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고휘도 LED가 매니아들 사이에 튜닝용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PC랑 자동차에 주로 쓰이고 있네요.
휘도가 높고 500-6000mcd, 색상이 다양해서 - 빨강, 오렌지, 그린, 청색, 백색, 혼색등 - 서서히 전구를 대체하려고 합니다.
사용법도 간단하고(12V의 경우 직렬 저항 850옴) 병렬로 붙이면 광도를 높일 수 있으며 무엇보다 냉열방괄에 소비전력이 적은 점이 매력적입니다.
초경량에서 주목할 만한 재료가 아닐까 합니다. 싸고 가볍고 간단하니까요.
간단한 회로만 부가하면 스트로브를 대체할 수 있을 것 같구요. 실내등, 스위치등이나
계기조명으로는 딱입니다.
여건이 되면 초경량용 스트로브를 한번 시도해 볼까 합니다.
일단 배꼽등은 ---- 적색 LED 12개로 140도 발광각에 ON/OFF 스위치나 자동차 방향지시등 릴레이로 스트로브 처리를 하고 효과가 좋으면 그린/적색 LED 20개로 윙팁스트로브를... 백색 12개로 꼬리등을...
아래는 자동차용 전구를 자작하는 사진입니다.
첫댓글 아주좋은 발상입니다. 전력소모가 적어서 충전전류걱정안해도 될것 같네요. 우리한번 시도해 볼까요?
일욜 뱅장서 이야기한 고휘도용 LED관련 자료군요. 우리도 뱅기 튜닝 해서 머싯게 꾸며야 겠네염!
오늘 샘플20개를 받았습니다. 앞에서 볼때는 눈부실정도로 밝은데,, 옆에서는 일반 LED처럼 보입니다. 골프공처럼 둥글게 만드는 기술이 필요할 것 같네요. 아직 비행기에 쓰기는 이르지 않을까 싶습니다. 시도만...
요번에 일본에 가서 한번 둘러보니 백색 고휘도 LED를 3개 사용한 소형 손전등이 있기에 샀습니다. 클립이 붙어있어 아무데나 찝어서 고정하여 방향을 맘대로 조정할 수 있어서 어둠속에서 랜딩할 때 계기판 조명용으로 쓰면 안성 맞춤일것 같더군요^^ 제일 작은 밧데리 3개 넣고 연속 점등 상태서 80시간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