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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들의 이야기 견성은 불이중도
공산空山 추천 0 조회 12 24.07.07 23:28 댓글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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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작성자 24.07.07 23:32

    첫댓글 “도를 배우는 사람이라면 모든 선한 생각 악한 생각을 응당 모두 없애야 한다. 이름 붙일 만한 이름이 없지만, 자성을 일러 둘이 없는 성품이라고 하니, 이것이 바로 진실한 자성이다.” – 육조혜능

    “즉시 도를 알고자 하는가? 평상심(平常心)이 바로 도이다. 무엇을 일러 평상심이라 하는가? 조작하지 않고, 옳고 그름을 따지지 않으며, 취하거나 버리지도 않고, 끊어짐이 있다거나 끊어짐이 없다고 헤아리지 않으며, 범부도 아니고 성인도 아닌 것이 바로 평상심이다. 경전에 말하기를, ‘범부의 행위도 아니고 성인의 행위도 아닌 것이 바로 보살의 행위이다.’라고 하였다.” – 마조도일

    “악(惡)에 부딪치는 대로 악에 머무는 것을 ‘중생의 깨달음’이라 하고, 선(善)에 부딪치는 대로 선에 머무는 것을 ‘성문(聲聞)의 깨달음’이라 하며, 선악(善惡) 양쪽에 머물지 않고 머물지 않음을 옳다고 여기는 것을 ‘이승(二乘)의 깨달음’ 또는 ‘벽지불의 깨달음’이라 한다. 선악 양쪽에 머물지 않음으로 돌아가고 또 머물지 않는다는 지해(知解)도 내지 않음을 ‘보살의 깨달음’이라 하는데, 이미 어디에도 머물지 않고 또 머물 것이 없다는 지해(知解)도 내지 않아야만 비로소 ‘부처님의 깨

  • 작성자 24.07.07 23:34

    “만약 상근기(上根器) 중생이라면 문득 선지식(善知識)의 가르침을 받고서 말을 듣고 바로 알아차려서, 다시는 계급과 지위를 거치지 않고 즉시 본성을 깨닫는다.” – 마조도일

    “따라서 도를 배우는 사람이 자기의 본래 마음을 잃고 자기의 본래 마음이 부처임을 알지 못하고, 밖에서 찾고 구하며 애써 노력하여 순차적으로 깨달으려 한다면, 무한한 세월을 애써 구하더라도 영원히 깨달음을 이루지 못할 것이니, 당장 마음이 없음만 못하다.” – 황벽희운

    “그러므로 조사(祖師)는 모든 중생의 본래 마음을 곧장 가리켰던 것이다. 마음의 본바탕이 본래 부처이니, 수행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고, 단계에 따라 이루어지는 것도 아니며, 밝거나 어두운 것도 아니다. 밝음이 아니기 때문에 밝음이 없고, 어둠이 아니기 때문에 어둠이 없다. 그러므로 무명(無明)도 없고 무명이 다함도 없다.” – 황벽희운

    “한 번 마침에 모두를 마치는 것이며, 한 번 깨달음에 모두를 깨닫는 것이며, 한 번 증득(證得)함에 모두를 증득하는 것입니다. 마치 한 타래의 실을 끊음에 한 번 끊으면 한꺼번에 끊어지는 것처럼, 가없는 법문을 증득함에도 단계란 없습니다.” – 대혜종고

  • 작성자 24.07.07 23:37

    “얻을 수 있는 법이 조금도 없음을 일러 위없이 바르고 평등한 깨달음이라 한다.” – 금강경

    “자성에는 본래 얻을 수 있는 하나의 법도 없다. 만약 얻는 것이 있어서 망령되게 화복(禍福)을 말한다면 이것이 바로 번뇌요 잘못된 견해이다. 그러므로 이 법문에서는 무념을 세워서 으뜸으로 삼는다.” – 육조혜능

    “성문(聲聞)은 성인(聖人)의 마음에는 본래 지위(地位)․인과(因果)․계급(階級)이 없다는 것을 모르고, 마음으로 헤아려 수행이 원인이고 깨달음이 결과라고 허망하게 생각한다. 마음을 비우는 선정에 머물러 긴긴 시간을 지나면, 비록 깨닫는다고 하여도 깨닫고 나서 다시 미혹해진다.” – 마조도일

    “부처는 구함이 없는 사람이니, 구하면 도리에 어긋난다. 도리는 구함이 없는 도리이니, 구하면 잃는다. 만약 구함 없음에 집착하면, 도리어 구하는 것과 같다. 만약 무위(無爲)에 집착하면, 도리어 유위(有爲)와 같다. 그러므로 경전에서 말하기를 ‘법을 취하지도 않고, 법 아닌 것을 취하지도 않고, 법 아님이 아닌 것도 취하지 않는다.’라고 하였다. 또 말하기를 ‘여래께서 얻은 법은 진실도 아니고 헛것도 아니다.’라고 하였다.” – 백장회해

    “본래의 부처에게는 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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