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력 정월 초하룻날,
설날은 우리 민족 최대의 명절이다.
설날은 원일(元日), 원단(元旦), 정조(正朝), 세수(歲首),
세초(歲初), 세시(歲時), 연수(年首), 연두(年頭),
연시(年始) 등의 한자어로 사용하기도하며,
일반적으로 “설”이라고 한다.
“설”은 한자로는 신일(愼日)이라고 쓰기도 하는데,
그 뜻은 설기 때문에 삼가고 조심하는 날이라는 뜻으로
해석되어 "근신하여 경거망동을 삼간다.“는 뜻이다.
“설”은 새해의 첫머리며 “설날”은 새해의 첫날이다.
“설”은 묵은해를 보내고 새로 맞이하는
한해에 첫날이며 첫머리이다.
묵은 1년은 지나가고 설날을 기점으로 새로운
1년이 시작되는데 1년의 운수는
그 첫날에 달려 있다고 생각했던 탓이다.
설날의 세시풍속은 매우 다양하다.
설날이 다가오면 섣달 그믐날 자정이 지나자마자
복조리 장사들이 복조리를 한 짐 메고 골목을
다니면서 이것을 사라고 외쳐댄다.
각 가정에서는 1년 동안 필요한 수량만큼의
복조리를 사는데, 일찍 살수록 좋으며 집안에
걸어두면 복이 담긴다고 믿는다.
새벽에는 거리에 나가 처음 듣는 소리로 한 해
운수를 점치는 청참(聽讖)을 행하기도 한다.
원시적 농경사회에서는 식물의 생산, 재배,
채취의 주기가 자연력에 의하여 결정되고 있음을
실생활의 경험을 통하여 알게 되었을 것이다.
그들의 1년이라는 것은 파종에서 재배, 수확까지의
주기를 의미하였으며 한마디로 염(捻)의 뜻이
연(年)과 통하는 것도 이러한 뜻이 있으리라.
본래 설날은 조상 숭배와 효(孝)사상에 기반을 두고
있는데, 먼저 간 조상신과 자손이 함께 하는
아주 신성한 시간이라는 의미를 지닌다.
설날 아침에는 일찍 일어나서 세수를 하고
미리 마련해둔 새 옷으로
갈아입는데 이 새 옷을 설빔이라 한다.
아침에는 가족 및 친척들이
모여들어 정초의 차례를 지낸다.
차례는 모처럼 자손들이 모두 모여 오붓하게
지낼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차례가 끝나면 어른들께 순서를 따져 세배를 올린다.
가장 먼저 부모님께 세배를 드리고,
다음으로 조부모님, 그 다음 어른 순으로 한다.
떡국으로 마련한 세찬(歲饌)을
먹고 어른들은 세주(歲酒)를 마신다.
세찬이 끝난 후에는 차례 상에서 물린 여러
명절음식들을 나누어 먹는 음복(飮福)이 마련된다.
아이들에게는 세뱃돈을 주며 덕담을 나누고
한해의 운수대통을 축원해준다.
이웃 및 친인척을 찾아서
세배를 다니는 일도 중요한 풍습이다.
중류 이상의 가정에서는 부녀자의 외출이 자유롭지
못했기 때문에 문안비(問安婢)라 하여 여자종을
성장시켜 일가친척에 보내어 신년문안을 드리게 했다.
정초에 어른이나 친구를 만나게 되면 말로써
새해인사를 교환하는데 이를 덕담이라 한다.
"과세 안녕하셨습니까?"
또는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하는 식으로 설날인사를 한다.
벼슬을 하는 집에서는 옻칠을
한 책상을 대청에 비치해둔다.
그러면 밑에 거느린 아전들이 종이를 접어
이름을 써서 책상 위에 놓아두고 간다.
이는 새해 문안드린다는 뜻이며, 각 관청의
서리와 영문(營門)의 교졸(校卒)들도
종이에 이름을 적어 관청이나 선생의 집에
드리는데 이를 세함(歲銜)이라 했다.
이날 조상의 무덤을
찾아나서는 성묘도 행한다.
묵은해를 보내고 새해를 맞이했다는
인사를 조상의 묘에 고하는 것이다.
정초에는 여러 가지 제액을 물리치는
속신이 있는데, 삼재(三災)를 물리치는
부적이나 문에 걸어두는 세화(歲畵),
귀신이 신을 신고 가면 불길하다고 신을 감추는
야광귀(夜光鬼) 쫓기, 각 간지(干支)마다 금기할
사항과 해야 할 일을 정해두는 속신이 있다.
이 날은 윷놀이·종정도놀이, ·널뛰기, 연날리기
같은 세시 민속놀이가 시작되는 날이기도 하다.
“설”의 어원
설이란 새해의 첫머리란 뜻이고 설날은
그 중에서도 첫날이란 의미를 지닌다.
이러한 설날의 어원에 대해서는
대개 몇 가지 설이 있다.
우선, 설날을 '낯설다'라는 말의 어근인 "
설"에서 그 어원을 찾는 것이다.
그래서 설날은 '새해에 대한 낯설음'이라는
의미와 '아직 익숙하지 않는 날'이란 뜻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고 한다.
즉 설날은 묵은해에서 분리되어 새로운 해에
통합되어 가는 전이과정으로,
아직 완전히 새해에 통합되지 않았기
때문에 익숙하지 못한
그러한 단계에 해당한다는 것이다.
다음으로 설날은 "선날" 즉 개시(開始)라는
뜻의 "선다"라는 말에서 '새해 새날이
시작되는 날' 이라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 "선날"이 시간이 흐르면서 연음화(連音化)
되어 설날로 와전되었다는 것이다.
다음으로 설날을 '사리다'[愼, 삼가다.]의
`살'에서 비롯했다 설(說)이다.
이는 설날을 한자어로 신일(愼日)
이라고 표현하는 것과 같은 맥락이다.
신일이란 '삼가고 조심하는 날'이란 뜻인데
각종 세시기들이 설을 신일(愼日)이라 하여
삼가다[謹愼]" 또는 "조심하여 가만히 있다"라는
뜻의 옛말인 "섧다"에서 그 어원을 찾기도 한다.
'삼가고 조심하는 날'로 기술한 것도 몸과 마음을
바짝 죄어 조심하고 가다듬어 새해의
첫 시작을 경거망동하지 말라는 까닭이다.
옛날 문헌들에 정초에 처음 드는 용(辰)띠 날
말(牛)띠 날, 쥐(子)띠 날, 돼지(亥)띠 날,
그리고 2월 초하룻날을 신일(愼日) 로
적혀 있음을 근거로 하여
육당 최남선이 풀이한 기원설이다.
새해부터 처음 맞이하는 십이일을 상십이지일
(上十二支日)이라 하여 여러 가지를
삼가며 조심할 것을 가르친
풍속이 있는 걸 볼 때, 매우 타당한 설이다.
선조 때 학자 이수광이 `여지승람'이란
문헌에 설날이 '달도일'로 표기되었는데, '
달'은 슬프고 애달파 한다는 뜻이요,
'도'는 칼로 마음을 자르듯이 마음이 아프고
근심에 차 있다는 뜻이다.
`서러워서 설, 추워서 추석'이라는 속담도 있듯이
추위와 가난 속에서 맞는 명절이라서 서러운지,
차례를 지내면서 돌아가신 부모님 생각이 간절하여
그렇게 서러웠는지는 모르겠다.
'설'의 어원에 대해 또 다른 견해는 나이를 댈 때
몇 살, 하는 '살'에서 비롯된 연세설이다.
한국말에 막대한 영향력을 끼친 우랄 알타이어계에서
해가 바뀌는 연세를 '살(산스크리트語), 잘(퉁구스語),
질(몽고語)'이라 한다.
산스크리트 말에서 `살'은 두 가지 뜻이 있는데
그 하나는 해가 돋아나듯 '새로 돋고
새로 솟는다.'는 뜻이 그 하나요,
다른 하나는 시간적으로 이전과 이후가 달라진다는
구분이나 경계를 뜻하고 있다.
이 모두 정초와 직접 연관되고 있다.
중국의 어원사전인 `청문엽서'에 보면 연세를 나타내는
`살', `잘'은 세(世), 대(代), 세(歲), 수(壽)를 뜻하고,
또 대나무나 풀이나 뼈마디를 뜻하는 절(節)의
어원이라고도 했다.
'몇 살 몇 살' 하는 `살'이 그 연세의 매듭(節)을 짓는
정초를 나타내는 '설'로 전화됐음직도 하다.
“설날”의 유래
설날이 언제부터 우리 민족의 최대 명절로 여겨지게
되었는지에 명확한 기록은 없으나 역사적인 기록을
통해서도 설날의 유래를 추측해 보건데,
《수서(隨書)》를 비롯한 중국의 사서 중에는
신라인들이 원일(元日)의 아침에 서로 하례하며
왕이 잔치를 베풀어 군신을 모아 연회를 베풀고
일월신(日月神)을 배례한다고 기록하고 있으며,
《삼국사기(三國史記)》〈제사〉편에는 백제 고이왕
5년(238) 정월에 천지신명께 제사를 지냈으며, 책계왕
2년(287) 정월에는 시조 동명왕 사당에 배알하였다고 한다.
이때의 정월 제사가 오늘날의 설과 관련성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확인할 수 없으나 이미 이때부터
정월에 조상에게 제사를 지냈다는 것으로 보아
오늘날의 설날과의 유사성을 짐작할 수 있다.
신라에서는 제36대 혜공왕(765∼780) 때에
오묘(五廟: 태종왕, 문무왕, 미추왕, 혜공왕의
조부와 부)를 제정하고 1년에 6회씩 성대하고도
깨끗한 제사를 지냈다고 하는데, 정월 2일과 정월 5일이
여기에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이미 설날의
풍속이 형성되었음을 추측할 수 있다.
고려시대에는 설과 정월 대보름, 삼짇날, 팔관회,
한식, 단오, 추석, 중구, 동지를 9대 명절로 삼았으며,
조선시대에는 설날과 한식, ·단오, 추석을 4대
명절이라 하였으니, 이미 이 시대에는
설이 오늘날과 같이 우리 민족의 중요한
명절로 확고히 자리 잡았음을 알 수 있다.
고려사에도 구대속절(九大俗節)의 하나로 기록되었으며
조선조에서는 사대명절로 유구한 역사를 지니고 있다.
그러나 설날을 명절로 삼기 위해서는 우선 역법(曆法)이
제정되어야만 한다는 점을 감안할 때 설날의 유래는
역법의 제정과 밀접한 관련이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우리나라가 나름대로의 역법을 가지고 있었음은
중국인들도 진작 인정하고 있었다.
《삼국지 (三國志)》에 이미 부여족이 역법을 사용한
사실이 기록되어 있고, 신라 문무왕 대에는 중국에서
역술을 익혀와 조력(造曆)하였다는 기록이 있다.
이를 미루어 보더라도 우리 민족은 단순한
중국 역법의 모방이 아니라
자생적인 민속력이나 자연력을 가졌을 가능성은
얼마든지 짐작할 수 있다.
특히 신라만의 명절로 보이는 가위(嘉俳)나
수릿날(5月5日)의 습속이 있었다는 사실에서도
역법을 가졌을 가능성이 있다 하겠다.
그러나 현재에는 거의 중국 전래의 태양태음력이나
십이간지법(十二干支法) 이외에 우리 고유의 역법
제정에 관한 기록을 찾을 수 없는 상황이다.
그러므로 설날은 적어도 6세기 이전에 중국에서
태양태음력을 받아들인 이후 태양력을 기준으로
제정된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설날”의 의의(意義)와 고난기(苦亂期)
설날에는 차례(茶禮), 세배 등을 통해서 선조와 후손,
손윗사람과 손아래 사람끼리 혈연 중심의
상하관계에 따른 종적인 체계와 혈연 공동체의
유대를 강화하는 구실을 하였다.
설날이 십이지일(十二支日)로 연결되는 대보름에는
동신(洞神)에 대한 제사와 별신굿 등을 통해서
마을 공동체로서 이웃 간의 횡적인 유대와 사회적
화합과 지역적 연대의식을 강화하는 쪽으로
“설”명절의 의미가 이어졌다.
우리의 “설”은 상하관계와 이웃관계 혈연의식과
지역의식을 가다듬어 생산을 촉진하고 사회를
결속시키고 소속을 재확인시켜주는 명절의 뜻이
가장 풍성하게 나타나는 풍속이다. 1980년대부터
우리의 민족의 “설”은 실질적으로 부활하고 있었다.
이러한 전통이 내재되어 잇는 우리의 “설”이 일제
강점기인 1930년대부터 “설”을 빼앗기고 우리의 말,
우리의 글, 우리의 역사, 우리의 성까지도 뺏어가고
우리의 민족문화를 송두리째 흔들어 놓았다.
이때의 설은 양력설을 강요당했으며 우리의 고유의
설날은 관리들의 눈을 피해가며 제례행사를 하였다.
1945년 광복 후에도 양력이 기준력으로 되면서
양력설을 제도화 하고자 하였으나 민족문화란
어느 제도의 힘으로는 바꾸어 놓을 수 없는 것이다.
그러나 경제부흥 우선이라는 명목 하에서
이중과세라는 구실로 다시 억제되어 왔다.
우리의 유구한 전통의 “설”은 기구한 운명에 처래
있었으니 일제 강점기에는 우리 설과 일본 설로
광복 후에는 크리스마스까지 끼어서 이중 삼중 과세의
명목으로 양력설과 음력설로 방황하다가 민의가
반영되어 1985년 비로소 “민속의 날”이라는
어설픈 명칭으로 부활이 되었다.
“민속의 날”, “농민의 날” 등의 이름으로 이어지다가
전문 학자들과 뜻 있는 사람들에 의해 언론 매체를
통해 명칭의 타당성 여부가 꾸준히 논의되어 오면서 “
민족의 날”혹은 “설날”등 작위적인 이름으로 방황하였다.
그중 가장 어설픈 이름으로 최근에도 무신경하게
사용되어지는 “구정”이 그것이라 하겠다.
“구정(舊正)“ 이란 일제가 설정해 놓은
새해(신정: 新正)와 우리 것을 구분하기 위해
억지춘향 격으로 만들어진
이름이 아닐까 생각되어진다.
“구정(舊正)”이 아닌 “설”과 “설날”이라는 우리민족
고유의 이름으로 불려야 할 것이다.
법이나 제도가 관습을 앞지르지 못하는 바와 같이
유구한 역사를 통하여 민족혼이 드리워져 있는 우리의
“설”이 양력설로 대체 될 수는 없는 것이다.
또한, 농사를 지어보면 약력으로 따지기 보다는
음력 절기에 맞추는 것이 훨씬 정확한 것 같다.
“설날”의 세시풍속
설날에는 떡국으로 차례를 올리고 어른께
새배를 하며 덕담(德談)을 들었다.
그밖에도 초하루부터 십이지일인
열이튿날까지의 일진(日辰)에 의해 털 날인
유모일(有毛日)과 털 없는 날인 무모일
(無毛日)로 나누어 설날이 유모일일 때에는
곡식이 잘 익어 풍년이 들며 무모일일
때에는 흉년이 든다고 전하여 진다.
“동국세시기”에 보면 상해일(上亥日)과
상자일(上子日)에 궁중에서는 환관(宦官) 수백명이
횃불을 땅위로 이리저리 내저으면서 “돼지주둥이
지진다.”, “쥐 주동이 지진다.”고 하였다.
이와 같이 옛날에는 연초에 간지일(干支日)마다
심한 금기가 따랐으나 지금은 약화되거나 소멸되었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전통적 유습(遺習) 중에는
첫 축일에 솔 안에 놋그릇을 넣어 음식을 데워
먹으면 소가 큰 연장에 다친다든가,
척 묘일(卯日)에 여자가 먼저 남의 집 출입하는
것을 금하는 등의 풍속이 남아 있는 곳도 있다.
정월 상원에 3~4일에 이르는 사이에
동제를 지내는 마을이 아직도 있다.
동제를 지내는 목적은 농사의 풍요와 마을의
평안과 가정의 안택에 있으며 지내는 방법은
마을마다 지방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다.
그 명칭도 당산제, 동신제, 동제, 동고사,
당제, 성황당제 등으로 부른다.
상원(上元)은 대보름날로 신농씨(神農氏)에게
풍년을 기원하고 달에게 풍년을 빌며 농사의
풍흉을 점치는 날로 믿었다.
대보름날 아침 일찍이 일어나 귀밝이술을 마시고
“부럼 깬다”고 하여 알밤이나 호두,
은행 등을 깨물며 일년 열두달 무사태평하고
종기나 부스럼 나지 않게 해주십사 하고
축수를 하였다.
아침 식사는 오곡밥과 함께 쌀을 먹었고 밖에
나가서 친구들에게 더위를 파는 재미도 있었다.
소에게는 오곡밥과 나물을 주어 오곡밥을 먼저
먹으면 풍년이 들고 나물을 먼저 먹으면
흉년이 든다고 전하여진다.
이밖에도 아이들은 정초부터 윷도 놀고
연도 띄우고 제기도 찼다. 정초부터 보름까지
연을 띄우다가 대보름이 되면 연에다 액(厄)자를
하나 써서 자기에게 있는 모든 액을
띄워 보냈으며, 이러한 낭만적인
서민 전통문화가 설날부터
정월 대보름까지 이어졌다.
일부 지방에는 정월 보름을 기준으로
15일까지는 남자, 16일부터 정월 그믐까지를
여자들의 설로 구분하여 정월 보름이 지나기
전에 부녀자들이 남의 집 문턱을 넘으면
그 집에 액이 끼고 재수가 없다하여
출입을 금하는 풍습도 있었다.
설날의 세시풍속으로는 차례, 세배, 설빔,
덕담, 문안비, 설그림, 복조리 걸기, 야광귀
쫓기, 청참, 윷놀이, 널뛰기, 머리카락
태우기 등 그 종류가 상당히 다양하다.
이 중에서 대표적인
몇 가지를 들어보면 다음과 같다.
-.설날 차례
정월 초하룻날 아침 일찍 각 가정에서는
대청마루나 큰방에서 제사를 지내는데,
제상 뒤에는 병풍을 둘러치고 제상에는
설음식[歲饌]을 갖추어 놓는다.
조상의 신주(神主), 곧 지방(紙榜)은
병풍에 붙이거나 위패일 경우에는
제상 위에 세워 놓고 차례를 지낸다.
차례 상을 차리는 방법은 가가례(家家禮)라 하여
지방이나 가문에 따라 다른데,
대체로 차례 상 앞 첫째 줄에는 과일을 놓는다.
이 때 홍동백서(紅東白西)라 하여
붉은 과일은 동쪽에 흰 과일은 서쪽에 놓는다.
둘째 줄에는 채(菜)나 나물류 를 놓는데,
좌포우혜(左脯右醯)라 하여 포(脯)는 왼편에
식혜는 오른편에 놓고, 또 마른 것은 왼편에
젖은 것은 오른편에 놓으며, 나물류인 김치,
청장(淸漿), 숙채(熟菜)는 가운데에 놓는다.
세째 줄에는 탕(湯)을 놓는데, 다섯 가지 맛을
갖춘 탕으로 단탕(單湯), 삼탕(三湯), 오탕(五湯),
칠탕(七湯) 등이라 하여 어탕 (魚湯)은
동쪽에 육탕(肉湯)은 서쪽에
소탕(蔬湯)은 가운데에 놓는다.
네째 줄에는 적(炙:불에 굽 거나 찐 것)과
전(煎:기름에 튀긴 것)을 벌여 놓는데,
어류는 동쪽에, 육류는 서쪽에 놓는다.
이 때 생선의 진설은 두동미서(頭東尾西)라 하여
머리는 동쪽으로, 꼬리는 서쪽으로 향하게 한다.
다섯째 줄에는 밥과 국을 놓는데, 밥 은 왼쪽에,
국은 오른쪽에,
또 떡은 오른쪽에 면(麵)은 왼쪽에 놓는다.
또한 조율이시(棗栗梨柿) 진설법을
사용하여 차례 상을 차리기도 있다.
-.세배
설날 차례를 마친 뒤 어른들께 절하고
새해 인사를 올리며, 가족끼리
아랫사람이 윗사람에게 절하는데,
이를 세배(歲拜)라 한다.
세배가 끝나면 차례를 지낸 설음식으로
아침 식사를 마친 뒤에 일가친척과 이웃
어른들을 찾아가서 세배를 드린다.
세배하러 온 사람이 어른일 때에는 술과 음식을
내어놓는 것이 관례이나, 아이들에게는
술을 주지 않고 세뱃돈과 떡, 과일 등을 준다.
흔히, 세배를 하며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라든가,
"건강하세요"등의 인사를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는 예법에 어긋나는 것이다.
세배를 드리기 전에 "인사 드리겠습니다"
또는 "인사 여쭙겠습니다" 고 하여 세배를 받을
어른이 정좌하고 난 뒤 예법에 맞춰 공손히 절을 한 뒤
가만히 자리에 앉아 어른의 덕담을 듣고 난 뒤
인사를 드리는 것이 순서에 맞는 세배 예절인 것이다.
-.설빔
정월 초하룻날 아침에는 남녀노소 구분 없이
모두 일찍 일어나 세수하고 새 옷을 갈아입는데,
이것을 설빔[歲粧]이라고 한다.
이 설빔은 대보름까지 입는 것이 보통이다.
《열양세시기(洌 陽歲時記)》원일(元日)조에
따르면 남녀노소가 모두 새옷을 입는 것을 '
세비음(歲庇陰)[설빔]'이라 한다 하였다.
-.덕담
덕담(德談)이란, 설날에 일가친척들과 친구 등을
만났을 때 "과세 안녕히 하셨습니까?"
"새해 복많이 받으십시오."
새해에는 아들 낳기를 빕니다." 등과 같이
그 사람의 신분 또는 장유 (長幼)의 차이에 따라
소원하는 일로 서로 축하하는 것을 말한다.
《열양세시기(洌陽歲時記)》원일(元日)조에도
설날부터 사흘동안 시내의 모든 남녀들이
왕래하느라고 떠들썩하고, 울긋불긋한 옷 차림이
길거리에 빛나며, 길에서 아는 사람을 만나면
반갑게 웃으면서 "새해에 안녕하시오?"
하고 좋은 일을 들추어 하례한다.
예컨대 아들을 낳으시라든지,
승진하시라든지, 병환이 꼭 나으시라든 지,
돈을 많이 벌라는 말을 하는데 이를
덕담이라 한다고 하였다.
또《동국세시기(東國歲時記)》 원일(元日)조에
연소한 친구를 만나면 "올해는 꼭 과거에 합격하시오."
"부디 승진하시오." "생남 하시오."
"돈을 많이 버시오."
하는 등의 말을 하는데,
서로 축하하는 이 말을 덕담이라 한다고 하였다.
-.문안비
설날에 여자는 세배를 하러 돌아다니지 않으나,
중류 이상 양반 가문의 부인들은 자기 대신으로
잘 차려 입은 젊은 여종을 일가친척이나
그 밖의 관계 있는 집에 보내어 새해 인사를
전갈(傳喝)하는데, 이때 새해 인사를 다니는
계집종을 일컬어 문안비(問安婢)라 하였다.
문안을 받는 집에서는 반드시 문안비에게
세배상을 한 상 차려 주며, 또 약간의 세뱃돈도 준다.
-.설 그림
조선조 말까지의 풍속에, 설날 도화서(圖畵署
:그림에 관한 일을 맡아보던 관서)에서
수성(壽星) 선녀와 직일신장(直日神將)을
그려서 임금에게 드리고, 또 서로 선물로 주기도
하는데, 이를 '설그림(歲畵)'이라고 한다.
이는 축수(祝壽)하는 뜻을 표시하는 것이다.
수성이란 장수를 맡은 노인성(老人星)을 말하는
것이고, 직일신장은 그날을 담당한 신인데,
이는 모두 도교의 신이다.
한 사람은 도끼를, 한 사람은 절월(節鉞)을 들고
황금 갑옷을 입은 두 장군의 화상(畵像)을 한 자
남짓 되게 그려서 대궐문 양쪽에 붙이는데,
이것을 '문배(門排)' 또는 설그림 이라고 한다.
또한 붉은 도포와 검은 사모를 쓴 형상을 그려
대궐의 겹대문에 붙이기도 하며, 종규
(鐘馗: 중국에서 역귀(疫鬼)나 마귀(魔鬼)를
쫒는다는 神)가 귀신 잡는 형상을 그려서 문에 붙이고,
또 귀신의 머리를 그려 문설주에 붙이니,
이것들은 다 사기(邪氣) 와 역신을 물리치는 뜻이다.
그러므로 모든 궁가(宮家)와 척리
(戚里:임금의 內戚·外戚) 집 문짝에도 붙이니,
여염집에서도 이를 본받아 그림을 문에 붙였던 것이다.
-.복조리
설날 이른 아침 또는 섣달 그믐날 밤 자정이
지나서, 대나무를 가늘게 쪼개어 엮어서
만든 조리를 사서 벽에 걸어 두는
습속이 있는데, 이것을 복조리라고 한다.
전국에서 조리 장사가 이것을 팔기 위하여 초하루
전날 밤부터 밤새도록 인가 골목을 돌아다닌다.
이러한 풍속은 조리가 쌀을 이는 기구이므로
그해의 행운을 조리로 일어 취한다는 뜻에서
비롯된 것으로 볼 수 있다. 또 설날에 1년 동안
사용할 조리를 그 수량대로 사서
방 한쪽 구석이나 대청 한 귀퉁이에 걸어 두고
하나씩 사용하면 1년 동안
복이 많이 들어온다는 민간 신앙도 있다.
-.야광귀 쫓기
설날 밤에 야광(夜光)이라는 귀신이 인가에
들어와 사람들의 신을 신어 보아서 자기 발에
맞으면 신고 간다는 속설이 있는데, 만일 신을
잃어버리면 신 임자는 그해 운수가 나쁘다고 한다.
그러므로 아이들과 어른들이 모두
신을 방안에 들여놓는다.
이날 밤에는 모두 불을 끄고 일찍 자는데,
야광귀를 막기 위해 대문 위에다 체를 걸어 두니,
이것은 야광귀가 와서 체의 구멍을 세어 보다가
잘못 세어 다시 또 세고, 세고 하다가
신을 신어 보는 것을 잊어버리고,
새벽닭이 울면 물러가게 하기 위해서라고 한다.
“설날“ 음식
설날의 음식을 통틀어 '설음식' 또는 '세찬(歲饌)
'이라 하고 설날의 술을 '설술[歲酒]'이라고 한다.
설음식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은 떡국이다.
떡국은 흰쌀을 빻아서 가는 체로 치고 그 쌀가루를
물에 반죽하여 찐 후 안반에 쏟아 놓고 떡메로
수없이 쳐서 차지게 한 다음,
한 덩어리씩 떼어가지고 손으로 비벼
그것을 굵다란 양초가락만큼씩 길게 만든다.
이것을 타원형으로 얇게 썰어서 쇠고기나
꿩고기등을 꾸미고기로 하여 장국에
넣어 끓이고, 후추가루를 뿌린다.
이것은 정월 초하루 제사때 에 제물(祭物)로도
차리고 또 손님에게도 낸다.
설날의 떡국은 지금은 쇠고기나 닭고기로도
끓이지만 옛날에는 꿩고기로 많이 하였다.
설날에 흰 떡국을 끓여 먹는 것은 고대의 태양숭배
신앙에서 유래한 것으로 보이는데, 설날은 새해의
첫날이므로 밝음의 표시로 흰색의 떡을
사용한 것이며, 떡국의 떡을 둥글게 하는 것은
태양의 둥근 것을 상형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설날에 마시는 술은 데우지 않고 찬 술을
마시는데,《경도잡지(京都雜誌)》에는
"술을 데우지 않는 것은 봄을 맞이하는 뜻이
들어 있는 것이다"라고 기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