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표준궤, 전구간 복선
2. 사용전압: 교류 25000V
3. 전체노선도
이 방안은 광화문 넘어 불광, 금촌까지 연장하는 방안입니다. 요즘들어 신분당선과 관련된 언급이 많이 나오길래 저도 한번 올려봤습니다.
일단 이 글은 신분당선이 광화문까지 들어온다는 가정에 쓴 글입니다. 단국대가 한남동에 있었을때는 단국대앞에 역 신설해보는건 어떨까 라는 망상도 해보았으나 죽전으로 이사간 마당에 더이상 필요 없을듯 하더군요. 단국대 나가니 예전보다 조용하던데.
대략 이쪽은 재탕의 성격이 보이는 구간이군요;; 교통소외지역중 하나인 자하문, 세검정, 효자동 이쪽은 사실 이동네에서 광화문, 시청 이쪽으로 이동할때는 차라리 버스가 더 빠르고 편한데(경전철 계획 언급되었다가 취소된 이유중 하나가 바로 여기있을듯) 강남쪽 이동은 상당히 난감한 편이죠. 현 상황에선 얄짤없이 홍제나 경복궁, 광화문까지 나와서 환승하는것만이 답입니다. 관건은 강남방향 수요가 어느정도이냐겠지만.
지도에는 구파발, 삼송에도 정차하는걸로 나와있는데 그냥 무정차하는 편이 나을듯 합니다. 일단 이쪽동네는 3호선이 지나고, 금촌, 내유, 관산, 벽제쪽에선 서울진입하는 수요중 대부분은 도심(일부는 연신내, 불광에서 6호선 환승)쪽 수요랄까요? 예전에 퇴근시간쯤 벽제쪽 지나가본 경험에 의하면 반대편에 광탄가는 703을 보니 엄청난 짐짝수송으로 떡실신하는 모습이 자주 목격되곤 하는데(실제로 이구간은 광탄-불광동간 출퇴근맞춤노선인 8703도 운행중) 이를 본다면 수요가 제법 나올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주거단지기 밀집해있는 고양동으로 들어가야 수요가 제대로 나올듯 하지만 고양동찍고 관산동 가기에는 극악의 드리프트를 감행해야하기에 불가피하게 직선화 시켰습니다. 그리고 3호선 연장하는 방안 중에 이쪽으로 연장하는 방안도 있었다던데...

봉일천, 내유, 관산동 이쪽은 불광동쪽으로 들어오는 버스노선수(30, 31, 100, 760, 909, 9709, 9710)를 본다면 무시못할것 같기도 합니다. 물론 이쪽에서도 승차율이 제법 높긴 하지만 금촌, 문산, 법원, 적성 이쪽에서 오는 수요가 더 많던가요?
헤이리 이쪽은 평일에는 모르겠는데 주말에는 수요가 생각외로 상당하다던것 같더군요. 2주전인가 주말에 이쪽 한번 가봤는데 버스들 보면 승객들을 짐짝처럼 한무더기로 싣고 오는것을 보고 새삼 놀란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금촌은 내년에 경의선이 개통되지만 도심으로 안들어오고 용산으로 간다는 점과 신분당선과 직결이 무산되었다는 점에서 도심, 강남접근면에선 오히려 이쪽루트가 더 낫지 않을까라는 생각도 듭니다. 다만 경의선과 중복투자라는 점은 피할수 없겠죠. 그리고 금촌 위, 아래로 있는 역은 역명 짓기가 난감하더군요. 아랫쪽은 위치가 금능동인데 경의선 금능역이 존재한다는 점에서 또 금능역이라는 역명을 명명한다는것도 난감하고, 윗쪽은 굳이 지을려면 '야동동'이라고 해야할지?
4. 열차 운용계획
완행
호매실-연신내: 출퇴근 5분, 평시 8분
연신내-금촌: 출퇴근 10분, 평시 16분
금촌-헤이리: 출퇴근 20분, 평시 32분
급행
A급행: 40분 간격 (정차역: 금촌(헤이리)-불광 전역정차, 경복궁, 광화문, 시청, 명동, 판교-호매실 전역정차)
B급행: 40분 간격 (정차역: 금촌(헤이리)-불광 전역정차, 신사, 논현, 신논현, 강남, 양재, 포이, 판교-호매실 전역정차)
첫댓글 안 자체는 나쁜 게 아닌데 종착지를 바꾸는 건 어떨까요?헤이리 방면이 아니라 교하신도시쪽으로 말이죠.약간 우회하긴 하지만 좀 더 수요를 끌어올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생각해보니 교하신도시도 있었군요. 얼마전에 이쪽 지나가봤는데 개발하는거 보면 정말 무시 못할 곳이더군요. 대신 교하쪽으로 갈거라면 금촌, 봉일천쪽은 포기해야겠군요. 이왕 가는거 교하에서 멈출게 아니라 출판단지쪽까지 들어가는것도 괜찮을 듯 합니다. 근데 여기서 한강 건너면 김포, 강화도와 가까워지게 되는데 이쪽에서 연장요구가 들어오게 되는건 아닌지;;
봉일천 대신 내유동에서 운정역으로 꺾는것도 나쁘지 않을 듯합니다. 운정-교하-이후 북으로 꺾어 헤이리로 가는것은 공사비는 많이들겠지만 그만큼 수요는 꽤나 좋을것으로 봅니다.
만일 저거 개통되면 버스 여럿 숨통 트이겠군요 ㅎㅎ~ 세검정역은 아무래도 수도권 최고깊이를 갱신할 듯;;;;
수정안을 제시해보면, 불광 연신내를 통과하는 것을 독바위로 옮기면서 기자촌 역을 신설하는 쪽으로 하면 은평뉴타운 주민의 수요를 흡수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