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랜만에 돌아온 등급 붕괴대전!
이벤트성이라서 아쉽긴 하지만 많은 유저들의 호평일색을 받았던 등급붕괴대전이 돌아왔습니다.
등급 붕괴대전에서 영웅 선택을 할 때, 무엇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지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팁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I. 기본적인 팁
1. 공격대에서 유용한가<방어대에 있을 때 위협적인가
가장 중요한 점입니다. 등급 붕괴대전에서 영웅 선택을 할 때, 선택하지 않은 영웅은 상대 방어대로 넘어갑니다. 즉, 방어대에서 에이스로 활용할 수 있는 영웅이 공격대에서 비교적 약하다고 해서, 그보다 공격대에서 강한 영웅을 선택하게 되면, 방어대를 강하게 만드는 원인이 됩니다.
ex) 로난 vs 레이, 포세이돈 vs 라스, 엘리시스 vs 지크하트
위 예시에 있는 선택지가 나올 확률은 매우 적지만, 만약 나오게 된다면, 볼드표시를 한 영웅을 선택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로난, 포세이돈은 초창기부터 방어대의 강캐로 떠오른 영웅이고, 지크하트는 지금은 위상이 떨어지긴 했어도 여전히 방어대의 강캐입니다. 이들을 방어대로 넘기게 되면, 공략하기 힘들어지는 것은 당연한 수순입니다.
반면, 레이는 공격대에서는 강력한 딜러로 활용하지만 방어대에서는 강캐라 보기는 어려운 편이며, 라스는 돌격형 특성상 방어대에서도 나름의 역할은 하지만 포세이돈에 비해서는 부족한 편입니다. 한계돌파를 하지 않은 엘리시스는 방어대에서 그저 자리 차지하는 요원일 뿐입니다.
2. 단일 대상에만 강한 영웅은 가급적이면 버리자
해당 영웅들은 일반 대전에서도 버리는 취급입니다. 기본적으로 4명을 쓰러뜨려야 하는 특성상, 단일 대상에만 유리한 영웅은 방어대를 격파하는 데 비효율적입니다.
ex) 카론, 나루시, 리르, 로즈
단, 볼드표시를 한 리르는 패시브 덕분에 100% 버리는 취급은 아니라는 점이 위안인데, 이 점은 후술합니다.
3. 평타가 강하거나, 평타와 관련된 패시브를 가지고 있는 영웅이면 더더욱 효율적
이 점은 제로의 등장으로 베이가스가 대전 1티어로 떠오른 시점에도, 제로가 없을 경우에는 레이가 더 강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기본적으로 평타가 약한 영웅은 스킬을 쓰지 못하면 그 동안은 지분이 전혀 없는 영웅이 되어 버리는데, 무시할 수 없는 점입니다.
ex) 마리, 레이, 루퍼스
볼드표시는 두 가지를 모두 충족하는 영웅(평타도 강하고, 평타와 관련된 패시브도 있는 영웅)입니다.
II. 영웅들에 대한 짧은 평가
볼드표시는 중요하게 봐야 하는 영웅, 회색은 지뢰카드입니다.
1. SS등급
(1) 엘리시스 - 컨트롤에 따라서 유용하긴 하지만, 방어대 구성에 영향을 많이 받는 영웅. 몹몰이기는 활용하기에 따라 유용하게 써먹을 수 있고, 패시브 또한 나름 쓸모는 있지만, 방어대에 라임/로난/린/클레오 중 하나만 있어도 취약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2) 리르 - 기본적으로는 지뢰카드. SP를 쓰지 않으면 단일 대상에만 강한 영웅으로, 이런 영웅은 당연히 대전에서도 기피되는 영웅입니다. 방어대로 보내도 위협적이지 않으므로, 가급적이면 거르는 걸 추천. 다만, 방어대에 수호형(특히 로난/제로)이 있다면 이야기가 달라지는데, 패시브의 생명력 비례 피해가 가장 잘 들어가는 유형이 수호형이기 때문입니다. 이럴 경우 이들을 저격하는 용도로는 쓸만합니다.
(3) 아르메 - 방어대에 보냈을 때 거슬리는 영웅. 공격대에서도 순간 화력만큼은 강해서 나름 유용한 편입니다.
(4) 라스 - 유용하게 써먹을 수 있는 한방 딜러. SP 소모량도 적어서 더더욱 돋보이는 영웅입니다.
(5) 라이언 - 공격대에 클레오/페르마 같은 버프해제요원이 있다면 보내도 상관없지만, 그 반대인 경우에는 파티 구성에 따라서 난공불락이 될 수 있는 영웅.
(6) 로난 - 선택지에 올라오는 순간, 가급적이면 무조건 선택하는 걸 추천하는 방어대의 강자. 특히 버프해제요원이 없을 경우, 난공불락이라는 게 무엇인지를 제대로 보여주는 영웅입니다.
(7) 에이미 - SP 수급 셔틀. 더 이상의 설명은 생략합니다.
(8) 진 - 공격, 방어를 동시에 챙길 수 있는 영웅. 방어대에서의 성능은 라이언보다는 위, 로난보다는 아래로 봅니다.
(9) 지크하트 - 공격대에서는 무쓸모이지만 내 줘서는 안 되는 영웅의 교과서적인 사례. 1번 팁은 기본적으로 이 지크하트를 저격한다고 보면 됩니다.
(10) 마리 - 패시브 덕분에 다수에게 평타 기반(실제로는 스킬) 딜을 뽑는 영웅.
(11) 디오 - 방어대의 권위자. 지크하트보다는 평가가 낮지만, 정화 캐릭이 없으면 상대하기 까다로운 건 둘 다 같습니다.
(12) 제로 - 오로지 레이 하나를 저격하는 영웅. 사실 레이가 아니더라도 침묵+생명력 회복+보호막 때문에 까다로운 건 마찬가지입니다.
(13) 레이 - 제로, 캡틴 보어, 바로나스만 없다면 PVP 최고의 딜러. 소환수 관리에 주의하면서 플레이하면 막강한 딜을 뽑을 수 있습니다. 다만, 방어대에 위 셋 중 하나라도 있으면 방어대로 보내버리는 것도 고민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14) 루퍼스 - 현재는 위상이 떨어졌다고는 하지만, 정화 캐릭이 없다면 역시 까다로운 영웅. 사실상 레이 다음으로 강한 평타 기반 딜러입니다.
(15) 린 - 선택지에 올라오는 순간, 가급적이면 무조건 선택하는 걸 추천하는 PVP의 강자. 버프 해제 요원으로서도 유용하지만, 반대로 방어대에 있을 경우에도 이 버프해제 때문에 난감해지는 상황이 자주 나옵니다.
(16) 라임 - 다른 선택지가 무엇이든, 이 녀석은 반드시 선택합시다. 사실 위의 린도 라임이 없으면 그저 물몸인 힐러로 강등(?)됩니다. 라임이 방어대에 들어가는 순간, 루퍼스는 리르의 마이너 카피가 되는 것은 기본이고, 엘리시스도 그냥 자리 낭비하는 돌격형이 되어버립니다. 이런 거 고려 안 해도, 패시브가 워낙 사기라서...
(17) 에델 - 강력한 딜러+진형 붕괴의 달인.
(18) 베이가스 - 최강의 누커. 여기에 기절 스킬까지 가지고 있어 방어대에서 선발대로 나올 경우 까다로운 영웅입니다.
(19) 세르딘 - SS등급의 유일한 지뢰카드. 그야말로 아무짝에도 쓸모 없습니다.
2. S등급
(1) 수호형
i) 캡틴 보어 - 기본적으로는 지뢰카드. 다만, 공격대에 레이가 있을 경우에는 방어대로 보내면 안 됩니다.
ii) 포세이돈 - 로난의 하위호환. 로난 급은 아니지만 까다로운 상대인 건 마찬가지입니다.
iii) 듀라한 - S등급 수호형의 유일한 지뢰카드. 위의 캡틴 보어는 레이를 저격할 수라도 있지만, 얘는 자체 성능이 캡틴 보어보다도 못합니다.
iv) 몰리 박사 - 영구 보호막을 갖춘 탱커. 특히 공격대가 물리 딜러로 구성되어 있을 경우에는 더더욱 어려운 상대입니다.
v) 바로나스 - 진형 붕괴와 소환수 제거를 모두 할 수 있는 탱커.
vi) 베가 - 방어대에서 현역으로 뛰는 S급 수호형. 당연히 방어대로 보낸다는 생각은 금물입니다.
(2) 돌격형
i) 발자크 - 한방 화력 자체는 쓸만한 영웅이라 지뢰카드 취급은 면했습니다. 물론 다른 선택지가 있다면 보내버립시다.
ii) 올리비아 - 더 이상 설명할 필요가 없는 영웅. 버퍼+디버퍼+딜러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합니다.
iii) 하누트 - 인성질이라는 게 무엇인지 보여주는 S등급 돌격형 1. 특히 평타 기반 딜러에게 강합니다.
iv) 베라일 - S등급 돌격형의 유일한 지뢰카드. 더 이상의 설명이 필요없는 약캐입니다.
v) 타코엘 - 기타로 한 명을 기절시키는 수녀님.
vi) 브리엘 - 인성질이라는 게 무엇인지 보여주는 S등급 돌격형 2. 몰이기 덕분에 공격대에서도 유용하니 잘 활용합시다.
vii) 칼리사 - 이동불가, 피해량 감소 디버프를 거는 디버퍼. 몹몰이기 덕분에 지뢰카드는 면했습니다.
viii) 테베스 - 피해량 증가/공격력 감소 디버프를 거는 디버퍼. 사실 올리비아보다 좋은 점이 별로 없습니다.
ix) 율리아 - 특별히 강하지는 않지만 무난하게 써먹을 수 있는 돌격형 영웅.
(3) 마법형
i) 티메릭 - S등급 마법형 중 대전에서 가장 강력한 영웅. 공격대에서도 호롱 감옥 때문에 까다로운 편이니 가급적이면 보내지 않는 걸 추천합니다.
ii) 테라곤 - 적이 줄어들 수록 약해지는 영웅. 지뢰 급은 아니지만 공격력에 기복이 심하다는 점이 약점입니다.
iii) 네피림 - 패시브를 기반으로 폭딜을 날리는 영웅. SP만 감당이 된다면 강력한 딜링을 자랑합니다.
iv) 라스엘 - 마딜 서포터. 반대로 말하면, 파티에 마법형이 없으면 쓸모가 없습니다. 방어대에서도 약한 편이라는 점이 약점.
v) 메카 릭쿤 - 테라곤의 열화판.
vi) 가이안 - 특별히 강하지는 않지만 무난하게 써먹을 수 있는 마법형 영웅.
vii) 플라우네 - S등급 마법형의 지뢰카드 1.
viii) 아기오스 - S등급 마법형 중 가장 강력하다는 평을 듣는 딜러. SP 난이 약점이지만, 이를 감수할 가치가 있는 딜링으로 파티의 공격력을 책임집니다.
ix) 베리 - 티메릭과 상호호환 관계라고 정리할 수 있습니다. 방어대에서는 둘 다 캐스팅 스킬이 강점이 되는데, 티메릭이 그랬듯이 이 녀석도 까다롭습니다. 게다가 걸리면 해제도 안 됩니다!
x) 알테어 - S등급 마법형의 지뢰카드 2.
(4) 저격형
i) 소피아 - S등급 저격형의 지뢰카드 1. 특히 린이나 클레오만 있어도 아무것도 못하는 영웅으로 유명합니다.
ii) 베르가모트 - 루퍼스의 하위호환. 다만 방어대에서까지 압도적인 모습은 아닙니다.
iii) 카론 - S등급 저격형의 지뢰카드 2. 생명력 비례 피해가 있긴 하지만 그 수치가 너무 낮아서 수호형 저격도 힘듭니다...
iv) 네아 - 잘 쓰면 유용하지만, 못 쓰면 그냥 지뢰카드. 공격대에서는 주로 화염탄을 사용하는 걸 추천합니다.
v) 나루시 - S등급 저격형의 지뢰카드 3. 카론보다야 낫겠지만 단일 대상에만 강하다는 건 어쩔 수 없습니다.
vi) 파비안 - 스킬 덕분에 그나마 살아남은 저격형 영웅...이지만 그다지 좋은 성능인 건 아닙니다.
(5) 치유형
i) 세이지 - 에이미의 하위호환.
ii) 사치 - 부활 패시브를 가지고 있는 유일한 영웅. 이 패시브로 엘리시스/라이언/라임을 부활시켰다면 더더욱 사기가 됩니다.
iii) 클레오 - 린의 하위호환.
iv) 나초엘 - 보호막을 사용하는 힐러.
v) 페르마 - 서포터형 힐러. 다만 클레오에 비해선 약합니다.
vi) 루루 - 라임의 하위호환...이지만 실 성능은 라임과 격차가 너무나도 큽니다.
3. A등급
(1) 수호형
기본적으로 이쪽 라인은 기피하는 유형입니다.
i) 릭쿤 - A등급 수호형을 기피하는 이유 1. 그냥 아무것도 못하는 탱커입니다.
ii) 스타브로긴 - A등급 수호형을 기피하는 이유 2. 그나마 오래 버티는 것만 잘합니다.
iii) 헤카르 - A등급 수호형을 기피하는 이유 3. 스타브로긴보단 우수하지만 이것도 혼자 버티는 걸 잘하는 정도일 뿐입니다. 그래도 얘 하나를 쓰러뜨리는 건 어려운 편이라 지뢰카드 취급은 면했습니다.
iv) 오시리스 - A등급 수호형 중 그나마 써먹을 수 있는 영웅. 피해 공유는 유용하긴 하지만, 한 명에게만 쓸 수 있습니다. 그마저도 무적을 선택할 수 없으면...
v) 포냐 - A등급 수호형 중 최강자. 위의 넷과는 달리 방어대로 보내서는 곤란한 영웅입니다.
(2) 돌격형
i) 카일 - 브리엘의 하위호환.
ii) 두치 - A등급 돌격형의 지뢰카드 1.
iii) 사이 - 한때 PVP의 패왕이었고, 지금은 너프되었지만 그래도 강한 CC요원. 방어대에서도 까다로운 상대입니다.
iv) 펜닐 - 무난한 A급 돌격형.
v) 샤를로트 - 캐스팅 취소 요원+버퍼.
vi) 허스키 - A등급 돌격형의 지뢰카드 2.
(3) 마법형
i) 신디 - 준수한 마법 딜러 1. 다만 방어대에서는 강한 편이 아니라서 방어대로 보내도 위협적이지 않습니다.
ii) 비올라 - 준수한 마법 딜러 2.
iii) 멜큰 박사 - 변이 요원. 다만 그 외에는 없어서 공격대로서의 성능이 좋은 것은 아닙니다. 방어대에서 거슬리는 점 때문에 선택하는 영웅.
iv) 마조람 - 변이가 무서운 영웅. 멜큰 박사와는 달리 단체 변이이기 때문에 더더욱 위협적입니다. 공격대에서도 준수한 활약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v) 님피르 - 컨트롤에 따라서는 강력한 마법 딜러. 스킬 계수에서는 알 수 없는 강력함이 내재되어 있습니다.
(4) 저격형
기본적으로 이쪽 라인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애초에 PVP에 적합하지 않은 유형인지라...
i) 카르네로 - 저격형 중에서 독보적인 지뢰카드. A급 저격형 중에서도 돋보이는 함정카드입니다.
ii) 로즈 - 카르네로보단 낫지만 이쪽도 좋지 않습니다. 역시나 단일 대상에만 강하기 때문에...
iii) 리디아 - 그나마 써볼만한 A급 저격형 1. 물론 이건 스킬에 의존하는 경향이 강한 건 사실입니다.
iv) 샤샤 - 그나마 써볼만한 A급 저격형 2. 다수 대상으로도 준수하게 써먹을 수 있는 스킬이 있어 나쁘지 않습니다.
v) 네기아 - 준수한 저격형. 방어대에 정화 캐릭터가 있으면 고인 신세입니다.
vi) 알카포네 - 그나마 써볼만한 A급 저격형 3. 다만 스킬 연계기 때문에 SP 관리를 잘 해 줘야 합니다.
(5) 치유형
i) 만드라고라 - 클레오의 하위호환. 순간 버프해제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ii) 돌리 - 보호막 때문에 은근히 까다로운 영웅. 다만 그 수치가 낮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iii) 마밍 - 세이지의 하위호환.
iv) 하나루 - 사치의 하위호환.
4. B등급
(1) 수호형
i) 카르본 - 탈 B급 수호형 영웅 1. 오히려 A급 수호형보다도 좋습니다.(물론 포냐는 예외...)
ii) 나바루스 - 탈 B급 수호형 영웅 2.
iii) 왕임프 - 위의 둘과는 너무나도 비교되는 영웅. 다만 방어대에서 은근히 짜증나는 상대이기 때문에, 지뢰카드 취급은 면했습니다.
(2) 돌격형
i) 페페 - 오로지 운빨에만 맡겨야 하는 영웅. 터지면 강하지만, 안 그러면 약한 영웅입니다.
ii) 포치 - 탈 B급 돌격형 영웅. 등급은 B급이지만 방어대로 보내서는 안 되는 영웅 중 하나입니다.
iii) 카이가 - 버퍼. 그걸로 끝입니다.
(3) 마법형
i) 드미트리 남작 - 적을 박쥐로 바꿀 수 있는 영웅. 이 때문에 방어대에서 만나면 은근히 까다롭습니다.
ii) 레데얀 - 준수한 마법 딜러.
iii) 라레스 - 탈 B급 마법형 영웅. 캐스팅이 흠이지만, 연속적으로 쿨타임을 줄일 수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iv) 코코 - 준수한 마법 딜러...이지만 똑같이 캐스팅 스킬이 있는 라레스보다는 약합니다.
v) 우르카 - 지뢰카드. 너프 전만 해도 이러지는 않았는데, 너프를 먹으면서 망했습니다.(첫 등급 붕괴 대전 당시에도 너프를 먹은 상태로 시작)
(4) 저격형
i) 리리아 - 준수한 저격형 딜러+버퍼+디버퍼
ii) 앙리 - 특별히 나쁘지는 않지만... 밑의 니콜라스 덕분에 묻혔습니다.
iii) 니콜라스 - 탈 B급 저격형 영웅... 이지만 여기에서 그렇게까지 강한 영웅은 아닙니다. 방어대에 정화 캐릭터가 있다면 고인 신세가 됩니다.
iv) 집게손 - 독보적인 지뢰카드.
v) 스웬 - 2스킬 덕분에 준수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저격형 영웅. 1스킬도 강력해서 B급 저격형 중에선 가장 강합니다.
(5) 치유형
i) 레프린 - 모든 치유형의 하위호환. 심지어 SS에서 유일하게 지뢰카드 취급 받는 세르딘보다도 못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