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콘이 퇴출되는 데 얼마나 걸립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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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콘이 퇴출되는 데 얼마나 걸립니까?
대부분의 유니콘(가치 평가액이 10억 달러 이상인 스타트업)의 경우 유동성 이벤트를 확인하는 데 수년이 걸릴 수 있습니다.
2006년 창립 후 7년 만에 상장된 트위터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아니면 2019년 10년 만에 기업공개(IPO)를 한 우버(Uber)도 마찬가지다. 결국 기업이 파산하거나 해산되지 않으려면 먼저 성공하고 가치를 쌓아야 한다. 빠르고 깔끔하게 성공하고 자본화할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그렇다면 유니콘은 언제 IPO나 인수를 통해 성공적으로 퇴출됩니까 , 아니면 파산이나 청산을 통해 실패하게 됩니까? Ilya Strebulaev 의 위 시각화는 1997년부터 2022년까지 595개의 유니콘이 퇴출되는 데 걸린 시간을 분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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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콘: 창립부터 종료까지
지난 25년 동안 유니콘의 출구가 어떻게 무너졌는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데이터는 스탠포드의 Venture Capital Initiative에서 Strebulaev가 수집했으며 2022년 10월까지의 출구를 다룹니다.
연도(창립~종료)유니콘의 예유니콘 수1997~2022
1 | 유튜브 | 10 |
2 | 인스 타 그램 | 31 |
삼 | 그루폰 | 41 |
4 | 징가 | 43 |
5 | 영업 | 36 |
6 | 알파벳(구글) | 51 |
7 | 테슬라 | 35 |
8 | 줌 | 59 |
9 | 코세라 | 44 |
10 | 우버 기술 | 45 |
11 | 우리는 일한다 | 46 |
12 | 에어비앤비 | 35 |
13 | 크레딧 카르마 | 18 |
14 | 유사한 웹 | 19 |
15 | 23앤미 | 15 |
16 | 소노스 | 11 |
17 | 로 블록 스 | 12 |
18 | 정사각형 공간 | 6 |
19 | 비지오 | 9 |
>20 | 사이텍 | 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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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반적으로 유니콘은 평균 8년 의 사업 기간을 거쳐 퇴출되었습니다.
페이스북(Facebook), 링크드인(LinkedIn), 인디드(Indeed)와 같은 회사들은 정확히 8년 만에 퇴출된 유니콘 중 하나이며, 추적된 퇴출의 총 10%를 차지했습니다. 또 다른 주요 사례는 2011년에 출시되어 2019년에 92억 달러의 가치로 상장된 Zoom입니다 .
YouTube가 2005년 창립부터 2006년 Google에 인수되기까지 1년 만에 전환되는 등 이전에도 많은 이탈이 있었습니다. Groupon은 또한 2008년 창립 후 불과 3년 만에 (또한 Google을 통한) 더 이른 인수 종료를 거부한 후 조기 종료했습니다.
전체적으로, 11년 이내에 유니콘이 엑시트한 것은 1997년부터 2022년까지 추적된 엑시트의 4분의 3 이상을 차지했습니다. 엑시트에 더 오랜 시간이 걸린 많은 회사들도 설립된 웹사이트 회사인 Squarespace를 포함하여 유니콘 상태에 도달하는 데 더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2003년에 시작했지만 2017년까지 10억 달러 가치에 도달하지 못했습니다(2021년 NYSE에 상장됨).
출구 전략에 따른 유니콘
대체로 말해서, 청산에는 세 가지 주요 유형이 있습니다. 즉, IPO , SPAC 또는 직접 상장을 통해 기업공개, 인수 또는 청산/파산입니다.
가장 잘 알려진 것은 IPO(기업공개)입니다. 이는 강력한 시장 상황에서 가장 일반적인 유형의 유니콘 출구입니다. 2021년에는 전 세계적으로 79개의 유니콘 IPO가 있었고 수익금은 830억 달러 였습니다 .
20212022년% 변화
# 유니콘 IPO | 79 | 13 | -84% |
수입 | $829억 | $53억 | -9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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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위에서 볼 수 있듯이 시장 성과가 약해지면서 IPO 수가 급격히 감소합니다. 2022년 말 기준으로 2021년 이후 상장된 유니콘 IPO의 약 91% 는 주가가 IPO 가격 이하로 하락했습니다.
덜 일반적인 유니콘 출구는 SPAC(특수 목적 인수 회사)이지만 탄력을 얻고 있으며 WeWork와 BuzzFeed에서 사용되었습니다. SPAC를 사용하면 쉘 회사가 IPO를 통해 자금을 조달하고 민간 회사와 합병하여 이를 공개합니다.
마지막으로, IPO는 인수인과 함께 신주를 대중에게 상장하는 반면, 직접 상장은 인수자 없이 기존 주식을 판매합니다. 역사적으로 이것은 더 저렴한 IPO 대안으로 여겨졌지만 일부 유명한 유니콘은 Roblox 및 Coinbase를 포함한 직접 상장을 사용했습니다.
그리고 유니콘(및 공개 상장)에 대한 가치 평가가 높아짐에 따라 인수 빈도는 줄어들었습니다. 또한 많은 주요 기업은 인수에 참여하는 대신 투자자 신뢰를 강화하기 위해 2022년부터 주식을 다시 매입해 왔습니다.
느린 종료 활동
지난 10년 동안 유니콘의 성장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했지만, 탈퇴 활동은 2023년에 사실상 중단되었습니다.
투자자의 주의와 자본 보존의 증가로 인해 유니콘의 출구가 부족해졌습니다. 2023년 2분기 현재 미국에서는 단 8개의 유니콘이 퇴출됐다. 여기에는 인공지능 스타트업인 모자이크ML(Mosaic ML)과 탄소 재활용 기업인 란자테크(LanzaTech)가 포함된다.
퇴출 활동이 감소함에 따라 기업은 상장 계획을 중단하고 결국 확장을 늦추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불확실한 것은 유니콘 퇴출의 소강과 민간 자본 유입의 감소가 일시적인지 아니면 장기적인 재조정의 일부인지 여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