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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땅투자
#수인분당선
수도권의 강한 폭발력은
철도의 사용가치로부터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수도권의 주거 및 유동인구가 계속적으로
증가하는 것과 일맥상통하고 있다
경기도에서 인구규모가 가장 큰 수원은
여전히 수도권의 주춧돌이다
거대한 산이다
수원은 화성을 낳은 수도권의 대표적 자궁이자
광교신도시라는 수도권 최고의 지역랜드마크를
용인과 함께 조성한 지경이기 때문
#판교신도시
용인과 성남은 수도권 최고의 가치를
구가하는 지역라이벌 관계로
지금까지 쭈욱~
함께 성장한 수도권 최대 도시다
친밀한 관계다
이를 테면 동천동(용인)과 동원동(성남)의
이정표를 함께 사용할 정도로 친숙하다
#수원시
#용인시
#성남시
수원 용인 성남 화성은
투자자들의 좋은 먹잇감이다
이들은 전철 통해 하나로 연동하고 있기 때문에
그 저력이 커질 수밖에 없다
신도시와 택지개발 통해 투자자들에게 익히
잘 알려졌다
수도권 철도 미래를 책임질 것이다
수인분당선을 지나는
수원 화성 용인 성남은 계속
하나가 될 것이 확실하기 때문이다
#화성시
#도시지역
수도권 철도 미래를 책임질 역세권들
수원 화성 용인 성남 안에 있다
(1) 수원시
신분당선 연장구간이 광교중앙역에서 분기,
수원월드컵경기장과 화서역
서수원시외버스터미널(구운동)을 거쳐
호매실역으로 들어올 예정이다
현재 계획 중인 동탄인덕원선이 건설되면
지하철 4개 노선이 생긴다
※ 호매실역(권선구 금곡동1160) - 오는 2029년
개통예정
일단 신분당선 남부 연장 2차 계획은
호매실역까지이며
3차 계획에서는 봉담역으로 연장될 계획임
서수원의 권선구 금곡동 일대에 있는
수원 호매실지구와 수원 당수지구의
교통편의를 위해 건설되는 역이다
역 주변엔 당수 거버넌스파크(미정)
서수원홈플러스
호매실지구대, 금곡동 주민센터가 있고
호매실역 인근 중심상업지역이 한창
입주 및 공사 중이다
#호매실역
#향남역
※ 동탄인덕원선(18개역-38km)
기점 - 인덕원역(본선) 동탄역(지선)
종점 - 동탄역(본선) 서동탄역(지선)
오는 2027년 12월 개통예정
인덕원역~수원월드컵경기장역~아주대입구역~
영통역~동탄역 등 경기남부 18개 역을 남북으로연결
(광역전철이 운행할 예정이며
수도권전철 체계의 일부가 될 예정이다)
인덕원역에서 과천선, 경강선과 환승할 예정이며
수원월드컵경기장역에서 신분당선과
환승이 예정된 지경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C노선의 수원역 연장이 확정된 지경이다
개통 시
수원과 강남 간 접근성이 탁월해질 것이다
이와 동시에 북쪽으로는 양주 덕정역까지의
연장도 확정된 지경
#양주시
#경기도
#수도권
병점역 일대
(2) 화성시
최근 면적과 인구규모가 커진
잠재력 최고의 도시
면적-700㎢가 넘는다
인구-922,231명
수인선이 지난 2020년 9월12일
개통되어 분당선과 하나로 연동,
수인분당선이 되었고
어천역에서는 인천발KTX가 정차할 예정임
서해선복선전철 향남역, 화성시청역, 서화성남양역에
국제테마파크역이 들어올 예정
현재 남양뉴타운, 비봉택지지구, 봉담1,2지구
동화지구, 향남1,2신도시, 효행지구(일부 오목천동)가
개발 중이다
어천역 주변도 택지개발중
#어천역
향남역(향남읍 평리185-1) -
서해선과 신안산선이 각기
오는 2024년, 2027년 개통예정
화성시청역(남양읍 신남리 89-2) -
서해선과 신안산선이 역시
오는 2024년, 2027년 개통됨
남양읍 송산그린시티 개발구역에
들어설 서화성남양역도 마찬가지로
서해선과 신안산선이
내년에, 2027년 개통됨
#남양읍
국제테마파크역 - 송산면 송산그린시티 동측지구
(서해선, 신안산선 모두 2027년 개통)
첫번째 신안산선 지상역이 될 예정이다
#동탄역
동탄역에서 시종착하는 동탄인덕원선이 설계 단계에 있다
GTX-A노선이 동탄역에 정차할 예정
(내년 개통)
동탄에서 용인, 성남, 수서, 삼성역
서울역~일산 킨텍스~파주운정신도시
동탄인덕원선 ; 반월나노시티역~능동역~메타역~
동탄역~서동탄역
나노시티역(반월동 944-7) -
오는 2027년 12월 개통
반월동 화성반월초등학교 네거리에 신설 예정인 역으로
근처에 삼성전자가 있다
승강장은 지하4층에 들어올 예정
능동역(능동 444-4) -
2027년 12월 개통
(승강장은 지하4층에 들어올 예정)
메타역(메타폴리스. 반송동233-2) -
2027년 12월 개통
역명은 역 앞에 있는 경기도에서 가장 높은
마천루인 메타폴리스 복합단지 지명의
약칭인 '메타'에서 따왔다
메타폴리스 타임테라스와 지하로 연결될 예정
승강장은 역시 지하 4층에 들어설 예정임
#메타폴리스
동탄도시철도(노면전차) 계획
(총길이-34.2km)
기점 - 병점역(1공구) 망포역(2공구)
종점 - 장지천역(1공구) 오산역(2공구)
구성노선 - 1공구(병점역~장지천역)
2공구(망포역~오산역)
2024년 착공하여
오는 2027년 12월 개통예정
장지천역을 제외한 두 구간의 시종착역 모두 환승역
1호선, 수인분당선, 동탄인덕원선
GTX-A노선과 환승될 예정
망포역(수인분당선), 오산역(1호선), 병점역(1호선)
동탄역(동탄인덕원선, GTX-A노선, 1공구/2공구)
동탄호수공원역(1공구 장지동 / 2공구 송동)
#병점역
병점역~장지천역(1공구) - 17.8km
수도권전철 1호선 병점역에서 출발,
동탄2신도시를 돌아 장지역에서 끝나는
내부순환노선
이 노선은 모두 지상으로 운행될 예정
망포역~오산역(2공구) - 16.4km
반월교차로에서 출발하여
동탄신도시 거쳐
오산역을 잇는 노선
오산시 일부구간(오산시청~오산역)은
지하로 운행할 예정
동탄2신도시의 경우
트램부지가 이미 마련되어 있다
다만 동탄1신도시와 영통구간은
트램부지가 없다
계획상으로는 지상으로 다닐 예정
#부발역
동탄역에서 분기하는 수도권 내륙선이 검토중
수도권 내륙선(78.8km) - 광역철도
기점 - 동탄역
종점 - 청주공항역(청주시 청원구 내수읍)
개통예정 - 2033년
동탄역~안성역~진천국가대표선수촌~충북혁신도시~
청주공항
동탄역의 분기선은 수서평택고속선이며
환승노선은 동탄인덕원선, GTX-A노선
동탄도시철도
안성역의 분기선은 평택부발선
(평택~안성~이천
잇는 62km 단선전철로 지어질 예정)
청주공항역의 분기선은 충북선이며
환승노선은 대전~세종~충북광역철도(개통미정)
동탄역과 안성역 예정지 간 거리가 긴 편
그 사이에 있는 용인 남사읍, 이동읍에 국가산단
조성이 예정되어 있다
해당지역에 역이 추가될 가능성이 있다
경강선 용인지선안과 연계되면
안성이 청주, 동탄, 남사산단으로 연계,
반도체단지들 사이에 삽입할 수 있는
입지 확보가 가능!
#경강선
(3) 용인시
인구 100만 이상의
도시 중 유일하게
도시철도역은 있으나 일반철도역이 없다
고속철도의 경우
GTX-A노선의 용인역에 SRT 정차를 시도중
(수인분당선 구성역과 환승)
용인역(GTX-보정동. 내년 개통예정)
추후
신갈오거리와 흥덕지구를 거쳐
광교중앙역으로 연장될 예정
#동탄인덕원선
동탄인덕원선 개통 시
흥덕역과 서천역(경희대역)이 개통되어
영덕동과 서농동 주민들에게 혜택이 돌아갈 것이다
수인분당선 오산지선(기흥구 구갈동, 보라동, 기흥동) -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
수인분당선이 기흥역에서 분기,
한국민속촌, 기흥초교앞을 거쳐
동탄역, 오산역까지 향하는 방안
동백~신봉동 신교통수단 -
용인경전철 동백역에서 출발해
동백동과 마북동을 거쳐
경찰대부지를 거쳐
GTX가 지나는 분당선 구성역과
신분당선 성복역을 거쳐
신봉동으로 향하는 신교통을 구상중
#신분당선
(4) 올해로 시 승격 50주년 맞은 성남시
경강선 월곶~판교구간
여주~원주구간
중부내륙선 개통 시
판교역에 KTX-이음이 정차할 계획임
중부내륙선(부발역~충주역) -
충주~문경 구간은
오는 2024년 12월 개통
이 경우
원주역(무실동), 강릉역(교통), 충주역(봉방동) 방면
철도 접근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판교역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A노선 성남역이 건설 중이다
성남역(백현동) - 경강선과 GTX가 내년 6월 개통
경강선 서판교역(운중동)은
오는 2026년 개통됨
운중동 중산운사거리 지하에 들어설 예정
서판교 최초의 전철역이다
월곶~판교 복선전철은
2021년 4월 일부구간이 착공해
사업이 진행 중이며
서판교역을 포함한 10공구 구간은
2022년 착공하여
오는 2026년 개통됨
성남도시철도 2호선이 정차할 계획
서판교역 예정지 반경 500미터 이내로
산운마을 4~13단지가 있으며
서판교역은 성남판교대장도시개발사업이
진행되고 있는 대장동에서 약3km 거리로
가장 가까운 역이 될 예정이다
판교신도시는 가운데를 관통하는 경부고속도로를
기준으로 서쪽은 서판교,
동쪽은 동판교로 구분된다
현재 신분당선 판교역은 동판교에 위치해 있다
#맹지
#상업지역
계획 및 기획의 노선상황
위례신사선(14.7km)
기점 - 위례중앙역
종점 - 신사역
(12개 역)
오는 2028년 개통예정
신분당선 판교창조경제밸리역 신설
서울지하철 8호선 판교역 연장
(중간에 성남시청역과 삼평역이 추가될 예정)
판교 일대
요컨대 수도권의 가장 큰 영향력을 선 보일
네 지자체가 지금도 하나로 연동하고 있으며
미래에도 같은 방향으로 갈 게 분명하다
특히 화성 일대의 경우
투자자가 계속적으로 밀려들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까지 699㎢이었던 면적이
700㎢로 늘었고
인구 역시 성남을 곧 앞설 게 분명해
4곳의 지자체 중
가장 잠재력이 높을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 010-2246-9741
[출처] 수인분당선 지나는 수원 화성 용인 성남은 계속 하나가 된다-수도권전철 미래의 화력이 될 수원 화성 용인 성남의 가치는 하나다|작성자 김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