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배포일시 : 2024. 8. 1(목) / 총 2매 / 사진 있음
담당부서 : ESG경영처
담 당 자 :
정 석 훈 처장 ☎(054)459-7120
이 주 형 부장 ☎(054)459-7121
TS 잔반 줄이기 캠페인…친환경 경영 실천 앞장
- 1일부터 ‘TS 적반하장’ 캠페인…적당하게 반찬덜어 하루하루 장수 실천 -
- 본사 구내식당 점심시간에 잔반량 측정 임직원 참여 이벤트 실시 -
□ 한국교통안전공단(이사장 권용복, 이하 TS)은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를 통해 환경 문제를 해결하는 친환경 경영 실천에 앞장서고 있다.
□ 이를 위해 TS는 본사(김천) 구내식당에서 1일부터 한달간 임직원과 함께하는 잔반 줄이기 실천 캠페인 ‘TS 적반하장’을 전개한다고 밝혔다.
ㅇ 적반하장 캠페인은 본사 구내식당 점심시간에 진행되며, ‘적당하게 반찬을 덜어 하루하루 장수를 실천하자’는 메시지를 담았다.
ㅇ 참여방법은 잔반 관리 시스템 ‘더 제로 플랫폼’을 활용하여 잔반 측정기에 식판(수저 제외)을 올려놓고 잔반량을 측정한 후, 식사 메뉴와 추가 그롯 항목 등을 시스템에 입력하는 방식이다.
ㅇ 잔반 무게별로 3등급*으로 구분하여 등급별로 일일잔반량에 따라 앱을 통해 스탬프가 부여되며, 8월 한달간 누적 스탬프가 가장 많은 상위 10명에게는 소소한 음료 및 다과 쿠폰이 지급된다.
* 1등급(일일 잔반량 0∼31g) : 스탬프 3개 / 2등급(일일 잔반량 32∼100g) : 스탬프 2개 / 3등급(일일 잔반량 101g 이상) : 스탬프 1개
□ 적반하장 캠페인은 8월 한달 간 시범 운영을 거친 후 9월 본사 구내식당에서 본격 운영되며, 이후 내년부터 점차 확대 운영된다.
ㅇ TS는 적반하장 캠페인에 대한 임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다양한 이벤트를 함께 마련할 계획이다.
□ 이밖에도 TS는 그동안 매주 월요일과 목요일 점심시간에 메뉴를 하나로 통합한 ‘지구를 지키는 환경 캠페인 통합코너(Light Day)’를 운영하는 등 지속적인 잔반 제로화 실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 한편, 현재 국내 생활쓰레기 발생량*의 약 24%(2021년 기준)가 음식물쓰레기이며, 매년 전체 음식물쓰레기 중 10% 정도가 구내식당과 같은 집단급식소에서 발생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통계출처 : 한국환경공단 음식물쓰레기 관리시스템
ㅇ 이에, 정부는 지난해 11월 관계부처 합동으로 ‘공공부문 집단급식소 대상 남은 음식물 감량 촉진’을 주요 추진과제의 하나로 하는「공공부문 탄소중립 추진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 TS 권용복 이사장은 “구내식당 잔반 줄이기와 같이 음식물쓰레기감량 촉진을 위하여 지속가능한 자원 순환경영을 적극 실천하겠다”면서,
ㅇ “앞으로도 앞으로도 공공기관 차원에서 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여 임직원과 함께하는 친환경 ESG경영을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한국교통안전공단 대외협력실 김기욱 과장(☎054-459-7038)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