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대구를 잇는 달빛고속철도 건설 특별법이 초당적 협력으로 역대 최다 의원 참여로 22일 발의된 가운데 광주·전남에서 환영 논평이 이어지고 있다.
"영·호남 화합과 지역 균형발전에 이정표적 사업이 될 것"이라는 평가들이 나온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달빛고속철도는 사람을 잇고, 도시를 잇고, 영·호남을 이어 우리가 그토록 염원하던 동서 화합의 묵은 과제를 해결하고 영·호남 상생 발전과 나아가 국토균형 개발로 국가 경쟁력을 높이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특별법이 연내 제정돼 내년부터 달빛고속철도 건설사업이 본격 추진될 수 있길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더불어민주당 조오섭(광주 북구갑) 의원은 "달빛고속철도 특별법은 경직된 경제성 논리를 극복하고 사업 추진에 가속도를 붙이고 사회·경제·문화적으로 단절된 동서를 연결하는 국가 균형발전의 상징으로 역사에 남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헌정사상 가장 많은 국회의원이 공동발의에 참여한 만큼 여야가 초당적으로 협력해 올해 안에 반드시 통과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조 의원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의원 30명 중 유일하게 광주·전남에 지역구를 두고 있다.
철도가 관통하는 담양은 77년 숙원사업 해결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이병노 군수는 "사업이 완공되면 광주~담양~대구가 연결돼 산업, 물류 등 문화관광의 교류가 활발해져 향후 경제협력 확대로 지역 균형발전에 획기적 계기가 될 것"이라며 환영의 뜻을 밝혔다.
그러면서 "조속한 사업 진행을 위해 달빛고속철도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와 조기 착공이 가능하도록 다각적인 재정 지원과 노력, 공동 대응이 필요할 때"라고 강조했다.
담양철도는 1922년 송정리~광주~담양 간 36.5㎞의 전남선 구간을 개통해 1일 6회 왕복 운영되다가 1944년 폐선되는 아픔을 겪어야 했다. 이후 광주~대구 간 광역철도가 명분있는 대체제로 건의됐으나 '경제성이 낮다'는 이유로 번번이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서 탈락하는 고배를 마셨다.
이에 담양군과 군의회는 지난 2021년 5월 달빛내륙철도를 제4차 국가철도망에 포함시킬 것을 촉구하는 공동건의문을 발표하고, 철도가 경유하는 영·호남 10개 지자체장 공동 명의로 국토교통부에 건의문을 제출한 데 이어 예타면제와 조기 착공 등을 줄기차게 요구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