장 취약한 사람들과 시스템이 가장 큰 피해를 입는 등 광범위한 비용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보다 탄력적인 농업 관행과 안전한 지역으로의 이주를 포함하여 적응은 개발도상국의 최우선 과제입니다. 개발도상국은 또한 안정적이고 저렴한 전기를 공급하고 회복력 있는 도시를 건설하기 위해 저탄소 성장 경로를 찾아야 합니다. 이러한 노력의 이점은 배출 감소 이상으로 확장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석탄을 단계적으로 중단하면 지역 대기 오염이 감소하고 더 건강한 지역 사회가 만들어집니다.
보안에 관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내전의 수는 지난 10년 동안 거의 두 배로 증가했습니다. 분쟁은 세계 평균보다 훨씬 가난한 영향을 받는 인구에게 비극적이며 다른 국가에 상당한 파급 효과가 있습니다. 이것은 사헬 지역 사람들이 매일 생생하게 경험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또한 전염병의 비용을 인식하고 COVID-19의 교훈에서 배워야 합니다. 팬데믹은 팬데믹 대비 및 대응을 위한 글로벌 인프라의 결점을 치명적으로 드러냈습니다. 전염병을 예방하려면 실험실 및 진단, 감시, 임상 치료, 감염 통제, 인프라 및 공급망, 인적 자원, 관리 및 시스템 연결에 대한 투자가 필요합니다.
새로운 양허성 자원은 에너지 전환 촉진, 안보 강화, 건강 대비 우선순위 지정 등 글로벌 공공재에 특히 중요할 것입니다. 결과 기반 메커니즘은 파편화되지 않은 방식으로 양보성을 제공하는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F. 세계은행그룹의 역할
이러한 위기가 겹치는 배경에서 세계은행그룹은 제 임기 동안 전 세계 공공재에 대한 자금 조달을 두 배로 늘려 2020~2022 회계연도 3년 동안 1,000억 달러 이상에 도달했으며 이 금액의 절반 이상이 기후 금융에 있습니다. 우리는 재정 능력을 더욱 높일 수 있는 옵션을 지속적으로 모색하고 있습니다. 춘계 회의에서 우리는 IBRD의 자금 조달 능력을 향후 10년 동안 최대 500억 달러까지 늘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IDA 보충은 지난 10년 동안 두 배로 증가하여 IDA20에서 930억 달러에 이르렀으며, 이는 가장 최근의 3년 보충이며 IDA 역사상 가장 야심 찬 것입니다. 이는 IDA 채권 발행 등 금융 혁신을 통해 가능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7억 명의 사람들이 하루 2달러 미만으로 생활하고 있습니다.
지난 4년 동안 우리는 개발을 위한 자금 조달이 빠르게 증가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니제르와 같은 국가가 시민을 지원하고, 경제 성장을 촉진하고, 빈곤을 완화하고, 평화를 유지하고, 복잡한 글로벌 문제에 대응하는 훌륭한 개발 정책을 구현하도록 돕기 위해 개발 요구가 극적으로 증가했으며 따라서 개발 금융도 필요합니다. 감사합니다.
최종 업데이트: 2023년 3월 3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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