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맥지수(Big Mac index) -11원 7일 수업내용
철학과 60030531 백인영
1. ‘빅맥’이란 무엇인가?
사진 1)> 마크 맥과이어
‘빅맥’이란 미국 프로야구(MLB) 역사사상 최초로 70개의 홈런을 쳐냈던 야구선수 마크 맥과이어(Mark Mcgwire)의 애칭이다. 1998년 맥과이어와 그의 라이벌이었던 새미 소사가 전개했던 훔런 경쟁은, 당시 메이저리그 선수노조 파업으로 인해서 인기가 떨어지고 있던 야구계에 일대 활력소가 되었다. 맥과이어가 연신 홈런기록을 갈아 치우며 메이저리그의 역사를 새롭게 쓸 당시에 그의 홈런볼은 300만달러(역대 최고기록)에 낙찰되기도 했다. 맥과이어는 16년간의 메이저리그 선수샐활동안 통산 583개의 홈런을 기록했다. 홈런 개를 치기까지 몇 타수가 요구되는지를 판단하는 홈런율면에서 10.61타수를 기록하여, 전설의 타자 베이브루스 가 세운 11.76타수를 능가하는 괴력을 보여주었다. 훗날 최대 홈런수는 2001년 래리본즈(76개)에 의해 다시 씌어지기는 하지만, 그는 현재 베이브 루스와 같은 미 프로야구사에 길이 남을 전설이 되었다.
사진 2)> 한국의 빅맥버거
이에 미국 맥도날드사에서는 당시 슈퍼맨을 능가하는 인기를 누리고 있던 마크 맥과이어의 애칭인 ‘빅맥’을 딴 햄버거 ‘빅맥버거’를 출시하게 되었다. 빅맥은 보통의 햄버거와는 달리 쇠고기 패티 2장에 두 겹의 빵, 보다 많은 치즈와 크기를 경쟁력으로 삼아 출시하게 되었다. 이에 마크 맥과이어의 인기와 맥도날드의 효과적인 홍보 전략이 결합하여 전 세계적으로 큰 히트를 기록하게 되었고, 빅맥은 아직까지도 맥도날드에서 가장 큰 사랑을 받은 메뉴가 되었다.
2. ‘빅맥지수’란 무엇인가?
빅맥지수란, 일정 시점에서 미국 맥도날드 햄버거사의 햄버거 제품인 ‘빅맥’ 가격을 달러로 환산한 후 미국내 가격과 비교한 지수를 말한다. 기본적으로 이러한 통계는 맥도날드 햄버거사가 전 지구적으로 점포망을 형성하고 있다는데 가능하다. ‘맥도날드는 세계 어느 곳에든 있다.’ 그러나 각 나라의 햄버거 가격이 동일하지 않고(메뉴는 어느정도 통일되어 있다), 그 나라의 경제수준과 상황에 맞게 천차만별일 수밖에 없다. 따라서 각국의 ‘빅맥’ 가격을 조사하여 미국의 빅맥 가격을 비교하면, 그 나라의 경제수준을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다. 세계적으로 품질, 크기, 재료가 표준화되어 있어서 어느 곳에서나 값이 거의 일정한 빅맥 가격을 기준으로 판단할 경우, 각국의 통화가치가 어느 정도인지 알 수 있는 것이다. 이에 영국의 경제전문지 『이코노미스트 The Economist』는 각국의 빅맥 가격을 조사하고, 그것을 달러로 환산하여 통화가치를 비교하여 각 분기마다 1번씩 발표하게 되었다. 2004년 4월 발표한 빅맥지수에 따르면 빅맥지수가 가장 높은 곳은 스위스였으며, 한국은 7위로 나타났다고 한다. 그러나 환율이 구매력에만 위존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빅맥지수가 항상 현실을 반영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다만 참고자료 정도에 불과한 것이라고 한다.
한편 최근에 파이낸셜타임스에서는 ‘김치지수’가 거론됐다. 한국의 한 무역관련 기구가 김치찌개를 척도로 삼아 전세계 물가를 비교한 사례를 소개한 내용이다. 김치와 김치찌개가 세계 표준으로 자리 잡을 수 있는 가능성을 보인 것이어서 흥미롭다.
3. 빅맥지수 - ‘표준화’를 통한 미국식 세계화
2005년 12월 6일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지난 11월 브라질 살바도르 시내 맥도날드 햄버거 매장 앞에서 조지 부시 미국 대통령인형을 화형 시키는 일이 벌어졌다고 한다. 이는 미국 대통령의 브라질 방문을 앞두고 벌어진 일이었다. 이와 비슷한 시기에 프랑스에서도 수많은 시위대들이 이라크 전쟁에 대한 규탄과 반미감정을 앞세워 맥도날드 매장의 유리창을 박살냈다고 한다. 현재 전세계의 맥도날드 매장들은 종종 벌어지고 있는 반미 시위로 인해서 피해를 보고 있다고 한다. 현재 맥도날드 햄버거사는 전 세계 121개국에 걸쳐 2만 9천 여개의 매장이 운영되고 있으며, 종업원 수만 해도 180만명에 이르는 어마어마한 기업이다. `빅맥(Big Mac) 지수'는 맥도날드가 세계화의 상징이라는 것을 단적으로 나타내는 지표이로서, 미국식 세계화인 ‘표준화’를 상징한다. 맥도날드는 세계 어느 매장에서도 똑같은 메뉴와 맛을 자랑하고 있다. 놀라운 점은 이러한 성과가 대부분 미숙련 노동장들을 통해서 이뤄지고 있다는 데 있다. 판매하는 모든 제품의 제조공정은 표준화 매뉴얼에 명시되어 있다. 맥도날드의 품질은 완벽하게 표준화되어 있다는 것이다. 맥도날드는 위와 같은 표준화라는 ‘무기’를 통해서, 20대 전후의 미숙련자를 채용하여 저임금으로 승부를 결정짓는 것이다.
- 참고자료.
· 두산세계백과사전.
·http://kin.naver.com/db/detail.php?d1id=4&dir_id=413&eid=YLI1vAPu/Ei7B0l8BFaQTpY7rk8V6Mas&ts=1042181538
·http://news.media.daum.net/snews/digital/computer/200512/06/yonhap/v11004213.html
·http://www.mcdonalds.co.kr
·http://cafe.daum.net/mvpbaseball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