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각선의 경우 역을 옮길 때 위치를 정하기가 매우 애매합니다. 경주역만해도 삼각선에서 대구쪽으로 역을 놓는다면 포항~부산간 열차가 서지 않을것입니다(지금은 적지만 광역전철이 될 예정). 현위치라면 마산형cdc님이 생각하는 포항행열차가 설 수가 없구요. 포항쪽에 있다면 더욱 문제가 커지는거죠(서지 않는다는 것은 서기 힘들다는 뜻).
다음은 제가 예전에 철도청에 문의했던 것입니다.
제 목: 서울~포항간 열차
이 름: 김성모
날 짜: 2002-03-14
조회수: 281
내 용
수고하십니다.
다름이 아니라 서울~포항간 열차 편성에 대한 의문을 질문하고자 합니다. 포항지역에서 서울지역으로 가려는 수요는 포항고속버스터미널을 가본다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시간적으로도 포항~서울간 열차가 포항~서울간 버스에 비해서 늦는 것도 아닙니다.오히려 정체가 있을때는 열차가 더 빠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뿐만아니라 서울~포항간 열차는 경부선의 열차 편수를 늘려 서울~대구간 여객수송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리고 현재 편성되어 있는 두편의 열차가 모두 새마을호인데,서울~포항 구간에서 새마을호의 경우 운임이 약 50%정도 무궁화호보다 비쌉니다.굳이 기껏 있는 두편마저 새마을호를 편성한다는 것은 상당히 무리라는 생각이 듭니다.이에 따른 답변 부탁드립니다.
수고하십시오.
답변 : 서울~포항간 열차
안녕하십니까 ? 철도발전에 도움이 되는 의견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건의하신 서울∼포항간 일부 새마을호의 무궁화호로 대체 운행과 관련 우리 청은 한정된 수송장비 및 시설을 보다 효율적으로 운용하기 위해 노력하며,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철도수송의 특성을 감안 모든 고객을 동시 만족시키는데는 한계가 있어 열차 이용에 관한 다양한 의견을 폭넓게 수렴, 특정지역 계층의 입장이 아닌 보다 많은 다수 이용고객을 위한 방향으로 정책을 수립 집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 청은 정부부처형태의 국가 공기업으로서 열차신설 및 객차배치에 있어 공공성과 기업성을 조화롭게 추구하는 방향에서 수송수요, 지역특성, 수송장비 및 시설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 결정하고 있어 현행 서울∼포항간 새마을호의 무궁화 대체는 곤란하다는 점을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