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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가 군사용으로 사용되기 시작된 이후, 공중우세는 공군이 지향해야 할 가장 우선적인 가치가 되었다. 공중우세란 공중전투에 의해 적 전투기의 활동을 저지하거나 격파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개념에 따라 공중에서 적 전투기만을 전문적으로 요격하는, 공중우세 전투기가 등장한다. 미국이 개발한 F-15 이글은 대표적인 공중우세 전투기로, 1976년 전력화에 성공한 이후 전설적인 실전 기록을 세우며 오늘날까지도 세계 최고의 전투기로 명성을 날리고 있다.
공중우세 전투기의 개발
한국전쟁 당시 미 공군의 F-86 전투기는 공중전에서 10:1의 격추교환비를 기록하며, 한반도의 제공권을 장악하는데 일조한다. 그러나 베트남 전쟁은 F-86 전투기 보다 뛰어난 성능을 자랑하는 F-4 팬텀 Ⅱ(Phantom II) 전투기가 등장했지만, 격추교환비는 3:1에 불과했다. 베트남 전쟁의 공중전 결과, 미군은 공중전에 특화된 전투기의 필요성을 느끼게 된다. 결국 미 공군은 1965년부터 제공권 장악을 주 임무로 하는 성능이 우수한 차세대 전투기의 개발에 나선다. 그러나 1967년 구 소련이 최고속도가 마하 3으로 추정되는, MiG-25 전투기를 개발하고 있는 것이 확인되었다. 이에 따라 미 공군은 MiG-25 전투기에 대응하기 위해, 마하 2 이상의 속도로 장시간 초계비행이 가능한 전투기를 요구한다. 8개 회사가 참가한 가운데, 치열한 경쟁 끝에 1969년 맥도널더글라스(McDonnell Douglas)사(현 보잉사)의 시제기가 차세대 전투기로 선정되었다.
공중전을 위해 태어난 전투기
1972년 6월 26일 시제 1호기가 출고되었고, F-15A라는 제식명칭과 함께 이글이라는 별칭을 가지게 된다. F-15 전투기는 쌍발 터보팬(Turbofan) 엔진을 장착한 고성능의 공중우세 전투기이다. 베트남 전 당시의 공중전 교훈을 받아들여 근접 공중전에 대비해, 기체는 초음속과 음속을 가로지르는 속도의 비행에서 높은 기동성을 유지하도록 설계되었다. 또한 공대공 미사일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파괴력이 강한 20mm M61A1 벌컨포를 기총으로 장착했다. F-15 전투기는 뛰어난 성능을 자랑하는 AN/APG-63 레이더를 장착해 기체 하방 탐색 및 공격이 가능했고, 100Km 이상 떨어진 적기를 조기에 탐지하고 동시에 다수의 적기를 원거리에서 요격할 수 있었다. 이밖에 적기를 육안으로도 쉽게 식별하기 위해 넓은 시야의 조종석을 채택했다. 높은 추력대중량비를 자랑하는 F-15 전투기는 이륙직후 60초 만에 10,000m까지 상승이 가능하다.
104:0의 실전 스코어
1975년에는 해외 국가로는 최초로 이스라엘에 F-15A/B 전투기 23대가 판매되어, 1977년부터 이스라엘 공군에 배치되기 시작했다. 이스라엘 공군의 F-15A/B 전투기는 1979년 시리아 공군의 전투기를 격추 시키며, F-15 전투기 최초의 킬 스코어(Kill Score)를 기록한다. 이후 이스라엘 공군의 F-15A/B 전투기는 시리아 공군과의 공중전에서 50여대의 전투기를 격추시키면서, F-15 전투기를 공중전의 전설로 만드는데 일조한다. 1979년부터는 F-15A/B 전투기의 엔진과 레이더를 개량한 F-15C/D 전투기가 등장한다. F-15C/D 전투기는 1991년 걸프전과 1999년 코소보 전쟁에서 우수한 성능을 발휘하며 수많은 격추기록을 세웠다. 실전 배치 후 2008년까지 F-15 전투기는 공중전에서 단 한대의 손실 없이 104대의 적기를 격추시켰으며, 이 기록은 공중전 역사상 전무후무한 기록으로 알려져 있다.
전투기로 변신한 F-15
1980년대 초 미 공군은 F-111 전폭기를 대체하면서, 공중전과 지상 폭격 능력을 겸비한 이중 임무 전투기 개발계획을 추진한다. 당시 제너럴 다이나믹스(General Dynamics)사(현 록히드 마틴사)의 F-16XL과 복좌형인 F-15B를 개조한 F-15E 전투기가 후보기종으로 선정했다. 1984년 2월 경쟁 끝에 F-15E 전투기가 이중 임무 전투기로 선정되었다. 스트라이크 이글(Strike Eagle)이란 별칭을 가지고 있는 F-15E 전투기는 공대공 및 공대지 2개 모드로 운용 가능한 APG-70 레이더를 탑재했고, 전투기의 항속거리와 무장장착능력을 늘리기 위해 컨포멀(Conformal) 연료탱크를 장착했다. 컨포멀 연료탱크는 공기저항을 최소화하기 위해, 전투기의 외형과 유사한 형태로 제작된 외부 연료탱크를 말한다.
대한민국 공군의 F-15K 슬램이글
F-15K 전투기는 F-15E 계열 전투기의 최신 버전 중 하나로, 지난 2002년 차기 전투기 사업을 통해 공군의 차기 전투기로 결정되었다. F-15K 전투기의, “K”가 의미하는 것은 Korea의 약칭으로 한국형을 뜻한다. F-15K 전투기는 우리 공군의 작전요구에 따라 기존 F-15E 전투기에는 없었던 무장과 항공전자장비들을 추가했다. F-15E 계열 전투기 가운데 최초로 중거리 공대지 순항 미사일인 SLAM-ER을 운용하며, 적외선 탐색 및 추적장비(IRST)와 최신 야간 저고도 항법 및 조준장비인 타이거 아이(Tiger Eyes)를 탑재했다. 또한 헬멧장착 시현장치(JHMCS)와 다 목표 공격능력이 강화된 AN/APG-63(V)1 레이더 그리고 추력이 강화된 엔진이 장착되었다. F-15K 전투기는 국민공모를 통해 슬램이글(Slam Eagle)이라는 별칭을 갖고 있다. 슬램이글의 “슬램”은 적을 보면 반드시 격추시키는 조종사의 투혼을 의미한다. 근래에는 영화 [R2B: 리턴투베이스]에서 공군의 F-15K 슬램이글(Slam Eagle) 전투기를 실사 촬영하여 화제가 되었다.
F-15에 스텔스 기능 가미… 사일런트 이글
F-15E 전투기는 1991년 걸프전을 시작으로 2011년 대 리비아 공습작전인 오딧세이 여명 작전에 이르기까지, 주요 전쟁에 참가하여 위력적인 성능을 과시했다. F-15 전투기의 제작사인 보잉사는, 지난 2009년 3월 스텔스 성능이 가미된 F-15SE 사일런트 이글(Silent Eagle) 전투기를 발표했다. F-15SE 전투기는 F-15E 전투기의 레이더 반사면적을 최소화시킨 반면, 공대공 및 공대지 능력은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 것이 강점으로 꼽힌다. 레이더 반사면적을 줄이기 위해 컨포멀 연료탱크를 개조한 내부무기탑재실을 장착했으며, 내부무기탑재실 내부에는 공대공 미사일은 물론 공대지 무기까지 다양하게 탑재할 수 있다. 또한 필요에 따라서 내부무기탑재실을 제거하고, 기존의 컨포멀 연료탱크를 장착해 F-15E 전투기 고유의 무장 체계로 손쉽게 바꿀 수 있다. 보잉사는 우리 공군의 차세대 전투기 도입 사업인 FX 3차 사업에 F-15SE 전투기를 제안한 상태이다.
F-15 제원 (F-15SE 사일런트 이글 기준)
전장 63.8 ft (19.45m) / 전고 18.5 ft (5.64m) / 전폭 42.8 ft (13.05m) / 최고 속도 마하 2.5 / 최대이륙중량 및 탑재중량 (기본 / 내부 탑재) 81,000 lbs (36,741kg), 29,500 lbs (11,748kg) / 작전 반경 (기본 / 내부 탑재) A/A: 900nm, 720nm A/G: 1000nm, 800nm / 추력 General Electric F110-GE-129 터보팬 엔진 2대(29,000 lb), 또는 Pratt & Whitney F 100-PW-229 엔진2대 (29,000 lb) / 무장 20mm M61A1 벌컨포, AIM-120/AIM-9 공대공 미사일, JDAM, 소구경탄 (Small Diameter Bomb) 등 다양한 공대지 무기
<출처: 보잉사>
글 김대영 / 사단법인 한국국방안보포럼(KODEF) 연구위원, 인텔엣지(주) 국방조사팀 팀장, 디펜스 타임즈 코리아 편집위원
http://www.cyworld.com/undercoverbrother
자료제공 유용원의 군사세계 http://bemil.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