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에 빠져 혼자 지내는 ADHD 남아
Q 현재 17살 사춘기 남학생을 둔 엄마입니다.
어릴 때부터 사회성이 떨어지는 것 같아 상담도 받아보고 했는데 여전히 교우관계가 좋지 않아 고민이 많습니다. 불안도와 예민도가 높고 ADHD 진단을 받은 이력이 있습니다. 초등 1학년 2학기부터 초등 5학년 1학기까지 중국에서 살았고, 이때 첫 학교 부적응의 문제가 있어 전학한 이력도 있습니다. 전학 간 학교에서도 교우 문제가 있었습니다. 또한 4학년 때는 한 친구에게 약 일 년간 괴롭힘을 당했던 경험도 있고요. 이때도 친구가 없어 아이 편에 서주는 친구는 없었습니다.
한국에 돌아온 후에도 교우관계는 좋지 않아 혼자만 놀다 보니 게임에 빠지게 되어 여전히 게임에 깊게 빠져 있습니다. 중3 2학기에 다시 중국으로 왔는데 현재 학교 아이들과도 친하게 지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아이 자체는 거칠거나 강한 아이는 아닌데 왜 잘못 지내는 건지…. 제가 도와줄 수 있는 부분이 무엇인지, 상담을 받으면 나아질 수 있는 건지 궁금합니다.
A 17살 아드님 일로 걱정이 많으시겠어요. 아드님이 사회성이 떨어져 괴롭힘도 당하고 같이 놀아주는 친구도 없고, 어떻게 도와주어야 할지 걱정이시겠어요.
중국에서 초등학교 때부터 부적응이 있었고, ADHD 진단까지 받았으니 어떻게 도와줘야 할지 난감하시겠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17살이니 이 시기는 사춘기라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의 자녀에게 부모가 절대 하지 말아야 할 것은 명령 또는 강요, 경고 또는 위협, 훈계나 설교, 충고 또는 해결 방법 제시, 논리적인 설득이나 논쟁, 욕설이나 조롱, 캐묻기와 심문, 돌려서 묻기, 빈정거림, 후퇴, 비교입니다. 아드님이 어떤 행동을 했을 때 부모가 하는 이런 말은 아이의 행동을 수정하는 데 전혀 도움이 되지 못하고 결국은 부모와의 사이를 갈라놓게 합니다. 아드님도 친구들과 잘 지내고 싶으나 자신의 마음대로 잘 안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부모님께서는 아드님에게 용서와 사랑, 끊임없는 공감과 경청과 위로를 담아 이야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여겨집니다. 아드님도 초등학교 때부터 어려움이 있었으니 17살인 지금도 많은 도움의 손길이 필요할 거라 생각됩니다. 부모가 해 줄 수 있는 것은 위의 말씀 드린 공감과 위로와 경청만이 시간은 걸리지만 아이를 바르게 키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ADHD 증상이 지금까지 지속되고 있다면 전문가의 도움이 꼭 필요합니다. 최근 심리검사를 받으신 이력이 없으시다면, 검사를 통해 ADHD 상태를 꼭 파악하시고 약물치료가 필요한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약물치료가 필요한 경우에는 심리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부모님의 인내와 시간이 필요합니다. 꼭 도움받으시기를 바랍니다.
ADHD를 겪고 있는 아이, 어떻게 사회성 발달을 도울 수 있을까요?
1. 전문가와의 상담
ADHD 아동 및 청소년 치료 효과는 치료 기간, 치료 강도, 대상 아동의 연령, 동반 질환 여부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따라서, 정확한 검사와 진단을 통해 자녀의 현재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심리치료 병행
여러 선행연구에서 약물 치료를 받는 경우, 심리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가장 치료 효과가 높은 것으로 보고됐습니다. 대표적인 심리치료로는 인지행동치료(CBT)가 있으며, ADHD 아동 및 청소년이 가지고 있는 부정적인 생각과 행동 패턴을 개선할 뿐 아니라 자기조절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여러 가지 과업을 수행하게 됩니다.
3. 훈련 프로그램 및 부모 교육
ADHD 아동 치료에 있어 부모의 역할은 매우 중요합니다. 부모 훈련 프로그램을 통해 부모가 자녀의 행동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긍정적인 행동을 촉진할 수 있도록 지지적인 양육 태도를 함양하는 것이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ADHD 아동과 청소년에게 도움이 되는 또 다른 훈련 프로그램으로 감정 인식 훈련과 감정 조절 훈련이 있습니다. 자신의 감정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부정적 감정에 충동적이고 공격적으로 반응하는 대신 이를 조절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정서 조절 전략을 연습하고 적용하는 훈련입니다.
4. 집단 사회성 프로그램
ADHD 아동과 청소년은 또래 관계에서 많은 거절과 좌절을 경험한다고 합니다. 또래에게 다가가서 관계를 맺고 싶은 욕구는 높지만, 이를 실행하고 유지하는데 필요한 기술이나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집단 사회성 프로그램은 비난과 비판, 부정적인 평가로부터 비교적 더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며, 사회성 기술을 학습하고 적용해 보며 자존감 향상과 사회성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공감하라 마음을 얻을 것이니
[상담 후기] >> 초3학년 ~중2학년까지 왕따인 아이가 사회성 극복 치료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Solanto, M. V. (2011). Cognitive-behavioral therapy for adult ADHD: Targeting executive dysfunction. Guilford Press.
Young, S., & Bramham, J. (2019). 청소년 및 성인을 위한 ADHD의 인지행동치료. 2nd ed., 시그마프레스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주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