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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말씀 : 요일3:17-18 딤전6:17-19 히13:16
신내복지관 안홍배 집사
□ 서 론
요즘 한국교회가 위기라는 말이 곳곳에서 나오고 있다. 양적인 침체뿐 아니라, 사회적 영향력의 쇠퇴와 반 기독교적 분위기의 확산이 심각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습니다.
통계청이 발표한 2005년 인구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체인구 4천7백27만9천명중 종교인구는 2천4백97만1천명으로 전체인구의 53.1%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 10년 사이에 10.5%가 증가한 수치이다. 이중 기독교 인구는 876만명으로 전체인구에 18.3%로 10년 전에 비해 14만명이 줄어 -1.6% 감소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불교는 1072만명으로 3.9% 소폭 늘었고, 천주교는 514만명으로 10년 전 295만명애서 219만명 증가해 74.4% 늘어났다. 이는 국내 3대 종교 신자가운데 기독교인 숫자만 감소세를 보였다.
이같은 통계는 표본 조사가 아니라 전 가정을 대상으로 한 정부의 ‘인구주택 총조사’ 결과인 데다 3대 종교 중 기독교만 유일하게 줄어 교계의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이같은 현상에 대하여 자성의 목소리와 함께 감소 원인에 대한 다양한 분석을 내놓고 있다.
한국기독교목회자협의회(대표회장 옥한흠 원로목사) 사무총장 이상화 목사는 “자연감소한 부분도 있겠지만 한국 교회가 대외적 이미지와 호감도가 낮아졌다는 증거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했다
이원규 교수(감신대·종교사회학)는 기독교 타임즈에 기고한 글에서 개신교가 비종교인들에게 호감도가 낮은 이유를 이렇게 분석했다.“사회 봉사 및 이웃 사랑을 실천하는 데 너무 인색하다. 전도 활동이 지나쳐서 혐오감을 준다, 헌금을 너무 강조한다, 진리 추구보다 교세 확장에 집착한다, 너무 시끄럽고 요란하다, 물량주의에 물들어 있다. 도덕적으로 사회에 물의를 일으키는 경우가 많다는 것 등이다.”
또 하나는 감소되는 원인으로는 교회가 사회적 책임을 소홀히 하며 세상의 신뢰를 상실했기 때문이라 분석을 내놓고 있다
교회개혁실천연대 집행위원장을 맡고 있는 성터교회 방인성 목사는 “개신교계가 사회 공헌이나 교육, 사회 의제들에 대해 이끌어가는 힘이 사회보다 뒤떨어진다. 이는 사회를 변화시켜야 할 책임이 있는 기독교가 빛과 소금의 역할을 감당하지 못 하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런 분석 위에서 방목사는 “개신교는 지역 교회가 되지 않고 있다. 지역과 관계없이 교인들이 모이니 대형 교회가 버스에 신자들을 실어 나른다. 앞으로는 교회가 지역의 사랑방이 되어 탄탄하게 뿌리를 박는 쪽으로 변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다시 말해 지역속에 교회가 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천주교의 급성장에 대해 한국 천주교 주교회의 공보기획부 김지용 팀장은 “천주교가 신뢰할 만한 종교로 자리 메김했고, 다른 종교에 개방적이며 사회 봉사 활동이나 민주화 운동에 헌신했던 것이 긍정적 이미지를 형성했다”라고 분석했다. 우리신학연구소 박영대 소장은 “천주교는 중앙집권적인 단일 조직이고, 인사 이동을 계속해 부패가 곪아 터지기 어려운 조건이며 사회적으로 좋은 이미지를 갖고 있다”라고 보았다.
최근 미국 새들백교회의 릭 워렌 목사가 한국을 방문해 큰 파장을 일으켰다
미국 목회자가운데 영향력 1, 2위를 다투는 릭 워렌 목사는 10만 가까운 교인이 몰린 상암 월드컵경기장 집회에서 “한국교회가 축복을 받은 것은 지구촌 이웃을 섬기라는 뜻”이라면서 교회가 에이즈 퇴치같은 전지구적 문제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이는 질적인 성숙과 나눔을 강조하는 메시지를 던진것입니다.
천주교가 호감을 받은 이유 중 하나는 사회봉사 활동을 많이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최근에 사회 봉사활동에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를 받고 있는 원불교의 경우도 49.6%의 성장률을 보였다.
한국교회가 이제 변해야 합니다. 교회가 양적 팽창, 외형에 치우치고 또 지나치게 교회 중심적으로 간다면 주님이 원하는 전도의 사명을 감당할 수가 없습니다.
이제 교회가 예수님이 하는 방법대로 복음을 전파하고 교회복지를 실천하고 참된 섬김을 통하여 예수님의 사랑을 보여주어야 할 때입니다. 이것이 한국교회가 비 기독교인들에게 호감을 얻을 종교로 탈바꿈할 때 이전 보다 더 부흥의 역사가 일어날 것입니다.
교회는 3가지의 본질적인 기능을 갖고 있다. 하나는 말씀선포(Kergma),성도의 친교(Koinonia), 교회 사회봉사(Diakonia)이다,
그러나 한국교회가 3가지 기능을 균형 있게 수행하고 있다는 부분에 대하여 많은 의구심을 가지고 있다.
현재의 한국교회는 말씀선포에 그 무게중심을 두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개교회 주의의 성향과 성장 제일주의에 심여를 기우리고 있는 반면,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는 봉사의 차원은 상대적으로 그 무게가 가볍게 인지되고 있다.
교회사회사업은 교회의 본질적인 사명인 것이다. 예수님께서도 이를 강조하시고, '제사(예배)보다 긍휼(사랑의 실천)을 원하신다'(마태9:13)고 분명히 말씀하고 계신다.
예수님은 이 땅에 오셔서 사회복지를 통하여 가난한 자들에게 복음을 전파하셨습니다.
마11:2-5 요한이 옥에서 그리스도의 하신 일을 듣고 제자들을 보내어 예수께 여짜오되 오실 그이가 당신이 오니이까 우리가 다른 이를 기다리 오리이까.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너희가 가서 듣고 보는 것을 요한에게 고하되 소경이 보며 앉은뱅이가 걸으며 문둥이가 깨끗함을 받으며 귀머거리가 들으며 죽은 자가 살아나며 가난한 자에게 복음이 전파된다 하라.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셔서 무엇을 하 셨는가 ? 요한의 제자들이 예수님에게서 듣고 본 것은 “소경이 보며 앉은뱅이가 걸으며 문둥이가 깨끗함을 받으며 귀머거리가 들으며 죽은 자가 살아나며 가난한 자에게 복음이 전파된다”는 것이었습니다.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시어 하신 일이 바로 이것이다.
또 예수님이 제자들을 파송하면서 거저 받았으니 거저 주어라 라고 부탁하셨다.
마10:7-8 가면서 전파하여 말하되 천국이 가까왔다 하고, 병든 자를 고치며 죽은 자를 살리며 문둥이를 깨끗하게 하며 귀신을 쫓아내되, 너희가 거저 받았으니 거저 주어라.
예수님께서 제자들을 부르사 더러운 귀신을 쫓아내며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는 권능을 주시고 내어 보내시며 명하신 말씀입니다. 약한 자를 돕되 개종을 강요하거나 선교를 조건으로 하라고 하지 않으시고 거저 주라고 하셨습니다.
행6:1-4 초대교회에서는 구제 업무를 전담할 사람으로 “성령과 지혜가 충만하여 칭찬 듣는 사람”을 택했습니다.
요일3:17-18 누가 이 세상 재물을 가지고 형제의 궁핍함을 보고도 도와줄 마음을 막으면 하나님의 사랑이 어찌 그 속에 거할까보냐. 자녀들아 우리가 말과 혀로만 사랑하지 말고 오직 행함과 진실함으로 하자. 라고 가르치셨습니다.
1. 기독교 사회복지의 정의
기독교 사회복지는 기독교 역사가 시작된 이래 오늘날까지 기독교의 주요 덕목이자 의무로써 실천되어 왔다. 기독교 사회복지란 하나님을 믿는 신자들이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여 하나님의 사랑을 세상에 전파하고 세상 가운데 실천해 나아가는 기독교인들의 체계적 노력이다. 사회복지가 사회사업(social work)이라 한다면 기독교사회복지는 하나님의 사업(God's Work), 하늘의 사업(Heaven's Work), 거룩한 사업(Holy Work)이라 말할 수 있다. 동시에 기독교사회복지는 인간을 영생으로 인도하고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하려는 일련의 구원사업(Salvation Work)이다. 사회사업이 베푸는 사랑을 통해 이루어진다면 기독교 사회복지는 하나님의 사업으로써 나눔의 사랑, 섬김의 사랑을 통해 이루어진다.
2. 교회사회사업의 원칙과 대상
교회사회사업의 원칙과 그 대상은 다음과 같이 볼 수 있다. 교회가 사회봉사 또는 사회복지기능을 수행함에 있어서 지역주민이나 피 원조자에게 보다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는 ① 자기비움(kenosis)의 원칙, ② 종(diakonos)의 원칙, ③ 상호성의 원칙, ④ 통전의 원칙을 따라야 한다. 즉, 사회봉사를 개 교회 성장의 수단으로 삼아서는 안 되며, 섬기고 나누는 자로서 피 원조자 위에 군림하기보다는 피 원조자와 진정한 사랑과 상호적인 관계를 형성하여야 하며, 물질적 차원과 정신적 차원의 서비스를 동시에 제공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권중돈은 김용복의 “기독교에 대한 성서적 신학적 고찰”에서의 주장을 기반으로 다음과 같은 4가지 원칙을 요약하여 소개하고 있다.
① 자기비움의 원칙은 예수그리스도와 같이 자기비움의 신앙에 기반하는 것이다.
② 종의 원칙은 상대를 온전히 주체로 일으켜 세우는 것이다.
③ 호혜의 원칙은 쌍방이 서로 주고받는 관계를 통하여 서로를 일으켜 세우는 것이다.
④ 통전의 원칙은 물질적인 것과 정신적인 것은 분리될 수 없으며, 마음과 정성과 모든 것을 다하 여 이웃을 사랑하는 것이다.
지금까지 교회의 사회사업에 대한 비판 속에는
① 교회 안의 사람들을 위한 봉사는 있어도 지역사회와 세상을 향한 대외적 봉사는 매우 형식적이거나 빈약한 상태이며,
② 예배와 절기 등 종교 행사에 머물고 있을 뿐 지역주민의 실생활까지 연결되지 않고 있 으며,
③ 개교회의 교세확장, 시설확충, 외형적 교회 성장에만 치중한 나머지 지역주민을 위한 봉사는 외면하였으며,
④ 장기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선교보다는 현실 안위적인 타협에 급급하다는 것과,
⑤ 지역주민에게 복음과 구원은 나누어 줄 생각이 있어도 재정과 시설과 사람, 더 나아가 서 가슴을 함께 나눌 용의는 없다는 것이다.
교회사회사업은 섬김과 나눔의 원칙으로 지역주민 전체를 대상으로 실행되어야 한다. 교회는 지역사회 내에서 지역의 발전과 주민의 욕구를 충족시켜주고 영향력이 있는 교회로 자리매김을 위해서는 교회의 시설을 개방하고 예산을 확대 지원하여 가난한 이들을 돌보는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하여야 한다.
3. 교회사회 사업의 프로그램
교회에서 실천 가능한 사회사업 프로그램은 대상과 교회의 자원 활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지역주민의 욕구가 무엇인지 먼저 파악하는 것은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전의 필수적인 과제이다.
지지적, 보충적, 그리고 대리적 서비스 기능을 하는 교회사회사업 프로그램을 선택함에 있어서 어느 것이 바람직한지 판단하는 기준으로 다음의 8가지를 제시할 수 있다.
① 정부에서 반드시 해야 하는 것 중에 정부가 하지 못하고 있는 것,
예) 정부가 반드시 해야할 일 - 국민의 최저 생계 보고로 인간답게 살게 해주는 것으로
인간의 욕구 중에 의식주문제 해결이 되지 않는 이웃들을 돌보는 복지선교를 해야 함.
② 사회의 변화에 따라 새롭게 나타나는 사회문제나 욕구로서 시급한 해결이 요청되는 것,
(예) 노숙인 쉼터, 미혼모 임시 보호시설,
③ 특수한 전문지식과 기술이 없지만 훈련을 받으면 할 수 있는 것
중증 장애인 및 독거 노인 가정 방문하여 가사(집안일), 간병(질환에 따른 보호),
정서적(정신적인 안정을 찾아주는 일 = 말벗이 되어 주는 것, 외로움 해소, 대화상대)
④ 교회가 위치한 지역사회의 특성에 적합한 것
경제적으로 어려운 환경이면 아동을 위한 방과후 교실, 저소득층 자녀 학습지원, 생필 품 및 결연 후원금 지급, 문화탐방, 건전한 여가 활동 지원 프로그램 또 장애인 자립지 원센터, 어울림 자조교실, 시설개방을 통하여 지역주민 회의 장소 대여, 기타 주부, 시민 공개강좌, 기타
⑤ 일회적인 것보다는 계속적으로 할 수 있는 것,
선심성인 지원보다는 장기적으로 지원하여 효과를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 좋다
경제적으로 지원하는 것, 1회성 행사도 필요하지만 정기적인 가정방문을 통하여 가족 만들기 프로그램, 함께 외식하고 함께 여행도 가서 따뜻함을 전해 줄 수 있는 연속적이 고 장기적인 프로그램
⑥ 가능하면 많은 사람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것
10월 어버이날 경로잔치 4월 장애인의 날 장애인 초청, 어린이날 행사, 시민대학 등
⑦ 최저한의 생계유지나 일상생활유지 이상의 욕구인 경우는 가장 공통적인 욕구를 충족
시켜 주는 것 (생필품 지원, 결연 후원금 지급, 도배, 장판, 보일러 수리 )
프로그램 선택 기준은 교회가 최소한의 비용과 인력을 투입하여 최선의 효과를 거두는 것을 기본 전제로 해야 한다.
▣ 교회에서 수행할 수 있는 사회복지 프로그램은 크게
① 의식주 문제의 해결,
② 보건과 의료문제 해결
③ 교육,
④ 직업훈련, 직업알선과 고용상태 유지,
⑤ 가족생활지원 및 가족문제 해결,
⑥ 비행, 도박, 약물남용 등의 행동문제 해결,
⑦ 장애인의 재활지원,
⑧ 심리적 문제 해결
⑨ 신앙적 문제 해결을 원조하는 것이다.
위의 내용을 종합하여 한마디로 요약해 보면 교회사회사업 프로그램은 교회를 위한 프로그램이 아닌 지역주민을 위한 프로그램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역주민의 욕구에 관심을 가지고 교회가 위치한 지역사회 특성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4. 교회사회사업의 모델
교회사회사업은 세 가지 모형에서 이해되어져야 한다.
첫째 모형은 교회가 독립적으로 사회복지재단을 설립하여 시설을 갖고 지역 사회 내에서 사회봉사활동을 전개하는 모형이다.
둘째 모형은 교회 자체의 여러 형태의 자원들(시설, 인적 ․재정 조직)을 이용하여 사회 봉사를 실천하는 모형이다.
셋째 모형은 교회가 직접 사회봉사시설이나 프로그램을 갖지 않고 교인들이 지역 사회 내에서 자원봉사 활동으로 사회 선교적 책임과 사회 요원으로서의 사명을 다하도록 동기화하고, 훈련시키고, 봉사할 기회를 창출하여 제시해 주는 모형이다.
이 세 가지 교회사회사업 모형들은 지역사회내의 실정과 교회의 사정에 따라서 선택적 또는 종합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5.교회사회사업의 형태
교회사회사업의 형태를 4가지로 나누고 있는데 각 내용을 요약하여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회가 시작될 때부터 사회봉사적 동기로 출발하여 사회봉사를 교회의 일차적 중심 사역으로 설정하고 실천하는 교회들이다.
예) 다일교회의 ‘다일공동체’나 활빈교회의 두레공동체’, 화천의 ‘시골교회’
둘째, 교회가 성장하여 규모가 확장되고 어느 정도 시설과 인적, 재정적 자원이 형성됨에 따라 교회에 부속된 시설을 마련하고 사회복지법인, 또는 비영리법인을 설립하여 사회복지 기관이나 봉사관을 운영하면서 교회의 다른 사역과 병행하여 복지사업을 펼쳐 나가는 교회들이다. - 대형교회
예) 도림교회-지역사회개발원, 영락교회-양로원, 사랑의 교회 - 반포종합사회복지관
셋째, 교회의 여러 부서들 중 구제부 또는 봉사부를 설치하고 교회에 소속된 신도들이 지역 사회복지 기관이나 시설에 방문하는 등 보조적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형식으로, 대부 분의 중․ 소규모의 교회가 이와 같은 형식으로 사회봉사에 임하고 있다.
예) 포도원 교회도 이 형태로 복지 선교를 시작할 수 있음.
넷째, 영세적인 교회가 기존의 시설을 이용하여 어린이 집, 공부방, 놀이방 등을 운영함으 로써 지역사회의 주민들과 접촉하고 전도적 목적을 성취하는 한편, 약간의 재정적 수 익을 올리고자 하는 활동들이 있다.
□ 교회가 사회사업을 해야 하는 이유
1. 사회사업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일입니다.
1) 사회사업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일입니다.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것이 인생의 목적이며 존재 가치입니다. 하나님을 가까이 하여 그분을 기쁘시게 하는 것이 가장 큰 복입니다. 그런데 무엇을 가지고 여호와 앞에 나아갈까. 어찌 하여야 여호와께서 기뻐하실까. 여호와께서 천천의 수양이나 만만의 강수 같은 기름을 기뻐하실까.
미6:6-7 내가 무엇을 가지고 여호와 앞에 나아가며 높으신 하나님께 경배할까. 내가 번제물 일년 된 송아지를 가지고 그 앞에 나아갈까. 여호와께서 천천의 수양이나 만만의 강수 같은 기름을 기뻐하실까. 내 허물을 위하여 내 맏아들을, 내 영혼의 죄를 인하여 내 몸의 열매를 드릴까.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제사는 「오직 선을 행하며 나눠주는 것」이라 하셨습니다. 그런즉 선한 것이 무엇임을 알아야 하나니, 주께서 보여주신 선한 것 즉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요구하시는 것은, ①자신은 공의(公義)롭게 행하며, ②이웃에게는 인자(仁慈)를 사랑하며, ③하나님과는 겸손히 동행하는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히13:16 오직 선을 행함과 서로 나눠 주기를 잊지 말라. 이같은 제사는 하나님이 기뻐하시느니라
미6:8 사람아 주께서 선(善)한 것이 무엇임을 네게 보이셨나니 여호와께서 네게 구하시는 것이 오직 공의(公義)를 행하며 인자(仁慈)를 사랑하며 겸손히 네 하나님과 함께 행하는 것이 아니냐
2) 사회사업은 주를 존경하는 자의 행위이며,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의 증거입니다.
잠14:31 가난한 사람을 학대하는 자는 그를 지으신 이를 멸시하는 자요 궁핍한 사람을 불쌍히 여기는 자는 주를 존경하는 자니라.
요일4:20-21 누구든지 하나님을 사랑하노라 하고 그 형제를 미워하면 이는 거짓말하는 자니 보는 바 그 형제를 사랑치 아니하는 자가 보지 못하는 바 하나님을 사랑할 수 없느니라. 우리가 이 계명을 주께 받았나니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는 또한 그 형제를 사랑할지니라.
3) 사회사업은 경건한 삶을 사는 것입니다.
약1:27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정결하고 더러움이 없는 경건은 곧 고아와 과부를 그 환난 중에 돌아보고 또 자기를 지켜 세속에 물들지 아니하는 이것이니라.
행10:1-2 가이사랴에 고넬료라 하는 사람이 있으니 이달리야대라 하는 군대의 백부장이라. 그가 경건하여 온 집으로 더불어 하나님을 경외하며 백성을 많이 구제하고 하나님께 항상 기도하더니
고 넬료는 경건하고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이었습니다. 가난한 사람에게 많이 베풀며 하나님께 항상 기도하는 사람이었습니다. 그렇습니다. 하나님을 경외하고 경건한 삶을 사는 그리스도인은 어려운 이들을 돌아보는 사랑의 실천이 있는 사람입니다.
4) 사회사업을 실천하는 사람은 지혜롭고 현숙한 사람의 마음을 가진 사람입니다.
약3:13 너희 중에 지혜와 총명이 있는 자가 누구뇨. 그는 선행으로 말미암아 지혜의 온유함으로 그 행함을 보일지니라.
잠31:10,20 누가 현숙한 여인을 찾아 얻겠느냐 그 값은 진주보다 더 하니라. 그는 간곤한 자에게 손을 펴며 궁핍한 자를 위하여 손을 내밀며
약3:17-18 오직 위로부터 난 지혜는 첫째 성결하고 다음에 화평하고 관용하고 양순하며 긍휼과 선한 열매가 가득하고 편벽과 거짓이 없나니 화평케 하는 자들은 화평으로 심어 의의 열매를 거두느니라.
이와같이 사회사업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일이요, 주를 존경하는 자의 행위이며, 경건한 삶이요, 지혜자의 마음을 끄는 일입니다.
선한 일을 행하고 선한 사업에 부하고 아낌없이 베풀며 나누는 것이 장래를 위하여 든든한 기초를 쌓아 참된 생명을 얻는 길이라고 하셨습니다.
딤전6:17-19 네가 이 세대에 부한 자들을 명하여 마음을 높이지 말고 정함이 없는 재물에 소망을 두지 말고 오직 우리에게 모든 것을 후히 주사 누리게 하시는 하나님께 두며 선한 일을 행하고 선한 사업에 부하고 나눠주기를 좋아하며 동정하는 자가 되게 하라. 이것이 장래에 자기를 위하여 좋은 터를 쌓아 참된 생명을 취하는 것이니라.
지금 만약 베풀지 아니하고 가난한 사람을 못 본체 하면 어떻게 될까. 귀를 막아 가난한 사람의 부르짖는 소리를 듣지 아니하면 어떻게 될까요?
잠28:27 가난한 자를 구제하는 자는 궁핍하지 아니하려니와 못본체 하는 자에게는 저주가 많으리라.
잠21:13 귀를 막아 가난한 자의 부르짖는 소리를 듣지 아니하면 자기의 부르짖을 때에도 들을 자가 없으리라.
주님 다시 오시면 어떻게 뵈올 꼬 훗날 내가 부르짓을때 주님이 듣지 아니한다면 어찌할꼬
도둑이 들거나 좀먹는 일이 없도록 하늘에 보물을 쌓으라 하셨습니다. 그 비결은 바로 구제와 사회사업입니다.
눅12:33-34 너희 소유를 팔아 구제하여 낡아지지 아니하는 주머니를 만들라. 곧 하늘에 둔 바 다함이 없는 보물이니 거기는 도적도 가까이 하는 일이 없고 좀도 먹는 일이 없느니라. 너희 보물 있는 곳에는 너희 마음도 있으리라.
마19:21-22 예수께서 가라사대 네가 온전하고자 할찐대 가서 네 소유를 팔아 가난한 자들을 주라. 그리하면 하늘에서 보화가 네게 있으리라. 그리고 와서 나를 좇으라 하시니 그 청년이 재물이 많으므로 이 말씀을 듣고 근심하며 가니라
4. 사회사업은 수지맞는 사업입니다.
구제와 사회사업은 되로 주고 말로 받는 일입니다. 하나님께서 갚으시되 후히 주시되 흔들어 넘치도록 갚아 주시는 일입니다. 부(富)하게 되고 풍족하여지고 윤택하여지고 복이 임하는 일입니다. 결단코 상(賞)을 잃지 아니하는, 주께서 진실로 보장하시는 일입니다.
잠19:17 가난한 자를 불쌍히 여기는 것은 여호와께 꾸이는 것이니 그 선행을 갚아 주시리라.
눅6:38 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줄 것이니 곧 후히 되어 누르고 흔들어 넘치도록 하여 너희에게 안겨 주리라.
잠11:24-26 흩어 구제하여도 더욱 부하게 되는 일이 있나니 과도히 아껴도 가난하게 될 뿐이니라. 구제를 좋아하는 자는 풍족하여질 것이요 남을 윤택하게 하는 자는 윤택하여지리라. 곡식을 내지 아니하는 자는 백성에게 저주를 받을 것이나 파는 자는 그 머리에 복이 임하리라.
마10:42 또 누구든지 제자의 이름으로 이 소자 중 하나에게 냉수 한 그릇이라도 주는 자는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 사람이 결단코 상을 잃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빈약한 사람을 사랑으로 돌아보는 자에게 복이 있으니, 하나님께서 그를 보호하시고 재앙의 날에도 건지시리라, 그는 물댄 동산 같겠고 물이 끊어지지 아니하는 샘 같을 것이라, 그가 잘 되는 것은 물론이고 자손까지 복을 받는다 하셨습니다.
시41:1-2 빈약한 자를 권고(眷顧)하는 자가 복이 있음이여 재앙의 날에 여호와께서 저를 건지시리로다. 여호와께서 저를 보호하사 살게 하시리니 저가 세상에서 복을 받을 것이라. 주여 저를 그 원수의 뜻에 맡기지 마소서.
갈6:9 우리가 선을 행하되 낙심하지 말지니 피곤하지 아니하면 때가 이르매 거두리라.
사회사업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일이요 주를 존경하는 자의 행위이며, 경건한 삶이요 지혜자의 마음을 끄는 일이기에 매력적이라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것이 인생의 목적이기 때문입니다.
그뿐 아니라 구제와 사회사업은 장래를 위하여 좋은 터를 닦는 것이요, 심판에 대비하는 것이요, 하늘나라에 보물을 쌓는 것이요, 하나님께서 넘치도록 보상하시는 것이요, 사람들에게 유익을 주는 것이니 이 얼마나 멋진 일입니까.
▣ 포도원 교회가 사회복지 선교 사업을 하였을 때 얻어지는 효과는
첫째는 성숙한 교회로의 성장하고 지역사회 교회로 자리매김하게 된다.
교회 자체의 공헌은 성숙한 교회로 성장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다. 교인 한 사람 한사람으로 하여금 지역사회를 향한 교회의 봉사적 사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지역을 섬김으로 지역사회 교회로 자리매김하게 된다.
둘째는 교회안에 사장되어 있는 인력자원을 개발하게 되었다.
지역사회 선교는 교회와 지역에 동시적으로 존재하고 있는 평신도들이 가장 적합한 인력자원 인 것을 발견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평신도들의 무한한 가능성을 표출할 수 있게 됩니다.
셋째는 교인들의 자부심이다. 지역을 위하여 봉사하는 교회에 대한 교인 스스로의 자부심은 말을 할 수 없을 만큼 크다. 웬지 교회의 사명을 다 감당하지 못하다는 사회 일각의 따가운 눈총 속에서 실상 고민해 온 것은 사실이다. 그런데 교회의 지역사회 선교 사업으로 인해 교인들은 자긍심과 자신감을 주게 된 것이다. 이를 통하여 좋은 교회로 소문이 나고 전도로 이어져서 영원구원이라는 지상명령을 수행하게 된다.
넷째는 좋은 소문이 나는 교회가 되어 영혼 구원이라는 예수님의 지상명령을 수행하게 된다
마11:2-5 요한이 옥에서 그리스도의 하신 일을 듣고 제자들을 보내어 예수께 여짜오되 오실 그이가 당신이 오니이까 우리가 다른 이를 기다리 오리이까.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너희가 가서 듣고 보는 것을 요한에게 고하되 소경이 보며 앉은뱅이가 걸으며 문둥이가 깨끗함을 받으며 귀머거리가 들으며 죽은 자가 살아나며 가난한 자에게 복음이 전파된다 하라.
다섯째 지역과 함께하는 교회 상 수립하게 된다
어느 지역에 교회를 새로 개척하거나 신축한다고 할 때 지역주민들은 왜 교회가 들어서는 것을 그토록 거부할까? 그것은 교회가 지역사회를 위하여 무엇을 하였느냐는 향변이기도 하다. 이와 같은 불신의 벽을 지역사회 선교를 통하여 넘어설 수 있다. 교회가 지역사회를 섬기고 봉사함으로 지역주민들이 교회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긍정적인 인식으로 바꾸어 놓을 수 있었다. 지역복지 선교를 통하여 지역주민들에게 지역과 함께 하는 교회의 상을 심어주게 되었다.
▣ 교회 사회복지 프로그램
교회 사회복지 프로그램이란 교회 내․외에서 욕구나 문제를 가진 대상자(개인, 집단, 지역사회)들에게 영적이고 전문적인 목적을 가지고, 사회복지전문가에 의해서 체계적, 조직적으로 계획된 일련의 절차에 따라 수행되는 역동적인 과정을 말한다.
1. 교회 프로그램 개발 과정 및 고려 사항
교회가 어떤 프로그램을 개설할 것인지 의사결정이 되면, 프로그램의 세부적인 내용과 운영방안을 탐색하고 결정하는 개발 과정이 있어야 한다.
1) 상황 및 대상자 분석
1) 상황 분석
프로그램기획 상황과 관련하여 분석하여 할 요소로는 ①교회가 개발하려는 사회복지프로그램 목적과 목표, ②공식 비공식 관계자와의 관계, ④교회의 자원동원 등이 있다. 또 같은 지역권에 있는 교회 및 복지기관의 사회복지프로그램 상황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어떤 기관을 조사할 것인지를 선정하고, 개설 프로그램 수, 프로그램의 운영상황, 수혜대상자의 상황 등을 면밀히 분석할 필요가 있다.
2) 대상자 분석
프로그램 개발자가 두 번째로 분석해야 하는 것은수혜 대상자이다. 대상자 분석에서는 누가 대상자인가? 지원을 중심으로 하는 수혜대상자들인가 아니면 삶의 질을 높이고자 하는 시민복지대상인가? 대상자를 분석해야 한다
2. 욕구 및 문제 분석과 여과
제 2단계에서 할 일은 복지욕구 분석이다. 욕구분석은 프로그램 개발의 결정적인 요소이기도 하다. 욕구분석을 하는 것은, 복지프로그램을 위한 수요영역을 찾는 것이고, 현재상황과 바람직한 상황과의 차이를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 문제영역을 확인하는 것이다. 대상자와 지역사회의 욕구분석은 계획을 위한 출발점이 되고, 방향감각을 가질 수 있으며, 프로그램의 개폐를 정당화 할 수 있고 프로그램을 수정할 수 있고, 교회의 목표와 사명감을 평가하는데 도움이 된다.
욕구 외 지역 내 문제 분석하고 교회내 자원을 분석을 하여 에 맞는 복지프로그램의 시행으로 효과와 효율성이 높아질 수 있다.
3. 자료수집 및 계획의 설계
1) 자료수집
욕구나 문제를 가진 개인, 집단, 지역사회 대상과 그의 환경을 잘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므로 이에 따른 자료와 정보수집, 조사 분석이 있어야 한다.
2) 목적 및 활동내용의 선정
욕구와 문제의 발견과 함께 자료가 수집되면, 프로그램의 개발방향 혹은 목적이 결정되어야 한다. 목적은 가치지향적이고 미래지향적이며 광범한 영역을 포괄하나, 목표는 가치지향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객관적이고, 직접적이고, 측정가능한 지표를 사용하고, 구체적이고 명확한 문장으로 서술한다.
복지 프로그램 내용을 선정하기 위해서는 목표와의 일관성, 대상자의 필요충족 및 문제해결의 실현가능성, 대상자의 동기유발, 측정가능성 등이 검토되어야 한다.
4. 운영계획의 수립
설계가 완료된 프로그램은 실행 및 운영과정을 통해 의도한 효과를 나타내게 된다. 복지프로그램의 실행은 관련된 대상자, 전문가 및 강사, 그리고 운영요원 등의 공동노력에 의하여 가능하다. 개발된 프로그램이 실행되기 위해서 운영 계획에는 수행기간 및 운영시간, 시설과 장비, 동원되는 인력과 비용, 시설, 마케팅 계획, 담당인력할당, 책무할당이 선행되어야 한다. 교육을 운영할 때는 강사관리, 교육생관리, 수업관리, 교육기자재 등 여러 가지 운영에 필요한 계획들을 수립하고 확정하야야 한다.
5. 프로그램 마케팅
프로그램 설계가 완료되면 복지활동운영자는 지역사회 대상자들의 참여를 유도하여야 한다. 원래 마케팅이라는 용어는 영리를 추구하는 기관의 상업적 마케팅에서 시작되었지만 평생교육기관과 복지기관 같은 프로그램에 학습자와 대상자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조치를 취하게 되는데 이를 지칭하는 용어이다.
교회가 마케팅을 활용하는 이유는 복지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대상자에게 알리고, 프로그램의 참여를 유도하며, 프로그램을 새롭게 재개정하기 위해서이다. 유사한 용어로는 광고, 홍보, 선전, 모집 등이 있다. 사회 마케팅을 아주 간단히 말하면 아이디어를 판매하는 것이다. 사회 마케팅의 목적은 조직과 다양한 대상자들간의 장기적인 관계형성이다.
6. 프로그램 실행
프로그램의 실행은 계획되고 조직화된 프로그램 본래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실질적으로 행동을 옮기는 것을 의미한다.
복지담당자는 프로그램이 계획대로 잘 실행되도록, 또 실행이 이루어지면 잘 진행하는데 여러 가지 조건으로 개입하여야 한다.
▣ 교회 사회사업 프로그램을 어떻게 할 수 있는가? 도림교회 프로그램 예
A. 노인학교
도림노인학교는 노령화 사회의 특징인 평균 수명의 연장으로 인한 노인 인구의 증가와 더불어 나타나는 어르신들의 여가 문제를 다양한 취미, 여가 프로그램을 통해 해결하고, 나아가 교양 및 신앙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인생에 대한 긍정적 사고와 영생에 대한 소망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현재 노인학교는 13명의 교사와 100여명의 어르신이 매주 금요일 오전 10시 30분부터 1시 30분까지 반별 모임, 성경이야기, 5분 건강 정보, 체조, 노래부르기, 특별 행사 등의 프로그램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연 2회 소풍 및 견학이 있으며, 격주로 만들기, 무용, 연극, 영화, 장구, 컴퓨터, 합창 등의 특별활동교실도 운영되고 있습니다.
B. 문화교실
문화교실은 문화적 혜택을 누리지 못하는 지역 주민들에게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 교양 강좌등을 통하여 일상생활 속에서 실질적으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정보와 기술은 물론, 무 의미한 생활에 삶에 활력을 불어 주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아름답게 가꿀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현재 문화교실은 자녀 교육을 위한 어머니교실과 지역 어린이들의 문화적 혜택을 제공하기 위한 어린이극 축제, 지역 어르신들을 위한 어르신 큰 잔치 및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하는 청소년문화축제등이 있습니다.
C. 한글학교
도림 한글 학교는 비문해자들에게 한글을 가르침으로써 일상 생활 속에서 교육을 받지 못함으로 인한 커다란 아픔과 상처를 가슴 속 깊이 간직한 채 살아가는 우리의 이웃들에게 배움의 장과 글에 대한 눈뜨임을 제공함으로써 그들의 아픔을 함께 나누고, 삶에 대한 기쁨과 더불어 그리스도의 사람을 나누고자 운영되는 프로그램입니다. 현재, 한글학교는 10명의 교사와 130명의 학생이 매주 화, 목요일 오전 수업을 하고 있으며, 연 2회의 소풍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2005년도부터 주 5일 오전 수업으로 검정고시준비반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D. 지역신문 "모랫말이야기"
'모랫말이야기'는 도림동 지역 주민들의 살아가는 정다운 이야기를 담은 정보지로 지역사회 발전을 위하여 발행하는 지역신문입니다. 현재 지역신문은 '모랫말이야기'라는 제호를 가지고 매월 첫째주에 3,500부가 발행되고 있으며, 3명의 기획위원과 11명의 기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E. 방과후교실
맞벌이 부부의 자녀 등 방과 후 보호가 필요한 초등학교 저학년(1학년 ~ 3학년)을 대상으로 학습지도, 특기교육, 인성교육등을 하는 보육시설로서, 가족 구성원이 안심하고 경제 활동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또래 집단과의 긍정적인 경험과 다양한 알찬 교육을 통해 원만하고 바르게 자라날 수 있게 하기 위해 실시하는 프로그램으로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지적인 성장 뿐만 아니라 주님 안에서 바른 삶을 살 수 있도록 영적 성장까지 도모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F. 경로식당
도림 경로 식당은 지역 내에서 혼자 생활하시거나 맞벌이 자녀들로 인해 낮에 혼자서 점심을 챙겨 드시는 어르신들에게 매일 점심 식사를 제공함으로서 간과하기 쉬운 어르신들의 영양 섭취 문제의 해결은 물론 같은 연령의 친구들과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장을 제공함으로서 여가 시간의 충족과 더불어 그리스도인들의 따뜻한 사랑의 손길을 경험할 수 있도록 운영되고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현재 경로 식당은 85명이 등록하여 하루 평균 60여명이 매일 이용하고 있으며, 2명의 주방 봉사자가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을 위해서 도시락 배달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G. 나눔사업
나눔 사업은 지역 내에서 소외된 이웃들에게 섬김과 나눔의 사역을 통하여 하나님의 사랑을 직접 실천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나눔 사업에는 독거 노인이나 소년 소녀 가장 등 저소득 가정들을 후원해 주는 결연 프로그램, 지역의 어르신들을 위한 무료 미용봉사, 어려운 이웃을 위한 사랑의 저금통 및 청소년 자원봉사 학교 등의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결연 프로그램은 교회의 각각 남녀 선교회 및 청년부와 연계하여 정기적인 후원을 하고 있으며, 사랑의 저금통은 교인들을 대상으로 교회의 절기인 사순절과 대강절에 배부하여 부활절과 성탄절에 봉헌하고 있습니다.
H. 녹색살림터
녹색 살림터는 인간의 욕심과 타락으로 파괴되고 변질되어 버린 하나님의 창조 세계의 회복을 위한 생명 운동 프로그램입니다. 녹색살림터에는 하나님이 맡겨주신 자연을 잘 가꾸기 위한 환경 보호 운동으로 재활용품인 재생 화장지 및 재생 비누 판매 사업, 유기 농산물 및 저농약 농산물 직거래, 다양한 행사를 통한 환경 캠페인 등의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I. 도서관
도림 도서관은 문화의 부재 지역인 도림동에 무료로 도서를 대출함은 물론 책과 관련된 다양한 문화 행사를 개최함으로써 교회와 지역 내에 올바른 독서 문화를 형성하고 지역 주민들이 자유롭게 교회를 왕래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고자 운영되는 프로그램입니다. 현재 도서관은 15,000여 권의 장서를 보유하고 있으며, 교인 및 지역주민 600여 명이 회원으로 등록하여 도서관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J. 모랫말 꿈터(장애인주간보호센터)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는 일상생활을 영위하기가 어려운 재가 장애아동에게 저하된 심신의 기능을 회복하여 자립할 수 있도록 지지하고 원조하며, 장애 아동 가족의 보호 부담을 경감시켜 줌으로써 가족 구성원이 안심하고 사회, 경제 활동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지역 사회 내에서 장애아동이 가정과 사회와 통합을 이루어 조화롭게 살아갈 수 있도록 지역의 교회가 하나님의 사랑을 구체적으로 실천하고자 2005년에 개소하게 되었습니다.
교회 프로그램은 지역의 욕구를 파악하고 교회 내 여건과 환경을 고려하여 순차적으로 할 수 있는 일부터 시작하는 것이 필요하다.
▣ 지역사회 선교 사업을 하기 원하는 포도원 교회에 제안
1) 목회자의 사회선교에 대한 깊은 인식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목회자 중심의 한국교회 현실을 감안하여 볼 때 복회자의 의식이 목회 전반을 좌우한다고 할 수 있다. 목회자는 교회가 서 있는 지역사회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영적인 책임뿐만 아니라 전인적인 구원에 대한 책임을 가져야 한다. 교회는 지역사회를 향하여 개방하여야 하고 지역사회의 센터가 되어야 한다.
2) 교회 전체가 지역사회 선교 사업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참여해야 한다.
목회자의 지역복지에 대한 비젼을 전 교인이 공유하고 인적, 물적 자원이 되어 적극 참여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사회선교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시킬 수 있는 교육과 견학이 있어야 한다. 그리하여 지역사회선교사업은 교회가 반드시 감당해야 할 사명으로 인식하고 동시에 그리스도인의 책임과 소명임을 깨닫고 물질적 정신적으로 협력하고 기도로 적극 참여해야 한다.
3) 교회 내 자원을 철저히 조사하여 최대로 활용해야 합니다.
여기서 자원이라 함은 인적자원과 물적자원을 통틀어서 말합니다. 아무리 좋은 계획을 세웠을 지라도 프로그램 시행에 적합한 사람을 찾지 못하면 실천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교회 내 성도들의 인적자원을 철저하게 조사하여 적시적소에 배치하여 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또 교회 시설을 적절하게 개방하여 가능한 공간을 활용해야 하고 지역주민을 위해 개방이 되어야 한다. 교회가 예배로 인해 사용할 때 외에는 지역사회에 최대한 개방하여야 하고 교회는 별도의 예산을 지역복지 선교사업에 책정하여 물질적 지원을 해야한다.
4) 지역을 잘 알아야 한다.
지역을 잘 알지 못하고서는 지역을 위하여 일을 할 수가 없다. 지역을 알기 위해서는 첫째 지역에 관심을 갖어야 하고 둘째는 정기적인 지역조사를 해야하며 셋째는 목회자가 정기적으로 지역을 순회하며 지역사정을 살피고 지역주민과 가깝게 접촉해야 한다.
지역을 잘 알아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지역에서 필요로 하는 맞춤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시행하기 위함이다.
5) 끊임없이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
프로그램은 신앙적 성격에 맞아야 할 것이며 지역성과 시기성에 있어서도 적절해야 한다.
지역사회의 발전과 지역주민의 유익이라는 차원을 언제나 먼저 생각하고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
결론
고린도전서 13장 3절 "내가 내게 있는 모든 것으로 구제하고 또 내 몸을 불사르게 내어 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게 아무 유익이 없느니라"라고 했습니다.
“인자의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막10:45)
어려운 이웃을 위하여 3단계 복지를 생각하고 해야 합니다.
첫째 물질로 의식주(입고, 먹고, 거처할 수 있게 하는 것)를 지원해 줘야 합니다.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해 줘야 합니다., 둘째 몸과 마음을 다하여 돌보아 주는 것, 셋째 주님의 사랑으로 영적 성장을 도와주는 것입니다.
교회가 복음전파의 방법을 예수님 말씀에서 찾아 수정해야 합니다.
복음을 전파하고 이웃에 사랑으로 구제하여 교인들만의 교회가 아니라 지역사회 전체의 교회로 넓혀가야 합니다. “교회는 지역과 분리된 공간이 아니라 복음을 실천하는 사랑의 공간이 되어야 한다”
문래동 교회 유영설 목사는 “교회와 지역의 관계가 일반적으로 원만하지 못하고 심지어 적대적이기까지 하다”면서 “교회가 지닌 유무형의 자원을 통해 지역사회를 섬겨야 한다”고 주장한다.
“사회를 섬기며 나눌 수 있는 교회의 본질을 회복함으로 인해 교회의 건강성이 회복되고, 교회 전체에 대한 이미지가 개선될 수 있다면 장기적인 차원에서도 선교에 좋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분명히 확신합니다.”
유 목사는 지역과 호흡하는 교회의 노력을 통해서 △공동체의 자존감이 회복되고 △성도들이 신앙생활의 보람을 크게 느끼고 있으며 △지역사회에서 교회에 대한 소문이 좋게 나타나고 있다고 평가했다. 유 목사는 그 결과 “이사와 새로 출석하는 성도들 중에서 신앙을 안 갖고 있는 지역주민의 소개로 찾아오는 사례들이 늘고 있다”
분당우리교회 이찬수 목사는 "세상과 사회를 섬기는 것이 이 시대 교회가 할 일"이라며 "복지재단을 설립해 지역의 어려운 분들을 섬기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예수님은 최초의 사회복지사의 삶을 사신 분이십니다. 또 사회복지사의 삶의 모형을 보여주신 분이십니다. 하나님을 사랑하고 네 이웃 내 몸 같이 사랑하라고 새 계명을 주셨습니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포도원 성도 여러분 목사님과 함께 예수님의 마음을 품고 하나님 영광을 위하여 지역사회에 있는 어려운 이웃을 위하여 선한 십자가를 지시기 바랍니다.
하나님은 반드시 우리의 작은 것 하나 하나도 다 기억하시고 우리 삶의 놀라운 축복으로 갚아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