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해방신학(解放神學/Liberation Theology)
구스타보 구티에레스 주교 / 로메로 주교 / 에우데르 카마라 주교 / 영화 ‘로메로’
중남미에서 혁명의 불씨를 지핀 카스트로(Fidel Castro)와 체 게바라(Che Guevara)를 쓰면서 그와 같은 선상(線上)에 있는 남미의 해방신학(解放神學/Liberation theology)에 관하여 언급하지 않을 수가 없다.
해방신학(解放神學/Liberation theology)은 제2차 바티칸 공의회(1962~1965)와 콜롬비아 메데인(Medellin)에서 열린 제2차 라틴아메리카 주교회의(메데인 회의/1968년) 이후, 중ㆍ남미 대륙에서 시작된 진보적인 가톨릭 신학운동으로, 민중(民衆)이 지주(地主)들과 군사독재정권으로부터 착취와 억압을 받는 것으로부터 해방되어야 한다는 운동이다.
이 운동의 뿌리는 페루(Peru) 출신의 신학자이며 가톨릭 사제였던 구스타보 구티에레스(Gustavo Gutiérrez)가 쓴 ‘해방신학(1917)’이라는 책인데, 구티에레스는 이후 ‘해방신학의 아버지’로 추앙받는다.
1960년대 말, 중남미(中南美) 등 제3세계를 중심으로 일어난 민중 해방운동에 바탕을 둔 가톨릭 해방신학은 가난하고 억압받는 사람들을 경제적 착취, 정치적 탄압, 제국주의의 횡포 등 하느님의 창조 질서에 어긋나는 모든 고통으로부터 해방시키는 것이 가톨릭 교인들의 임무라고 믿는 신학이다. 라틴아메리카를 중심으로 일부 혁신적인 신학자들과 가톨릭 사제들이 ‘하느님은 민중의 편에 서시는 민중의 하느님’이라는 슬로건으로 해방신학을 표방하자 로마 가톨릭은 전통적인 교의(敎義)의 유지를 주장하는 보수적 입장에서 해방신학을 마르크시즘(Marxism)과 유사한 것으로 간주하여 엄격히 단속하였다. 그리스도의 복음을 사회정치적으로 이해하는 해방신학은 전통적인 교리를 위협하는 반기독교적 사상으로 여겨 탄압(彈壓)하였다고 보면 될 것이다.
1978년 교황으로 선출된 고(故) 요한 바오로 2세는 교회 현장에서 사목하는 진보성향의 사제들을 대폭 보수적인 사제로 교체하였고, 브라질에서는 1980년 진보성향의 에우데르 카마라(Hélder Câmara) 대주교를 강제 은퇴시키고 보수적인 대주교로 교체했다. 새로 임명받은 대주교는 성직자 교육기관 폐쇄, 해방신학 성격의 신학교 교수 해고 등으로 해방신학을 탄압하였다.
해방신학을 언급하며 또 한 분 빼놓을 수 없는 분이 엘살바도르(El Salvador)의 오스카 로메로(Óscar Arnulfo Romero/ 1917~1980) 주교님이시다. 남미 해방신학의 상징적 인물로 추앙받는 로메로 주교님은 1980년 엘살바도르 우익 군사정권에 맞서 저항하다가 미사를 집전하던 도중 총을 맞고 사망한다.
1993년, 할리우드의 존 듀이건 감독은 이 총격사건을 영화로 만드는데 제목이 ‘로메로’로, 이 사건이 세상에 널리 알려지는 계기가 되었다. 암살된 로메로 주교는 로마교황청에서 복자(福者)로 추대(推戴)하기로 결정되어 곧 시복식(諡福式)이 있을 예정이라고 한다.
중남미 나라들은 200여 년간 스페인 및 포르투갈의 가혹한 식민정치를 겪었고, 20세기 들어 대부분 독립을 쟁취하지만, 미국을 등에 업은 자본주의의 팽배(澎湃)로 우익정권이 들어서면서 식민시대보다 더욱 가혹한 경제적 착취와 억압에 시달리게 된다.
해방신학은 권력을 가진 자들의 횡포와 착취로부터 해방되고자 하는 순수한 출발이었지만 유럽의 식민정책, 식민지배로부터의 해방 이후는 자본주의와 공산주의의 이데올로기 충돌, 미국을 필두로 한 자본주의의 득세로 더욱 심해진 경제적 착취 등으로 끊임없는 고통에 시달리는 민중들 속으로 파고든다.
이 자본주의 횡포에서 벗어나고자 혁명의 선봉에 섰던 대표적인 이가 카스트로와 체 게바라인데 결국 중남미 반미(反美) 공산정권 수립의 빌미가 되어 중남미의 나라들이 공산화로 기울게 되는 부작용을 낳았다. 그러나 공산주의는 이상(理想)과는 달리 독재정권을 낳았고, 극심한 경제적 궁핍을 가져와 오늘날까지도 중남미의 나라들은 가난에 허덕이고 있다.
1980년, 엘살바도르에서 로메로 주교님이 미사 도중 총격으로 사망한 그해, 우리나라에서는 광주 민주화운동이 일어났으니 세계사는 동서를 막론하고 유사한 흐름이 있는 것 같다.
우리나라 천주교 정의구현전국사제단(天主敎正義具現全國司祭團/Catholic Priests' Association for Justice, CPAJ)은 한국의 로마 가톨릭교회 사제들로 구성된 가톨릭 사회운동 단체로 언뜻 해방신학과 맥락을 같이하는 것은 아닌가 생각되지만 전연 별개이다. 이는 한국 로마 가톨릭의 사조직(私組織)으로 천주교의 공식 입장은 아니다. 이 단체는 1974년, 천주교 원주교구의 교구장이었던 지학순 주교가 군사정권에 항거하던 전국 민주 청년 학생 총연맹사건(민청학련사건/民靑學聯事件)에 연루되어 구속되자 이를 계기로 결성된 단체이다. 이 정의구현사제단(CPAJ)은 유신헌법 반대운동, 긴급조치 무효화 운동, 민주헌정 회복요구, 광주 민주화운동 지지 등 반 군사독재운동을 벌였고, 가난한 이들의 생존권 확보 운동 등 사회운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했다. 1987년 6월, 서울대학교 학생이던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을 폭로하여 6월 항쟁의 계기가 되기도 했는데 종교인들이 사회문제에 너무 깊숙이 관여한다는, 또 지나친 좌경 색채를 드러낸다는 우려를 받기도 하였다. 이들의 공과(功過)는 역사가 평가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