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베시영지하철 전동차 5000형(카이간선용 / 미사키차량기지 소속)
1. 제원
데뷔 - 2001년 7월 7일
길이/폭/높이 - 15600 / 2490 / 3120
편성 - 4량편성(4M)
영업최고속도 - 70km/h
설계최고속도 - 80km/h
가속도 - 3.3km/h/s
궤간 - 1435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 리니어유도전동기 (135kW)
편성출력 - 135kW * 2 * 4량 = 1,080kW(4량편성)
기어비 - 리니어 직접구동방식이라 없음
제어장치 - VVVF-IGBT인버터제어방식
대차 - S형 민덴식 다이렉트마운트 에어스프링 대차 FS-563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브레이크
신호장치 - CS-ATC / ATO
2001년 7월 7일에 완공된 고베시영지하철 카이간선용의 지하철차량이다. 카와사키중공업에서 4량편성 10편성 40량이 제조되었으며, 전 차량이 전동차편성이지만, 모터가 1량당 2개씩 있는 구조이다. 장래의 승객 증가를 염두에 두고 중간차 2량을 연결하여 6량편성으로 만들 수도 있게 준비해 놓았다.
VVVF-IGBT 2레벨 인버터제어방식을 채택하고 있고, 1C 2M형식에 미츠비시전기에서 제조하였다. 전동기는 철륜식 리니어모터로 되어 있다. 외장은 알루미늄 차체로 되어 있으며 내부는 버켓타입의 롱시트로 구성되어 있다. 카이간선의 경우 차량기지가 있는 미사키코엔 이외의 역은 모두 섬식 승강장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운전실이 진행방향 오른쪽에 있는 것도 특징이다.(나고야시영지하철 사쿠라도리선의 6000형과 비슷하다). 5400형(4호차)는 여성전용차로 운용된다.
2016년 일부 차량의 차내조명 LED화 공사가 진행되었고, 전 편성의 전조등이 LED화되었다.
[운전실 사진제공 - 201系님]
2. 운행노선
고베시영지하철 카이간선
3. 재적현황 및 편성표
<신나가타(1호차) 산노미야/하나토케마에(4호차)> |
| < | | | > |
편성 | 5100 | 5200 | 5300 | 5400 |
| Mc2 | M1 | M1' | Mc2' |
| SIV COMP | VVVF | VVVF | SIV COMP |
5101F | 5101 | 5201 | 5301 | 5401 |
5102F | 5102 | 5202 | 5302 | 5402 |
5103F | 5103 | 5203 | 5303 | 5403 |
5104F | 5104 | 5204 | 5304 | 5404 |
5105F | 5105 | 5205 | 5305 | 5405 |
5106F | 5106 | 5206 | 5306 | 5406 |
5107F | 5107 | 5207 | 5307 | 5407 |
5108F | 5108 | 5208 | 5308 | 5408 |
5109F | 5109 | 5209 | 5309 | 5409 |
5110F | 5110 | 5210 | 5310 | 5410 |
고베시교통국 미사키차량기지 소속.
4량편성 10편성 40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