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지역 시민단체들은 성명서를 발표하고 ‘광명-서울민자고속도로(이하 민자고속도로)’ 졸속 추진을 반대한다고 밝혔다. 현재 변경된 계획대로 민자고속도로 건설이 추진된다면 광명시 생활권이 나뉘고, 도덕산 등 생태 파괴가 예상된다며 우려했다. 국토부와 사업시행자인 서서울고속도로는 종전 지하화 계획을 지상화로 변경했다. 이 과정은 일방적이다.
광명시민단체협의회(상임대표 ‘고완철’, 이하 ‘시민협’)는 12일 성명서를 통해 “국토교통부의 졸속한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 계획으로 광명시민들을 우롱한 처사에 대해 강력히 비판한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 LH공사, 서서울고속도로(사업시행자)는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20.2km)를 건설하기로 하면서 보금자리주택 건설에 장해가 되는 광명구간을 지하화 하기로 약속했다. 이러한 입장은 지난 2013년4월12일 학온동 주민센터에서 개최된 환경영향평가 공람 및 주민설명회에서도 확인됐었다. 당시에도 원광명마을부터 옥길동까지 지하차도 건설은 변함이 없었다.
그러나 보금자리지구가 해제(2015.4.21. 예정)됨에 따라 LH공사가 사업비 분담을 거부하였고, 국토교통부와 서서울고속도로는 사업비 증가를 이유로 광명구간(원광명마을에서 두길마을 6.9km) 고속도로를 지상으로 건설한다고 일방적으로 변경해 발표하였다.
이에 시민협은 “이번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 지상화 발표가 정부와 건설업체의 개발논리에 묶여 주민들의 입장을 고려하지 않은 졸속한 계획”이라며, “민자고속도로 건설 전 구간을 원점부터 재검토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시민협은 “국토교통부가 지역주민의 의견을 무시하고 개발논리에 입각하여 일방적으로 계획을 진행하고 있다. 해당지역 주민이 충분히 납득할 수 있도록 민자고속도로 건설에 대한 타당성과 실효성을 즉각 입증해야 한다.”며, 해당 사안을 공론화하고 재검토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시민협은 또 고속도로 건설로 환경파괴 및 지역생활권 단절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요구했다. 현 계획대로라면 광명시민들의 생활권이 남북으로 나뉘게 돼 단절이 생길 것으로 우려했다. 고속도로가 지상으로 건설되면 광명시의 녹지공간인 도덕산과 구름산을 남북으로 가르는 생태파괴가 일어나고 도시미관도 흉물스러운 콘크리트로 덮일 것으로 우려했다.
시민협은 대안으로 현재 광명시에 있는 제2경인고속도로와 광명~서울 민자고속도로를 연결할 수 있다면 광명시 구간 건설의 필요가 없어져, 생태보존 및 지역단절을 피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건설비용도 절약하는 효과가 있으므로 검토해봐야 한다고 제안했다.
광명시민단체협의회에는 광명경실련, 광명만남의집, 광명불교환경연대, 광명여성의전화, 광명텃밭보급소, 광명NCC, 광명YMCA, 새누리장애인부모연대광명시지부가 참여하고 있다. 광명시민협 외에도 환경단체 등 조직적인 반대 활동 흐름도 생겨나고 있어, 향후 지역의 현안으로 대두될 것으로 보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