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력사항
1. 그간 다수의 중 고등학생 과외 및 학원 강의 경력이 있습니다.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히 알고 있으며 특히 내신 성적은 각 학년에 따른 시험 출제 부분을 정확히 알고 있습니다.
2. 외고를 준비하는 중학생을 가르쳐본 경험이 있습니다.
3. 토익 및 토플을 준비하는 중학생 과외 경험 있으며 고3수업 경험도 있습니다.
매일 매일의 교육 시간 엄수와 진도를 맞추어 나가는 것을 생명으로 생각하며 그날의 교육내용을 항상 부모님께 알리고 면담해 나가는 부모/학생/교사간의 삼위일체 학습을 중시여깁니다.
내가하는 교육법
1. 다소 실력이 떨어지는 중학생의 경우 교과서의 문장을 하나도 빠뜨리지 않고 수업합니다. 단 각 문장 속에 담긴 문법을 세세히 설명하며 연속해서 반복시킵니다. 처음에는 대단히 진도가 느리지만 경험에 의하면 1개월 후부터 속도가 붙기 시작하여 3개월이면 교과서를 끝낼 수 있습니다.
2. 실력 있는 중학생의 경우 반드시 LISTENING부분을 시작해야 합니다. 또한 다소 어려운 고교 독해 문제집을 통해 사전학습을 완료시킵니다.
조기 교육이라고 하지만 사실 가장 조기 교육이 절실한 때는 중 3입니다. 이때의 반년이 고교생활을 크게 좌우합니다. 이를 위해 비교적 현재의 수업을 잘 소화시키고 있는 학생들은 남들보다 빠른 진도를 향해 매진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학습입니다.
3. 고교생의 경우에는 양으로 승부합니다. 많은 과제를 주며 궁금증 풀이를 위주로 수업합니다.
고교생은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합니다. 이러한 때일수록 강의를 통해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보다는 혼자 고민하고 생각하며 문제를 해결해보는 시간이 절실합니다.
교사의 역할은 가장 필요하고 중요한 것만을 발췌해 주며 어려워하는 부분을 골라내 설명해 주는 것입니다. 즉, 고교생에게는 정보제공과 문제해결이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영어 교육
소위 영어에 자신이 없다는 학생들 중 대부분이 문법은 복잡한 것이고 어휘 암기는 지겨우며 하는 수 없이 독해나 하자는 식으로 영어를 접근합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문법서를 혼자서 공부하다보면 자신이 없어지는 것이 당연합니다. 큰맘 먹고 두꺼운 책으로 구입하지만 전부다 보기도 전에 지쳐버리기 때문입니다.
지금의 현실에서 잡다한 문법들에 박사가 될 필요는 없습니다. 오히려 자주 사용하는 문법을 중학생은 고교수준에, 고등학생은 내신정도에, 그 중 특출한 학생들은 조기 토익에 집중하여 선생님과 함께 하는 '골라 먹는 공부'야 말로 훨씬 경제적이고 모두가 말하는 '써 먹을 수 있는 영어'로 가는 길입니다.
목표를 크게 세우지 마세요
1. 절대로 목표에 욕심부리지 마세요. 장기적으로 한달 정도의 분량을 미리 정해놓고 하루 하루를 보내는 것은 메일매일을 스트레스에서 보내게 되는 지름길입니다. 차라리 하루나 이틀정도의 목표를 정해놓고 반드시 지킨다는 각오로 하세요. 이때 목표는 반드시 현실적으로 정해야 합니다.
2. 학교나 학원의 등/하교 길에는 꼭 노래를 들으세요. 알아듣지도 못하는 영어 어학 테입을 듣는 것은 절대=100%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차라리 노래를 들으며 짜투리 시간을 쉬는 시간으로 이용하세요.
대학원을 다니는 저도 이 방법을 사용합니다.
한국외국어 대학교 영어과 졸
한국외국어 대학교 영어교육(TESOL)대학원 재학
현 서대문 델타학원 주임 영어 강사
중/고/일반/과외 경력 3년
국제 수학 과학 올림피아드 통역
경희대 국제 태권도 대회 통역
번역서 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