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견과류 및 말린 과일(61.1%) | 커피(25.5%) |
과자(50.2%) | 음료(16.4%) |
과립형 유제품(32.0%) | 튀김식품(15.1%) |
주류(26.9%) | 부식품(13.1%) |
자료원: 왕이카오라 해외직구사이트(网易考拉海购)
연장자 선물
건강보조식품(73%) | 해외 건강보조식품(53%) |
국내 건강보조식품(20%) | |
가구류(47%) | 목, 허리 보호상품(32%) |
오리털 이불(8%) | |
라텍스 매트리스(8%) | |
식품류(45%) | 견과류(18%) |
유기농잡곡(10%) | |
과일 및 채소(10%) | |
식용유(6%) | |
패션 및 액세서리(42%) | 스킨케어제품(15%) |
의류(14%) | |
홈웨어(6%) | |
여행장비(4%) | |
손목시계(3%) | |
스마트 가전(35%) | 주방가전제품(14%) |
거실가전제품(12%) | |
욕실가전제품(8%) | |
유제품 음료(27%) | 찻잎(10%) |
와인(8%) | |
유제품(7%) | |
커피(2%) |
자료원: 왕이카오라 해외직구사이트(网易考拉海购)
- 어린이에게 주는 선물은 주로 완구류, 아동복 및 도서상품이 상위 3위를 차지
- 여성은 보통 애인에게 의류, 신발과 모자, 운동용품 및 전자제품을 선물하나, 남성은 장신구, 스킨케어제품, 색조화장품을 포함한 메이크업 제품 등 여성이 필요로 하는 제품을 가장 많이 언급
□ 숫자로 알아보는 2017년 설맞이 용품 8대 소비 트렌드
ㅇ (온․오프라인 병행구매) 중국 일부 도시의 구매 통계 빅데이터를 분석하면, 44%의 소비자가 온·오프라인 두 경로를 모두 이용한다고 밝혔고, 온라인만 이용하는 소비자는 29%를 차지해 오프라인만 이용하는 소비자보다 많음.
ㅇ (모바일, 인터넷 쇼핑의 주요 전쟁터) 2017 설맞이 용품 빅데이터에 따르면, 83%의 소비자가 모바일 기기를 이용해 설맞이 용품을 구매했고, 징동녠훠제(京 东年货节)에서는 84%의 소비자가 모바일 기기로 쇼핑함.
ㅇ (포장 대신 의료효과) 왕이카오라(网易考拉)에 따르면, 80% 이상의 소비자가 품질과 효능을 중시하고, 62%는 소비자의 평가를 중시하며, 61%는 브랜드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짐.
ㅇ (수입제품의 주목) 현재 수입제품의 3대 품목은 식품, 데일리 메이크업제품 및 유아용품으로, 모두 여성이 주요 소비자임.
- 미국, 일본, 호주, 한국, 독일 제품이 인기가 많음.
- 소비자는 각국의 전통적인 대표 '특산품'(호주의 분유, 한국의 마스크팩, 스위스의 손목시계 등) 외에 최근 해외에서 새롭게 떠오르는 왕훙( 网红)제품(일본의 효소, 영국의 빗 등) 또한 선호함.
ㅇ (건강 관련 제품의 등장) 사람들이 높은 생활수준을 추구하면서 건강 관련 제품이 최근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었음.
- 아리녠훠제(阿里年货节)의 통계에 따르면, 아리(阿里) 계열의 플랫폼에서 공기 청정기의 판매량이 급증해 동기대비 256% 증가함.
- 올해 징동녠훠제(京东年货节)에서는 공기청정기를 대표로 한 건강 관련 제품 판매량은 전월 대비 3배 이상 증가함.
ㅇ (바링허우, 주링허우가 주요 소비군) 바링허우, 주링허우의 소비금액은 80% 차지한 가운데. 트렌디한 화이트칼라를 필두로 교육
종사자 및 공무원이 구매력이 가장 큰 소비군으로 나타남.
ㅇ (농촌 소비의 증가) 시골사람들의 구매력이 꾸준히 빠르게 상승하고 있으며, 성비 56%의 남성이 주요 소비군이고 소비 연령층도
더욱 어려 바링허우와 주링허우가 88%를 차지함.
ㅇ (모바일페이의 궐기) 모바일페이의 다양화가 추세로, 41.4%가 즈푸바오(支付宝)를 사용했고, 착불은 11.2%, 웨이신페이(微信
支付)를 사용한 소비자는 11%에 달함.
- 이외 각종 새로운 할부경제방식도 많이 생겨남.
□ 마케팅 방법
ㅇ 기업은 해당 기간 동안 집중공세를 펼쳐 소비자의 특성을 파악, 제품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
① TV, 크로스 플랫폼 마케팅
- 크로스 플랫폼 마케팅은 5개의 핵심 요소로 정확한 위치 선정,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아이디어, 브랜드 발전방향, 효율성 높은 조합, 실시간 최적화가 있음.
- 예로, 춘완(央视春晚)의 크로스 플랫폼 마케팅은 춘완에 홍바오를 투자한 기업들이 인지도를 넓힐 뿐 아니라 홍바오를 받은 사람들의 기업 호감도를 상승시킴.
- 춘절의 홍바오(红包)대전에서 기업이 제공한 쿠폰은 구매욕을 자극해 기업에 잠재고객을 만들어, 실질적 이윤을 가져다줄 것으로 평가
② 빅데이터를 활용한 크로스 플랫폼 맞춤형 마케팅
- 맞춤형 마케팅으로 목표로 한 소비자들에 기업광고가 정확히 전달되는 것을 목표로 함.
- 기업은 반드시 제품 및 고객 포지셔닝을 하고 정확한 마케팅 활동을 펼쳐야 구매전환율을 효과적으로 높일 수 있음.
③ 입소문 마케팅 대신 엔터테인먼트 마케팅
- 젊은 소비층은 광고에 대해 무뎌지고 있고, 엔터테인먼트 마케팅에 큰 반응을 보임.
- '이용자 선호=마케팅 방향'으로 제품 사용자 입장에서 마케팅을 이끌고 계획해야만 사용자의 몰입도를 올릴 수 있음.
자료원: 阿里大数据,第一财经,网易考拉海够,艾瑞咨询,CBNData,新华社 및 KOTRA 상하이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