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5년 11월 26일은 FBC의 송년회 겸 장수영 교수의 세미나가 이비스 호텔 오키드룸에 준비되어 년말의 분위기를 한껏 부풀린 소중한 자리였습니다.
2016년에도 좋은 세미나가 지속되기를 바랍니다.
장수영 교수의 세미나 내용을 간추려 보았다.
◆「Life Style」의 정의
(개념)
라이프 개인스타일이란과 또다른 개인의 관계, 개인 심리학에서 기인하며 개인의 삶을 이해할 수 있는 중요한 도구가 '라이프 스타일'이다.
삶에 대한 개인의 기본적 지향성 및 성격을 뜻한다. 또 인생관, 자기관 그리고 인간관 등 개인의 인생 취향을 의미하기도 한다.
단순히 의.식.주에 관련된 것들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다.
소비자들에게 기존의 삶과 다른 구체적인 어떠한 삶의 형태를 제안하는 것(나다움의 삶을 표현) 즉,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의 가치를 추구하고 제안하며 소비자들이 그 가치를 함께 공유하여 다른 개념의 나만의 라이프 스타일을 영유하게 하는 것(나다움의 삶).
◑ Blur Life Style Mall(Shop) Trend
☞ Tsutaya(츠타야) Books
* 책, 영화, 음악을 통해 고객 라이프 스타일 제안
* 컨셉 : 성인들의 서점
* 타겟 : 50대 이상의 프리미엄 고객 책을 통해 고객과의 소통 및 라이프스타일 제안
* 여행, 영화, 음악 서적 및 문구점에 코너별 전문 컨시어지 30명 배치
* 책 고르고, 구매하고, 읽는 것이 한 공간(카페) 에서 가능함.
* 만화책은 없음
◑ Life Style Mall : 츠타야 쇼난 T - 사이트
* 서점과 전문점과의 만남
* 컨셉 : 서점이 만드는 거리
* 타겟 : 30~40대 가족 단위 고객
* 서점을 중심으로 다양한 문화와 라이프 스타일 제안
* 1동 엔터테인먼트 2동 생활(푸드 - 라이프) 3동 훼밀리 등 3동의 건물로 구성됨.
* 30개의 전문점 포진
◑ Life Style Mall : 츠타야 가전
* 서점과 가전 전문점의 융합 (도쿄 후타코타미가 쇼핑 센터 내)
* 컨셉 : 라이프 스타일을 구매하는 가전 매장 (츠타야 서점과 T - 사이트와 비슷한 컨셉)
* 타겟 : 중산층 이상 주부 및 남성 고객 (서점 안으로 들어온 가전. 가전 라이프 스타일 제안함)
* 프리미엄 편집숍 구성
* 각 층별 전문 컨시어지가 상주 (개별 고객 상담 제안)
* 매장 중앙에 커다란 휴식 공간 설치 (기존 매장과 차별화)
◐ Life Style Mall : Bikini Berlin
* 성격 다른 주변 시설물을 하나의 융합 단지 시너지 효과 운영)
* 컨셉 : 도심형 라이프 스타일 제안(도심속 자연)
* 쇼핑, 일, 영화, 호텔, 휴식 등의 융합 복합 공간 호텔, 극장, 사무실 직접 운영 * 다양한 이벤트로 만남과 소통의 공간으로 활용
* 소매업, 식음료 매장 사무실 공간, 자연 테라스 (테라스에서 근처 동물원 관람 가능)
* 비키니 베르린 박스 : 팝업 스토어 20개 입점 (최신 패션제품 소개)
* 비키니 베르린 스튜디오, 프로모션 전개 공간
◐ Life Style Mall : Comelias Hus (노르웨이 오슬로)
* 자연주의 라이프 스타일 컨셉 추구
* 자연스럽고 편안한 상품 구성 및 배치
☞ 라이프 스타일은 계속 진화한다. 21C 라이프 스타일 유통 전략은 패션 기업이 지향해야 할 새로운 가치 및 새로운 조합의 제안 패러다임이다.
새로운 유통 방법에 대해 지식을 넓히은 기회의 장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