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도의효능♣
◈포도나무 (grape, 뜻: 기쁨, 박애, 자선) ▶분류 : 식물 > 나무와 열매 > 포도나무속 ▶크기 : 약 3m ▶소개 :포도나무과(葡萄─科Vitaceae)에 속하는 식물. ▶포도는 자연산 피로회복제다. 포도당,비타민이 풍부하여 배고픔을 달래고 기운이 나게하며 추위를 타지않게한다. ▶장의 활동을 촉진시켜주고 해독하며 이뇨작용이 있어 오줌을 잘나오게한다. 많이 함유되어있는 항산화물질 폴리페놀은 항암효과까지 있다. ▶포도의 영양은 껍질과 씨앗에 전부 들어있다. 포도 껍질에 들어있는 레스베라트롤이라는 물질은 항산화, 항암,항염증 작용등 다양한 질병을 예방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 ▶레스베라트롤은 콜레스테롤 저하시키는 효과가있어 심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 ▶포도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생산되는 과일이자 술로 만들어진 최초의 과일이다. 인류는 아주 오래전부터 포도를 이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집트 벽화를 통해 기원전 15~16세기경부터 지중해 근방에서 지금과 같은 방법으로 포도가 재배되었던 것으로 추측된다. ▶고대부터 풍요의 상징으로 여겨진 포도는 단순히 과일뿐 아니라 술, 음료, 오일, 등으로 이용되었다. 포도가 이토록 오래전부터 인류의 사랑을 받아온것은 빠른시간내에 몸에 활력을 불어넣는 효과 때문이다. 포도는 대부분 과당과 포도당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포도당은 몸에 바로 흡수되어 활력을 불어넣는 에너지원이 된다. 피로가 쌓였을때 먹는 포도 한송이는 다른식품과 비교도 안될 만큼 빠른효과를내며, 이러한 즉각적인 효과 때문에 포도는 오랫동안 ‘신의 과일’로 불렸다.
▶흡수빠른 포도당이많아 피로회복에 그만이다. ▶포도는 그 자체로도 소화가 잘될뿐 아니라 장의 활동을 돕는 타닌성분이많아 소화기가 약한 사람에게도 좋다. 또한 허약한 체질을 개선시켜 주기 때문에 성장기 어린이나 환자들에게 좋은 보양식이 된다.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포도는 흡수가 빠른 포도당과 과당으로 이루어져 있다. ▶포도당과 과당은 설탕이 가수분해된 단당류로서 따로 소화를거칠 필요없이 그대로 몸에 흡수되어 피로를 회복시킨다. 포도에서 단맛이 나는것은 바로 이 포도당과 과당 때문. 이 밖에도 포도에는 주석산과 사과산, 펙틴, 이노시톨, 등 몸의 균형을 잡아주는 각종 무기질이 풍부하다. 최근에는 하루 한 잔의 포도주를 마시면 혈액순환과 이뇨작용이 활발해져 몸의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효과적이라는 학계 보고도 있다.
▶예부터 포도는 건강에좋은 과일로 인식되어 많은 한의학서적에 그효능이 언급되어 있다. ‘신농본초경’에는 ‘습비(습기로 말미암아 뼈마디가 저리고 쑤시는 병)를 다스리고 기력을 도우며 몸을 튼튼하게 한다’고 기록되어 있고 ▶‘본초강목’에서는 ‘뿌리는 요통과 팔다리 통증을 치료하고 소변을 잘나오게하며, 줄기는 소변이 잘나오지 않는증상, 몸이 붓는증상, 눈이 빨개진것을 치료한다’고 하였다. ▶한의학에서 포도는 기혈이 허약한 증상,폐기능이떨어져서 기침이 나거나 식은땀을 흘리는 증상, 풍습(뼈마디가 저리고 아픈병)으로 인해 관절이 아픈 증상과 부종을 치료할때 사용된다. ▶암 세포를 억제하고 약효 높이는 효과가 있어 몸속의 각종 독성 물질을 배출하고 세포의 재생을 돕는 기능이있다. 특히 몸속 독성을 제거하는 역할을 하는 간세포 재생에 효과가 높다. ▶포도에 많이 들어있는 성분가운데 특히 주목해야 할것은 ‘레스베라트롤’이다. 식물은 외부 독성에 대해 방어하는 물질을 스스로 만들어내는데, 포도의 경우 레스베라트롤이 이 물질에 해당한다. 최근 들어 레스베라트롤은 암 세포의 생성과 발전, 전이를 모두 억제하는 뛰어난 효과가 입증되어 새로운 항암제로서의 활용 가능성을 인정받고 있다. ▶또한 포도는 약물의 효능을 높여준다. 최근 런던 건강과학센터는 포도주스가 약제의 흡수를 돕는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우리가 약을 먹게되면 장에서 약의 흡수를 방해하는 효소가 분비되는데, 포도주스가 이 효소의 작용을 막는다는것. 따라서 포도주스와 함께 약을 먹으면 평소보다 적은양의 약을먹어도 큰 효과를 볼수 있다고 한다. 마찬가지 원리로 포도를 꾸준히 먹으면 각종 영양소의 흡수가 쉬워져 몸이 훨씬 건강해진다. 다만 당뇨병 환자의 경우 포도를 너무많이 복용하면 혈당이 높아질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포도의 효능◈ ▶빈혈예방: 철분이 많이들어 있을뿐 아니라 생혈·조혈 작용을해 젊은 여자들이나 임산부에게 일어나기 쉬운 빈혈을 예방한다. ▶항암효과: 레스베라트롤 성분이 암세포를 억제하는데 강한 효과를 발휘한다. ▶성인병예방: 유기산의 작용으로 몸의독소를 제거한다. 특히 혈관속의 찌꺼기를 분해하는 살신산 성분이 혈류를 원활하게 하여 성인병을 예방한다. ▶체질개선: 장기간 포도 생즙을 마시면 장내 효소의 작용을 조절, 영양소의 흡수를 도와 몸을 건강하게 만든다. ▶피로회복: 흡수가 빠른 포도당과 과당이 많아 피로에 지친몸을 즉각적으로 회복시킨다. ▶소화를 돕는다: 별도의 소화 과정이 필요없는 포도당과 과당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장을 자극하는 타닌 성분이 들어 있어 소화기관의 부담을 던다. ▶피부를 깨끗하게: 생혈·조혈 작용을 돕고 노폐물 제거 효과가 뛰어나 피부를 맑고 건강하게 유지시킨다.
◈포도를 이용한 민간요법◈ ▶임신부와 태아가 놀랐을때: 임신부가 놀라거나 화가 나면 태아도 함께놀라 통증을 느끼게 된다. ▶이때 포도즙을 한컵 정도 마시면 놀란 증세가 가라앉는다. ▶포도잼을 한 숟가락 떠먹거나 건포도를 천천히 씹어 먹어도 효과가 있다. ▶아이가 구토와 설사를할때: 포도나무 뿌리 한줌과 포도 넝쿨 한줌을 물 두사발과 함께 달인다. 물이 반으로 줄어들면 그 물을 마시게 한다.
▶허리 힘이 없을때: 뜨거운 소주 20ml에 포도와 인삼을 4g씩 담가 하룻밤 둔다. 그 물을 약솜에 묻혀서 허리 부위에 대고 문지른다.
▶다리가 붓고 아플때: 20ml의 물에 포도나무 뿌리와 넝쿨, 잎을 각각 한 줌씩 넣고 끓인다. 그 물로 아픈 부위를 열흘간 매일 씻는다.
▶배뇨에 이상이 있을때: 오줌에 피가 섞이거나 잘나오지 않을땐 포도즙 900ml, 연근즙 900ml, 생지황즙 900ml, 꿀 200ml를 잘섞어 매일 식전에 반 컵씩 먹는다.
◈포도씨 오일 효능 &활용법◈ ▶우리 입맛에 잘맞는 은은한 맛과향, 노화방지·성인병 예방 효과 있습니다. 최근 포도씨를 압착하여 만든 포도씨 오일이 대표적인 웰빙식품으로 손꼽히며 사랑받고 있다. ▶우리입맛에 잘 맞는 은은한맛과 향을지닌 데다 몸에 좋다는 소문까지 더해지면서 주부들의 마음을 사로잡고있는 표도씨 오일의 효능과 활용법. 식용유에까지웰빙 바람이 불면서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향산화 효과가 있는 올리브오일이 우리 식탁을 차지해오고 있다. 하지만 올리브오일은 일반 식용유로 사용하기에 향이 너무 강하다는 단점을 지니고있다. 최근 이런 올리브오일의 단점을 보완하는 포도씨오일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포도씨오일은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해 올리브오일과 유사한 효능을 가지면서도 향이 은은해 우리 입맛에 더 잘맞기 때문이다.
◈포도씨오일이란? ▶포도씨를 압착해서 짜낸 식용 기름. 가벼운 너트향이 나며 느끼한 맛이 덜하고 산패가느려 오래 사용할수있다. 포도씨당 오일 함유율이 2~8%밖에 되지 않아 500kg의 포도에서 얻을수 있는 오일은 겨우 500㎖에 불과하다. 현재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에서 주로 생산되고 있다.
◈노화 억제와 성인병 예방효과◈ ▶포도씨오일에는 향산화제인 비타민 E와 필수지방산인 리놀레산이 풍부하다. 땅콩, 호두,등 견과류에 많이 함유된 리놀레산은 노화방지 효과가있다. ▶향산화제인 비타민 E는 심장질환 등 성인병을 예방하고 노화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포도씨오일의 불포화 지방산은 몸속의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고혈압등 각종혈류 질환을 예방하는데 좋다.
◈뛰어난보습 노화방지 효과◈ ▶포도씨 오일은 피부를 젊게 유지시키는 비타민 E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을뿐아니라 보습효과가 뛰어나 로션, 샤워젤, 비누등 다양한 미용제품에 활용되고 있다. ▶모공속까지 씻어낼 만큼 세정 효과가 뛰어나며, 물에 잘녹아 피부에 끈적거림이 남지않는 장점 때문에 클렌징용으로 인기가 높다. ▶포도씨에는 OPC 라고 알려진 폴리페놀성분이 있는데 OPC는 비다민 E의 50배나되는 강한 항산화작용을 하고 잇는걸로 알려져있다. 이는 모세혈관을 강화시켜 심장병을 예방한다. ▶하지만 아무리 몸에 좋은 포도도 잘못 먹으면 독이 된다. ▶위장병,궤양이 있는사람은 포도껍질이 부담을 줄수있기 때문에 삼가야 한다. 출처:다음
|
출처: 심형보의 세상 살아가는이야기 원문보기 글쓴이: 느티나무♣