캘리포니아는 석유 대기업들이 기후 위험을 경시한다고 비난합니다
https://www.dw.com/en/california-accuses-oil-giants-downplaying-climate-risks/a-66834007
미국 캘리포니아주가 5개 주요 석유회사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주 정부는 이들이 화석 연료 연소로 인한 위험에 대해 대중을 오도하고 있다고 비난했습니다.
캘리포니아는 ExxonMobil, Shell, BP, ConocoPhillips 및 Chevron을 상대로 민사소송을 제기했습니다. 금요일 법원에 제출된 서류에 따르면 그들은 화석 연료로 인한 위험을 경시했다는 이유로 기소됐다.
서류에 따르면 업계 무역 단체인 미국석유협회(API)도 이번 사건의 피고다.
135페이지에 달하는 고소장에는 "석유 및 가스 회사 경영진은 화석 연료에 대한 의존이 이러한 재앙적인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는 점을 수십 년 동안 알고 있었지만 , 해당 주제에 대한 허위 정보를 적극적으로 퍼뜨림으로써 대중과 정책 입안자로부터 해당 정보를 억압했습니다."라고 적혀 있습니다.
이번 법적 조치는 기후 변화 의 영향 과 수십 년에 걸친 허위 정보 캠페인 혐의에 대한 화석 연료 이익을 상대로 미국 시, 카운티 및 주에서 제기한 수많은 소송에 따른 것입니다.
이러한 소송은 오피오이드 확산과 관련하여 대형 담배 회사 와 제약 산업을 상대로 한 이전의 성공적인 사례를 모델로 합니다 .
슈트는 무엇을 추구하는가?
소송은 기후 변화로 인한 산불 , 홍수 및 기타 극한 기후 현상의 최전선에 있는 캘리포니아의 기후 재해로 인한 향후 피해를 보상하기 위해 완화 기금 조성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
개빈 뉴섬 캘리포니아 주지사는 이전에 트위터로 알려졌던 X에 올린 글에서 "캘리포니아는 대규모 오염자들에게 책임을 묻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피고인들은 이번 사건에 대해 회의적이라고 말했다. API는 기후 정책은 법원 시스템이 아니라 의회가 토론하고 결정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비슷한 감정을 공유하는 Shell은 "우리는 법정이 기후 변화를 다루는 적절한 장소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현재 화석연료 기업을 대상으로 한 환경소송이 2017년경부터 시작된 이후 업계에서는 절차상의 이유로 국가재판을 피하려고 노력해왔다. 이러한 노력은 지난 5월 미국 대법원이 두 건의 항소 고려를 거부하면서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dh/sms (AFP, 로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