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2일수업자료 1
※라파엘전파(Pre-Raphaelite Brotherhood)
영국 미술계는 기교를 중시하고 감동이 따르지 않는 형식주의가 지배하고 있었는데, 이것을 이탈리아 르네상스기의 라파엘 이래의 전통, 즉 '라파엘파(Raphaelism)'라고 생각한 예술가들이 1848년에 '라파엘전파(Pre-Raphaelite Brotherhood)'를 구성하였다. 이들은 라파엘 이전의 자연에서 충실하고 소박한 중세와 르네상스 미술을 이상화하였다.
빅토리아의 도덕주의가 그림에도 스며들어 인물상을 라파엘이 그린 성모상처럼 묘사하는데 반발한다. 인간을 욕망을 가진 본래의 모습을 그대로 묘사하자고 하여, 정념적인 여자의 자세를 그렸다.
라파엘전파를 주도한 화가들은 20초반의 대학생들이었다.
1848년에 윌리엄 홀먼 헌트, 존 에버렛 밀레이, 단테 가브리엘 로세티 등 영국의 화가들이 결성한 개혁적인 문예 유파다. 얼마 안가 윌리엄 마이클 로세티, 제임스 콜린슨, 프레드릭 조지 스테판스와 토머스 울너가 라파엘전파에 참여하면서 총 일곱 명의 Brotherhood가 만들어졌다.
포드 매독스 브라운, 아서 위그와 마리 스파르탈리 스틸만 같은 다른 예술가들 역시 라파엘전파의 예술 이론에 동참했다.
로세티가 '중세로의 동경'이라는 주제를 들고 나오자 젊은 화가가 참여했다.(이들은 모두 20대의 대학생이었다.) 훗날 에드워드 번-존스와 존 윌리엄 워터하우스 가 합류하여 후기 라파엘전파라고 한다.
라파엘의 화풍은 사실적이지 않고, 최대로 아름답고 우아하게 보이도록 그렸다. 인간의 욕망은 표현에서 사라졌다.(영국의 신사도와는 맞아 떨어졌다.) 그들의 목적은 라파엘 이전에 그렸던 사실적이고, 자연적인 화풍으로 돌아가자는 것이다.
이것이 ''Pre-Raphaelite''라는 이름의 유래이다. 라파엘전파는 1400년대 이탈리아 예술의 강렬한 색감, 복합적인 구성과 풍부한 디테일로의 회귀를 추구했으며 영국 비평가 존 러스킨의 종교적인 바탕의 글에 영향을 받았다.
라파엘전파는 1848년 런던 고워 가의 밀레이 부모님의 집에서 창설되었다. 존 에버렛 밀레이, 단테 가브리엘 로세티와 윌리엄 홀먼 헌트는 그 첫 순간에 있었다. 젊은 대학생이었다. 로세티는 1848년 포그 마독스 브라운의 제자가 된다.
큰 포부를 지닌 시인이었던 로세티는 낭만주의 계열의 시도 썼다. 그의 여동생은 영국의 유명한 여류시인이다.
라파엘전파는 왕립 학교 사람들에게 이 집단의 존재를 비밀로 하고자 했다.(왕립 학교는 보수의 본산이다.
낭만주의의 영향을 받은 라파엘전파의 구성원들은 자유와 책임을 신봉했다. 그들은 특히 중세 문화에 열광적이었다. 밀레이와 헌트가 사실주의를 이끈 반면 로세티와 그의 추종자들, 에드워드 번-존스와 윌리엄 모리스는 중세주의를 이끌었다.
라파엘전파의 첫 전시회는 1849년 열렸다. 보수 화단에서 라파엘 전파를 비난하자 대중들도 많이 떠났다.
디킨스는 밀레이가 일그러지고 우스꽝스러운 '중세틱'한 인물 구도를 수용하면서 성 가족을 술주정뱅이 빈민가 거주자처럼 묘사했다고 말했다. 라이벌 선배 예술가 그룹 클리크 (The Clique)역시 라파엘 전파를 압박했고 아카데미 수장 찰스 록 이스트레이크 경은 공개적으로 라파엘 전파의 이론을 공격했다. 라파엘 전파 화풍의 예술가들은 계속 작품 활동을 했지만 자기 작품에 PRB라고 서명하지 않았다.
당시의 유명한 문예 비평가 존 러스킨의 찬사를 보내며 지지를 했다. 라파엘 전파는 러스킨의 이론에 영향을 받았다. (러스킨은 부인과 사이가 나빠서 별거 상태였고, 러스킨 부인가 밀레이가 사이가 좋아져서 결혼했다. 러스킨은 라파엘전파를 꾸준히 지지했다.) 러스킨은 헌트와 로세티를 계속 지지하면서 로세티의 아내 엘리자베스 시달에게 자금을 지원해주며 격려했다.(로제티는 부인 시달을 외출도 못하게 하여, 시달은 과다 약물 복용으로 죽는다. 로제티와 시달의 관계를 팜므파탈이라고 흔히 말한다.)
라파엘전파라는 용어는 로세티와 그의 추종자들이 만든 몽상적이고 동경적인 여성을 묘사한 그림들을 포함한, 더 광범위하고 오래 지속된 예술 사조들을 지칭하는 말로써 남게 된다.
1.단테 가브리엘 로제티(1828-1882)
시인이기도 한 그는 이탈리아의 대시인 단테에게 한없는 동경을 느끼고 있는 것이었다. 그도 그럴 것이 아버지는이탈리아의 망명시인이며, 로세티는 어릴 때부터 단테의 시를 탐독하고 있었다. 처음은 그다지 연령의 차이가 없는포드 매독스 브라운의 그림에 마음이 끌렸는데, 다음윌리엄 홀먼 헌트의 작품에 감명을 받아 친구가 되고, 계속해서 밀레이와 결합했다. 이 세 사람은라파엘 전파운동을 일으켰다.
1850년 로세티는 시달과 결혼했다. 그의 부인은 겨우 2년 만에 결핵으로 죽었는데, 부인의 모습은 로세티의 작품에 언제나 여성의 이상상(理想像)으로서 애수적이고도 감미롭게 그려지고 있다. 그는 아내의 죽음을 당하여 그의 시집을 관 속에 같이 묻었으나 친구들의 간곡한 부탁으로 7년 후에 시집을 펴내어 간행했다.
로세티는 중세나 14∼15세기에 대한 동경을 그대로 이상화(理想化)하여, 그것을 역사화(歷史畵)로서 그리는 것이 아니라 시나 문학에 등장하는 별개의 세계로서 묘사하고 있다. 그런 의미로 그려지는 여인은 우수에 찬 듯 환상적인가 하면 한편으로는 관능을 발산하여 아름답다.
단지 영국 회화의 공통성으로서, 인물을 깊은 힘으로 표현하지 않기 때문에 문학의 삽화(揷畵)에 가까운 인상을 부여하는데, 단정하고 아름다운 장식적인 구도와 색채는 후에 장식미술의 발전에 적지 않은 영향을 주고 있다.
2. 존 에버렛 말레이(1829-1896)
로제티와 라파엘전파 창립 멤버이다.
라파엘전파는 밀레이의 친가인, 런던 고워 가 83번지
(현재 7번지)에서 창설되었다. 밀레이는 라파엘 전파 양식의 가장
유명한 대가이다.
그의 작품오펠리아 (Ophelia)(1850-51)는 라파엘 전파의 전형적인
그림 양식을 보여준다.
그러나 그는 혹평을 받고, 라파엘 전파에서 탈퇴한다.
이후로 상업작가로 대 성공을 거두고, 초상화로 돈을 많이 벌었다고 한다.
3. 윌리엄 헌트 홀먼(1827-1910)
3명의 창립 회원 증에 그림의 재능은 제일 떨어지고, 이름도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마지막까지 회원으로 남아서 라파엘 전파 이론에 충실했다.
그의 그림은 세밀한 묘사, 선명한 색감과 정교한 상징이 특징이다. 헌트에게 있어 기호와 사실간의 관련성을 밝히는 것은 예술가의 의무였다.라파엘 전파의 전 구성원들 가운데 헌트만이 그의 예술인생을 통틀어 라파엘 전파의 예술 이론을 가장 진실하게 실천했다.그는 항상 대중들의 관심과 자기 작품의 인지도를 늘리고자 열망했으나 크게 알려지지 않았다.
라파엘 전파 화가
제임스 콜린슨 (화가)
윌리엄 홀먼 헌트 (화가)
존 에버렛 밀레이 (화가)
단테 가브리엘 로세티 (화가, 시인)
윌리엄 마이클 로세티 (작가)
프레더릭 조지 스티븐스 (작가)
토머스 울너 (조각가, 시인)
라파엘 전파와 관련있는 예술가들
포드 매독스 브라운 (화가, 디자이너)
에드워드 번-존스 (화가, 디자이너)
찰스 알스톤 콜린스 (화가)
월터 데베럴 (화가)
4. 포드 매독스 브라운(1821-1893)
라파엘 전파 화가보다는 한 년배 높다. 그래서 단테 기브리엘이 스승으로 모셨다.
선명한 색채와 중세주의를 표방한 라파엘 전파를 적극 지지하며, 그 화풍을 따랐다. 대중의 관심을 끌려 무척 노력했으나, 대중의 인기는 시들했다고 하나.
5. 에드워드 번 존스(1823-1898)
1857년에 로제티가 옥스퍼드 대학의 벽화를 그리는데, 혁신적인 미술을 따려는 미술학도가 찾아와서 제자가 되엇다. 그 중에 번 존스도 있었고, 윌리엄 모리스도 있었다.
작품은 중세의 기사도를 즐겨 소재로 다루고 있으며, 로제티와 같은 도취감은 결여되었다고 하지만 장식적인 묘사는 정밀하여 비전을 보여주는 문학적 매력을 창조해 내고 있다. 또 이 밖에 스테인드글라스나 벽걸이에도 훌륭한 제작을 보여, 모리스의 공예운동을 든든하게 돕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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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세기 말에 이르러 그는 요절했지만, 탐미와 비상한 감각으로써 삽화에 참신한 지각을 편 비어즐리(1872∼1898)는 번 존스의 영향을 받았다. <살로메>의 삽화는 유명하며, 그의 작품은 흑백만으로 표현했는데, 흑백의 면은 분명히 드러나도록 대조하고, 묘선은 날카로운, 근대적인 감각으로 일종의 요기(妖氣)를 발산시키고 있다.
9월2일 --->2
***라파엘 전파의 그림을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