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 버전의 가장 큰 특징은 맨유의 4-4-2 플랫 포메이션과 실축적인 선수구성에 맞는 전술,최대한 실축에 가까운 모드를 만들려고 노력했다는점입니다. 기존 버전에 아주 큰변화는 아니지만 전체적으로 지역방어 수비를 확실하게 구현했고 이 전술의 또다른 가장 큰 특징은 퍼거슨이 루니,베르바토프 박지성,호날두에게서 얻고자 했던점을 게임속에서 실현시킬수 있다는점입니다. 평소 FM2009에서 호날두의 득점력이 성에 차지 않는 분들에게 이 전술은 큰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기존 전술과 다른점은 맨유 4-4-2전술시에는 역습과 옵사이드트랩을 쓰는 전술입니다.
성적은 아주 만족스러웠습니다. 성적은 쿼드러플 달성했구요
전술 설명은 기존에 올렸던것과 크게 차이는 없습니다. 이번 버전은 수비전술을 좀더 보완시켰고 골키퍼 반데사르의 전술부분도 안정적으로 손을 봤습니다. 가장 다른점은 팀 전술 즉 전체적인 전술 자체를 상당히 구체적으로 변화시켰습니다. 패스의 질이라던가 공점유율,파괴적인 득점력에서 상당한 만족감을 느끼실것입니다. 선수들의 판단력에 의해 다양한 패스와 다양한 공격루트
를 구사할수 있는 전술입니다. 실제로 맨유의 패스는 특징이 지어진게 아니라 다양합니다. FM2009에서 4-4-2윙어 전술에서 위력적인 모습을 보여줄것입니다.실제 맨유의 역동적인 다이나믹한 축구를 느낄수 있습니다.
팀전술을 중시해서 따라서 굳이 맨유가 아니더라도 기존 전술에 비해 다른팀으로 하시는분들도 충분히 적용할수 있는 전술의 특색을 가지고 있습니다. .(별다른 영입없이 맨유 실축 고정멤버만 거의 썼음)
이 전술은 역습을 활용하여 정말로 실축 맨유 축구를 구현하도록 노력했습니다. 화살표를 이번전술에는 적용시켰습니다.
그럼 전술 설명에 들어가겠습니다. 일단 4-4-2에서 프리롤을 배제하였습니다. 베르바토프가 들어온 이후로 맨유는 프리롤을 자제하는 편입니다.
ST(베르바토프):만능형 스트라이커 자리입니다. 타겟적인 요소를 갖춘 지능형 스트라이커나 테베즈나 호비뉴같은 단신공격수이면서 개인기와 발재간이 뛰어난 선수를 쓰시면 됩니다. 드리블이 능력치 범위 16-20안에 들어야합니다. 중거리슛,크로스 능력은 상관 없습니다. 패스 지수는 11-20사이면 됩니다.)
(화려한 플레이를 펼치는 스트라이커 또는 세련된 스트라이커)- 테베즈 여기에 쓰셔도 아주 잘해줍니다. 오히려 테베즈가 베르바토프보다 더 잘해줍니다. 벤제마,비야, 토레스,바그너로베,아궤로등과 같은 유형의 선수들을 넣어주셔도 됩니다.단 루니는 이 자리에 쓰지마세요, 개인 능력치중 예측력이 16이상 넘어야합니다.
ST(루니):쉐도우형 스트라이커의 자리이면서 드리블이 능력치범위 11-20안에 들어야합니다. 중거리슛능력도 11-20안에포함되어야하고 크로스능력,패스능력도 11-20범위안이어야합니다.(화려한플레이를 펼치는 스트라이커), 개인 능력치중 예측력이 16이상 넘어야합니다.
RM(호날두):폭발적인 윙을 쓰시면 됩니다. 드리블이 능력치16-20안에 들어야합니다. 중거리슛 능력치는11-20안에 들어야하고, 패스 능력도 11-20안에 들면 됩니다. 크로스도 11-20안에 들면 됩니다. 순속과 스피드 역시 좋아야합니다. 향후 발렌시아같은 선수 쓰셔도 됩니다.
LM(박지성):일대일 마크 능력(10이상)을 겸비한 윙어를 쓰시면 좋습니다. 일대일 마크 능력은 11-20안에 포함되는 윙어면 됩니다. 드리블은 11-20안에 포함되면 되고, 패스 역시 11-20안에 포함되면 됩니다. 크로스도 11-20안에 포함되면 됩니다. (태클 능력도 좋으면 더 좋습니다.)
CM(스콜스) :플레이메이커형 선수를 집어넣으면 좋습니다. 패스 능력 16-20, 드리블 능력11-20, 중거리슛 능력은 11-20, 크로스 능력은 상관없습니다. 긱스 선수 여기에 집어넣으셔도 됩니다. 공격템포 조절능력이 뛰어난 선수를 쓰세요,(필수는아님) 공격과 수비능력 모두 겸비한 피를로나 플라미니,데로시 ,파브레가스 유형의 선수들 쓰셔도 됩니다.
CM(캐릭):대인방어 능력이 뛰어난 중앙 미들(스카웃터 통해서 조사하면 됨.)을 기용하면 됩니다.드리블,중거리슛능력은 11-20안에 포함되면 좋습니다. 패스능력은 16-20안에 포함되어야합니다. 일대일 마크 능력치가 11이상이면 됩니다. -명심하실점은 예측력이 16-20이 되는 선수만 쓰셔야합니다. 예측력 16-20되는 선수만 쓰셔야합니다. 단 이것은 꼭 필수는 아닙니다. 실축 맨유는 캐릭의 오버래핑 능력을 활용하지만 꼭 캐릭 같은 유형의 대인방어가 뛰어난 수비형중앙 미들안쓰셔도 됩니다.
RB(네빌또는 하파엘-브라운,오셔):일대일 마크 능력을 11-20사이에 있는 선수로 기용하고 태클 능력도 갖추면 더 좋습니다. 드리블 능력치,패스능력치는 11-15안이면 충분합니다. 크로스 능력은 11이상이면 됩니다. 예측력 상관없습니다.
LB(에브라):일대일 마크 능력치는 상관 없습니다. 태클 능력도 갖추면 더 좋습니다. 드리블 능력치,패스능력치는 11-15안이면 충분합니다. 크로스 능력은 11 이상이면 됩니다. 예측력이 16-20되는 선수를 쓰셔야합니다. 예측력이 16-20되는 선수를 쓰셔야합니다.
DC(퍼디난드):일대일 마크 능력을 16-20사이에 있는 선수로 기용하고 태클 능력도 갖추면 더 좋습니다. 역시 스카웃터에 의해 선수의 장점이 대인 방어 능력이 뛰어난 선수를 기용하셔야합니다. 드리블 능력치는 상관없습니다.( 조니 에반스를 여기에 기용하셔도 괜찮습니다.패스능력치는 11-15안이면 충분합니다. 크로스 능력은 11이상이면 됩니다. 드리블 돌파 능력이 11이상이어야합니다. 크로스 능력은 상관 없습니다.개인 능력부분에서 예측력이 16-20되는 선수를 쓰셔야합니다.
DC(비디치 또는 브라운):일대일 마크 능력을 16-20사이에 있는 선수로 기용하고 태클 능력도 갖추면 더 좋습니다. 역시 스카웃터에 의해 선수의 장점이 대인 방어 능력이 뛰어난 선수를 기용하셔야합니다. 드리블 능력치,패스능력치는 11-15안이면 충분합니다. 크로스 능력은 11이상이면 됩니다. 드리블 , 크로스 능력은 상관 없습니다. 예측력이 16-20되는 선수를 쓰셔야합니다.
골키퍼 전술도 대폭 수정했습니다. 더욱더 방어가 강해졌습니다.
이 전술은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열렬한 팬이 심혈을 기울여 맨유 실축 전술과 최대한 비슷하게 만든 전술입니다. 공격쪽에선 호날두의 폭발적인 득점력,루니의 뛰어난 득점력,베르바토프자리 선수의 창조적인 플레이, 박지성의 안정적인 플레이(박지성 선수 평점 7.8-8.0.까지 나온적도 있습니다.) 윙어들의 사이드에서 중앙으로 드리블 침투이후로 득점,기본 버전보다 박지성의 활약이 돋보인다는점,수비면에서는 더 안정적이고 무엇보다 볼점유율이 상당히 마음에 드실것입니다. 완벽하게 맨유 특유의 빠른템포로경기를 장악하는 전술입니다. 호날두도 잘해주지만 호날두 자리에 활동량 16인 발렌시아를 기용했더니 아주 기대이상으로 잘해줬습니다. 박지성-호날두 조합도 좋지만 박지성-발렌시아 조합도 상당히 돋보였습니다.
물론 호날두도 아주 잘해줍니다. 박지성 자리엔 나니를 기용하셔도 잘해줍니다. 그래도 박지성이 활동량때문에 가장 안정적으로 보여집니다.박지성을 중용했습니다.)
활동량이 뛰어난 선수들을 기용하시면 전술의 효과를 만족스럽게 얻으실것입니다.
혀놀림이 별로면 어떤 전술도 효과가 없음을 꼭 인지하셔야합니다.( 팁란에서 제가 올린 선수들과의 대화법을 참고하십쇼)
이 전술의 또다른 가장 큰특징은 약팀 ,강팀 가릴것없이 좋은 경기력을 보여주는 전술입니다.
홈,원정 모두 압도적인능력을 보여주는 전술입니다.
즐겜하세요 질문있으시면 리플에 남겨주시구요
다음 전술은 바르셀로나 실축 4-3-3전술( 향후 맨유에 오웬이 가세하여 전술변화가 있을경우는 조금 수정하겠습니다.)
명심하실점은 베르바토프보다 더 좋은 선수 영입하시면 전술효과를 극대화하실수 있다는점입니다. 오버래핑도 최대한 맨유 선수들에게 가깝게 만들어놨습니다. 타겟공격수와 플레이메이커 설정은 없습니다. 그냥 그대로 쓰시면 됩니다.
참고로 맨유 실축 전술에 대한 설명입니다. 전술 특징을 아시고 싶은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것같습니다.
1.맨체스터 유나이티드 전술의 특징
맨유는 공수 양면에서 포지션파괴 패러다임으로 한층 발전된 토탈사커를 실행하는 팀이다.
-기본적으로 안정된 수비가 바탕
-우수한 체력으로 끌어내는 국지전부터 지속적인 숫자싸움의 우세
◆포메이션에 구애받지 않는다
현대축구는 이제 포메이션보다 공수 비율로 이야기될 때인거 같다. 3백이든 4백이든 원톱이든 투톱이든 결국 경기를 풀어가다보면, 전체적인 팀조직이 게임의 흐름에 따라 계속 변화한다.
맨유는 이 축구흐름을 선도하는 팀중 하나로, 선수단 전체가 밸런스를 갖춘 멀티플레이어들로 경기내내 포지션을 파괴한다. 공격수들끼리의 포지션체인지는 물론이고, 공격과 수비진끼리의 역할변화도 매우 능숙하게 구사되는 팀. 바로 선수들의 완벽한 전술이해도와 멀티플레이 능력의 결과물이다. 무스트라이커, 활발한 오버래핑, 위협적인 이선침투 등등... 이부분은 더 말해야 입만 아니 손가락만 아플 뿐
◆맨유는 수비 중심의 공격적인 팀이다.
맨유란 팀의 기본적인 컬러는 바로 수비력. 화려한 공격력에 비해 가려질지 모르지만, 퍼거슨식 맨유팀의 토대는 수비에서부터 시작한다. 올 시즌 종반으로 치닫는 시점에 맞붙었던 리버풀과의 경기는, PK로 선취골을 얻으면서 좋은 출발을 보였지만 비디치의 실책이후로 급격히 허물어졌다. 그리고 이후 게임들에서도 불안한 수비로 실점이 반복되면서 시즌 최대의 위기를 맞았기도했다. 반면 퍼디낸드가 돌아와서 수비안정감을 찾으면서 예전 맨유의 위상을 급속히 회복했던 맨유다.
(1:0유나이티드의 맨유는 여전히 강하지만, 4-3유나이티드는 불안해보이는게 사실)
맨유의 수비는 퍼디와 비디치를 위시한 4백과 노련한 반데사르만의 위용이 아닌 팀 전체가 조직력으로 만들어낸 거대한 댐이다. 다 아시다시피 포워드도 적극적으로 수비에 가세하는 팀이고, 단순히 순간적으로 공격수가 내려오는 한명의 숫자적 우세로 그치는 것 뿐아니라, 조직적으로 그런 전술변화가 이미 완벽히 짜여진 팀이다.
(여기에 대해서는 자세히 들어가면 본문 주제와 무관한 걸로 지나치게 길어지니 생략)
이 훌륭한 전술을 왜 다른 팀은 사용하지않나?
그건 당연하게도 선수들의 자질이 갖춰져야하기 때문이다.
이런 전술을 가능케하는건 플레이어의 극강체력과 기동력 패싱능력이 필수이고
무엇보다도 경기장에 들어서서 쉴새없이 변화하는 상황상황에 빨리 반응할 수 있는 축구센스 자체가 갖춰져야한다. 맨유의 선수영입은 이런 큰 플랜을 바탕으로 이루어졌고 크게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
2.맨유 전술의 핵심
이런 맨유스타일의 특색을 보다 명확하게 보여주는 건 역시 진검승부-빅클럽과의 대전이다.
승리를 챙겨야될 클럽과 할때 맨유의 경기운영은 여타 빅클럽팀들과 크게 다르지는 않다.
기본적으로 이미 공간을 선점한 수비위주의 팀에게는 점유율을 바탕으로 그 조직을 조금씩 허물어가는 움직임-개인돌파, 월패스, 헤딩떨구기, 반칙을 활용하는 세트플레이 등등-은 강팀들의 일반적인 게임운영패턴
물론 맨유의 돌려먹기 스트라이커전술(?)이나 템포빠른 숏패스게임과 센스넘치는 공간축구도 맨유의 팀컬러임은 분명하지만, 역시 맨유의 빅클럽상대의 전가의 보도-4-4-2 플랫 전술이야말로 진짜 맨유를 보는 거울이다. 강자와 강자의 대결시에 그 팀의 베스트전력과 진정한 모습이 나오지 않겠나?
일단 인정하고 시작해야될 것이 맨유는 여타 빅클럽팀과 상대할때 미들싸움을 회피한다. 최근 이룩한 결과물들로만 보자면, 비교대상이 아예 없을 정도인 맨유가 체감상으로 별로 강해보이지 않는 주요인이다.
퍼거슨 스스로가 동등한 수준의 빅클럽과 상대할때는 미들싸움과 점유율 유지보다 호날두의 골생산능력에 꽤 많이 의존해왔다.
전방에 루니-베르바토프를 세워놓고 나머지 선수들은 완벽한 수비조직력을 구축한다.
(지난 시즌 바르샤전. 루니와 에브라의 더블마킹, 패스루트를 차단하는 촘촘한 라인. 퍼디넌드는 총체적으로 수비시스템을 조망하고 빈틈을 메꿔준다. 이게 맨유의 수비시스템)
맨유의 고강도 수비를 뚫기 위해서는 상대팀은 좀더 위험을 감수하고 공격에 무게를 실어야하고, 그 수비수가 올라간 틈을 빠른 역습으로 뚫는 것이다. 원톱의 공격 연결고리가 미약하거나 날개의 공수전환능력이 떨어지면, 역습축구가 아니라 그저 90분내내 반코트게임으로 휘둘릴 뿐이다.
예전에 먼저 전술 파일 받으신분들은 스콜스 자리 개인전술에서 공격템포 조절 삭제해주세요
그게 더 좋은것 같습니다.
전술 수정해서 다시올렸습니다.(스콜스 자리 부분 공격템포조절 체크만 지워주시면 게임도 더 잘풀리고 공격수 활약이 더 잘됩니다.)
맨유4-4-2 플랫의 정석ㅇ(최강의 투톱) (맨유, .tac
|
9.1버전은 이 전술 안통하겠죠?
통할겁니다. 예전에 어떤분이 9.1에서도 잘된다고 하더군요
맨유 오웬이랑 발렌시아등등 이번 여름이적 멤버로 전술만들어주세여 ^^:
네^^ 나중에 맨유 최근 경기 좀더 보고나서 발렌시아.오웬이적을 바탕으로 한 수정버전으로 만들어드리겠습니다. 조금만 기다리세요 일단 요걸로 쓰고 계세요~
박지성 백업 선수로는 누가있을까요?
본좌급으로 바르가스,지르코프가 제일 좋습니다. 본좌가 아닌 다른선수로는 애쉴리 영 선수가 괜찮겠네요 그냥 서브로만 쓰실려면 뉴캐슬의 아르헨티나 조나스나 제임스 밀러 선수도 괜찮으실것 같습니다.
이거 최곱니다.. 적응기간없이 바로 쩌네요..ㅎㅎ
과찬이십니다. 앞으로 더 좋은 전술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진짜 이거 최곸ㅋㅋㅋㅋㅋㅋㅋㅋ이거 만든분 전술의 달인인듯....
과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잘쓰겟습니다ㅎㅎ^^
즐겜하세요~
아흑..전 이거 바꾸자 마자 삼프도리아에게 털렷음..시즌 첫패..멍미 ㅠㅠ
계속해서 써보세요
루니자리에 제라드넣어도 잘할까요?
괜찮을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