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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식 경영 콘서트
- 대한민국 CEO를 위한 클래식 아트경영 -
MBC 드라마 <베토벤 바이러스〉예술감독,
김연아 아이스쇼 쇼트프로그램 오케스트라 지휘자 서희태!
“지휘자 최초로
클래식과 경영을 접목하다!”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 김연배 한화증권 부회장,
서종욱 대우건설 사장,
윤영달 크라운 해태제과 그룹 회장의 공통점은?”
_ 감동을 전하는 CEO가 기업을 살린다!
세계 경제가 심각한 불황을 겪으면서 기업과는 전혀 연관성이 없어 보이는 분야가 경영에 접목되고 있다. 최근 새로운 경영 코드로 자리 잡고 있는 ‘클래식과 경영’이 그것이다. 기업가들은 기존의 경영 방식으로는 경쟁력 있는 기업으로 생존하기 어렵다는 것을 실감하고 있다. 그래서 기업의 가치를 높이고 경영의 한계를 극복하는 해결책으로 ‘클래식과 경영’과 같은 감동을 전하는 문화예술에 큰 관심을 갖는 것이다. 이미 내로라하는 국내 대기업 경영자들이 문화예술을 기업 창의력의 원천으로 생각하고, 이를 기업경영에 접목해 기업 발전의 원동력으로 삼고 있다. 대표적인 경영자가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 김연배 한화증권 부회장, 서종욱 대우건설 사장, 윤영달 크라운 해태제과 그룹 회장이다. 2009년 삼성경제연구소가 회원 CEO 436명을 대상으로 한 ‘예술과 경영 간 연관성’ 설문조사 결과에서도 경영과 문화예술 접목의 중요성을 그대로 보여준다. 응답자 중 90퍼센트 이상이 “CEO의 예술적 감각이 경영에 도움이 된다”고 했는데 그 이유를 “남들이 보지 못하는 것을 찾아내는 섬세함, 서로 다른 분야를 융합해내는 유연한 사고력이 문화예술에 있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또 삼성경제연구소에서 주최하고 대원문화재단에서 후원하는 ‘CEO 클래식’ 강좌는 60명 정원에 대기자가 무려 200명이 넘는다고 하니 문화예술이 기업 경영에 필수 요소로 작용함을 보여준다.
_ 지휘자 최초로 알려주는 클래식 경영!
(사)밀레니엄 심포니 오케스트라의 음악감독 겸 상임지휘자, MBC 클래식 전문 드라마〈베토벤 바이러스〉예술감독인 서희태 감독 또한 예술에 관심 많은 CEO가 기업의 가치를 높이며, 특히 최고경영자일수록 클래식에 대한 이해가 필수”라고 주장한다. 저자는 <베토벤 바이러스> 방영 이후, 수많은 기업에서 ‘클래식과 창조경영’이란 주제로 강연하며 경영은 정형화된 원칙보다 창조적이고 감성적이고 상상력이 풍부해야 함을 절실히 알았고 이를 알리고자《클래식 경영 콘서트》을 집필하게 되었다. 책에서는 지금 이 시대에 예술이, 그중에서도 클래식이 왜 중요한가 하는 기본적인 물음에서부터 클래식과 창조경영과의 관계, 그리고 클래식과 오케스트라에서 배우는 리더십을 조목조목 짚어준다. 뿐만 아니라 아트경영을 실천하는 국내 9명의 CEO들을 소개하면서 그들이 기업을 경영하면서 위기의 순간에 아트경영과 문화마케팅으로 어떻게 극복했는지 알려준다. 또 경영자의 시각뿐만 아니라 작곡가 그리고 베를린 필하모니 지휘자를 비롯해 고전음악가들의 경영 리더십을 재해석하고 현대에 맞게 분석해 CEO들이 활용할 수 있는 리더십을 담았고, 국내외 기업의 메세나활동을 언급하면서 기업경영에서 기업의 이윤추구를 넘어 사회공헌 활동의 중요성에 대해 재차 강조하고 있다. 저자는 이 책에서 누구나 새로운 경영 트렌드인 ‘클래식과 경영’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새로운 경영 코드를 찾는 대기업 CEO는 물론, 경영의 위기를 겪고 있는 중소기업 CEO에게 해결책을 던지는가 하면, 조직에서 리더십을 발휘하는 팀장 및 부서장들이 기존의 딱딱하고 경직된 리더십이 아닌 클래식과 오케스트라를 통한 마에스트로 리더십을 적용할 수 있도록 알려주고 있다. 또 CEO는 물론이고 일반 비즈니스맨에게도 꼭 필요한 책이다. 해외 비즈니스에서 클래식 공연을 즐기는 문화, 그리고 문화예술을 토대로 한 경영이 점차 일반화되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구직자들이 읽어도 도움이 될 만한 책이다. 요즘 CEO들이 인재를 채용할 때 미래 혁신성과 창조성을 지닌 인재를 뽑기 위해 예술적 감각을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이다.
_ 대한민국 CEO를 위한 클래식 아트경영
1. 클래식, 경영을 만나다
산업사회가 지성의 시대라면 앞으로 열리는 문화의 세기는 감성의 시대이기 때문에 감동을 주지 않으면 직원도 고객도 움직이지 않으며 결국 기업 경영도 변화무쌍한 세계 시장에서 버티기 힘들다고 이야기하면서 기업가들이 클래식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한다. 그리고 클래식이 경영에 주는 긍정적인 효과, 클래식음악을 통한 창조경영을 설명하면서 수많은 대중음악 속에서 시간의 무게를 견디고 살아남은 소수의 음악, 당대의 대중에게 인기를 얻은 음악 중에서 버림받지 않고 오랜 시간 살아남아서 꾸준히 사랑받는 음악인 클래식음악의 힘을 경영에 접목시켜야 한다고 주장한다.
2. 오케스트라에서 경영을 배우다
저자는 클래식음악을 연주하는 오케스트라에서 경영을 배울 수 있다고 강조한다. 경쟁을 부추기는 조직에서 오케스트라의 협력과 조화를 배울 수 있다고 강조한다. 또 오케스트라 자리 배치를 통해 기업의 조직과 부서를 배치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오케스트라에서 바이올린파트는 가장 많은 숫자이면서 동시에 가장 많이 연주하는 파트로 기업에서 각 전문 부서를 뒤에 두고 일선에서 분투하는 영업부서와 비교하면서 기업의 효율적인 조직의 부서 배치에 대해 소개한다.
3. CEO, 클래식 리더십을 배우다
이 장에서는 음악의 3요소에서 배우는 리더십에 대해 소개한다. 음악의 3요소는 리듬, 멜로디, 하모니로 경영자들이 리듬에서는 유연성을, 멜로디에서는 표현력을, 하모니에서는 화합을 배울 수 있다고 설명한다. 그 외에도 직원과의 벽을 허무는 CEO의 리더십, 오케스트라에서 배우는 협력의 리더십, 지휘자에게서 배우는 마에스트로 리더십, <베토벤 바이러스>에서 배우는 리더십을 통해 클래식과 오케스트라 전반에서 배울 수 있는 리더십에 대해 알아본다.
04. 대한민국 아트경영 CEO를 만나다
국내에서 아트경영으로 기업의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는 CEO를 소개한다. 예를 들어 클래식음악으로 크래커를 만들 만큼 과자에 꿈을 담는 예술경영으로 유명한 윤영달 크라운 해태제과 그룹 회장은 예술지수가 높아져야 제품의 가치가 높아지고 이것이 장차 기업이 살길이라는 소신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내부적으로는 예술지수 향상에 외부적으로는 문화마케팅에 집중하면서 기업의 가치를 높이고 경영의 한계를 극복하고 있다. 그 외에 문화예술 후원활동에 적극적인 한화증권 김연배 부회장, 실내악에서 창의력을 키우는 대우건설 서종욱 사장, 작곡하듯이 새로운 것을 창조하려는 대우조선해양 남상태 사장, 내외부적으로 문화마케팅을 실시해 이직률 0퍼센트의 기적을 이룬 (주)성도 GL 김상래 대표, 예술을 사랑한 CEO금호아시아나 그룹 故 박성용 회장, 기업의 가치를 높이는 창조경영을 하는 이건창호 박영주 회장, 진정한 메세나의 가치를 이룬 (주)대원홀딩스 김일곤 회장까지, 국내 창조적 예술 CEO를 통해 아트경영에 대해 알아본다.
5. 고전음악가에게 창조적 리더십을 배우다
계속 새로운 것을 창조해내는 ‘하이 컨셉트’형 작곡가 스메타나, 제3의 시각을 가진 음악가 드보르작, 부드러운 카리스마를 가진 ‘파파’ 하이든, 지식을 창조하는 바흐, 완벽을 지향한 리더십의 베르디, 새로운 소프트 파워 리더십을 보여준 푸치니, 마음을 움직이는 창의력을 가진 작곡가 존 케이지의 창조적 리더십에 대해 설명한다. 잘 알려진 작곡가들의 삶과 그들의 음악을 통해 알지 못했던 도전과 성공스토리, 그리고 그들의 리더십과 창조경영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세계적인 오케스트라인 베를린 필하모닉 오케스트라가 지휘자의 리더십에 따라 어떤 변화를 겪었는지 소개한다.
6. 기업, 아트경영으로 승부하다
이 장은 메세나활동을 지속적으로 하는 국내외 기업들을 소개한다. 메세나활동의 대표적인 기업인 삼성은 삼성문화재단을 설림해 사회공헌의 초석을 마련한 기업으로 유명하다. 삼성은 사회복지, 문화예술, 학술교육, 환경보전, 자원봉사 등 5가지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희망, 화합, 인간애의 가치를 실현하고 있다. 또 삼성 문학상을 제정해 문학 분야를 후원하고 미술관련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국외 기업으로는 아우디, 토요타, 아사히 맥주, 독일 몽블랑 사가, 국내에서는 삼성, LG, 현대, KT의 사회공헌 활동에 대해 비중 있게 실었고 그 외에도 40여 개 국내외 기업의 메세나 활동을 소개한다.
부록_ CEO에게 영감을 주는 클래식음악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샘솟게 해주는 음악
-화가 날 때 평정을 찾아주는 음악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음악
-피로를 풀어주는 음악
-집중력과 판단력을 높여주는 음악
-불안할 때 마음을 진정시켜주는 음악
-아침 업무를 시작할 때 듣는 음악
-점심 후 나른함을 떨치고 오후 업무를 시작할 때 듣는 음악
-결속력을 높여주는 음악
-행복한 상상의 나래를 펼치기 좋은 음악
-희망과 자신감 회복을 위한 음악
-자신감이 없을 때 스스로 당당해지는 음악
지은이 _ 지휘자 서희태
음악의 본고장 오스트리아 빈에서 성악과 지휘 전공. 서라벌대학 음악과 전임교수와 서울 내셔널 심포니 오케스트라 수석지휘자를 거쳐 현재 (사)밀레니엄 심포니 오케스트라의 음악감독 겸 상임지휘자로 활동 중이다. 2008년 MBC 클래식 전문 드라마〈베토벤 바이러스〉예술 감독을 맡아 클래식과 대중의 거리를 좁히는 데 크게 기여했으며, 클래식을 처음 접하는 대중도 편안하고 유쾌하게 즐길 수 있는 ‘해설이 있는 음악회’를 진행하며 ‘이야기하는 지휘자’로 불리기도 한다. 2009년 김연아 선수가 출연하는 아이스쇼에서 세계 최초로 오케스트라가 직접 쇼트프로그램의 반주를 맡아 세계 언론의 격찬을 받았으며, 한국음악의 세계화를 위한 ‘다울(다함께 어울어짐)프로젝트’의 지휘자로 활동하고 있다. 각 기업체와 CEO들을 대상으로 ‘클래식과 창조경영’ 강연을 진행 중이며, <머니투데이>와 <조선일보> 칼럼니스트로 활동 중이다. 그 외에도 연해주 고려인을 돕는 (사)동북아평화연대와 제12대 서울시 정신보건센터 블루터치 홍보대사 “정신건강지킴이”로 여러 가지 사회 활동을 하고 있으며, tbs 교통방송 ‘주말의 클래식’. SBS 파워FM ‘박소현의 러브게임’, EBS ‘세계테마기행’ 등 다양한 방송 활동을 하며 대중과 친근한 클래식 전문가로 인정받았다. 저서로는 서희태의 클래식토크《베토벤 바이러스》《인생기출문제집(공동집필)》이 있다.
네이버 공식커뮤니티 : http://cafe.naver.com/seoheetae “그는 클래식이다”
네이버 블로그 : http://blog.naver.com/svienna
추천글 _
산업사회가 지성의 시대라면 앞으로 문화의 세기는 감성의 시대다. 이젠 감동을 주지 않으면 사업도 안 된다. 고급기술도 중요하지만 심금을 울리는 감동 없이는 소비자 마음을 움직일 수 없다. 고객의 마음을 움직이는 건 감동이다. 감성경영이 곧 창조경영이다. 감동이 생명인 오케스트라 지휘자 서희태. 이제 그는 음악으로서뿐 아니라 이 시대가 요구하는 절실한 화두를 던짐으로써 새로운 감동으로 우리 앞에 우뚝 섰다. 한손에는 지휘봉, 한손에는 붓. 서희태, 멋있다. <이시형 박사>
기업경영은 열정만으로 되는 게 아니다. 조직원의 감성을 자극해서 자발적인 동기를 끌어내야 한다. 이런 의미에서 수많은 악기 소리를 조화시켜 아름다운 화음을 이뤄내는 마에스트로의 리더십은 창조경영의 모태가 될 만하다. 클래식과 경영을 접목시켜 신세계를 열어나가는 지휘자 서희태의 선구적 노력에 열렬한 박수를 보낸다. <SK에너지 신헌철 부회장>
서희태는 욕심이 많다. 특히 사람 욕심이 많은데 나도 그 욕심에 포획된 사람의 하나다. 무대 위에서 열정적으로 지휘봉을 휘두르는 모습에 매료당했고 그날부터 우리는 아우, 형 하며 지식여행을 함께하는 동지가 됐다. 그 열정과 탐구욕이 서희태만의 깨달음, 지적 소양과 결합해 ‘클래식과 창조경영의 전도사’로 태어났다. 이 책은 오케스트라와 기업경영이 왜 비슷한지, 클래식 감동이 어떻게 창조경영을 이끄는지 등을 설득력 있게 보여준다. 책을 통해 난 서희태에게 더 지독하게 중독됐고 그와 묶은 포획의 끈을 더 꽉 조였다. <KBS 9시 뉴스 박영환 앵커>
[차례]
프롤로그 _지휘자의 경영 무한도전
추천사 _서희태, 지휘봉 대신 붓을 들다
CHAPTER 01 클래식, 경영을 만나다
concert 01. 지금 클래식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concert 02. 음악에서 창조경영을 발견하다
concert 03. 클래식의 놀라운 효과
concert 04. 클래식, 경영을 만나다
_오케스트라 관 편성이 뭔가요?
CHAPTER 02. 오케스트라에서 경영을 배우다
concert 01. 오케스트라에서 경영을 배우다
concert 02. CEO, 오케스트라에서 조직을 읽다
concert 03. 오케스트라에서 부서 배치를 읽다
concert 04. 실내악 경영을 배워라
CHAPTER 03. CEO, 클래식 리더십을 배우다
concert 01. 직원과의 벽을 허무는 CEO
concert 02. 오케스트라와 협력의 리더십
concert 03. 마에스트로 리더십
concert 04. 음악의 3요소에서 배우는 리더의 조건
concert 05.<베토벤 바이러스>로 살펴보는 리더십
CHAPTER 04. 대한민국 아트경영 CEO를 만나다
concert 01. 대한민국 창조적 예술 CEO
concert 02. 과자에 꿈을 담는 예술경영 _크라운 해태제과 윤영달 회장
concert 03. 문화예술은 사회의 영혼이다 _한화증권 김연배 부회장
concert 04. 실내악에서 자유로운 사고를 누리다 _대우건설 서종욱 사장
concert 05. 작곡하듯이 새로운 것을 창조하다 _대우조선해양 남상태 사장
concert 06. 이직률 0퍼센트의 기적 _(주)성도 GL 김상래 대표
concert 07. 예술을 사랑한 CEO _금호아시아나 그룹 故 박성용 회장
concert 08. 기업의 가치를 높이는 창조경영 _이건창호 박영주 회장
concert 09. 진정한 메세나의 가치를 이루다 _(주)대원홀딩스 김일곤 회장
_공연장의 명당은 어딜까?
CHAPTER 05. 고전음악가에게 창조적 리더십을 배우다
concert 01. 고전음악가들의 리더십
concert 02.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하이 컨셉트' _작곡가 베드르지흐 스메타나
concert 03. 제3의 시각을 가진 음악가 _작곡가 안토닌 드보르작
concert 04. 부드러운 카리스마 최고의 참모 _작곡가 프란츠 요제프 하이든
concert 05. 지식을 창조하는 작곡가 _작곡가 요한 세바스찬 바흐
concert 06. 완벽을 지향한 리더십 _작곡가 주세페 베르디
concert 07. 새로운 소프트 파워 리더십 _작곡가 지아코모 푸치니
concert 08. 마음을 움직이는 창의력 _작곡가 존 케이지
concert 09. 베를린 필하모니 지휘자의 리더십 _피아노 연주자 지휘자 한스 폰 뷜로
concert 10. 일대일 리더십 _지휘자 빌헬름 푸르트벵글러
concert 11. 시대를 앞서가는 예지력을 배우다 _지휘자 헤르베르트 폰 카라얀
concert 12. 과거는 창조력을 억압한다 _지휘자 클라우디오 아바도
CHAPTER 06. 기업, 아트경영으로 승부하다
concert 01. 기업 메세나란 무엇인가
concert 02. 아우디의 메세나
concert 03. 토요타, 클래식을 입다
concert 04. 아사히 맥주의 창조적 마인드
concert 05. 독일 몽블랑 사
_예술을 사랑한 해외 기업들
concert 06.삼성이 사랑한 클래식
concert 07.LG가 사랑한 클래식
concert 08.현대가 사랑한 클래식
concert 09.놀라운 감동을 주는 KT
*예술을 사랑한 국내 기업들
concert 10.경영코드를 통한 예술 지원
concert 11. 사회공헌으로 나타나는 메세나
_기업의 광고와 클래식의 관계
에필로그 _끝나지 않은 음악적 실험, 뮤자인
부록 _CEO에게 영감을 주는 클래식음악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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