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소재 북한 생활가요의 특성 연구(2022.5.16.)
전영선
국문초록
이 글의 목적은 여성 소재 북한 생활 가요의 특성을 살피는 데 있다. 생활가요란 정책가요와
다르게 생활 현장을 바탕으로 생활이야기를 소재로 한 일군의 가요를 의미한다. 여성은 생활
가요의 주요 소재 가운데 하나이다.
생활가요는 1985년을 즈음하여 생겨난 보천보전자악단과 왕재산경음악단을 통해 본격적으로
알려졌다, 생활가요는 일상생활 속에서 일어나는 친숙한 내용의 가사와 경쾌한 리듬으로 선풍
적인 인기를 모았다. 이들 전자악단의 활동이 본격화한 1990년 김정일은 생활에서 부를 수
있는 노래가 적다고 지적하면서 더욱 많은 작품을 창작할 것을 지시한다. 대외적으로는 사회
주의 체제 전환을 보면서 북한 주민들에게 생활의 활기를 불어넣고 밝은 미래의 이미지를 살
리기 위한 정책적 고려가 작용한 결과이다.
생활가요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승전결의 서사구도가 분명하다. 애정을 소재로 한 노래의 경우, 서로의 마음을 드러내
고 결혼을 하거나 혼사로 이어지는 3단 구성으로 되어 있다. 둘째, 여성 소재 가요의 정서는
밝고, 경쾌하다. 가사에서도 여성을 주제로 한 가요는 즐겁고 기쁜 정서의 노래만 있다. 사랑
의 헤어짐이나 이별의 가요가 없다. 셋째, 노동현장을 소재로 한 가요가 많다. 여성이 위치한
공간은 농장이나 공장, 전선이다. 전형적으로 일하는 여성, 여성 군인으로 그려져 있다. 넷째,
가사에서는 은유나 비유가 없고, 직접적인 언술로 되어 있다. 개인적인 비유나 상징이 극도로
절제되어 있다. 다섯째, 화자가 객관화되어 있으며, 주관적인 정조가 드러나지 않는다. 개인으
로서 여성보다는 객관화된 여성으로 존재한다. 애정문제 대해서는 피동적인 자세로 일관한다.
1 서론
북한 가요의 중심은 혁명가요나 송가, 당정책 가요들이다. 음악의 목적도 당정책의 효율적 전
달에 있다.
생활가요는 이들 가요와 달리 생활현장을 소재로 한 일군의 가요를 의미한다. 생활가요의 필
요성은 김정일에 의해 강조되었다.
북한 음악의 예술성이란 사상성을 담보로 한 예술이기에 사상성이 확보되지 않은 예술성이란
존재할 수 없다고 본다.
본 연구의 대상이 된 생활가요는 조선노래대전집(문학예술출판사, 2004)에 수록된 작품을 기
준으로 하였다. 조선노래전집은 광복 이후 북한에서 창작된 모든 가요들이 수록된 노래집으로
3천곡이 수록된 노래집이다.
2 생활가요의 등장 배경과 사회적 의미
북한에서 생활가요가 등장한 것은 1980년대 중반이었다.
생활 속의 숨은 영웅을 찾아내고 이들을 소재로 한 문학예술 창작이 활발해졌다. 생활가요의
창작 배경은 이처럼 생활이라는 무대 속에서 일하는 여성들을 음악으로 표현해야 한다는 시대
적 과제가 제기된 것이었다.
사회정치적 변화는 전자음악단 창단으로 구체화되었다. 1983년 7월에 북한 최초의 경음악단
인 왕재산경음악단이 결성되었으며, 1985년 6월 만수대예술단의 전자음악연주단은 독립하여
보천보전자악단이라는 별도의 단체를 만들고 방송을 통해 생활가요를 선보이기 시작하였다.
3 여성 소재 가요의 특성
1)구성적 특성
북한의 가요는 인민성의 원칙에 따라서 창작된다. 인민성이란 문학예술이 공산주의를 완성하
는데 이해관계를 가진 인민의 이익을 반영하고 인민에게 복무해야 한다는 원칙으로 예술이 인
민들을 위하여 복무하며, 인민들이 예술에 참여하는 것이다.
북한 가요를 분석하면 가요 속에 그려진 여성의 이미지와 여성에 대한 인식을 밝힐 수 있을
것이다. 남녀의 애정을 소재로 한 노래에서는 처녀와 총각의 마음이 드러나고, 두 사람이 맺
어지는 구조로 되어 있다.
여성의 혁명화는 가정의 혁명화는 물론 온 사회의 혁명화와 노동 계급화를 추진하는 중요 사
업으로 추진되었다. 이어 1970년대를 전후하여 경제계획의 달성과 3대 기술혁명을 추진하기
위하여 여성의 수요가 절실해 지자 여성을 주인공으로 한 상당한 영화들이 만들어졌다.
2)정서적 특성
북한의 가요는 노래의 첫머리에 가요의 창법과 정서에 대하여 밝히고 있다. 창법은 우리 시대
에 맞아야 하기 때문에 옛날 식으로 느릿느릿하게 부르는 것을 경계한다. 창법을 제멋대로 하
는 것은 혁명적인 정서를 담아내기 어렵다는 것이다.
음악은 민족적 특성을 살리면서도 혁명의 요구에 맞게 발전시켜야 한다. 우리의 음악은 우리
인민의 감정과 정서에 맞고 새 조국 건설에 일떠선 우리 인민들의 환희와 기쁨, 긍지와 자부
심, 혁명적 열정을 반영한 참말로 인민적이며 혁명적인 음악이 되어야 한다.
3)내용적 특성
혁신자 칭호를 받거나 혁신자 꽃다발을 받는 것이 결혼의 전제조건이다. 작업현장에서 성과를
거두고 축복 속에 맺어지는 것은 북한의 가요뿐만 아니라 영화나 소설에서 전형적으로 드러나
는 장면이다. 사회주의 건설을 위한 남녀의 노력이 곧 두 사람의 사랑이 이어지는 길이라는
것을 암시한다.
4)이미지 특성
여성 소재 가요의 또 다른 특징은 개인적인 상징이 없다는 것이다. 개인적인 상징이란 화자를
다른 사물에 비유하거나 은유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의미한다.북한 가요에서 사용된 어휘들은
직접적이고, 일상화된 언어이다. 비유나 상징이 극도로 절제되어 있다.
비유가 절제되거나 거세되는 것은 가사에서 화자가 객관화되어 있기 때문이다. 화자가 객관화
되어 있기에 주관적인 정조가 끼여들 여지가 없다. 여성은 개별화된 자아로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객관화되고 공식화된 여성으로 존재한다. 이러한 태도는 직장에서 보이는 당당함과는
대조된다. 직업인으로서 여성은 당당하게 사회에 참여하는 적극적인 모습으로 형상화 되었다.
4 결론
북한의 가요는 생활을 반영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따라서 북한 가요를 분석하면 가요 속에
그려진 여성의 이미지와 여성에 대한 인식을 밝힐 수 있을 것이다.
첫째, 기승전결의 분명한 구도로 되어 있다.
둘째, 여성 소재 가요의 정서는 밝고, 경쾌하다.
셋째, 노동 현장을 소재로 한다.
넷째, 가사에서는 은유나 비유가 없는 직접적인 언술로 되어 있다.
다섯째, 가사의 화자가 객관화 되어 있으며, 주관적인 정조가 드러나지 않는다.
북한 가요 속의 여성은 개인으로서 자아를 드러내기보다는 사회적 존재로서 역할이 강조되고
있었다. 가요 속에서 묘사한 이미지가 현실에서 그대로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일반적
인 정서와 여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살필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