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조심해야 돼 독후지도안.hwp
나를 지키는 12달 안전 이야기 왜 조심해야 돼?
박현숙 글 | 이유나 그림 | 208쪽 | 값 13,000원 | 초등 3~4학년 대상
판형 188*220mm | 2020년 3월 31일 발행 | ISBN 979-11-88240-69-2(73370)
■ 교과 관련
1, 2학년 1학기 안전한 생활 4. 우리 모두 안전하게
1, 2학년 2학기 안전한 생활 1. 나는 안전 으뜸이
3학년 1학기 도덕 1. 나와 너 우리 함께
3학년 2학기 도덕 6. 생명을 존중하는 우리
언제 어디서나 안전하게!
어린이 경찰관, 어린이 소방관, 어린이 구급대원이 설명하는
어린이가 알아야 할 12달 안전이야기
■ 책 소개
우리 주변에는 위험하고 조심해야 할 것들이 너무 많아요. 뉴스에서는 매일 어린이들의 안전사고 소식이 끊이지 않고, 상황 대처에 미숙한 아이들은 위험 상황에 쉽게 노출되곤 합니다. 아이들에게 크고 작은 사고들의 대처법과 예방법을 어떻게 알려 줄까요?
《나를 지키는 12달 안전 이야기-왜 조심해야 돼?》는 1년 12달 우리의 일상 속에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위험한 상황을 보여주고, 주인공 세쌍둥이 어린이 소방관 어린이 경찰관 어린이 구급대원이 누구보다 빨리 출동해서 위험에 빠진 어린이들을 구해줍니다. 또 위험에 처했을 때 스스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절대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이 무엇인지 알려주는 책입니다.
재미있는 동화로 되어있어 어린이들이 즐겁고 자연스럽게 안전 수칙을 익힐 수 있습니다.
어린이들에게 안전 생활이 어렵고 지키기 어려워 보이지만 세쌍둥이 어린이 소방관 어린이 경찰관 어린이 구급대원의 이야기를 통해 안전사고들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이 책은 12달 월 마다 지켜야 할 안전이야기와 더불어 집, 학교, 산, 바다, 강, 길거리, 공공장소 등 사고의 위험이 언제나 도사리고 있는 상황 속에서 어린이들의 안전과 예방법을 알려줍니다.
어린이들의 안전을 부모님과 함께 지켜요.
《나를 지키는 12달 안전 이야기-왜 조심해야 돼?》는 어린이와 부모님이 함께 읽고 안전에 대해 생각하고, 스스로 안전하게 생활하는 법을 실천하다 보면, 어느새 안전생활에 습관이 되어 ‘세쌍둥이 어린이 소방관 어린이 경찰관 어린이 구급대원’처럼 위험에 처한 다른 친구들을 도와줄 수 있어요.
■ 출판사 리뷰
1. 12달 달마다 소개하는 안전 수칙
이 책은 매달마다 세쌍둥이 어린이 소방관 어린이 경찰관 어린이 구급대원 중 한 어린이가 등장해 그달에 어린이들이 가장 많이 일어나는 사고 3가지씩을 소개합니다.
2. 3가지 다양한 장소와 3가지 다양한 상황
위험한 사건, 사고 3가지 이야기에 등장하는 주인공 어린이들은 모두 달라요. 그 주인공은 내가 될 수도 있다는 생각에 작품에 더 빠져들고 오싹합니다. 위험에 처한 아이들을 누구보다 빠르게 세쌍둥이 어린이 소방관 어린이 경찰관 어린이 구급대원 중 한 어린이가 구해주러 나타납니다.
3. 우리가 꼭 알아야 할 예방법
세쌍둥이 어린이 소방관 어린이 경찰관 어린이 구급대원이 안전 예방법을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설명해줍니다.
우리 주변에서 꼭 필요한, 꼭 일어날 만한 상황들을 재미난 그림과 간결한 설명으로 어린이들이 오래 기억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4. 눈에 띄는 재미난 그림과 캐릭터
이유나 작가는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어린이 소방관 어린이 경찰관 어린이 구급대원 캐릭터와 12달 장소와 상황에 따라 변하는 캐릭터와 밝은 분위기는 아이들에게 긴 동화책의 지루함을 느끼지 않고 안전 이야기에 쏙 빠져들게 합니다.
■ 작가의 말
안전한 생활을 위해 어떻게 행동해야 할까?
이 세상 모든 사람들은 각자 해야 할 몫을 가지고 태어나는 게 확실해요. 이 책에 나오는 세쌍둥이만 봐도 알 수 있어요. 처음에 아기씨를 나눠 주는 삼신할머니는 자신의 실수로 세쌍둥이가 태어난 거 같아 세쌍둥이 엄마에게 엄청나게 미안해했어요. 세쌍둥이를 키우면서 엄마가 무척이나 힘들어했거든요. 하지만 세쌍둥이 나두리, 나네편, 나간다가 어린이 소방관, 어린이 경찰관, 어린이 구급대원이 되어 사람들의 안전을 위해 앞장서는 모습을 보면서 뿌듯한 마음이 들었어요.
나간다, 나두리, 나네편은 우리가 안전하게 생활하기 위해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자세하고 친절하게 알려 주고 있어요. 봄, 여름, 가을, 겨울 계절마다 조심해야 할 일이 많거든요. 학교, 산, 바다, 강, 곳곳마다 조심해야 할 일도 있어요. 또 나간다와 나두리와 나네편은 누군가 위험한 상황에 처하면 누구보다 빨리 출동해서 위험에 빠진 사람들을 도와주지요.
여러분도 나간다와 나두리 나네편을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안전 왕이 되어 있을 거예요. 그리고 자신이 알게 된 안전 생활법을 누군가에게 알려 주고 싶은 마음도 들 거예요.
이 책을 통해서 또 다른 나두리, 나간다, 나네편이 생기면 좋겠어요. 안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만큼 중요한 일이니까요.
- 날마다 ‘안전’을 외치는 동화작가 박현숙
■ 추천사
안전에 대한 모든 지식과 정보를 가득 담은 보석 같은 책!
재미있는 동화를 통해 봄, 여름, 가을, 겨울 계절마다 어린이들이 꼭 지키고 실천해야 할 안전 생활법을 알려 줍니다.
어린이 여러분, 조금만 조심하면 안전하게 나를 지키고 우리 집을 지킬 수 있습니다.
안전 습관은 행복의 첫걸음입니다!
- 성남소방서 태평119안전센터장 소방경 임영철
■ 작가소개
글 박현숙
아이들과 수다 떨기를 제일 좋아하고 그다음으로 동화 쓰기를 좋아하는 어른입니다. 대전일보 신춘문예에 동화가 당선되어 작가가 되었습니다. 제1회 살림어린이 문학상 대상,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창작지원금을 받았습니다. 그동안 <아이들이 사라지는 학교>, <선생님이 돌아온 학교>, <수상한 도서관>, <수상한 우리 반>, <뻔뻔한 가족>, <어느 날 가족이 되었습니다>, <너를 빌려줘>, <수요일을 싫어하는 고양이> 외에 많은 책을 썼습니다.
그림 이유나
대학에서 그림을 배우고 지금은 두 아이의 엄마가 되어 그림책에 그림을 그리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아이들과 공감하는 멋진 그림을 그리고 싶습니다. 그린 책으로는 <훌륭한 예술가이며 현명한 어머니 신사임당> <나는 커서 뭐가 될까?> <어린이 로스쿨> 등이 있습니다.
■ 차례
1월의 이야기 겨울 놀이를 안전하게 즐겨요 ‥ 20
눈썰매장에서 22
스케이트장에서 26
얼음낚시를 갔을 때 30
2월의 이야기 고마운 가스와 난방기구 안전하게 사용해요 ‥ 34
가스는 조심해서 써야 해요 36
따뜻한 난로, 위험할 수 있어요 40
전기장판 안전하게 사용해요 44
3월의 이야기 아니라고 말해요 ‥ 48
아줌마는 누구세요? 50
아저씨, 싫어요, 이거 놔요! 54
사람이 많은 곳으로 다녀야 해 58
4월의 이야기 안전하고 행복한 학교 ‥ 66
안전한 교실 68
안전한 교실 밖 72
안전한 급식 시간 76
5월의 이야기 도로에서 지키는 안전 규칙 ‥ 80
고속도로에서 화장실이 급해도! 82
학원 버스에서 내리면 86
앞을 보고 걸어야지! 90
6월의 이야기 안전해서 즐거운 가족 나들이 ‥ 94
버스 안전하게 타기 96
자동차 안전하게 타기 100
놀이기구 안전하게 타기 104
7월의 이야기 배와 비행기 안전 탑승 ‥ 112
구명조끼 위치는 미리 확인! 114
승무원 안내에 귀를 쫑긋 118
이런 물건은 안 돼! 122
8월의 이야기 물놀이 안전 ‥ 126
시원한 물이 흐르는 계곡으로 가요 128
파도가 춤추는 바다로 가요 132
수영장에서 신나게! 136
9월의 이야기 자연재해 안전하게 대비하기 ‥ 140
햇볕이 쨍쨍! 머리가 어질어질! 142
바닥이 흔들, 책상이 덜컹! 146
바람이 쌩쌩! 간판이 덜커덩! 150
10월의 이야기 단풍보다 안전 ‥ 158
진정한 등산 패셔니스타는? 160
산속 생물 조심 164
산불 조심 168
11월의 이야기 공공장소 안전 ‥ 172
박물관에서 스케이트를 탄다고? 174
쇼핑카트는 타는 게 아니야! 178
공연장에서 냠냠 쩝쩝? 182
12월의 이야기 먹는 것도 안전하게! ‥ 186
손에는 세균이 바글바글 188
불량식품에도 세균이 바글바글 192
음식으로 장난 금지! 196
작가의 말 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