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볼리비아, 홈쇼핑시장 현황과 전망 | ||||||||||||||||||||||||||||||||||||||||||||||
---|---|---|---|---|---|---|---|---|---|---|---|---|---|---|---|---|---|---|---|---|---|---|---|---|---|---|---|---|---|---|---|---|---|---|---|---|---|---|---|---|---|---|---|---|---|---|---|
게시일 | 2016-06-24 | 국가 | 페루 | 작성자 | 조형운(리마무역관) | ||||||||||||||||||||||||||||||||||||||||||
볼리비아, 홈쇼핑시장 현황과 전망 - 2015년 9% 성장 - - 홈쇼핑 최고 인기품목은 건강관리 제품 -
□ 볼리비아 홈쇼핑 시장 현황
○ 아직까지 볼리비아 내에서 홈쇼핑은 접근성이 좋은 산업이 아님.
○ 2015년 볼리비아 내 홈쇼핑 산업은 9% 성장함. 새롭게 등장한 시장지만 9%의 성장률은 낮다고 할 수 있음. 이러한 낮은 성장률은 해당 채널을 통한 물품들이 도심 지역 중산층 이상 고객들의 수요에 집중돼 있기 때문임.
○ 볼리비아 국민의 외모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미용, 자기관리, 화장품 등의 품목들이 홈쇼핑에서 인기를 얻고 있음.
○ 가정용 가구의 경우 전문업체들을 통한 구매가 선호되며 홈쇼핑에서의 해당 품목 구매는 낮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해당 품목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업체들의 성장에 따라 홈쇼핑에서 제품의 영향력이 낮은 것으로 분석됨.
2011~2015년 볼리비아 홈쇼핑 시장 판매량 (단위: 백만 볼리비아노)
주: 1볼리비아노=165.30원(4월 28일 기준) 자료원: Euromonitor
○ 볼리비아 홈쇼핑 산업에서 케이블 TV 홈쇼핑이 가장 큰 비중을 점유하고 있음. 가정주부들 사이에서 해당 채널은 인기를 얻고 있음.
○ 인터넷을 통한 홈쇼핑은 2015년에도 크게 인기를 얻지 못함. 전자상거래의 보안에 대한 볼리비아 국민들의 불신이 해당 시장의 성장에 방해가 되고 있음.
□ 볼리비아 홈쇼핑 시장의 주요 업체
○ AS ON TV Bolivia는 2015년도 볼리비아 전체 홈쇼핑 시장에서 27%의 매출을 기록한 기업임. 해당 기업은 제품 판매부터 배송까지 모든 서비스를 구축하고 있음. 또한, 빅토리 녹스 같은 기업들의 공식 유통처도 겸하고 있음.
○ Shopping TV Cable은 볼리비아 홈쇼핑 시장의 점유율 2위의 기업임. 해당 업체는 미용 관련 다양한 제품들을 취급함. 홈쇼핑 채널 이외에도 볼리비아 내 주요 도시들에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고 있음.
볼리비아 TV 홈쇼핑 1, 2위 업체 AS ON TV와 Shopping TV Cable
자료원: 각 사 홈페이지
○ 홈쇼핑 업체들은 다양한 가격대와 제품들을 제공하고 있지만, 고객 충성도와 신용도를 확보할 필요가 있음.
○ 중산층 이상에게 혁신적인 제품들을 공급하고 있기는 하지만, 대부분의 제품들은 현지 시장에서 이미테이션 제품으로 판매되고 있음.
□ 전망 및 시사점
○ 인터넷 보급률이 홈쇼핑 시장의 확대에 있어서 가장 큰 요소로 작용할 것이라고 전망됨. 또한, 신용카드의 보급이 해당 창구를 통한 구매 증가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 소비자들의 신뢰도 향상을 위해서 관련 업체들은 고품질의 제품을 지속적으로 공급해야 할 필요가 있음.
○ 미용 및 자기관리 제품이 홈쇼핑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제품이 될 것으로 기대됨. 특히 건강관리 제품의 성장이 기대됨.
볼리비아 홈쇼핑 시장의 성장률 전망 (단위: %) 자료원: Euromonitor
○ 인터넷 보급률 확대로 인한 인터넷 쇼핑의 증가는 TV 홈쇼핑 시장의 지분을 축소시킬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Euromonitor 및 KOTRA 리마 무역관 자료 종합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