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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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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 게시글
① 한국철도 (영업, 정책) 질문/ 경전, 중앙, 영동, 태백선을 복선전철화하면 장기적으로 코레일의 영업수지가 개선될까요?
안케패스 추천 0 조회 567 08.03.24 22:06 댓글 12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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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08.03.24 23:18

    첫댓글 수요가 없는데 무리하게 복선전철화하면 되려 경영수지만 나빠지겠지요... 오히려 영업방식을 효율적으로 해야겠죠...

  • 08.03.24 23:37

    경전선은 구간별로 개량 진행중이고 영동선, 태백선은 솔직히 여객수요보단 화물때문에 일부구간의 개량이 필요할 뿐입니다. 중앙선은 아예 타당성 조사에서 퇴짜...

  • 경전선구간중 순천도 개량하는것 같던데

  • 08.03.24 23:41

    중앙선은 이미 장기적으로 복선화 계획이 잡혀있는걸로 압니다. 태백선도 제천-쌍용시멘트 구간이 기본 계획으로 잡혔다고 합니다.

  • 08.03.25 00:10

    중앙선 중 현재 복선화가 진행중이거나 계획이 잡혀있는 구간은 팔당~도담간이죠..... 이 구간만 복선화가 진행되어져도 중앙선구간이 예전보다는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것이라는 생각도 듭니다.

  • 08.03.25 10:29

    중앙선은 제천까지면 족합니다. 제천까지만 복선으로 놓아도 열차 운행 횟수를 2배 이상 늘릴 수 있습니다. 안동까지는 전철화해야 할 것입니다.

  • 08.03.25 12:20

    제천~도담간은 여객보다는 충북선 등지로 보내는 화물열차들 수요 때문에도 복선화하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도담역 규모를 보면 화물 수요가 장난이 아님을 알 수 있죠...

  • 08.03.25 12:28

    도담역의 시멘트수송량이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현재 청량리-원주, 제천-도담 구간을 복선화하고 있습니다. 미금역님 말씀대로 향후 TTX 등의 전기동차를 투입하기 위해서는안동까지의 전철화도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08.03.25 20:35

    태백선 제천-쌍용 복선화도 같은 이유입니다. 여기도 화물물동량이 많지요.

  • 08.03.25 10:41

    제천까지만 복선 및 선형개량해도 철도가 확실히 우위를 점할수 있는 구간이 늘어납니다. 그러나 언제 될지는 미지수이죠.

  • 08.03.25 22:53

    복선은 잘 모르겠지만...앞으로 차량을 바꿔나가려면 전철화는 모두 이뤄져야겟죠.

  • 08.03.26 14:51

    이미 봉양~제천간은 복선전철로 되어있어 제천까지 복선개량을 하려면 봉양까지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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