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받다'는 여러 가지 용법으로 쓰인다.
1.'받다'는 동사로 쓰인다.
다른 사람이 주거나 보내오는 물건 따위를 가지다.
(1)남자 친구에게서 생일 선물을 받다
(2)팬들로부터 편지를 받다
2 .다른 사람이 바치거나 내는 돈이나 물건을 책임 아래 맡아 두다.
(1)정부는 국민들로부터 세금을 받아 국가를 운영한다.
3 다른 사람이나 대상이 가하는 행동, 심리적인 작용 따위를 당하거나 입다.
(1)막내로 집에서 귀염을 받다
(2)학교에서 벌을 받다
2.'받다'는 접사로 쓰인다.
서술성을 가지는 몇몇 명사 뒤에 붙어서 '피동'의 뜻을 더하고 동사를 만드는 접미사이다.
예)(1)강요받다
(2)버림받다
첫댓글 * 하일훈 : 아직 불충분합니다. 예문도 제시되지 않았습니다. 보완하세요.ㅡ_ㅡ;;;
수정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