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부정살 푸는법 및 만신용품 및 용도
1. 상문 푸는법 2. 조 왕 경 3. 불설환희 조왕경 4. 상문경 5. 부정 푸는법 6. 동토났을때 7. 동토경 8. 삼재 푸는법 9. 삼재 경 10. 만신용품 및 용도
[각종 부정 살푸는법 및 만신용품 및 용도]
*1. 상문 푸는법
두부 한모, 미나리 한단, 북어 한마리 , 밥 세공기 , 나물 세접시를 조왕(부엌 )에다 놓고 조왕경 , 상문경을 독송하여 빌고 그다음 왼손에 북어와 미나리를 들고 오른손에 두부 한모를 들고 부엌 , 방문, 대문을 두드리면서 상문경을 독송하고 밖에 버리면서 두부를 깨지게 던질것.
*2. 조왕경
일가지주, 오사지신, 사후설어 , 북두지중, 짤선악어 , 동주지내 , 사복사죄 , 이흉화길, 안진음양, 보우가정 , 하재불멸 하복불증, 유구필응, 무감불증, 대비대원, 대원대자, 구천동주, 사명조군, 원황정무, 호택천존.
*3. 불설환희 조왕경
계수장엄 조왕신, 시방조요 대광명 , 위광자재 조왕신, 토지용신 개환희 , 천상사관 조왕신, 함가인구 총안녕 , 내외길창 조왕신, 금은옥백 만당진, 상봉길경 조왕신, 아귀사신 퇴산란, 지망주성 조왕신, 억선만복 구족재 , 이장안주 조왕신, 부부가인 증복수, 재앙영멸 조왕신, 백병소멸 대길상, 종시수호 조왕신, 백골승출 양장배 , 구호택사 조왕신
*4. 상문경
아이상문, 어른상문, 듣든상문, 보든상문, 해묵은상문, 달 묵은상문, 날로든상문,묻어든상문, 따라든상문 다젖혀 주시고 재수에 탈이 없이 꿈자리 몽사없이 젖혀 주소사.
*5. 이름모를 부정이 들어와서 재수 없을때의 부정과 병이 났을때의 부정 푸는법
메조 한홉으로 밥을 짓고 날계란 두알을 준비하여 날계란에다 대수대명 이라고 쓰고 먼저 메조밥을 집안과 지붕위 한길까지 뿌리고 계란 한개를 문앞 길가에 깨어버리고 남은 한개는 집대문 턱에다 깨어 버린다. 그다음 약쑥을 태운다.
*6. 동토났을때
창호지 한장에다 옥황상제 , 일월성신, 북두칠성 ,산왕대신 오방신장, 백마신장, 친지도사, 사해용왕, 사천왕, 호구별상, 천상천하, 착귀대장 이라고 쓰고 그밑에다 동토신 안정 제잡귀 잡신 속거친리 원거만리 신지간섭 운거청전 이라 쓴다음
창호지를 둘둘 말아서 식칼에 매고 정한수 한 그릇 떠가지고칼을 들고 동토난 곳에 X자로 긋고 물 한모금 머금고 품으면서 동토경을 독송한다.
*7. 동토경
등고산 망원하야 화류일때 승주하니 두구미 유기 팔족 사귀하여 목식 탈몰하고 조시 각기 하야 오식 팔만귀 하니 교작산이 동방동토 청정신 남방동토 적정신 서방동토 백정신 북방 동토 흑정신 중앙동토 황정신 태세왕에 부정귀 세영 백운이 무정체하니 경신년 경신월 경신일 경신시에 강태공 하마처라 옴 급 급 여율령 사바하.
7번 독송 한다음 칼을 문밖으로 던지고 창호지를불에 태우며 아궁이에 고추를 태운다.
*8. 삼재 푸는법
삼재 드는해 입춘일이나 정월 15일에나 절월달에 좋은 날을 택일하여 백미근한말과 밥 세그릇, 삼재드는 사람 상의 한벌을 북어에 감아서 놓고 소지종이 10장, 부적 한장(삼재부적 ) 을 상에다 차려놓고 삼재경을 7번 독송 한후 소지증이 10장 부적 한장을 태우고 북어를 문밖 으로 던져서 머리부분이 밖으로 향할때 까지 던지며 머리부분이 밖으로 나가면 상의를 풀어서 태우고 북어 머리는 짤라서 밖에 던져 버린다.
*9. 삼재 경
OO가중에 OO가 OO년에 드는삼재 묵는삼재 나는 삼재 소멸하소서
나무천관조신 OOO 삼재 일시 소멸 나무지관조신 OOO 삼재 일시 소멸
나무수관조신 OOO 삼재 일시 소멸 나무화관조신 OOO 삼재 일시 소멸
나무년관조신 OOO 삼재 일시 소멸 나무월관조신 OOO 삼재 일시 소멸
나무일관조신 OOO 삼재 일시 소멸 나무시관조신 OOO 삼재 일시 소멸 나무천지 , 수화, 년월일시 관조신OOO(이름 ) 삼재일시소멸 옴급급 여울영 사바하
*10 . 신장축원
천하신장, 지하신장, 천상옥경 일광신장 월광신장,옥황상제 , 백마신장, 동서남북, 오방신장, 팔만사천,제대신장 산신으로 굴웅소멸, 사해조정 , 용군신장, 악귀 잡귀 검무 신장, 말문신장, 전안신장, 육갑육정 , 둔갑신장 천지조화, 풍우신장, 삼태육정 제대신장, 살융신장, 군웅신장,
도당신장, 당산신장, 부근신장, 이 십팔수, 제후신상 수위에 길위에 삼천병마 길아래 오천병마 거느리고 산천명기 내시여 OO가 중에 OOO(누구) 드는 삼재 묵는 삼재 나는 삼재 소멸을 시키 시고 재수소망 생기시고 꿈자리 몽사를 걷우시고 드는삼재 묵는삼재 나는삼재 소멸을 시키소서
*11. 각종 부정풀이 할때 쓰는 경
동내방내 묵은부정 햇부정 드는부정 나는부정 해부정 내상문에 들던부정 외상문에 들던부정 진상문엔 들던부정 염정 숨지어가던 부정 넉지어 가던 염정부정 을음소리곡소리에 들려오는
부정 염정음아 육축에 살생에 피부정 해산 부정 피부정, 음식끝에 물어온 부정마포 저포에 싸여 들던부정 무색 청색에 따라 들고 묻어들던 염정부정 건명대주 몸태부정 , 곤명기주 몽태부정
슬하자손 몸태부정 O씨에도 애동제자, 몸태부정 머리위로 넘나들던 부정 눈으로 보는 부정 귀로 들은 부정 피부로 느낀 부정 손으로 자작한 부정 발끝에 묻어들은 부정 옷자락에 쌓여들던부정
문지방에 넘나들던 부정 터전 터왕으로 들던부정 성주대 신전에 들던 부정 갑을방으로 들던부정 병정방으로 들던 부정 무기방으로 들던부정 경신방으로 들던부정 임계방으로 들던부정 육천전알
삼천진 중으로 들던 염정부정 사자수비에 따라 들고 묻어들던 부정 염정은 원방으로소까 천리 하옵소서
*12. 만신용품 및 용도
원래 무속은 우리 고유의 토속종교이다. 단군 이래 이 땅에 뿌리내린 민족종교이나 외래 종교와 융화하여 변형된체 발전한 것이 오늘날의 무속이다.
무속이 집단적 종교로 형성되지 못하고 파상적인 종교가 된 이유는 각지방별로 그 시대에 맞게 각종 제의식이나 주술(주문 및 예방법)의 방법이나 경문등이 통일되지 못한 이유가 그것이다.
그러므로 만신들이 쓰는 용품이나 사용도가 조금씩 다르므로 여기에서는 보편적인 것만 설명한다.
점구 점을 칠 때 사용하거나 굿할 때 사용한다.
*방울 (대신의 역할을 한다. )
방울은 점을 치거나 굿을 할때 신명을 부르는역할을하며 악귀신 잡귀신 등을 물리치는 역할도 한다.
방울을 흔들때 나는 소리는 신들의 말씀이며 무녀들의 영과 접신하여 무녀의입으로 신들의 말씀인 공수가 나오는 것이다.
상고시대에는 별읍(신을 모신 신당 )에 큰 나무가 서 있고 거기에 방울과 북을 걸어놓고 신령들을 모셨다고 한다.
*부채 (각종 신명을 의미한다)
부채 역시 방울과 같이 점을 치거나 굿을 할때 신명들을 부르는 역할을 한다.
창무(노래와 춤을 추는 만신)가 부채를 들고 노래를 하며 춤을 출때 부채를 폈다 접었다 할 때에 일어나는 바람이 신령들을 불러 온다고 한다.
*오방기 (오방을 지키는 신장들을 의미한다.)
오방기는 오방( 7i◎ )을 지키는 신장들의 명칭대로 만들어 진 깃발이다.
동방신장은 청제신장 (청색 (녹색 ) ) 남방신장은 적제신장(빨강색 )
서방신장은 백제신장(흰색 ) 북방신장은 혹제신장(흑색 (남색))
중앙 신장은 황제신장 (황색 (노랑색)사방을 통솔한다. 무녀들이 굿을 할때 오방기를 가지고 악귀 , 잡귀 , 잡신,부정 악살 등을 물리칠때 사용하며 또는 각 집안에 어떤 신들이 있는가를 알아내기 위하여 공수줄 때에도 사용한다.
각 색깔별로 신들을 풀이하여 조상줄을 알아내기도 한다. 각색깔이 들어있는 신풀이 명칭을 알아보자.
곡색=청춘귀 , 원혼기 , 객사귀 빨강색=재수대통 만사형톨으로 본다. 산신, 성황으로 보기 도 한다.
흰색=불사, 삼불제석 , 칠성 남색=장군, 신장, 대감
노랑색=대신, 조상만신 뿌리
이와 같이 보편적으로 풀이하나 각자 무녀에 따라조금씩 다르게 응용하는 수도 있다.
*주구의 종류와 용도
주구는 그 하나하나가 주력을 가지고 있어서 악귀신, 잡귀신, 악살 등을 좇는 힘을 가지고 있다.
그 종류에는 대충 삼지창, 월두, 신칼, 신장칼 등이 있다 삼지창, 월두, 신장칼 장군, 진장, 군뭉, 떨 상잘군 등의 신들이 강림하실 때와 춤추고 놀때와 못된 악귀, 잡귀, 악살 등을 물리칠 때와 다놀고 나서 잘 받았다는 의미의 사슬세울때 사용한다. (삼지창)
신칼 :일명 대신칼이라고도 하며 각 신령들의 강림하실때와 춤추고 놀때와 악기 , 잡귀 , 악살등을 물리칠 때 사용한다.
무복(신복) :각 신령들의 복장이다.
*악구의 종류와 용도
악구는 신령들을 즐겁게 하고 하강을 돕기 위하여 사용한다. 북, 징 , 장고, 제금, 피리 , 해금 등이 사용된다.
이상 설명한 무구는 옛기록에 의하면 매우 깊은 뜻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는데 오늘날에는 평복차림에 징하나 만을 들고 굿을 할 정도로 그 의의를 잃었다고 할 수 있으나 무구가 가지고 있는 의미는 곁코 가볍게 보아서는 안되겠다.
명포(소창이나 광목) :신령들이 오시는 길을 위하여 다리를 놓아드린다. 또한 조상들의 얼킨원한을 푸는데 쓰인다.
베 :조상님들의 가시는 길을 열어주는데 쓰인다. (길 가른다고도 한다. ) 오색헝겁(성황 및 됫전풀때 쓴다.)
오방에 잡귀나 잡신들을 물리칠 때 사용하고 혹은 말썽부리는 조상들을 성황에 묶어 놓을 때도 쓴다.
계량포 :모든 부정과 수비(거리노증에 떠도는 잡귀신) 등을 물리칠 때 쓰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